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0월13일(금) (잠 8:1~21) 지혜의 부름에 응답하고 지혜의 유익을 누리십시오.

by 방일 2023. 10. 12.
728x90

 

 

<잠언 8:1~21> 지혜의 부름에 응답하고 지혜의 유익을 누리십시오.

 

 

지혜와 명철 찬양

1.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2.  그가 길 가의 높은 곳과 네거리에 서며
3.  성문 곁과 문 어귀와 여러 출입하는 문에서 불러 이르되
4.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르며 내가 인자들에게 소리를 높이노라
5.  어리석은 자들아 너희는 명철할지니라 미련한 자들아 너희는 마음이 밝을지니라
6.  너희는 들을지어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7.  내 입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라
8.  내 입의 말은 다 의로운즉 그 가운데에 굽은 것과 패역한 것이 없나니
9.  이는 다 총명 있는 자가 밝히 아는 바요 지식 얻은 자가 정직하게 여기는 바니라
10.  너희가 은을 받지 말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을 얻으라
11.  대저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므로 원하는 모든 것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12.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14.  내게는 계략과 참 지식이 있으며 나는 명철이라 내게 능력이 있으므로
15.  나로 말미암아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16.  나로 말미암아 재상과 존귀한 자 곧 모든 의로운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17.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18.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공의도 그러하니라
19.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순은보다 나으니라
20.  나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21.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가 재물을 얻어서 그 곳간에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1.  Does not wisdom call out? Does not understanding raise her voice?
2.  On the heights along the way, where the paths meet, she takes her stand;
3.  beside the gates leading into the city, at the entrances, she cries aloud:
4.  "To you, O men, I call out; I raise my voice to all mankind.
5.  You who are simple, gain prudence; you who are foolish, gain understanding.
6.  Listen, for I have worthy things to say; I open my lips to speak what is right.
7.  My mouth speaks what is true, for my lips detest wickedness.
8.  All the words of my mouth are just; none of them is crooked or perverse.
9.  To the discerning all of them are right; they are faultless to those who have knowledge.
10.  Choose my instruction instead of silver, knowledge rather than choice gold,
11.  for wisdom is more precious than rubies, and nothing you desire can compare with her.
12.  "I, wisdom, dwell together with prudence; I possess knowledge and discretion.
13.  To fear the LORD is to hate evil; I hate pride and arrogance, evil behavior and perverse speech.
14.  Counsel and sound judgment are mine; I have understanding and power.
15.  By me kings reign and rulers make laws that are just;
16.  by me princes govern, and all nobles who rule on earth.
17.  I love those who love me, and those who seek me find me.
18.  With me are riches and honor, enduring wealth and prosperity.
19.  My fruit is better than fine gold; what I yield surpasses choice silver.
20.  I walk in the way of righteousness, along the paths of justice,
21.  bestowing wealth on those who love me and making their treasuries full.

 

 

<말씀 묵상>

 

 

지혜가 부르는 소리

1.  지혜가 부르지 않느냐? 통찰력이 소리를 높이지 않느냐?
2.  길가의 높은 곳, 길이 만나는 지점에 지혜가 서 있다.
3.  성으로 들어가는 문 옆, 그 입구에서 지혜가 부르짖는다.
4.  “오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르고 너희들에게 소리를 높인다.
5.  너희 우둔한 사람들아, 지혜를 얻으라. 너희 어리석은 사람들아, 통찰력을 얻으라.
6.  잘 들으라. 내가 뛰어난 것을 말하고 내 입술을 열어 옳은 것을 말할 것이다.
7.  내 입술이 악을 너무나도 싫어하니 내 입이 진리를 말할 것이다.
8.  내가 하는 모든 말이 다 의로우니 비뚤어지거나 잘못된 것은 하나도 없다.
9.  알아듣는 사람에게는 아주 분명한 말이요, 지식을 찾는 사람들에게는 옳은 말이다.
10.  은이 아니라 내 훈계를 받아들이고 순금보다는 지식을 받아들이라.
11.  지혜가 루비보다 귀하고 너희가 바라는 그 어떤 것도 지혜와 비교할 수 없다.
12.  나 지혜는 신중함과 함께 살며 재치가 있고 창의적인 지식을 소유하고 있다.
1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다. 나는 교만함과 거만함, 악한 행실과 고집이 센 입을 싫어한다.
14.  조언은 내 것이요 온전한 지혜도 내 것이다. 나는 통찰력이 있으며 힘이 있다.
15.  나 때문에 왕들이 통치하고 방백들이 의로운 법을 만들 수 있다.
16.  나 때문에 왕자들과 귀족들이 바르게 다스리고 세상의 재판관들도 옳은 판결을 내릴 수 있는 것이다.
17.  나는 나를 사랑하는 자들을 사랑하니 일찍부터 나를 찾는 자들은 나를 찾을 것이다.
18.  부와 명예가 나와 함께 있다. 그렇다. 든든한 부와 의가 내게 있다.
19.  내 열매는 금보다, 아니 순금보다 낫고 내가 거둬들이는 것은 순은보다 낫다.
20.  나는 의의 길로 다니고 공의의 길 가운데로 걸으며
21.  나를 사랑하는 사람들에게는 재산을 상속받게 해 그들의 창고가 가득 차게 할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지혜와 명철이 소리 높여 부를 때 그 선한 말을 들어야 합니다. 지혜는 진주보다 나으니 사람들이 원하는 모든 것을 그에 비교할 수 없습니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은 곧 악을 미워하는 것입니다. 지혜를 간절히 찾는 자가 지혜를 만날 것인데, 지혜는 정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의로운 길로 다닙니다.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지 아니하느냐.

