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18:1~12> 형통과 패망을 가르는 태도
오늘의 찬송(새 310장 아 하나님의 은혜로)
유다 왕 히스기야
1. 이스라엘의 왕 엘라의 아들 호세아 제삼년에 유다 왕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가 왕이 되니
2. 그가 왕이 될 때에 나이가 이십오 세라 예루살렘에서 이십구 년간 다스리니라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비요 스가리야의 딸이더라
3. 히스기야가 그의 조상 다윗의 모든 행위와 같이 여호와께서 보시기에 정직하게 행하여
4. 그가 여러 산당들을 제거하며 주상을 깨뜨리며 아세라 목상을 찍으며 모세가 만들었던 놋뱀을 이스라엘 자손이 이때까지 향하여 분향하므로 그것을 부수고 느후스단이라 일컬었더라
5. 히스기야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그의 전후 유다 여러 왕 중에 그러한 자가 없었으니
6. 곧 그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그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을 지켰더라
7.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하시매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더라 저가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
8. 그가 블레셋 사람들을 쳐서 가사와 그 사방에 이르고 망대에서부터 견고한 성까지 이르렀더라
9. ○히스기야 왕 제사년 곧 이스라엘의 왕 엘라의 아들 호세아 제칠년에 앗수르의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로 올라와서 에워쌌더라
10. 삼 년 후에 그 성읍이 함락되니 곧 히스기야 왕의 제육년이요 이스라엘 왕 호세아의 제구년에 사마리아가 함락되매
11. 앗수르 왕이 이스라엘을 사로잡아 앗수르에 이르러 고산 강 가에 있는 할라와 하볼과 메대 사람의 여러 성읍에 두었으니
12. 이는 그들이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아니하고 그의 언약과 여호와의 종 모세가 명령한 모든 것을 따르지 아니하였음이더라.
<말씀 묵상>
유다 왕 히스기야
1. 이스라엘 왕 엘라의 아들 호세아 3년에 유다 왕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가 다스리기 시작했습니다.
2. 히스기야는 25세에 왕이 돼 예루살렘에서 29년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비로 스가리야의 딸이었습니다.
3. 히스기야는 자기 조상 다윗이 한 모든 것을 따라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한 일을 했습니다.
4. 그는 산당들을 없애고 주상들을 깨 버렸으며 아세라 상을 찍고 모세가 만든 청동뱀을 산산조각 냈습니다. 그때까지도 이스라엘 자손들이 그것을 느후스단이라 부르면서 분향했기 때문입니다.
5. 히스기야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했습니다. 모든 유다 왕들 가운데 그만한 사람은 그 전에도, 그 후에도 없었습니다.
6. 그는 여호와를 굳건히 의지해 그분을 떠나지 않고 따랐으며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주신 계명들을 지켰습니다.
7. 여호와께서 히스기야와 함께하셨기에 그는 가는 곳마다 번영했습니다. 히스기야는 앗시리아 왕에 대항하고 더 이상 그를 섬기지 않았습니다.
8. 히스기야는 가사와 그 영토에 이르기까지 블레셋 사람들을 물리쳐서 망대와 견고한 성까지 다 점령했습니다.
9. 히스기야 왕 4년에, 곧 이스라엘 왕 엘라의 아들 호세아 7년에 앗시리아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로 진군해 포위했습니다.
10. 3년 동안의 전쟁 끝에 그들은 그 성을 차지하게 됐습니다. 히스기야 6년, 곧 이스라엘 왕 호세아 9년에 사마리아가 함락됐습니다.
11. 앗시리아 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앗시리아까지 포로로 끌고 가 할라와 고산과 하볼 강가와 메대 사람의 여러 성에 정착시켰습니다.
12.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고 여호와의 언약과 여호와의 종 모세가 명령한 모든 것을 어겼기 때문입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여호와의 명령을 듣지도, 행하지도 않았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유다 왕 히스기야는 다윗같이 하나님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며 산당을 제거하고 주상을 깨뜨리고 놋 뱀을 부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고 계명을 지키는 히스기야와 하나님이 함께하시니 그가 형통합니다. 반면 북이스라엘은 하나님의 말씀과 언약을 따르지 않아 호세아 때 앗수르에 멸망당합니다.
