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빌립보서,골로새서,데살리니가전후서,디모데전후서)

2023년12월1일(금) (골 1:1~8)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열매 맺으며 자라는 성도

by 방일 2023. 11. 29.
728x90

 

 

 

 

<골로새서 1:1~8> 믿음과 소망과 사랑으로 열매 맺으며 자라는 성도

 

 

인사

1.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 된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2.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서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하노니 우리 아버지 하나님으로부터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있을지어다

하나님께 감사를 드리다

3.  ○우리가 너희를 위하여 기도할 때마다 하나님 곧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께 감사하노라
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5.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6.  이 복음이 이미 너희에게 이르매 너희가 듣고 참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너희 중에서와 같이 또한 온 천하에서도 열매를 맺어 자라는도다
7.  이와 같이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 너희가 배웠나니 그는 너희를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8.  성령 안에서 너희 사랑을 우리에게 알린 자니라.

 

 

1.  Paul, an apostle of Christ Jesus by the will of God, and Timothy our brother,
2.  To the holy and faithful brothers in Christ at Colosse: Grace and peace to you from God our Father.
3.  We always thank God, the Father of our Lord Jesus Christ, when we pray for you,
4.  because we have heard of your faith in Christ Jesus and of the love you have for all the saints --
5.  the faith and love that spring from the hope that is stored up for you in heaven and that you have already heard about in the word of truth, the gospel
6.  that has come to you. All over the world this gospel is bearing fruit and growing, just as it has been doing among you since the day you heard it and understood God's grace in all its truth.
7.  You learned it from Epaphras, our dear fellow servant, who is a faithful minister of Christ on our behalf,
8.  and who also told us of your love in the Spirit.

 

 

<말씀 묵상>

 

 

1.  하나님의 뜻으로 그리스도 예수의 사도가 된 나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2.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실한 형제들에게 편지를 씁니다. 우리 아버지 하나님께로부터 여러분에게 은혜와 평강이 있기를 빕니다.

감사와 기도

3.  우리가 여러분을 위해 기도할 때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를 드립니다.
4.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여러분의 믿음과 모든 성도를 향한 여러분의 사랑을 우리가 들었기 때문입니다.
5.  여러분의 믿음과 사랑은 여러분을 위해 하늘에 쌓아 둔 소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소망은 진리의 말씀, 곧 복음 안에서 여러분이 이미 들은 것입니다.
6.  이 복음이 여러분에게 전해져 여러분이 듣고 진리 안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깨닫게 된 날부터 여러분 가운데서와 같이 온 세상에서도 열매를 맺으며 점점 자라나고 있습니다.
7.  여러분은 이 복음을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서 배웠습니다. 그는 여러분을 위한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8.  성령 안에서 행하는 여러분의 사랑을 우리에게 알려 준 사람입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의 뜻으로 사도가 된 바울과 디모데는 골로새의 신실한 성도들에게 편지합니다. 바울은 그들의 믿음과 사랑과 소망에 대해 듣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그들은 복음을 듣고 하나님 은혜를 깨달은 날부터 열매를 맺어 자라고 있습니다. 그들을 가르친 에바브라는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입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 너희의 믿음과 모든 성도에 대한 사랑을 들었음이요

너희를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으로 말미암음이니 곧 너희가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은 것이라.

 

 

 

골로새서 개요

 

1) 골로새 교회에는 공허한 의식주의와 필요없는 금욕주의, 거짓 신화와 영지주의 등 많은 이단들이 있었다, 진리에 서 있도록 골로새 교인들을 훈계하고 권면하기 위해 바울은 강하게 그 이단들을 반박한다. 그리스도는 모들 만물의 주인이시며 우리의 구원을 완성하신 분이시다. 그분은 모든 필요를 충족시켜 주신다. 그런데 정말로 그리스도가 모든 것이며 모든 곳에 계시다면 그분은 우리가 말하고 행동하고 생각하는 모든 것 안에 계셔야만 한다. 그래서 바울은 골로새 교인들에게 그리스도와 함께 하늘에 감추인 진정한 생명을 바라보라고 권면한다,(3:3)

 

2) 본서는 바울이 골로새 지역의 교회에 보낸 편지이다. 골로새 지역은 소아시아의 도시로서 에베소에서 160km멸어진 골짜기에 위치하고 있다 이 지역은 바울이 에베소에서 3년간 전도하는 동안 에바브라가 회심하여 복음을 전한 곳이다(행 19:10). 바울은 골로새 교회 내에 널리 확산되어 있는 잘못된 철학, 유대적 의식주의, 천사 숭배의 신비주의, 금욕주의 등을 불식시키기 위해서 본 서신을 썼다.

