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브리서 9:11~22> 그리스도의 보혈과 완전한 죄 사함의 은혜
11.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사 손으로 짓지 아니한 것 곧 이 창조에 속하지 아니한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말미암아
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기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가셨느니라
13. 염소와 황소의 피와 및 암송아지의 재를 부정한 자에게 뿌려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하여 거룩하게 하거든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으로 말미암아 흠 없는 자기를 하나님께 드린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너희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느냐
15.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16. 유언은 유언한 자가 죽어야 되나니
17. 유언은 그 사람이 죽은 후에야 유효한즉 유언한 자가 살아 있는 동안에는 효력이 없느니라
18. 이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운 것이 아니니
19. 모세가 율법대로 모든 계명을 온 백성에게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 및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두루마리와 온 백성에게 뿌리며
20. 이르되 이는 하나님이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 하고
21. 또한 이와 같이 피를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는 모든 그릇에 뿌렸느니라
22.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11. When Christ came as high priest of the good things that are already here, he went through the greater and more perfect tabernacle that is not man-made, that is to say, not a part of this creation.
12. He did not enter by means of the blood of goats and calves; but he entered the Most Holy Place once for all by his own blood, having obtained eternal redemption.
13. The blood of goats and bulls and the ashes of a heifer sprinkled on those who are ceremonially unclean sanctify them so that they are outwardly clean.
14. How much more, then, will the blood of Christ, who through the eternal Spirit offered himself unblemished to God, cleanse our consciences from acts that lead to death, so that we may serve the living God!
15. For this reason Christ is the mediator of a new covenant, that those who are called may receive the promised eternal inheritance -- now that he has died as a ransom to set them free from the sins committed under the first covenant.
16. In the case of a will, it is necessary to prove the death of the one who made it,
17. because a will is in force only when somebody has died; it never takes effect while the one who made it is living.
18. This is why even the first covenant was not put into effect without blood.
19. When Moses had proclaimed every commandment of the law to all the people, he took the blood of calves, together with water, scarlet wool and branches of hyssop, and sprinkled the scroll and all the people.
20. He said, "This is the blood of the covenant, which God has commanded you to keep."
21. In the same way, he sprinkled with the blood both the tabernacle and everything used in its ceremonies.
22. In fact, the law requires that nearly everything be cleansed with blood, and without the shedding of blood there is no forgiveness.
<말씀 묵상>
11.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이미 이뤄진 좋은 것들의 대제사장으로 오셨습니다. 그는 손으로 짓지 않은, 곧 피조물에 속하지 않은 더 크고 더 완전한 장막으로 들어가셨습니다.
12. 그는 염소와 송아지의 피가 아닌 자신의 피로 단번에 지성소로 들어가셔서 영원한 구속을 완성하셨습니다.
13. 만일 염소와 황소의 피와 암송아지의 재를 뿌려 부정한 사람들을 거룩하게 함으로 그 육체를 정결하게 한다면
14.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을 통해 흠 없는 자신을 하나님께 드리신 그리스도의 피가 더욱 우리의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해 살아 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않겠습니까?
15.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새 언약의 중보자십니다. 그분은 첫 언약 아래서 저지른 죄들을 대속하려고 죽으심으로써, 영원한 유업을 얻기 위해 부름받은 사람들로 하여금 약속을 받게 하셨습니다.
16. 유언이 있는 곳에는 그 유언한 사람의 죽음이 있어야 합니다.
17. 이는 유언은 죽음이 있어야 효력을 나타낼 수 있고 유언한 사람이 살아 있는 동안에는 아무 효력이 없기 때문입니다.
18. 그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맺어진 것이 아닙니다.
19. 그래서 모세가 율법을 따라 모든 계명을 백성에게 말할 때 그는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와 함께 송아지의 피와 염소의 피를 취해 언약책과 모든 백성에게 뿌렸습니다.
20. 그리고 그는 “이것은 하나님께서 여러분에게 명령하신 언약의 피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출24:8
21. 마찬가지로 그는 장막과 제사에 사용하는 모든 그릇들에도 피를 뿌렸습니다.
22. 율법에 따르면 거의 모든 것이 피로 깨끗해집니다. 참으로 피 흘림이 없으면 죄 사함도 없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그리스도는 자기 피로 단번에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습니다. 그 피는 죽은 행실에서 양심을 깨끗게 하고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합니다. 새 언약의 중보자는 첫 언약 때의 범죄에서 우리를 속량하고자 죽으셔서 우리가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십니다. 피 흘림이 없으면 죄 사함도 없습니다.