 

 

* 사자의 지혜

 

​동물들의 세계에 전쟁이 일어났습니다. 사자가 총지휘관이 되었고 동물들이 사방에서 몰려들었습니다. 동물들은 서로를 쳐다보며 한심하다는듯이 수군거렸습니다.

"당나귀는 멍텅구리라서 전쟁에 방해만 될 테니 돌아가는 게 낫지."

"토끼 같은 겁쟁이가 어떻게 싸움을 한다고 온 거야! 한심하군."

"개미는 힘이 약해 어디다 쓰겠어?"

"코끼리는 덩치가 커서 적에게 금방 들통나고 말걸."

이때 총지휘관인 사자가 호통을 쳤습니다.

"씨끄럽다. 모두 조용히 해라! 당나귀는 입이 길어서 나팔수로 쓸 것이다. 그리고 토끼는 걸음이 빠르니 전령으로 쓸 것이며, 개미는 작아서 눈에 안 띄니 적진에 게릴라로 파견할 것이고, 코끼리는 힘이 세니 전쟁 물자를 운반하는 일을 할 것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단점을 장점으로 살려 씁니다. 직장에서, 가정에서, 누군가의 단점이 보이십니까? 또는 나 자신의 단점 때문에 좌절하시나요? 나와 타인의 장점을 볼 수 있는 눈을 크게 뜬다면 분명 삶이라는 전투에서 승리할 것입니다.

 

용혜원(시인)

 

지혜가 부르지 아니하느냐? 명철이 소리를 높이고 있지 아니하느냐?

그가 길가의 높은 곳과 사거리에 서 있으며

성문 곁과 성문 어귀와 여러 출입하는 문에서 불러 가로되

“사람들아 내가 너희를 부르며, 내가 인자들에게 소리를 높이노라.

어리석은 자들아, 너희는 명철할지니라.

미련한 자들아, 너희는 마음이 밝을지니라.

너희는 들을지어다.

내가 가장 선한 것을 말하리라.

내 입술을 열어 정직을 내리라.

내 입은 진리를 말하며, 내 입술은 악을 미워하느니라.

내 입에서 하는 말은 다 의로운즉

그 가운데 굽은 것과 패역한 것이 없나니,

이는 다 총명 있는 자가 밝히 아는 바요,

지식 얻는 자의 정직히 여기는 바니라.

너희가 은을 받고 나의 훈계를 받으며

정금보다 지식을 얻으라.

지혜가 진주보다 나으므로

무릇 원하는 것도 이에 비교할 수 없음이니라.

나 지혜는 명철로 주소를 삼으며, 지식과 근신을 찾아 얻나니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

나는 교만과 거만과 악한 행실과 패역한 입을 미워하느니라.

내게는 도략과 참지식이 있으며

명철과 능력이 있으므로

나로 인하여 왕들이 치리하며

방백들이 공의를 세우며

나로 인하여 재상과 존귀한 자

곧 모든 의로운 재판관들이 다스리느니라.

나를 사랑하는 자들은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는 나를 만날 것이니라.

부귀가 내게 있고

장구한 재물과 의도 내게 있느니라.

내 열매는 금이나 정금보다 나으며

내 소득은 천은보다 나으니라.

나는 의로운 길로 행하며, 공평한 길 가운데로 다니나니,

이는 나를 사랑하는 자로 재물을 얻어서

그들의 곳간에 가득 채우게 하려 함이니라.

 

 

 

솔로몬은 지혜가 없는 어리석은 자들을 향해 자신의 입술에서 나오는 선한 것과 정직에 대해 들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왜냐하면 자신의 입술에서 나오는 말은 진리이고, 악을 미워하므로 이를 듣는 자는 지혜롭게 되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솔로몬은 지혜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며 악을 미워하는 것이라고 강조하고 있다.

더 나아가 교만과 거만, 악한 행실과 거짓된 말을 미워하는 것이라고 말하면서,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혜자로 살면 하나님께서 사랑하시는 것을 사랑하게 되어 하나님께서 미워하시는 것을 행하지 않으려는 분별력을 갖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지혜는 쉽게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성도는 지혜를 간절한 마음으로 찾아야 하며, 항상 여호와를 경외하는 태도를 갖추고 기쁨으로 살아야 한다고 말씀한다.

참된 지혜자로 사는 것은 하나님을 온전히 예배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분명 하나님께서 주시는 지혜는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며, 간절한 자만이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 네가 이를 행할 수 있느니라.(신 30:14)

 

 

 

 

https://youtu.be/OLzMCrEgl0o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