 

3) 바울은 에바브라를 통해 골로새 교회에 이단이 생겨났음을 알게 되었다. 그것은 유대주의, 영지주의 및 천사숭배가 혼합된 사상이었다. 그들은 인간의 육체는 근본적으로 악하고 영은 선하다고 믿고 있었고 예수 그리스도가 중보자 되심을 믿지 않았다. 따라서 본서를 기록한 중요한 목적은 주님의 신성과 영광스러움을 나타내는 데 있다.

 

4) 과거 투약적인 율법에 집착하는 유대주의 및 당시 범람하던 인위적 세속 사상인 헬라 철학의 침입으로 기독교 진리의 혼란이 예상되는 골로새 교회에 보내는 본 서신은 그리스도에 대한 이단의 공격을 막아내고 기독교의 기본 골격을 수립하기 위해 쓴 것이다. 당시 교회 내에 성행하던 잘못된 철학과 유대주의적 형식주의, 천사를 숭배하는 신비주의와 금욕을 지나치게 강요하는 왜곡된 신앙 등이 바른 기독교 신앙과 배치됨을 지적하며 이를 배척하고 있다. 즉 본 서신은 창조와 구속의 주님인 그리스도의 신성과 우월성을 기록함으로써 만물의 중심이 되시는 그리스도를 증거함과 아울러, 이러한 그리스도의 품성과 권능에 순종하여야 하는 그리스도와 연합된 성도의 삶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즉 우월하신 그리스도의 절대적 권위에 대한 인정과 이에 대한 강한 신뢰만이 구원의 요건이며 또한 성숙한 성도로서의 참 자유를 누릴 수 있는 근거이므로, 결코 성도는 구원을 위하여 인간적이고 율법적인 그 어떤 것에도 얽매일 괼요가 없음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본서는 그리스도의 우월성에 대한 교리적 해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전반부(1-2장)와 우월하신 그리스도에 대한 절대 순종만이 요구되는 성도의 삶과 성도의 실천적인 행위를 강조하는 후반부(3-4장)로 구성 되어 있다.

 

(나의 사랑하는 성경이야기)

 

 

 

하나님의 뜻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님의 사도 된 나 바울과 형제 디모데는

골로새에 있는 성도들, 곧 그리스도 안에 있는 신실한 형제들에게 이 편지를 씁니다.

우리 하나님과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내려주시는 은혜와 평강이

여러분에게 함께 하기를 빕니다.

우리가 여러분을 위해 기도할 때마다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이는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 있는 여러분의 믿음과

모든 성도들에 대하여 여러분이 보여준 사랑을 우리가 들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의 믿음과 사랑은

여러분을 위하여 하늘에 쌓아 둔 소망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소망은 여러분이 전에 복음 진리의 말씀을 들을 때에 이미 들은 것입니다.

이 복음이 여러분에게 전해져서

여러분이 하나님의 은총의 말씀을 듣고 그 은혜를 깨닫게 된 때부터

여러분 가운데서와 같이 온 세상에서 열매를 맺으며 자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 복음을 우리와 함께 종 된 사랑하는 에바브라에게서 배웠습니다.

그는 여러분을 위해 일하는 그리스도의 신실한 일꾼이요

성령 안에서 여러분의 사랑을 우리에게 알려 준 사람입니다.

 

 

 

바울이 로마 감옥에 투옥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찾아온 골로새 교회의 설립자로 추정되는 에바브라로부터 교회의 상황을 듣고 감사의 인사와 함께 교회를 위협하던 혼합주의 이단을 경계하기 위해 편지를 보냈다고 증언하고 있다.

먼저, 은혜와 평강은 하나님께로부터 온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세상이 어려울수록 사랑과 평화를 갈구하지만 진정한 사랑은 우리 같은 죄인들을 위해 유일한 아들을 보내 대신 죽게 하신 십자가 사랑보다 큰 사랑은 없다고 강조하고 있다.

하나님과 평화가 선행되지 않는 한 사람들과의 평화나 삶에서의 형통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하나님의 사랑으로 채워지지 않으면 이 세상에서 진정한 자유와 만족은 없기 때문이다.

또한 교회는 그리스도 안에서 믿음과 성도에 대한 사랑과 천국을 향한 소망이 있어야 한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우리의 죄를 대신 갚아주셨다는 것과 그 분을 믿으면 하늘 아버지의 자녀로서 신분과 권세가 회복된다는 복음을 받아들이고 그것이 하나님께서 거저 주시는 은혜라는 것을 깨닫는 사람은 삶이 변화되어 자기 자신보다 이웃을 사랑하게 되고 이 세상의 가치보다 천국을 바라보는 소망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분명 복음은 환경과 조건을 뛰어넘는 능력이 있어 불평할 상황에서도 감사를 하며 살아가게 됨을 믿음으로 고백하며 살아가길 소망한다.

 

(예안교회 설교집)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형제여 성도들의 마음이 너로 말미암아 평안함을 얻었으니 내가 너의 사랑으로 많은 기쁨과 위로를 받았노라.(몬 1:7)

 

 

 

https://youtu.be/hFhMsUCA-tQ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