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0월11일(수) (잠 6:20~35) 말씀과 동행하며 음란을 차단하는 지혜

by 방일 2023. 10. 10.
728x90

© CoolPubilcDomains, 출처 OGQ

 

 

<잠언 6:20~35> 말씀과 동행하며 음란을 차단하는 지혜

 

 

훈계와 명령

20.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21.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22.  그것이 네가 다닐 때에 너를 인도하며 네가 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네가 깰 때에 너와 더불어 말하리니
23.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요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24.  이것이 너를 지켜 악한 여인에게, 이방 여인의 혀로 호리는 말에 빠지지 않게 하리라
25.  네 마음에 그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26.  음녀로 말미암아 사람이 한 조각 떡만 남게 됨이며 음란한 여인은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27.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서야 어찌 그의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28.  사람이 숯불을 밟고서야 어찌 그의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29.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도 이와 같을 것이라 그를 만지는 자마다 벌을 면하지 못하리라
30.  도둑이 만일 주릴 때에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하면 사람이 그를 멸시하지는 아니하려니와
31.  들키면 칠 배를 갚아야 하리니 심지어 자기 집에 있는 것을 다 내주게 되리라
32.  여인과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
33.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
34.  남편이 투기로 분노하여 원수 갚는 날에 용서하지 아니하고
35.  어떤 보상도 받지 아니하며 많은 선물을 줄지라도 듣지 아니하리라.

 

 

20.  My son, keep your father's commands and do not forsake your mother's teaching.
21.  Bind them upon your heart forever; fasten them around your neck.
22.  When you walk, they will guide you; when you sleep, they will watch over you; when you awake, they will speak to you.
23.  For these commands are a lamp, this teaching is a light, and the corrections of discipline are the way to life,
24.  keeping you from the immoral woman, from the smooth tongue of the wayward wife.
25.  Do not lust in your heart after her beauty or let her captivate you with her eyes,
26.  for the prostitute reduces you to a loaf of bread, and the adulteress preys upon your very life.
27.  Can a man scoop fire into his lap without his clothes being burned?
28.  Can a man walk on hot coals without his feet being scorched?
29.  So is he who sleeps with another man's wife; no one who touches her will go unpunished.
30.  Men do not despise a thief if he steals to satisfy his hunger when he is starving.
31.  Yet if he is caught, he must pay sevenfold, though it costs him all the wealth of his house.
32.  But a man who commits adultery lacks judgment; whoever does so destroys himself.
33.  Blows and disgrace are his lot, and his shame will never be wiped away;
34.  for jealousy arouses a husband's fury, and he will show no mercy when he takes revenge.
35.  He will not accept any compensation; he will refuse the bribe, however great it is.

 

 

<말씀 묵상>

 

 

음행에 대한 경고

20.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계명을 지키고 네 어머니의 가르침을 버리지 마라.
21.  그것을 네 마음에 잘 간직하며 네 목에 걸고 다녀라.
22.  네가 다닐 때 그것이 너를 인도할 것이요, 네가 잘 때 그것이 너를 지켜 줄 것이요, 네가 깨면 그것이 너와 말을 할 것이다.
23.  이 계명은 등불이요, 이 율법은 빛이며 가르침 있는 꾸지람은 생명의 길이니
24.  너를 악한 여자로부터, 외간 여자의 아첨하는 말로부터 지켜 줄 것이다.
25.  네 마음에서 그 여자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고 그 여자가 눈짓으로 너를 홀리지 못하게 하여라.
26.  창녀는 네게 빵 한 덩이만 남게 하고 음란한 여자는 네 귀한 목숨을 빼앗아간다.
27.  불을 품었는데 그 옷이 타지 않겠느냐?
28.  뜨거운 숯불 위를 걷는데 발이 데지 않겠느냐?
29.  남의 아내와 간음하는 사람도 마찬가지다. 그녀를 건드리는 사람은 죄 없다고 할 수 없을 것이다.
30.  도둑이 굶주려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을 했다면 사람에게 멸시받지는 않으나
31.  그가 잡히면 자기 집의 모든 물건을 내놓아야 하리니 일곱 배로 갚아 주어야 한다.
32.  그러나 여자와 간음한 사람은 생각이 모자라는 자니 그렇게 하는 사람은 자기 영혼을 망치는 것이다.
33.  그는 상처를 받고 망신을 당할 것이요, 그 수치가 결코 씻겨지지 않을 것이다.
34.  질투가 남편의 분노를 일으키니 그가 원수를 갚는 날에는 용서가 없을 것이다.
35.  그는 어떤 보상도 받지 않을 것이요, 네가 아무리 많은 선물을 주더라도 받으려고 하지 않을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아버지의 명령과 어머니의 법을 항상 마음에 새겨야 합니다. 음녀의 아름다움을 탐하지 말 것은 그가 귀한 생명을 사냥하기 때문입니다.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는 자기 영혼을 망하게 하며, 상함과 능욕을 받고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됩니다. 그 남편이 투기로 분노해 용서하지 않을 것입니다.