히스기야의 역사 굴기[掘起]를 발동시킨 원동력
▼ 열왕기하 18:1-12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1.히스기야의 역사 굴기[掘起:보잘 것 없는 자리에서 크게 떨치고 일어남]
주전 8세기 중반으로 들어가면서 당시 급변하는 고대 근동지방의 국제정세는 앗수르 제국에 예속 되거나 군신관계를 맺지 않으면 곧 멸망으로 이어지는 시대였다
따라서 히스기야의 아버지 선대왕인 아하스는 앗수르의 파워 앞에서 비굴하게도 자신은 앗수르 왕의 아들이며 신복이라 하고[16:7] 심지어는 성전의 모든 기물들을 치우거나 파괴하고 그 자리에 앗수르의 신을 세우고 또 신전 제사까지 받아드림으로 정치적으로나 종교적으로 완전히 앗수르에 예속된 나라로 전락되고 말았다.
우상숭배자이며 사악했던 선대 왕 아하스의 시대가 지나가고 그의 아들 히스기야가 왕으로 등극하였을 때 등극 원년에서부터 성전 문을 다시 열고 그동안 아하스 치세 아래서 숨죽이고 살아야했던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소집하여 그들을 격려하며 성전청결 작업에 들어가게 되는데[대하 29:19]
사악한 왕 아하스에게서 이렇게 선한 아들이 나온 것도 놀랄 일이지만 더 놀라운 것은 과감한 종교개혁으로 각종 우상들을 깨트리는 것은 물론 지금까지 손도 대지 못했던 산당들까지 제거하는 과감한 종교개혁으로부터 자신의 통치를 시작한 일이었다. [18:3-4]
히스기야가 이처럼 등극 초기에서부터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굳게 의지하여 연합한 것은 곧 포도나무와 가지의 관계처럼 하나님과 유기적 생명 관계를 유지하며 그의 말씀[계명]에서 떠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18:6]
그리고 앗수르 대신 하나님을 굳게 의지하고 일어선 결과는 “앗수르”로부터 정치적, 종교적 독립을 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오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가장 마음 깊이 닿아지는 구절은 히스기야가 하나님을 의지하여 앗수르를 배반하고 독립을 선언한 것이며 주변 국가였던 블레셋 까지 침공하여 영토를 넓혀나가며 국력을 뻗혀나간 것이다.[18:7-8]
저가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섬기지 아니하였고
그가 블레셋을 쳐서 가사와 그 사방에 이르고
망대에서부터 견고한 성까지 이르렀더라[18:7-8]
오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히스기야의 역사 굴기[掘起:산이 솟아오르듯 보잘 것 없는 자리에서 크게 떨치고 일어남]의 원동력은 어디로 부터 기인된 것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는데
히스기야는 자신의 아비 선대왕 아하스의 치세 아래서 하나님의 나라요 백성인 유다 왕국의 굴욕을 보았고 이것이 곧 하나님을 저버린 결과인 것을 인식하였으며 이제 자신이 왕으로 등극하였을 때 이러한 모든 하나님의 진노를 떠나게 하고 나라를 새롭게 할 마음이 자기 안에서 일어났다는 것을 고백하고 있다. [역대하 29:11]
그리고 가장 먼저 시도한 것이 성전 제사의 회복이며 우상의 척결이었는데 더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는 역대기의 말씀에서는 히스기야의 이러한 종교개혁은 임박한 멸망을 앞에 두고 있었던 북 왕국 이스라엘에게 까지 미쳤음을 보여주고 있다 [대하30:1-12]
묵상적용
2. 히스기야의 역사 굴기[掘起]를 발동시킨 원동력
히스기야의 역사 굴기[掘起]를 보여주는 오늘의 말씀에서 그에게 하나님의 나라요 백성으로서 유다 왕국에 대한 민족적 자존감을 불러 일으켜 주고 앗수르에 예속된 나라의 형편을 분통하게 여기며 하나님의 나라요 백성으로서 유다 왕국의 정체성을 다시 회복하고자 하는 마음을 일으키고 고백하게 만든[대하29:10] 그 원동력이 어디에 있었을까를 생각해보게 되는데
이는 그의 어린 시절과 청소년 시절 그리고 25세에 왕위에 오르기까지 그가 받은 신앙적 영향력을 그의 어머니 “아비요”에게서 보는 바 이것은 그녀가 가진 이름의 뜻과 그녀가 당시 제사장 스가랴[이사야8:2]의 딸이었다는 것에서 추론해 보게 된다.
