<열왕기하 18:26~37> 악한 선동의 말에 침묵하는 지혜
오늘의 찬송(새 406장 곤한 내 영혼 편히 쉴 곳과)
26. 힐기야의 아들 엘리야김과 셉나와 요아가 랍사게에게 이르되 우리가 알아듣겠사오니 청하건대 아람 말로 당신의 종들에게 말씀하시고 성 위에 있는 백성이 듣는 데서 유다 말로 우리에게 말씀하지 마옵소서
27. 랍사게가 그에게 이르되 내 주께서 네 주와 네게만 이 말을 하라고 나를 보내신 것이냐 성 위에 앉은 사람들도 너희와 함께 자기의 대변을 먹게 하고 자기의 소변을 마시게 하신 것이 아니냐 하고
28. 랍사게가 드디어 일어서서 유다 말로 크게 소리 질러 불러 이르되 너희는 대왕 앗수르 왕의 말씀을 들으라
29. 왕의 말씀이 너희는 히스기야에게 속지 말라 그가 너희를 내 손에서 건져내지 못하리라
30. 또한 히스기야가 너희에게 여호와를 의뢰하라 함을 듣지 말라 그가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반드시 우리를 건지실지라 이 성읍이 앗수르 왕의 손에 함락되지 아니하게 하시리라 할지라도
31. 너희는 히스기야의 말을 듣지 말라 앗수르 왕의 말씀이 너희는 내게 항복하고 내게로 나아오라 그리하고 너희는 각각 그의 포도와 무화과를 먹고 또한 각각 자기의 우물의 물을 마시라
32. 내가 장차 와서 너희를 한 지방으로 옮기리니 그 곳은 너희 본토와 같은 지방 곧 곡식과 포도주가 있는 지방이요 떡과 포도원이 있는 지방이요 기름 나는 감람과 꿀이 있는 지방이라 너희가 살고 죽지 아니하리라 히스기야가 너희를 설득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서 우리를 건지시리라 하여도 히스기야에게 듣지 말라
33. 민족의 신들 중에 어느 한 신이 그의 땅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진 자가 있느냐
34. 하맛과 아르밧의 신들이 어디 있으며 스발와임과 헤나와 아와의 신들이 어디 있느냐 그들이 사마리아를 내 손에서 건졌느냐
35. 민족의 모든 신들 중에 누가 그의 땅을 내 손에서 건졌기에 여호와가 예루살렘을 내 손에서 건지겠느냐 하셨느니라
36. ○그러나 백성이 잠잠하고 한 마디도 그에게 대답하지 아니하니 이는 왕이 명령하여 대답하지 말라 하였음이라
37. 이에 힐기야의 아들로서 왕궁 내의 책임자인 엘리야김과 서기관 셉나와 아삽의 아들 사관 요아가 옷을 찢고 히스기야에게 나아가서 랍사게의 말을 전하니라.
<말씀 묵상>
26. 그러자 힐기야의 아들 엘리야김과 셉나와 요아가 랍사게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종들이 아람 말을 알아들으니 우리에게 아람 말로 말씀하시고 히브리 말로 하지 마십시오. 성벽에 있는 백성들이 듣고 있습니다.”
27. 그러나 랍사게가 대답했습니다. “내 주인이 나를 보내실 때 이런 말을 네 주인과 네게만 하고 성벽에 앉아 있는 저 사람들에게는 하지 말라고 하신 줄 아느냐? 저들도 너희처럼 자기 대변을 먹고 소변을 마시게 될 것이다.”
28. 그러고 나서 랍사게가 서서 히브리 말로 크게 외쳤습니다. “위대하신 왕 앗시리아 왕의 말씀을 들으라.
29. 왕께서 하시는 말씀이다. ‘너희는 히스기야에게 속지 말라. 그가 너희를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없을 것이다.
30. 히스기야가 너희더러 여호와를 신뢰하라고 해도 설득당하지 말라. 그가 여호와께서 분명 너희를 구해 내실 것이며 이 성이 앗시리아 왕의 손에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 너희로 여호와를 신뢰하도록 설득하지 못하게 하라.
31. 그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말라.’ 앗시리아 왕이 하시는 말씀이다. ‘나와 평화 조약을 맺고 내게로 나오라. 그리고 너희 모두가 각자 자기 포도나무와 무화과나무의 열매를 먹고 각자 자기 우물물을 마시라.
32. 그러면 내가 가서 너희를 너희 땅과 같은 곳, 곧 곡식과 새 포도주가 나는 땅, 빵과 포도원이 있는 땅, 올리브 밭과 꿀이 있는 땅으로 데려갈 것이다. 너희는 그 땅에서 죽지 않고 살 것이다. 히스기야가 너희에게 여호와께서 구해 내실 것이다 하며 설득해도 그 말을 듣지 말라.
