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16:15~28> 계속되는 내분과 갈등, 하나님 없는 위험한 권력
이스라엘 왕 시므리
15. ○유다의 아사 왕 제이십칠년에 시므리가 디르사에서 칠 일 동안 왕이 되니라 그 때에 백성들이 블레셋 사람에게 속한 깁브돈을 향하여 진을 치고 있더니
16. 진 중 백성들이 시므리가 모반하여 왕을 죽였다는 말을 들은지라 그 날에 이스라엘의 무리가 진에서 군대 지휘관 오므리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매
17. 오므리가 이에 이스라엘의 무리를 거느리고 깁브돈에서부터 올라와서 디르사를 에워 쌌더라
18. 시므리가 성읍이 함락됨을 보고 왕궁 요새에 들어가서 왕궁에 불을 지르고 그 가운데에서 죽었으니
19. 이는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범죄하였기 때문이니라 그가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며 그가 이스라엘에게 죄를 범하게 한 그 죄 중에 행하였더라
20. 시므리의 남은 행위와 그가 반역한 일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이스라엘 왕 오므리
21. ○그 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둘로 나뉘어 그 절반은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라 그를 왕으로 삼으려 하고 그 절반은 오므리를 따랐더니
22. 오므리를 따른 백성이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른 백성을 이긴지라 디브니가 죽으매 오므리가 왕이 되니라
23. 유다의 아사 왕 제삼십일년에 오므리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십이 년 동안 왕위에 있으며 디르사에서 육 년 동안 다스리니라
24. 그가 은 두 달란트로 세멜에게서 사마리아 산을 사고 그 산 위에 성읍을 건축하고 그 건축한 성읍 이름을 그 산 주인이었던 세멜의 이름을 따라 사마리아라 일컬었더라
25. 오므리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 전의 모든 사람보다 더욱 악하게 행하여
26.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길로 행하며 그가 이스라엘에게 죄를 범하게 한 그 죄 중에 행하여 그들의 헛된 것들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노하시게 하였더라
27. 오므리가 행한 그 남은 사적과 그가 부린 권세는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지 아니하였느냐
28. 오므리가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자매 사마리아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아합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15. In the twenty-seventh year of Asa king of Judah, Zimri reigned in Tirzah seven days. The army was encamped near Gibbethon, a Philistine town.
16. When the Israelites in the camp heard that Zimri had plotted against the king and murdered him, they proclaimed Omri, the commander of the army, king over Israel that very day there in the camp.
17. Then Omri and all the Israelites with him withdrew from Gibbethon and laid siege to Tirzah.
18. When Zimri saw that the city was taken, he went into the citadel of the royal palace and set the palace on fire around him. So he died,
19. because of the sins he had committed, doing evil in the eyes of the LORD and walking in the ways of Jeroboam and in the sin he had committed and had caused Israel to commit.
20. As for the other events of Zimri's reign, and the rebellion he carried out,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annals of the kings of Israel?
21. Then the people of Israel were split into two factions; half supported Tibni son of Ginath for king, and the other half supported Omri.
22. But Omri's followers proved stronger than those of Tibni son of Ginath. So Tibni died and Omri became king.
23. In the thirty-first year of Asa king of Judah, Omri became king of Israel, and he reigned twelve years, six of them in Tirzah.
24. He bought the hill of Samaria from Shemer for two talents of silver and built a city on the hill, calling it Samaria, after Shemer, the name of the former owner of the hill.
25. But Omri did evil in the eyes of the LORD and sinned more than all those before him.
26. He walked in all the ways of Jeroboam son of Nebat and in his sin, which he had caused Israel to commit, so that they provoked the LORD, the God of Israel, to anger by their worthless idols.
27. As for the other events of Omri's reign, what he did and the things he achieved, are they not written in the book of the annals of the kings of Israel?
28. Omri rested with his fathers and was buried in Samaria. And Ahab his son succeeded him as king.
<말씀 묵상>
이스라엘 왕 시므리
15. 유다 왕 아사 27년에 시므리가 디르사에서 7일 동안 다스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블레셋 성 깁브돈을 공격하려고 진을 치고 있었습니다.
16. 진영에 있던 백성들이 시므리가 음모를 꾸며 왕을 죽였다는 소식을 듣고 온 이스라엘은 군사령관 오므리를 그날 그 진영에서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17. 오므리와 그와 함께 있던 온 이스라엘은 깁브돈에서 올라가 디르사를 포위했습니다.
18. 시므리는 성이 함락된 것을 보고 왕궁의 요새로 들어가 왕궁에 불을 지르고 그 불에 그도 죽었습니다.
19. 그것은 그가 여호와의 눈앞에 악을 행하고 여로보암의 길을 따르고 이스라엘을 죄짓게 한 그 죄를 그대로 따라했기 때문입니다.