 

 

내 아들아 네 아비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미의 법을 떠나지 말고

그것을 항상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가정을 위한 세 가지 기도제목

 

전태규 목사(서광교회. 2019.05.30.)

 

5월 가정의 달을 보내고 있다. 교회서는 어린이주일. 어버이주일. 부부의 날을 지키면서 한 달을 보낸다. 우리교회는 가정의 달 새벽 기도회 때 행복하게 하소서, 건강하게 하소서, 인가귀도 되게 하소서, 3가지 제목으로 합심기도를 드린다. 그러나 성도들 가정을 보면서 정말 행복하다고 느끼며 사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 생각해 본다.

 

이 세상 모든 사람은 하나같이 축복된 가정을 꿈꾸며 살아간다. 가정은 하나님께서 직접 만들어주신 신성한 곳이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 가정 안에서 모든 인간이 참 삶을 얻으며, 행복하게 살기를 원하시고 계시다. 어떤 이는 오늘의 가정을 풍자하여 집은 있으나 가정이 없어져가고 있다고 말한다. House는 있으나 Home은 없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바쁜 산업사회의 영향과 향락주의 때문에 그 현상은 점점 더해가고 있다.

 

가정은 역사를 형성하는 핵 세포이다. 가정은 모든 조직의 기초이며 행복의 근원이며 삶의 에너지가 되는 것이다. 가정이 강하고 생 동력이 넘쳐흐를 때 학교와 직장, 교회와 국가가 강해지고 활발해 진다. 가정은 성취가 아니고 과정이다. 항상 성숙한 단계로 성장하여야 하는 것이다. 가정은 신성한 것이다. 그래서 사탄은 우리의 가정을 최대 공격 목표로 삼고 있다. 우리는 가정을 지켜 가정으로 가정되게 하여야 한다.

 

건강한 가정의 15가지 특징을 소개한다.

1) 모든 것을 이야기하고 들어준다. 2) 다른 이를 인정해 주고 잘 돕는다. 3) 다른 이에 대한 존경심을 잘 가르친다. 4) 신뢰의식을 잘 키운다. 5) 유머와 오락을 즐긴다. 6) 책임을 공개적으로 함께 나눈다. 7) 가정의 의식과 전통을 강하게 지킨다. 8) 가족관계를 골고루 지니고 산다. 9) 옳고 그름을 바르게 가르친다. 10) 종교와 신앙을 함께 나눈다. 11) 남의 인격을 서로 존중한다. 12) 남을 돕고 봉사하는데 비중을 먼저 둔다. 13) 시간과 대화를 함께 나눈다. 14) 여가 선용을 잘한다. 15) 어려운 문제를 함께 보고 듣는다.

 

이상과 같은 건강한 가정은 물질이나 경제적인 여건보다 모두가 정신적이며 인간적 관계가 앞서 있음을 보게 된다. 결국 모든 것이 함께 짐을 질 때 행복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과연 진정한 행복이 이론으로 채워 질수 있을까? 내가 격은 일화를 소개하려고 한다. 과거 초교파 목회자들 세미나에 참석을 하였다. 미국에서 오신 감리교 목사님이 가정세미나를 시작하기 전 “축복된 가정” 노래를 불렀다. 나는 무심코 그 노래를 따라 부르다가 마음이 얼마나 뜨겁던지 한없이 눈물을 흘린 적이 있다.

 

그때 나에게 임한 그 은혜가 모든 이에게 임하길 바라면서 소개한다.

복음 송 “낮엔 해처럼 곡”에 가사는 아래와 같다.

1) 우리 주께서 그 분 안에서 우리를 만나게 했네

당신을 보고 따뜻한 마음 입어 당신을 사랑하게 되었네

예수님 사랑 우리를 묶어 축복된 가정 주셨으니

우리 부부가 주님 모시고 천국 이루어 살렵니다.

