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하 23:1~9> 언약의 말씀대로 실행하는 개혁
오늘의 찬송(새 200장 달고 오묘한 그 말씀)
요시야가 이방 예배를 없애다
1. 왕이 보내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를 자기에게로 모으고
2. 이에 왕이 여호와의 성전에 올라가매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주민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이 노소를 막론하고 다 왕과 함께 한지라 왕이 여호와의 성전 안에서 발견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무리의 귀에 들리고
3. 왕이 단 위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께 순종하고 그의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책에 기록된 이 언약의 말씀을 이루게 하리라 하매 백성이 다 그 언약을 따르기로 하니라
4. ○왕이 대제사장 힐기야와 모든 부제사장들과 문을 지킨 자들에게 명령하여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일월 성신을 위하여 만든 모든 그릇들을 여호와의 성전에서 내다가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밭에서 불사르고 그것들의 재를 벧엘로 가져가게 하고
5. 옛적에 유다 왕들이 세워서 유다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 주위의 산당들에서 분향하며 우상을 섬기게 한 제사장들을 폐하며 또 바알과 해와 달과 별 떼와 하늘의 모든 별에게 분향하는 자들을 폐하고
6. 또 여호와의 성전에서 아세라 상을 내다가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시내로 가져다 거기에서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그 가루를 평민의 묘지에 뿌리고
7. 또 여호와의 성전 가운데 남창의 집을 헐었으니 그 곳은 여인이 아세라를 위하여 휘장을 짜는 처소였더라
8. 또 유다 각 성읍에서 모든 제사장을 불러오고 또 제사장이 분향하던 산당을 게바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더럽게 하고 또 성문의 산당들을 헐어 버렸으니 이 산당들은 그 성읍의 지도자 여호수아의 대문 어귀 곧 성문 왼쪽에 있었더라
9. 산당들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 여호와의 제단에 올라가지 못하고 다만 그의 형제 중에서 무교병을 먹을 뿐이었더라.
<말씀 묵상>
요시야가 언약을 새롭게 함
1. 그 후 왕은 사람들을 보내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들을 불러 모았습니다.
2. 그러고는 유다의 모든 사람들을 데리고 여호와의 성전으로 올라갔습니다. 제사장과 예언자와 아이로부터 어른에 이르기까지 예루살렘의 모든 거주민들이 왕과 함께 갔습니다. 왕은 그들이 듣는 가운데 여호와의 성전에서 발견된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었습니다.
3. 왕이 기둥 곁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워 여호와를 따르고 그 계명과 법도와 규례를 온 마음과 온 정신으로 지키며 그 책에 기록된 언약의 말씀들을 행하기로 했습니다. 그러자 온 백성들이 그 언약을 지키기로 맹세했습니다.
4. 왕이 대제사장 힐기야와 그 아래 제사장들과 문지기들에게 명령해 여호와의 성전에서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모든 별무리를 위해 만든 모든 물품들을 꺼내도록 했습니다. 그는 그것들을 예루살렘 밖 기드론 들판에서 불태워 그 재를 벧엘로 가져가게 했습니다.
5. 그는 유다 왕들이 유다 성들과 예루살렘 주변의 여러 산당에서 분향하라고 세운 이방 제사장들을 쫓아내고 또 바알과 해와 달과 12별자리와 하늘의 모든 별무리에게 분향하던 사람들도 쫓아냈습니다.
6. 그는 아세라 목상을 여호와의 성전에서 가져다가 예루살렘 밖 기드론 시내로 가져가 거기에서 불태우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평민들의 무덤에 뿌렸습니다.
7. 또 남창의 집들이 여호와의 성전 안에 있어 거기에서 여자들이 아세라 목상을 위해 천을 짜곤 했는데 그 집들도 없애 버렸습니다.
8. 그리고 요시야는 유다의 여러 성에 있는 모든 제사장들을 불러다가 게바에서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제사장들이 분향하던 산당들을 부정하게 했습니다. 그는 또 성문 앞의 산당들을 부서뜨렸는데 그곳은 성의 총독 ‘여호수아의 문’ 입구, 곧 성문 왼쪽에 있었습니다.
9. 산당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에서 여호와의 제단에 올라가지 못하고 단지 그 형제들과 함께 누룩 없는 빵을 먹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요시야가 유다 모든 백성을 불러 모으고 성전에 올라가 언약의 말씀을 들려줍니다. 왕과 백성은 하나님께 순종하고 그분의 계명을 지키기로 언약합니다. 요시야는 성전에서 우상의 요소를 제거하고 모든 우상을 불사르며 우상을 섬기게 한 제사장들을 폐하고 남창의 집과 산당을 헐어 버립니다.