33. 앗시리아 왕의 손에서 그 땅을 구해 낸 신이 있었느냐?
34. 하맛과 아르밧의 신들이 어디 있느냐? 스발와임과 헤나와 아와의 신들이 어디 있느냐? 그들이 내 손에서 사마리아를 구해 냈느냐?
35. 그 나라들의 모든 신들 가운데 누가 그 땅을 내 손에서 구해 낼 수 있었느냐? 그러니 여호와라고 내 손에서 예루살렘을 구해 낼 수 있겠느냐?’”
36. 그러나 백성들은 아무런 대답도 하지 않고 잠잠히 있었습니다. “대답하지 말라”는 왕의 명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37. 그러자 왕궁 관리 대신인 힐기야의 아들 엘리야김과 서기관 셉나와 아삽의 아들인 역사를 기록하는 사람 요아가 히스기야에게로 가서 옷을 찢으며 랍사게의 말을 전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랍사게는 앗수르 왕의 말을 들으라며 유다 말로 외칩니다. 그는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히스기야의 말에 속지 말고, 항복하면 풍요롭게 살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어느 신도 그의 땅을 앗수르 왕의 손에서 건지지 못했다고 합니다. 유다 백성은 잠잠하고 신하들은 히스기야에게 이 말을 전합니다.
휘어졌으나 꺾이지 않는 신앙으로 다시 일어서기
▼ 열왕기하 18:26-37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앗수르의 침공에 대해 히스기야 왕과 유다 왕국이
어떻게 반응했는가를 보여주는 어제 오늘의 말씀은
오늘 우리시대에 재현되고 있는 영적 싸움에서
우리[내]가 어떻게 반응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참 좋은 영적 법칙이자 원리로 받아 드리게 됩니다.
1. 어제는 실패했으나 오늘 다시 일어서기
히스기야는 유다의 지방 도시들이 앗수르의 침공을 받고
무너져가고 있다는 급보를 받았을 때 마음이 약해져서
앗수르 왕 산헤립에게 항복 의사를 전달하였고
많은 전쟁 배상금까지 바쳐야하는 굴욕을 당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앗수르 군대가 이에 만족하지 않고
수도 예루살렘까지 함락하고자 침공해 왔을 때
히스기야는 생각을 달리 하게 되었습니다.
앗수르 왕에게 자신의 약함을 보였던 것을 후회하며
그리고 무리하게 전쟁 배상금을 받친 것을 후회하며
그렇게 하는 것이 아닌데 지례 겁을 먹고
스스로 무너지며 실수하고 실패했던 것을 후회했습니다.
그래서 앗수르 군대가 예루살렘을 향해
진격해온다는 급보를 받았을 때
이에 대한 철저한 방어 계획을 수립하게 되는데
오늘의 말씀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는 역대기에
더 자세한 이야기들이 기록되어 있습니다[대하32:1-8]
우선 앗수르 군대가 접근해 왔을 때
그들이 식수를 얻지 못하도록[대하32:3-4]
성안의 물이 성 밖으로 흘러가지 못하도록 차단하였고
성벽을 다시 점고하고 수리하여 든든히 하였으며
무엇보다 더 백성들의 마음이 앗수르 군대 앞에
약해지거나 흔들리지 않도록
온 군대와 백성들을 성문 광장에 모이게 하여
말로 위로하며 그들을 굳세게 무장시켜 주는데
이러한 히스기야의 모습은
어제의 비굴했고 나약했던 그가 아니라
어제의 실수와 실패를 딛고 서서
여호와 하나님을 의지하여 굳게 선 모습을 보여줍니다.
같은 내용을 다루고 있는 역대기의 말씀을 보면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선 그의 신앙이
눈물겨운 감동으로 가슴 깊이 닿아집니다.
너희는 마음을 강하게 하며 담대히 하고 앗수르 왕과
그의 군대로 인하여 두려워하지 말며 놀라지 말라
우리와 함께 하는 자가
저와 함께 하는 자보다 크니 ........
반드시 우리를 도우시고
우리를 대신하여 싸우시리라 하니 백성이
히스기야의 말로 인해 안심 하니라[대하32:7-8]
이처럼 히스기야가 연약하여 무너졌던 마음을
스스로 추스려 일으켜 믿음에 굳게 섰을 때에
그의 담대함은 곧 온 백성의 담대함으로 전이 되었고
앗수르 군대의 싸움 돋우는 자였던
랍사게의 어떤 위협적인 말이나 회유하는 말에도
백성들의 마음이 동요 되지 않고
오직 침묵 일관으로
히스기야와 뜻을 함께 함을 보여줍니다. [18:36]
어제 실패했고 무너졌으나 오늘 다시 일어서서
하나님의 도성 예루살렘을 방비하며
백성들의 마음을 위로하고
담대하게 일으켜 세워주는 히스기야의 모습은
어제 내가 영적 전투에서 패배하고 무너졌으나
오늘 다시 나를 일으켜
주님을 의지하므로 다시 굳게 서야할 것을 배웁니다.
