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29~42> 하나님의 어린양을 증언하고 따르는 제자
오늘의 찬송(새 298장 속죄하신 구세주를)
하나님의 어린 양을 보라
29.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0.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
31.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베푸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32. 요한이 또 증언하여 이르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 같이 하늘로부터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33.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베풀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는 이인 줄 알라 하셨기에
34. 내가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요한의 두 제자
35.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섰다가
36.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37.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르거늘
38.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르는 것을 보시고 물어 이르시되 무엇을 구하느냐 이르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39. 예수께서 이르시되 와서 보라 그러므로 그들이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 날 함께 거하니 때가 열 시쯤 되었더라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르는 두 사람 중의 하나는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41. 그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42.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말씀 묵상>
29. 다음날 요한은 예수께서 자기에게 다가오시는 것을 보고 말했습니다. “보시오. 세상 죄를 지고 가시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십니다.
30. 내가 전에 ‘내 뒤에 오시는 분이 나보다 앞선 것은 그분이 나보다 먼저 계셨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던 분이 바로 이분이십니다.
31. 나도 이분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까닭은 바로 이분을 이스라엘에게 알리기 위해서입니다.”
32. 그리고 요한은 또 이렇게 증언했습니다. “나는 성령이 하늘에서 비둘기같이 내려와 그분 위에 머무는 것을 보았습니다.
33. 나도 이분이 그분인 줄 알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물로 세례를 주라고 나를 보내신 분이 ‘어떤 사람에게 성령이 내려와 머무는 것을 네가 보게 되면 그가 바로 성령으로 세례를 줄 분임을 알라’고 일러 주셨습니다.
34. 그런데 나는 그것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분이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증거하는 것입니다.”
제자들이 부름받음
35. 다음날 요한은 자기 두 제자와 함께 다시 그 곳에 서 있다가
36. 예수께서 지나가시는 것을 보고 말했습니다.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시다.”
37. 그 말을 듣고 요한의 두 제자가 예수를 따라갔습니다.
38. 예수께서 뒤를 돌아 그들이 따라오는 것을 보고 물으셨습니다. “무엇을 원하느냐?” 그들이 말했습니다. “랍비여, 어디에 머물고 계십니까?”(‘랍비’는 ‘선생’이라는 뜻입니다.)
39.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와서 보라.” 그래서 두 제자는 가서 그분이 계시는 곳을 보고 그날 그분과 함께 지냈습니다. 때는 오후 4시쯤이었습니다.
40.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를 따라간 두 사람 중 한 사람은 시몬 베드로의 동생 안드레였습니다.
41. 안드레는 가장 먼저 자기 형 시몬을 찾아가 말했습니다.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메시아는 ‘그리스도’라는 뜻입니다.)
42. 그리고 그는 시몬을 예수께 데려왔습니다. 예수께서 시몬을 보고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요한의 아들 시몬이구나. 이제 너는 게바라고 불릴 것이다.” (‘게바’는 ‘베드로’라는 뜻입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요한은 예수님을 보고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고 말합니다. 그는 예수님 위에 성령이 머무는 것을 보고 그분이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합니다.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른 안드레가 메시아를 만났다며 형제 시몬을 데려오자 예수님은 그의 이름을 게바라 하십니다.
무엇을 구하느냐?
▼ 요한복음 1:29-42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세례 요한의 정체를 밝히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공동 조사단이 파견되어서
한 바탕 메시야 논쟁이 벌어졌던 다음날
예수님은 자신의 발로 직접 세례요한을 찾아오십니다.
이 얼마나 기다리고 또 기다렸던 순간 이었던가...(?)
갈릴리 나사렛 마을에서 30년의 세월을 보내며
마치 땅 속 깊은 곳을 흐르는 지하수처럼
침묵 가운데 자신의 때를 기다렸던 예수님은
이사야 선지자가 예언한 광야의 외치는 자의 소리가
자신의 동리 나사렛 마을까지 들려왔을 때
마침내 자신을 이스라엘 가운데로 불러내시는
아버지의 음성으로 확인하였고
그 때 바로 요단강으로 가서 세례요한과 만나기보다
먼저 유대 광야로 가시어 40일간 금식 하신 후
마귀와의 싸움에서 승리하시고 주도권을 잡으신 후
세례요한에게로 나아가신 것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예수님과 세례 요한의 만남은
이미 하나님 앞에서 예견된 숙명적인 만남이었고
이날 예수님이 받은 세례는
그가 죄인이어서 받은 세례라기보다
그가 세상 죄를 지고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으로서
죄인의 자리에 대신 서신 세례였으며
또한 그가 이제 자기 백성을 위하여 나가기 위해
모든 사람들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리는
왕의 대관식처럼 되었고
이날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이 비둘기 형체로 그 위에 임하시고
하늘로부터 너는 나의 사랑하는 아들,
내 기뻐하는 자라는 음성이 들려옴으로[마3:17]
성부 하나님은 하늘에서
성자 하나님[예수님]은 땅위에서
성령 하나님은 하늘과 땅 사이에서
성 삼위 하나님의 현현을
입체적으로 드러내시는 영광을 출연하게 됩니다.