성경 역대기에서는 아하스의 치세 아래서 두 선지자 우리야와 스가랴를 보여주는데 우리야는 아하스가 앗수르의 신들과 그 제단의 구조와 양식을 그려서 보냈을 때 그 죄악에 일조한 제사장으로 소개되는 바 [왕하16:10-11] 스가랴는 그 죄악에 동조하지 않은 것으로 추론된다.
더불어 “히스기야”의 어머니 “아비야” 이름의 뜻은 “여호와는 나의 아버지시다”의 약칭으로써 모세의 어머니 “요게벳”에게서 신앙의 아들 모세가 나온 것처럼 유다 왕국이 앗수르에 속국이 되어 국운이 기울어가는 시대에 밤하늘에 떠오른 한 빛난 별처럼 자신의 아들 히스기야의 신앙 교육을 통해 다윗의 왕통, 유다 왕국의 회복을 기대한 것으로 이해된다.
그녀는 제사장 스가랴의 딸이자 사악한 왕 아하스의 아내로서 아하스의 우상숭배와 폐악을 보았을 때 얼마나 괴로운 마음이 많았을까를 생각해보며 이것이 자신의 아들 히스기야를 하나님 중심의 성군으로 키워내는 결과로 이어졌다고 이해하게 된다.
대개 유다의 왕통을 보게 되면 악한 왕에게서 선한 왕이 나오는가 하면 또 선한 왕에서 악한 왕이 나오는 경우를 종종 보게 되는데 이러한 제왕들의 출현에 대해서는 신학자들도 속 시원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바 그러나 원인 없는 결과가 없다고 하나님은 그의 말씀이 뿌려지는 수고들을 결코 헛되지 않게 하신다는 것을 히스기야 왕과 그의 모친 “아비야”의 관계에서도 엿보게 된다.
근래 우리 시대는 갑자기 들이닥친 SNS 시대를 맞이한 결과인지는 모르지만 무너지는 가정들이 많고 나라와 민족의 장래가 보이지 않으며 어두운 사회의 단면들이 곳곳에 드러나고 있는데
유다 왕국이 아하스 치세 아래서 어두움 가운데 방황하고 있을 때 차기 왕 히스기야가 신앙교육으로 준비되고 있었던 것처럼 우리 시대 내일의 희망은 교회와 어머니들의 신앙교육에 달려 있으며 사람을 변화시키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역사인 것을 이 아침 다시 한 번 마음 깊이 확인하게 된다.
[말씀에 응답하는 기도]
아하스 왕의 어두운 치세 아래서
여호와는 나의 아버지라는 이름을 가진
어머니 아비야를 통하여
히스기야를 준비시키게 하시고
새로운 시대를 열게 했던 주님의 은혜가
오늘 우리 시대
우리 믿음의 가정들과 교회들이
말씀과 성령의 역사를 힘입어
내일의 대한민국을 준비하는
희망의 등불이 될 수 있게 하옵소서.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이스라엘 왕이 된 지 3년째 되던 해에
아하스의 아들 히스기야가 유다의 왕이 되었습니다.
히스기야는 25살에 왕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29년간 다스렸습니다.
그의 어머니의 이름은 ‘아비’로 스가리야의 딸입니다.
히스기야는 그의 조상 다윗이 행한 모든 것을 그대로 본받아
여호와 보시기에 정직히 행하였습니다.
그는 여러 산당을 헐어버렸고, 주상들을 부수었으며, 아세라 목상을 찍어 버렸고,
또한 모세가 만들었던 놋 뱀을 향하여 이스라엘 백성이 그때까지도 분향하고 있었으므로
그것을 산산조각으로 깨뜨리고는 ‘느후스단’이라고 불렀습니다.
히스기야는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였는데,
유다의 모든 왕 중에 그만한 왕은 그전에도 후에도 없었습니다.
그가 여호와께 연합하여 그에게서 떠나지 아니하고,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을 지켰습니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하셨으므로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였습니다.