주님 !
자신의 실패와 실수를 딛고 다시 일어서는
히스기야의 모습에서
나도 내가 실수하고 실패했을 때에라도
내가 다시 일어나야 하고
내가 또 일어날 수 있다는 희망을 봅니다.
넘어졌으나 다시 일어서고
휘어졌으나 결코 꺾이지 않는 신앙으로
나 자신을 주님 앞에 굳게 세울 수 있게 하옵소서.
묵상적용
2. 말의 기 싸움에 휘둘리기보다 침묵일관 하기
앗수르 군대의 전령 사신 랍사게는
이미 히스기야가 앗수르 왕 산헤립에게
항복 의사를 표시했고
무리한 전쟁 배상금까지 지불한 상태에서
수도 예루살렘의 성문은
쉽게 열려지리라고 생각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앗수르 군대가 예루살렘 턱 밑에 왔을 때
성문은 굳게 닫혔고
견고한 방어 태세를 보았을 때
뭔가 심상치 않음을 느끼게 되고
가능한 전쟁의 댓 가를 치루지 않고도
쉽게 예루살렘 성문을 열게 하는 방책을 쓰는데
그것은 히스기야 왕과 백성들의 마음을 이간 시켜
백성들이 히스기야 왕을 믿지 못하게 하고
성안에서 반란을 일으켜
성문을 열게 하려는 방책 이었습니다.
그러나 히스기야 왕의 지시에 따라
랍사게의 어떤 말에도 흔들리지 않고
침묵 일관하는 백성들의 모습에서
비록 풍전등화와 같은 위기 앞에 서있으나
지도자를 중심으로 굳게 서있는 저들의 모습에서
결코 성벽은 무너지지 못할 것이며
성문은 열리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 됩니다.
랍사게의 온갖 위협과 회유하는 말처럼
때로 내 마음을 무너뜨리려 하고
또 때로는 우리의 신앙 공동체를 무너뜨리려는
온갖 시험과 시련들이 닥쳐 올 때가 많이 있는데
이럴 때 일일이 말의 기 싸움에 휘둘리는 것보다
하나님과 지도자를 신뢰함으로
침묵 일관하는 것이
주님 앞에 선하고 아름다운 것이며
승리는
반드시 하나님을 의지하고 침묵함으로
자신을 지키는 자들에게 주시는
믿음의 보상이자 선물이라는 것을 확인하게 됩니다.
이어지는 말씀에서
백성들의 침묵과 히스기야의 기도는
하나님께 감동으로 닿아졌으며
그 밤에 하나님께서
단지 천사 한 명만으로도
예루살렘 성 밖에 진치고 있었던
앗수르 군대 십팔만 오천명을 멸하여
물러가게 한 것을 보여 줍니다.[19:35]
주님 !
마귀가 사람들의 입을 통하여
독을 묻힌 말의 화살을 쏘아댈 때에
믿음의 방패로 막아내며
오직 침묵 일관함으로
나를 위해 대신 싸워주시고
승리하게 하시는
주님을 바라볼 수 있게 하옵소서.
그러자 힐기야의 아들 엘리야김과 셉나와 요아가 랍사게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종들이 아람 말을 알아들으니 우리에게 아람 말로 말씀하시고
유다 말로 하지 마옵소서. 성벽에 있는 백성들이 듣고 있나이다.”
랍사게가 대답했습니다. “내 주인이 나를 보내실 때 이런 말을 너희의 주인과
너희만 들으라고 보내신 것이냐? 성벽 위에 있는 저 사람들도 너희와 함께
자기의 대변을 먹고 자기의 소변을 마시게 하라고 하신 것이 아니냐?”
그리고 나서 랍사게가 유다 말로 크게 외쳤습니다.
“위대하신 대왕 앗수르 왕의 말씀을 들으라.
왕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는 히스기야에게 속지 말라.
그는 결코 너희를 내 손에서 구원해 내지 못하리라.
히스기야가 너희를 속여서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고 말할지라도 듣지 말라.
여호와가 반드시 우리를 건지실 것이고,
이 성읍이 앗수르 왕의 손에 넘어가지 않을 것이라고 말할지라도
너희는 히스기야의 말에 귀 기울이지 말라’.