요시야의 개혁
왕하 23:1-9
요시야는 온 백성을 예루살렘 성전에 모아놓고, 언약책을 낭독하고, 그동안 하나님 앞에서 잘못 살아온 것에 대한 회개와 앞으로 신실하게 살겠다고 다짐하는 언약갱신을 유도했습니다.
율법의 낭독과 언약의 갱신(1-3) 요시야는 유다를 위해 수고했지만, 유다와 예루살렘의 멸망을 막지 못하고 오직 자기의 영혼만을 구원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요시야는 자기가 하고자 하는 모든 것을 할 수 없다고 절망 가운데 주저 앉아있지는 않았습니다. 요시야는 오히려 자기 의무를 다하려고 했으며, 더욱 새롭게 개혁 사업을 추진했습니다. 여선지 홀다의 정보를 입수한 요시야는 곧바로 행동에 착수합니다. 첫 번째로 언약의 갱신을 시행합니다. 요시야는 유다 모든 사람과 예루살렘 주민과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모든 백성을 망라한 국민 총회를 소집합니다. 신분이나 지위에 상관없이 노소를 막론하고 누구나 나와야 했습니다. 예전의 모세와 여호수아처럼, 요시야는 언약책의 모든 말씀을 읽어 모든 무리가 듣게 합니다. 이 예식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었을 것입니다. 마지막에 요시아 왕이 먼저 언약을 지키기로 서약하고, 백성이 다 동의합니다.
종교개혁(4-9) 언약 갱신 예식 후에, 요시야는 성읍 주변 지역 심지어 벧엘까지 정화 작업을 실시합니다. 앗수르 제국의 세력 약화를 틈타 유다 왕은 이스라엘과 유다 두 나라를 통합할 수 있으리라 생각했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개혁에는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했습니다. 요시야는 먼저 바알 숭배를 위한 모든 그릇을 파괴하고, 예루살렘 바깥에서 불살랐습니다. 그 다음 왕의 우상 숭배를 돕던 제사장들을 폐합니다. 모세가 금송아지를 파괴했던 것과 같이 요시야는 아세라 상을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를 만들어 그 가루를 평민의 묘지에 뿌리게 했습니다. 정화 작업을 통해서 다양한 요소들이 불살라 무덤 위에 뿌려집니다. 이러한 행위는 이스라엘에서 최대의 모독과 불명예로 여겨졌습니다. 또한 요시야는 백성에게 거짓 예배를 종용한 제사장들 그리고 산당들과 남창의 집을 파괴했습니다. 산당이란 산이나 언덕처럼 높은 곳에 위치한 신성한 지역으로 성전을 짓기 전에 이스라엘은 여러 산당에서 하나님께 예배했지만, 이곳에서 이방 신들을 숭배하면서 산당은 종교적 반역과 배교에 관련된 단어가 되었습니다. 북쪽 경계인 게바에서 남쪽 경계인 브엘세바까지 온 유대를 정화했습니다. 후에 벧엘에 있는 거짓 제사장들을 죽이지만, 예루살렘의 제사장들은 죽이지 않습니다. 대신 심판의 일환으로 여호와를 섬기기 위해 여호와의 제단에 올라가는 것을 금합니다.
적용: 하나님이 원하시지 않는 우상 숭배는 어떤 형상에 절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나도 제거해야 할 우상은 없을까요? 나를 정화하지 않으면 거룩한 성도가 될 수 없습니다.
어느 선교사가 태국 항공기를 타고 여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는 스튜어디스에게 전도를 할 생각으로 “당신은 예수 그리스도를 아십니까?”라고 물었습니다. 그러자 그 스튜어디스는 “잠시만 기다려 주십시요.”라고 하고는 어디론가 사라졌습니다. 선교사가 한참동안 의아하게 생각하고 있는데 그 스튜어디스가 돌아와 하는 말 “아무리 승객 명단을 뒤져봐도 그런 분은 이 비행기에 탑승하지 않았습니다.”(천성성결교회 이윤형원로목사 설교)
요시야 왕이 사람을 보내어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를 소집하고
유다의 모든 백성을 데리고 여호와의 성전으로 올라가니,
제사장들과 선지자들과 아이 어른 할 것 없이 모든 백성이 그와 함께 올라갔습니다.