히스기야는 앗수르 왕을 배반하고 더 이상 그를 섬기지 않았습니다.
그는 블레셋을 쳐서 가사와 그 주변 지역을 포함하여
망대로부터 견고한 성까지 모두 점령했습니다.
히스기야가 왕이 된 지 4년째 되던 해에,
곧 엘라의 아들 호세아가 이스라엘 왕이 된 지 7년째 되던 해에
앗수르 왕 살만에셀이 사마리아를 포위하고 공격하였습니다.
포위당한 지 3년째 되던 해에 그 성읍이 함락되니,
곧 히스기야가 왕이 된 지 6년째 되던 해요
호세아가 이스라엘 왕이 된 지 9년째 되던 해에 사마리아가 함락되었습니다.
앗수르 왕은 이스라엘 백성들을 사로잡아 앗수르까지 포로로 끌고 가서
그들을 고산 강가에 있는 할라와 하볼과 메대 사람의 여러 성읍에 이주시켰습니다.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듣지 않고 그의 언약을 깨뜨렸으며,
여호와의 종 모세가 명령한 모든 것을 거역하여
들으려고도 하지 않았고 지키지도 않았기 때문입니다.
히스기야가 남왕국 유다의 왕이 되었는데 그의 전후 여러 왕들 중에 그런 사람이 없었다고 평가받을 만큼 순전하게 하나님을 섬기며 말씀을 지켰고 하나님이 함께 하셔서 형통케 하는 삶을 살았으나, 북왕국 이스라엘은 계속 우상을 섬기다 앗수르에 의해 멸망당하고 만다.
히스기야는 산당을 제거하고 주상들을 깨뜨렸으며 아세라 목상을 없애고 심지어 모세가 광야에서 만들어 세웠던 놋뱀도 부숴버리는 등 대대적인 종교 개혁을 일으켜 영적 쇄신을 도모한다.
놋뱀은 비록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불뱀의 고통에서 구원해 주신 상징이기는 하지만 백성들이 그것을 숭배하고 있었기에 깨뜨리면서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고자 하는 결의를 보여준 것이다.
놋뱀을 숭배하는 것과 같이 과거 은혜 받았던 추억에 젖어있지는 않는 지 돌아보아야 한다.
신앙은 현재진행형, 지금 주님 앞에서 어떻게 살고 있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내 안에 남아있는 놋뱀을 깨뜨리고 말씀과 하나님만 붙잡고 살아야 한다.
히스기야가 하나님께 붙어있으면서 계명들을 지키자 하나님은 그가 어디로 가든지 형통케 하신다.
형통한 삶은 우연히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과 동행에 따른 축복이다.
우리는 형통한 삶을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주님이 주신 말씀대로 사는 법을 배워야 한다.
하나님은 거룩함을 향해 나아가며 순종하는 사람들을 기뻐하셔서 성경에는 히스기야에 대한 이야기가 11장이나 기록되어 있다.(왕하 18~20, 대하 29~32, 이사야 36~39장)
하나님만 의지하고 살았던 히스기야가 견고한 왕국을 세운 것과는 달리 우상숭배하며 말씀에 불순종하던 이스라엘은 멸망당하고 만다.
같은 상황에서 같은 언약백성이라도 순종과 불순종에 따라 다른 길을 가게 된 것을 보여주며 올바른 선택을 종용하고 있다.
건강을 되찾는 것은 건강을 유지하는 것보다 어려운데 신앙의 건강도 마찬가지이다.
신앙의 건강을 회복하고 유지하기 위해 하나님만 의지하기로 용기있게 믿음의 결단을 내리고 말씀대로 살아가는 날들을 보내길 소망합니다.
너희는 인생을 의지하지 말라 그의 호흡은 코에 있나니 셈할 가치가 어디 있느냐.(사 2:22).
그러나 무릇 여호와를 의지하며 여호와를 의뢰하는 그 사람은 복을 받을 것이라.(렘 17:7)
너는 범사에 그를 인정하라 그리하면 네 길을 지도하시리라.(잠 3:6).
다른 이로써는 구원을 받을 수 없나니 천하 사람 중에 구원을 받을 만한 다른 이름을 우리에게 주신 일이 없음이라 하였더라.(행 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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