우리 주님을 정말 사랑하면서 그 사랑 가지고 살리라

나는 당신을 사랑하렵니다. 주님 품안에 안 길 때 까지

 

2) 우리 주께서 그 분 안에서 사랑의 선물 주셨네

아들딸들을 품에서 키워갈 때 정말로 당신사랑 알았네

예수님 사랑 우리를 묶어 축복된 가정 주셨으니

우리 가족이 주님 모시고 천국 이루어 살렵니다.

우리 주님을 정말 사랑하면서 그 사랑 가지고 살리라

우리 가정을 사랑하렵니다. 주님 품 안에 안길 때까지

 

칸트는 행복의 3가지 조건을 말하였다.

첫째는 할 일이 있고, 둘째는 사랑하는 사람이 있고, 셋째는 희망이 있다면 그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라고 하였다. 최근 한국고용정보원이 우리나라621개 직업종사자 1만 9127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만족도 높은 직업으로 1위에 판사 2위에 도선사 3위에 목사가 올랐다. 나의 아버지는 한국경제가 어려웠던 시절 주로 농촌에서 목회를 해오셨다. 그러나 돌아 가시기전 하신 말씀이 내 가슴에 새겨있다. “하나님의 은혜로 주의 종이 되어 행복하게 살았네, 우리 가족은 아버지의 거짓 없는 이 고백을 100%믿고 그 뒤를 따르고 있다. 가정의 달에 주님께서 기뻐하시는 가정, 복을 담고 사랑을 나누는 넉넉한 가정들이 되어 모두가 행복하기를 기도드린다.

 

 

 

내 아들아 네 아버지의 명령을 지키며

네 어머니의 법을 떠나지 말고

그것을 네 마음에 새기며 네 목에 매라

네가 다닐 때에 그것이 너를 인도할 것이요,

네가 잠잘 때에 너를 보호하며

가 깰 때에 너와 더불어 말하리니

대저 명령은 등불이요 법은 빛이며

훈계의 책망은 곧 생명의 길이라.

이것이 너를 지켜서 악한 여인에게

이방 계집의 혀로 호리는 말에 빠지지 않게 하리라

네 마음에 그런 여자의 아름다운 색을 탐하지 말며

그 눈꺼풀에 홀리지 말라.

음녀는 사람을 빵 한 조각만 남게 만들며

음란한 여자는 귀한 생명을 사냥함이니라.

사람이 불을 품에 품고서야 어찌 옷이 타지 아니하겠으며

사람이 숯불을 밟고서야 어찌 그의 발이 데지 아니하겠느냐?

남의 아내와 통간하는 자도 이와 같을 것이라.

무릇 그를 만지기만 하는 자도 죄 없게 되지 아니하리라.

만일 도둑이 굶주려서 배를 채우려고 도둑질했다면

사람이 그를 멸시하지는 않겠지만

그래도 들키면 일곱 배나 갚아야 하리니

심지어 자기 집에 있는 모든 재산을 다 내주어야 할 것이라.

부녀와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 영혼을 망하게 하며

그는 상함과 능욕을 받고

그 부끄러움을 씻을 수 없게 되나니

그의 남편이 투기에 불타서 원수 갚는 날에 용서하지 아니하고

그 어떤 보상도 받지 아니하며

네가 아무리 많은 선물을 줄지라도 듣지 않을 것이라.

 

 

 

솔로몬은 성적 유혹과 음란에 대해서 단호한 언어로 가르치고 있다.

결혼 후에 배우자가 마음에 들지 않으면 마음대로 이혼을 선택하거나, 다른 이성과 관계를 맺는 것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다.

특별히 이혼을 선택하는 이유가 다른 이성이 마음에 들고, 성적 유혹에 빠졌기 때문이라면 더욱 잘못된 것이다.

그런데 오늘날 간음죄도 없어지고 이상한 상황으로 흘러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솔로몬은 그것이 지혜가 아니라고 강조하고 있다.

진실로 참된 지혜를 소유한 자는 음녀의 유혹에 넘어가지 않으며, 자기 자신이 유혹하는 주체가 되지 않아야 한다고 가르치고 있다.

한 남자와 한 여자가 가정을 이루어 하나님의 나라를 이 땅에서 누리도록 하는 것이 하나님이 가정을 이루게 하신 목적이다.

주님의 말씀을 따라 서로가 아내와 남편을 더욱 사랑하며, 하나님께서 주시는 참된 지혜를 통해 우리 가정을 지켜주심을 믿고 거룩함과 감사함으로 지켜가야 하리라.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시 119:105)

 

 

 

https://youtu.be/_ecXz0irjg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