왕은 여호와의 성전에서 발견된 언약책에 기록된 모든 말씀을 크게 읽어
모인 백성들이 모두 들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왕이 단 위에 서서 여호와 앞에서 언약을 세우되
온 마음과 뜻을 다하여 여호와께 순종하고, 그 계명과 법도와 율례를 지켜
이 책에 기록된 언약의 말씀대로 행하기로 여호와 앞에서 서약하자
백성들도 모두 그 연약을 지키기로 맹세했습니다.
왕이 대제사장 힐기야와 그 아래 제사장들과 문지기들에게
바알과 아세라와 하늘의 일월성신을 위하여 만든 모든 기구들을
여호와의 성전에서 밖으로 끄집어내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리고 왕은 그 모든 것들을 예루살렘 밖에 있는 기드론 밭에서 불사르고,
그 태운 재를 벧엘로 가져가게 했습니다.
그는 또 유다의 역대 왕들이 유다의 모든 성읍과 예루살렘 주위에 있는 산당에서
분향하며 우상을 섬기게 한 제사장들을 쫓아내고, 또 바알과 해와 달과 별들과
하늘의 모든 별에게 분향하던 자들을 모두 쫓아냈습니다.
또 여호와의 성전에서 아세라 목상을 들어내어 예루살렘 바깥 기드론 시내로
가져가서 그곳에서 불사르고 빻아서 가루로 만들어 평민의 묘지에 뿌리고,
또 여호와의 성전 안에 있는 미동(남창)의 집을 헐었습니다.
그곳은 여인들이 아세라를 위하여 휘장을 짜던 곳입니다.
요시야 왕은 또 유다의 모든 성읍에 있는 제사장들을 불러오고,
또 게바에서부터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그 제사장들이 제사하던 산당들을
더럽게 하고, 성문 앞의 산당들을 헐어버렸습니다.
또 성문으로 들어가면서 왼쪽으로 그 성읍의 지도자의 이름을 따서
‘여호수아의 문’이라 불리는 문이 있었는데,
그 문 앞에 있던 산당들도 모두 헐어버렸습니다.
산당의 제사장들은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제단에 올라가지 못하고,
단지 그 형제들과 함께 무교병을 먹을 뿐이었습니다.
요시야 왕은 성전수리 중에 발견된 율법책을 읽고 여선지 훌다를 통한 하나님의 심판 메세지를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포기하지 않고 대대적인 신앙개혁을 실시한다.
요시야는 유다와 예루살렘의 모든 장로들을 불러 모으고 성전에 올라가 하나님 앞에서 율법책을 낭독하여 들려준 다음 모든 우상을 철폐하고 하나님만 섬기겠다는 언약을 다시 세우게 된다.
하나님은 죄를 반드시 심판하시는 공의로우신 분이지만 회개하고 돌아서는 자들에게는 은혜와 자비를 한량없이 베푸시는 분이기 때문에 언약을 새롭게 하면 심판 가운데서도 소망이 있다.
요시야가 성전을 수리하다 율법책을 발견한 것이 무너져가던 유다의 부흥을 이루는 불씨가 된다.
부흥은 한 사람으로부터 시작될 수 있다.
그 한 사람이 바로 내가 되겠다고 결심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언약에 충성하는 백성이 되고자 결단한 후 우상들을 부수기 시작하게 된다.
요시야는 다른 신들을 숭배하는데 사용하던 모든 것을 성전에서 제거하라고 제사장들에게 명령했는데 이것은 진정한 예배를 회복하는 것으로 교회에서 드리는 공동체 예배는 물론 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삶의 예배를 말한다.
따라서 세속적인 생활습관을 철저히 제거하고 영적 순결을 회복하여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드리는 역사가 일어나야 한다.
진정한 종교개혁은 하나님과의 언약을 다시 세우는 것이다.
요시야의 개혁을 본받아서 흠 없으신 예수님을 닮아가는 거룩한 꿈을 품고 독버섯처럼 만연한 영적 우상과 영적 산당을 철저히 제거하며 신앙을 새롭게 다짐하길 소망합니다.
그러므로 너희가 그리스도와 함께 다시 살리심을 받았으면 위의 것을 찾으라 거기는 그리스도께서 하나님 우편에 앉아 계시느니라
위의 것을 생각하고 땅의 것을 생각하지 말라.(골 3:1~2)
너희는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계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냐.(고전 3:16)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자신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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