20. 시므리가 한 다른 일들과 시므리의 반란에 대해서는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이스라엘 왕 오므리
21. 그 후 이스라엘 사람들은 두 파로 갈라졌습니다. 절반은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르며 디브니를 왕으로 추대했고 다른 절반은 오므리를 따랐습니다.
22. 그러나 오므리의 추종자들이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르던 사람들을 이겼습니다. 그래서 디브니가 죽고 오므리가 왕이 됐습니다.
23. 유다 왕 아사 31년에 오므리가 이스라엘 왕이 됐고 오므리는 12년 동안 다스렸는데 그 가운데 6년은 디르사에서 다스렸습니다.
24. 오므리는 은 2달란트를 주고 세멜에게서 사마리아 산지를 사서 산 위에 성을 건축하고 그 산의 이전 주인인 세멜의 이름을 따서 그 성을 사마리아라고 불렀습니다.
25. 그러나 오므리는 여호와의 눈앞에 악을 행했고 이전 모든 왕들보다 더 많은 악행을 저질렀습니다.
26. 그는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길을 따라갔고 이스라엘을 죄짓게 했습니다. 그리고 우상을 만들어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진노를 자아냈습니다.
27. 오므리가 한 다른 일들과 오므리의 권세는 이스라엘 왕들의 역대기에 기록돼 있습니다.
28. 오므리는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들고 사마리아에 묻혔습니다. 그리고 오므리의 아들 아합이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시므리가 반란을 일으켜 왕이 되자 블레셋 깁브돈에 있던 백성은 오므리를 왕으로 삼고 디르사를 포위합니다. 성이 함락되자 시므리는 왕궁에 불을 지르고 죽습니다. 오므리는 세멜에게 산을 사서 성을 건축해 사마리아라고 칭합니다. 그는 여로보암의 모든 길로 행해 하나님을 노하시게 합니다.
유다의 아사 왕 제이십칠년에 시므리가 디르사에서 칠 일 동안 왕이 되니라 그 때에 백성들이 블레셋 사람에게 속한 깁브돈을 향하여 진을 치고 있더니
진 중 백성들이 시므리가 모반하여 왕을 죽였다는 말을 들은지라 그 날에 이스라엘의 무리가 진에서 군대 지휘관 오므리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으매
오므리가 이에 이스라엘의 무리를 거느리고 깁브돈에서부터 올라와서 디르사를 에워쌌더라.
시므리의 七日天下가 주는 교훈
▼ 열왕기상 16:15-20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오늘의 말씀은 유다와 이스라엘 왕조를 통 털어서
가장 단명했던 시므리의 七日天下가 소개되고 있습니다.
왕을 모반하고 정권을 잡은 그의 7일 천하는
1884년 김옥균을 중심으로 박영호, 서재필 등이 일으킨
갑신정변 三日天下[3일천하]를 생각나게 하며
1815년 나폴레옹이 다시 정권을 잡기 위해 파리로 돌아와
워터루 전쟁을 일으키는 百日天下를 생각나게 합니다
북 왕국 이스라엘의 첫 번째 왕 여로보암 으로부터 시작해
다섯 번째 왕이 된 시므리는 모반에 성공하여
정권을 잡은 듯 했으나 당시 왕이었던 엘라의 휘하에서
병거 절반을 지휘했던 그는 [16:9]
또 다른 실력자 오므리를 옹위하는 사람들[군대]에 의해
포위를 당하자 그가 7일간 차지했던 왕궁 요새에 들어가
불을 지르고 스스로 자멸하고 맙니다.[16:16]
왜 시므리의 왕권은 七日天下로 끝났는가에 대한 이유를
오늘의 말씀은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범죄 하였기 때문이라고 하는데[ 16:19]
이는 자기보다 앞서 통치했던 이스라엘 선대왕들보다
별로 크게 다른 점이 없는 것 같으며
보다 직접적인 이유는 모반으로 정권을 잡기는 했으나
더 이상의 여론과 동조세력을 얻지 못해
실패한 정권이요 쿠테타가 된 것 같습니다.
군의 병거 절반을 통솔했던 시므리는 모반을 일으키기 전
먼저 또 다른 실력자 오므리와 협력하여 정권창출을 위한
대타협을 하든지
아니면 엘라 왕을 공격하고 죽이기 전에
먼저 또 다른 실력자 오므리와 한판 승부를 겨루든지 해서
단단한 발판을 만들어 놓은 후 정권을 잡아야 하는데
이러한 절차와 과정을 무시하고 섣불리 모반에 나선 것이
화를 자초하여 七日天下로 끝나고 자기 분에 못 이겨
자기 손으로 궁에 불을 지르고
불 가운데서 죽은 사람으로 불명예스러운 자신의 이름을
이스라엘 역대지략에 남기게 됩니다.