이 날 세례요한은 예수님을
1.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1:29]
2.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시는 분 [1:33]
3. 하나님의 아들 [1:34]의 아들로 증언함으로
자기를 보내신 이가 맡기신 [1:6]
외치는 자의 소리로서 [1:23]
예수님을 세상 가운데 드러내는
계시의 절정을 선포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처럼 자기를 보내신 이의 뜻을 받들어
우직하게 광야에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며
자신이 꼭 만나야 될 이가 등장하기까지
요단강에서 기다리고 기다렸던 세례 요한에게서
또 한 가지 빼놓을 수 없는 감동 스토리는
요단강에서 예수님을 만나고
그가 누구 인가를 알아본 그 날 이후로
심지어는 자신의 가장 충직한 두 제자였던[1:35]
요한과 안드레까지 예수님의 제자로 보낸 것입니다[37]
자신에게 충성하며 충직한 제자로 따랐던 자들을
자기에게서 떠나 자신이 그토록 드러내고자 했던
예수님께로 보내어
예수 제자단의 기초를 이루게 했다는 점에서
예수님께 향한 세례요한의 헌신을 짐작하게 됩니다.
묵상적용
그런데 오늘의 말씀에서 가장 크게 닿아지는 말씀은
이처럼 세례요한을 추종하던 자리에서
그들의 스승 세례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르게 된 두 제자가
예수님을 처음 만났을 때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던진 질문입니다.
너희가 무엇을 구하느냐....(?)[1:38]
어찌 보면 예수님의 첫 일성[一聲]이라고 할 수 있는
이 말은 당시 이 질문을 받았던 두 제자뿐 아니라
오늘 예수님을 따르겠다고 하는 우리[나]에게도
동일하게 던지시는 질문으로써
내가 진정 예수님께 구하는 것은 무엇인가를
생각해보게 합니다.
너희가 무엇을 구하느냐 ?
목마른 사슴이 한 모금의 시냇물을 찾아 해매이듯이
그리고 모든 나무와 식물들이
뿌리를 꿈틀거리며 물 근원을 찾아가듯이
결코 빵으로만 만족할 수 없는 존재인 인간은
나에게 생명의 생수가 되는 그리스도 예수]를
만나기 전까지는 목이 마르고
결코 그 마음이 채워질 수 없는 허허로운
존재인 것을 이 질문을 통해 확인하게 됩니다.
마침내 요한과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는
당시의 제자들이 자신이 추종하는 랍비들의 집에서
가르침을 받았던 것처럼 주님께 배우기 위해
주님이 던지신 질문에 답변하여
랍비여! 어디에 계십니까로 답변하였고 [1:38]
그날 예수님과 함께 하루를 보내면서
예수님이 누구신가를 바로 알아본 그 결과로써
이제는 예수님을 랍비가 아닌
메시야로 고백하며 증거자로 나서게 되는데
안드레가 자신의 형 베드로에게 먼저 찾아가
메시야를 만났다고 증거하며
자신의 형제를 예수님께 데려온
이 아름다운 전도의 모형은
오늘 나에게도 내가 먼저 우선적으로 찾아가야할
전도의 대상이 누구여야 하는지 마음에 닿아집니다.
[말씀에 응답하는 기도]
주님 !
처음 만난 두 제자에게
너희가 무엇을 구하느냐고 물으셨습니다.
주님 !
나는 지금까지 무엇을 구한 제자였습니까?
내가 구하는 것은 세상의 헛된 것들 입니까?
내가 주님을 따르는 동기와 목적이 무엇인지
분명히 할 수 있게 하시고
진정한 제자가 되기 위하여
요한과 안드레처럼
먼저 할 일이 무엇인지를 알게 하시며
또 주님을 메시야/그리스도로 확인한 자로서
내가 세상 가운데 나가서 할 일이 무엇인지
첫 두 제자의 아름다운 본을 따를 수 있게 하옵소서.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가로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한 것이
바로 이분을 두고 한 말이라.
나도 이분이 누구인지 알지 못하였으나
내가 와서 물로 세례를 주는 것은 그를 이스라엘에게 나타내려 함이라” 하니라.
요한이 또 증언하여 가로되,
“내가 보매 성령이 비둘기같이 하늘로서 내려와서 그의 위에 머물렀더라.
나도 그를 알지 못하였으나
나를 보내어 물로 세례를 주라 하신 그이가 나에게 말씀하시되
‘성령이 내려서 누구 위에든지 머무는 것을 보거든
그가 곧 성령으로 세례를 주는 이인 줄 알라’ 하셨으므로
내가 이를 보고 그가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증언하였노라” 하니라.