앗수르 왕께서 이르시기를 ‘너희가 내게 항복하고 내게로 나오면,
너희는 각각 자기의 포도나무와 자기의 무화과나무에서 난 열매를 따 먹게 될 것이며,
각기 자기가 판 샘에서 물을 마시게 될 것이라.
그러면 내가 다시 와서 너희의 땅과 같은 땅, 곧 곡식과 새 포도주가 나는 땅,
빵과 포도원이 있는 땅, 감람(올리브)기름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너희를 데려갈 것이라.
만일 너희가 항복한다면 죽지 않고 이런 땅에서 살게 될 것이라.
히스기야가 너희에게 여호와께서 우리를 건지시리라 하여도 그 말을 듣지 말라.
민족의 신들 중에서 앗수르 왕의 손에서 가지의 땅을 구원한 신이 있었느냐?
하맛과 아르밧의 신이 어디 있으며, 스발와임과 헤나와 아와의 신들이 어디 있느냐?
그들이 내 손에서 사미리아를 구해 냈느냐?
민족의 모든 신들 중에 누가 그의 땅을 내 손에서 건졌기에
여호와가 예루살렘을 내 손에서 건져낸다는 말을 하느냐?’”
그러나 백성들은 한마디도 대답하지 않고 조용히 있었습니다.
그에게 아무런 대답도 하지 말라는 왕의 명령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왕궁 책임자(궁내대신) 힐기야의 아들 엘리야김과 서기관 셉나와,
사관(史官, 역사기록관) 아삽의 아들 요아가
울분을 참지 못하고 옷을 찢으며 히스기야에게 돌아와서 그 말을 전했습니다.
예루살레을 포위한 채 히스기야와 백성들을 협박하는 앗수르의 장군 랍사게가 하나님과 왕을 모욕하고 업신여기는 말을 하지만 왕의 지시를 받은 백성들은 침묵으로 대응하고 있다.
히스기야의 신하들은 랍사게와 외교적 협상을 벌리려 했지만 랍사게는 의도적으로 백성들이 들으라고 당시 국제 통용어인 아람어가 아닌 히브리말로 전쟁의 참혹함을 경고하면서 왕과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말라고 선동하고 있다.
지금도 세상은 믿음으로 살고자 하는 성도들을 향해 세상의 문제를 신앙으로 해결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이며 믿음을 버리라고, 하나님을 따르지 말라고 위협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위협에 두려워하지 말고 믿음을 더욱 굳건히 하여 하나님을 신뢰해야 한다.
위협의 목소리를 높이던 랍사게는 이번에는 유다 백성들에게 앗수르에 항복하면 땅도 주고 농사도 지을 수 있게 해줄 것이며 모든 것을 풍족하게 누릴 수 있다고 하며 유혹하고 있다.
세상은 때로는 두려움으로, 때로는 달콤함으로 우리의 신앙생활을 방해하게 된다.
예수님에게 천하만국 영광을 보이며 자기에게 경배하라고 유혹하던 사탄은 오늘 우리에게도 이 세대의 풍조와 현실을 따를 때 더욱 풍족한 삶을 누릴 수 있다고 유혹하지만 이런 유혹과 회유를 믿음과 말씀으로 물리쳐야 한다.
백성들은 랍사게의 위협과 회유에도 침묵으로 일관하고 있다.
물론 앗수르의 위협과 유혹 앞에 유다 백성들이 할 수 있는 일이 없기도 했지만 하나님만 의지하라는 히스기야 왕의 명령을 존중하고 순종한 것이다.
우리는 매번 바뀌는 현실에 맞추어 살아가는 사람이 아니라 영원히 변하지 않으시는 하나님을 따라 사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현실의 절박한 상황에서도 신실한 믿음의 결단을 해야 한다.
우리는 버거운 현실을 믿음으로 살아내야 하기에 여러 가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신앙과 현실 사이 갈등이 심할수록 우리는 세상의 소리보다 하나님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두려움과 근심 걱정이 몰려올 때에 성령님의 인도하심에 적극 반응하며 승리하는 삶을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너는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신 6:5)
내가 주를 의뢰하고 적군을 향해 달리며 내 하나님을 의지하고 담을 뛰어넘나이다.(시 18:29)
나의 환난 날에 내가 주께 부르짖으리니 주께서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주여 신들 중에 주와 같은 자 없사오며 주의 행하심과 같은 일도 없나이다(시 86:7~8)
강하고 담대하라 너는 내가 그들의 조상에게 맹세하여 그들에게 주리라 한 땅을 이 백성에게 차지하게 하리라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 1:6~8)
'말씀 묵상(열왕기상,하,역대상,하)'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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