물론 시므리의 七日天下가
비록 북 왕국 이스라엘을 우상숭배의 길로 내몰고
자신들의 진정한 왕이신 하나님을 등진 것이
직접적인 이유라고 하여도 보다 깊이 생각해 보면
여전히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놓지 못하시는 하나님께서
비록 일시적인 허용적 차원에서라도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맡길 수 없을 만큼
그는 잔인하고 포악하며 즉흥적인 감정과
조급한 성질대로 행하는 왕이라는 것을
그가 스스로 불을 지르고 그 불 가운데서
죽은 모습을 통해 엿보게 합니다.[16;18]
따라서 오늘의 말씀을 통하여 받게 되는 교훈은
두 가지 인데 그 중 한가지는
대사[큰 일]을 이루기 전 먼저 그 일을 이룰만한
과정과 절차가 필요하며
목표를 위한 길을 닦고 시작하는 것이 순서라는 것과
다른 한 가지는 하나님께서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맡길 수 있을만한
왕의 재목감이 없었던 북 왕국 이스라엘의 불행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나마 잔인하고 어리석은 시므리를 대신하여
오므리에게 자기 백성 이스라엘을 허락하시는데
이는 오므리가 선한 왕이 될 수 있는 인물이라서가 아니라
최선도 차선도 아닌 최악에서 그나마 차악의 허용으로 된
부득이한 선택이요 허용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여기서부터 이스라엘은 저 유명한 오므리 왕가가 시작되며
아합 이라는 왕이 등장하고
엘리야를 비롯한 선지자들의 활동이 그 어느 때 보다더
활발하게 요구되는 선지자들의 시대로 돌입하게 됩니다.
기도하기
주님 !
주의 백성 이스라엘이 주님을 등지고
우상숭배의 길로 나가고 있었을 때에도
여전히 주의 백성들을 돌보시는 은혜가
이스라엘 왕들의 선택과
최악 중의 차악의 허용에서라도
나타나고 있음을 봅니다.
주님의 심판 도구가 되어
한 정권을 무너뜨리는데 쓰임 받으나
곧 또 다시 반복적으로 버림이 되고 있는
이스라엘 왕들의 불안한 정권 반복을 보면서
이 주일의 아침
이 나라와 이 민족에게 안정과 평화를 주시고
주님이 내리시는 최선의 인물들이 등장되어
이 나라를 이끌어갈 수 있게 되기를 기도합니다.
아사가 유다의 왕으로 있은 지 27년째 되던 해에
시므리가 (북왕국)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7일 동안 다스렸습니다.
그때 이스라엘의 군대는 블레셋에 속한 성읍 깁브돈을 공격하려고 진을 치고 있었습니다.
진을 치고 있던 이스라엘 군대는 시므리가 반역하여 왕을 죽였다는 소식을 듣고,
바로 그 진에서 그날에 군사령관인 오므리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삼았습니다.
오므리는 이스라엘의 전 병력을 이끌고 깁브돈을 떠나 디르사를 포위하였습니다.
시므리는 성이 함락된 것을 보고 왕궁 요새로 들어가서
왕궁에 불을 지르고 자기도 그 불에 타 죽었습니다.
(시므리가 이렇게 죽은 것은)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여 범죄하였기 때문입니다.
그가 여로보암의 길로 행하여,
자기도 죄를 짓고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도 죄를 짓도록 했기 때문입니다.
시므리의 나머지 행적과 시므리의 반란에 대해서는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때에 이스라엘 백성이 두 파로 갈라져서
그 절반은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라 그를 왕으로 삼으려 하고,
나머지 절반은 오므리를 따랐는데
오므리를 따르는 백성이 기낫의 아들 디브니를 따르는 백성을 여기서
결국 디브니가 죽고 오므리가 왕이 됐습니다.
아사가 유다 왕으로 있은 지 31년째 되던 해에
오므리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12년을 다스렸는데,
그 가운데 6년은 다르사에서 다스렸습니다.
오므리가 은 2달란트(약 68kg)을 주고
세멜에게서 사마리아 산을 사서 그 산 위에 성읍을 건축하고,
그 성의 이름을 그 산 주인이었던 세멜의 이름을 따서 ‘사마리아’라고 불렀습니다.
오므리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되
그 전의 모든 사람보다 더욱 악하게 행하여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이 걸었던 길을 그대로 행하여 같은 죄를 지었고,
우상을 만들어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를 진노하시게 했습니다.
오므리가 행한 나머지 행적과 그가 부린 권세는
이스라엘의 왕 역대지략에 모두 기록돼 있습니다.