또 이튿날 요한이 자기 제자 중 두 사람과 함께 그곳에 서 있다가
예수께서 거니심을 보고 말하되 “보라,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그러자 그 두 제자가 그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르거늘
예수께서 돌이켜 그 따라오는 것을 보시고 물어 가라사대 “무엇을 구하느냐”
가로되 “랍비여 어디 계시오니이까” 하니
(랍비는 번역하면 선생이라).
예수께서 가라사대 “와 보라”
그러므로 저희가 가서 계신 데를 보고 그날 함께 거하니
때가 제 십 시(오후 네 시)쯤 되었더라.
요한의 말을 듣고 예수님을 따라간 두 사람 중에
한 사람은 시몬 베드로의 형제 안드레라.
안드레가 먼저 자기의 형제 시몬을 찾아 말하되
“우리가 메시아를 만났다” 하고 (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는 뜻이라.)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가라사대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
예수님이 세례 받으시고 공적 사역에 등장하시자 세례 요한은 그분이 바로 메시아임을 증언한다.
세례 요한은 예수님이 나아오시자 그에 대해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 이라고 말한다.
요한은 예수님이 세례를 받으실 때 성령이 비둘기처럼 임하는 것을 보고 그가 성령으로 세례를 베푸실 그리스도이심을 알게 되었다는 것이다.
요한은 예수님에 대한 증언이 자기의 생각이나 판단이 아니라 하나님의 계시를 통해 알게 되었으므로 의심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전한다.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가르쳐주자 그의 제자 중 2명이 예수님을 따라간다.
본문의 기자는 그중 한사람의 이름이 안드레라고 하고 다른 한 사람은 밝히지 않았는데 그것은 그 제자가 자신이었기 때문인 것으로 짐작한다.
결국 세례 요한은 자신을 위해 제자를 키우지 않았고 예수님과 함께 복음 사역을 감당할 사람들을 준비시켰던 것이다.
관심과 사랑을 받을 때 자신을 낮추고 예수님만 온전히 세상에 드러내는 신실한 일꾼이 되시기 바랍니다.
메시아에 대한 증언은 세례 요한 뿐 아니라 제자들을 통해서도 이루어졌다.
안드레는 형제 시몬에게 자신이 만난 메시아를 형제와 친구들에게 전하고 예수님 앞으로 이끌고 나오기도 했다.
복음은 낭중지추(囊中之錐: 주머니 속의 송곳)과 같아서 감추려고 해도 나오게 되어 있고 예수님을 만난 사람은 전하고 싶어진다.
예수님을 그리스도, 하나님이신 것을 믿는다면 입술과 삶으로 고백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안드레가 시몬을 데리고 예수님께 갔을 때 게바(반석)라는 새 이름을 주신다.
그가 훌륭해서 반석이 된 것이 아니라 주님이 이름에 맞게 변화시켜 주신 것이기 때문이다.
그분은 부족한 우리도 새롭게 변화시켜 주시는 분이시다.
이제 주님의 말씀을 듣고 믿고 전하는 사람으로 자라가길 소망합니다.
이 달을 너희에게 달의 시작 곧 해의 첫 달이 되게 하고
너희는 이스라엘 온 회중에게 말하여 이르라 이 달 열흘에 너희 각자가 어린 양을 잡을지니 각 가족대로 그 식구를 위하여 어린 양을 취하되
그 어린 양에 대하여 식구가 너무 적으면 그 집의 이웃과 함께 사람 수를 따라서 하나를 잡고 각 사람이 먹을 수 있는 분량에 따라서 너희 어린 양을 계산할 것이며
너희 어린 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양이나 염소 중에서 취하고
이 달 열나흗날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를 양을 먹을 집 좌우 문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
날것으로나 물에 삶아서 먹지 말고 머리와 다리와 내장을 다 불에 구워 먹고
아침까지 남겨두지 말며 아침까지 남은 것은 곧 불사르라
너희는 그것을 이렇게 먹을지니 허리에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 먹으라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이니라.(출 12:2~11)
그가 곤욕을 당하여 괴로울 때에도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음이여 마치 도수장으로 끌려가는 어린 양과 털 깎는 자 앞에서 잠잠한 양 같이 그의 입을 열지 아니하였도다.(사 53:7)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오실새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부터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 3:16~17)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
또 내가 네게 이르노니 너는 베드로라 내가 이 반석 위에 내 교회를 세우리니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16:17~18)
주의 성령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가난한 자에게 복음을 전하게 하시려고 내게 기름을 부으시고 나를 보내사 포로 된 자에게 자유를, 눈 먼 자에게 다시 보게 함을 전파하며 눌린 자를 자유롭게 하고
주의 은혜의 해를 전파하게 하려 하심이라 하였더라.(눅4:18-19)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나와서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계 2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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