오므리는 죽어 그의 조상들과 함께 잠들어서 사마리아에 묻히고,
그의 아들 아합이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됐습니다.
북왕국 이스라엘의 다섯번째 왕 시므리에 대한 이야기이다.
시므리는 반역을 일으켜 엘라를 죽이고 왕이 되었지만 7일만에 자살하고 마는데 성경은 그가 여로보암의 길을 답습하고 죄를 행했기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하나님은 사람을 가난하게도 하시고 부하게도 하시며, 낮추기도 하시고 높이기도 하시며, 죽이기도 하시고 살리기도 하시는 절대주권자 이시기 때문에 필요에 따라 왕으로 세우기도 하시고 죄를 짓고 불순종하면 진멸하기도 하신다.
그럼에도 이스라엘의 왕으로 오른 사람들은 그러한 하나님의 뜻을 잊어버리고 자기들이 진멸한 앞사람의 악행을 그대로 답습하고 있다.
또 다른 사람에 의해 멸망당하는 일을 판박이처럼 반복하는 것을 주의 깊게 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전적으로 타락하여 멸망의 길을 가던 나를 죄악에서 건져 구원해 주신 은혜를 잊지 말고 죄를 멀리해야 한다.
바아사의 아들 셀라가 왕궁 맡은 자의 집에서 마시고 취해서 백성들을 돌아보지 않고 있어 시므리가 죽이고 바아사의 집안을 친구들까지 진멸했을 때 그는 정의의 사도처럼 보였을지 모르지만 시므리도 똑같은 죄를 범하는 악인으로서 하나님께 심판을 받고 말았다.
우리는 다른 사람의 잘못을 보면 핏대를 올리며 비판하지만 얼마 지나지 않으면 같은 잘못을 저지르는 경우가 많이 있는지 자신을 돌아보아야 한다.
그것은 정치판이나 일반사회에서나 교회에서도 마찬가지여서 독재를 비판하던 사람들이 집권하면 또 다른 독재자가 되고. 부자를 욕하던 사람들이 부자가 되면 수전노가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의를 외치는 사람은 반드시 예수님 같은 사랑의 마음을 가져야 하며 자신을 더 성결하고 거룩하게 관리해야만 한다.
하나님은 우리의 삶을 반드시 평가하실 것인데 우리가 인륜과 신의를 지켰는지 여부는 평가의 중요한 기준 중 하나가 될 것이다.
그러기에 어떤 신학교에선 목사가 되기 전에 신자가 되고 신자가 되기 전에 인간이 되라고 가르치고 있다.
하나님을 사랑한다 하면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기본적 인륜을 어기고 신의를 쉽게 저버리면 안 된다.
고고학 발굴과 앗수르 문헌을 통해 확인해 보면 오므리 왕조가 이스라엘 역사상 가장 강력한 왕조였으나 하나님의 평가에서는 낙제점으로 여로보암보다 더 악한 왕조였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그들은 시돈과 혼인하여 왕녀 이세벨을 데려옴으로 금송아지 숭배에 더하여 바알과 아세라도 섬기며 혼합주의 신앙에 빠진 것이다.
오므리는 사마리아를 수도로 삼고 이스라엘의 경제, 군사, 정치적 안정과 번영을 가져와서 세상에서는 성공한 왕이었지만 하나님 앞에서는 우상숭배의 기반을 놓은 여로보암 이래 가장 나쁜 왕일 뿐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세상에서 이룬 성공과 업적으로 평가하지 않으시며, 세상에서의 성공이 자신의 영적 현주소라고 착각하지 않아야 한다.
혹시 자신의 이익과 목적을 위해 살면서도 신앙이라는 이름으로 포장하고 있지는 않는지 자신을 철저하게 점검해 보아야 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은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건축시공과 함께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되도록 늘 함께 지켜주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과 대만의 지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의 손길이 임하게 하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이번 4.10 총선 결과를 통해 드러난 어려움을 하나님의 지혜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며 능히 이겨내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이 나라를 다스려 주시고,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며 교육하도록 지혜로 함께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이제 정해진 배움의 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실기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심을 감사드리오니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며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며, 한 주간도 우리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하며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너희 중에는 그렇지 않아야 하나니 너희 중에 누구든지 크고자 하는 자는 너희를 섬기는 자가 되고
너희 중에 누구든지 으뜸이 되고자 하는 자는 너희의 종이 되어야 하리라
인자가 온 것은 섬김을 받으려 함이 아니라 도리어 섬기려 하고 자기 목숨을 많은 사람의 대속물로 주려 함이니라.(마 20:26~28)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
너희가 비판하는 그 비판으로 너희가 비판을 받을 것이요 너희가 헤아리는 그 헤아림으로 너희가 헤아림을 받을 것이니라.(마 7:1~2)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 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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