율법을 따라 거의 모든 물건이 피로써 정결하게 되나니 피흘림이 없은즉 사함이 없느니라.
[송용필 칼럼] 보혈의 축복(히 9:11~22)
(송용필 목사 / CAICAM 고문. 2023.07.13.)
세계 3대 초콜릿인 ‘고디바’는 영국 중세 시대 여인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약 11세기에 영국 중부 코벤트리의 영주가 백성들에게 무거운 세금을 매기고 있었습니다. 고디바는 이 영주의 부인이었는데 백성들이 매우 괴로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는 세금을 내려 달라고 말하자 영주는 말했습니다.
“당신이 알몸으로 마을을 한바퀴 돈다면 그렇게 하지.” 고디바는 영주의 허락을 받기 위해 알몸으로 마을을 돌기로 했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마을 사람들은 고디바가 마을을 돌기로 한 시간에는 모두 집에 들어가 커튼을 치고 아무도 보지 않기로 약속했습니다. 자신들을 향한 고디바의 헌신에 감격했기 때문입니다. 고디바는 약속된 시간에 실제로 마을을 돌았고 마을 사람들은 모두 약속을 지켰습니다. 때로는 한 사람의 희생이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희생당하는 사람의 가치가 크고 귀할수록 도움도 크고 귀해집니다.
히브리서 9장 11절부터 22절에는 그리스도의 보혈에 대해서 기록되어 있습니다. 하나님의 독생자이신 그리스도의 보혈에는 모든 사람을 깨끗케 하고 변화시킬만한 능력이 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예수님의 보혈의 은혜를 항상 생각하고 또 감격해야 합니다.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인한 세 가지 축복에 대해서 알 수 있습니다.
첫째, 보혈은 완전한 해결을 줍니다.
구약시대에 반복해서 제사를 드렸던 것은 죄의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였습니다. 죄의 대가는 죽음이기 때문에 대신 짐승이 피를 흘림으로써 하나님께 속죄했습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가 우리를 위해 피 흘려 돌아가심으로 모든 사람의 죄를 덮고도 남을 능력이 우리에게 임했습니다. 우리의 죄를 해결하신 그리스도의 은혜에 감사하십시오. (요 8:51)
둘째, 보혈은 새 언약의 보증이 됩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위해 피 흘려 죽으시고, 새로운 언약의 보증이 되셨습니다. 그 언약은 더 이상 죄가 우리에게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못하게 하는 완전한 자유의 언약입니다. 성찬의 떡과 포도주는 바로 이런 예수님을 기념하기 위한 의식입니다. 그리스도의 희생과 보혈을 믿는 사람들에게는 새로운 언약이 주어짐을 잊지 마십시오. (눅 22:20)
셋째, 보혈은 새로운 삶을 살게 합니다.
보혈로 인해 우리는 깨끗케 되었고, 변화되었습니다. 이전의 모습에서 완전히 새로워진 우리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고, 예수님의 형제가 되었습니다. 이 모든 것이 예수님의 보혈의 능력에서 나온 것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로써, 영생과 충만한 복을 허락하신 주님께 감사하며 더욱 깨끗하고 거룩한 마음으로 주님을 섬기십시오. (엡 2:12~13)
오늘 본문을 통해 우리는 그리스도의 보혈로 인한 세 가지 축복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예수님이 십자가에서 돌아가신 지는 2천 년이 넘었지만 주님의 십자가와 보혈의 능력은 앞으로도 영원까지 모든 사람들에게 적용되는 형언할 수 없는 은혜입니다.
오늘도 보혈을 힘입어 승리하십시오.
주님! 그리스도의 보혈의 의미를 마음속에 깨닫게 하소서!
그리스도께서는 장래 올 좋은 일의 대제사장으로
오셔서 손으로 짓지 않은 장막, 다시 말하면 이 피조물에 속하지 않은
더 크고 온전한 장막으로 들어가셨습니다.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하지 아니하고, 오직 자신의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셔서 단 한 번에 성소에 들어가셨습니다.
염소나 황소의 피와 암송아지의 재를 더러워진 사람에게 뿌려도
그 육체가 정결하게 되어 거룩한 사람이 되거든
하물며 영원하신 성령을 힘입어 자기 몸을 흠 없는 재물로 하나님께 바치신
그리스도의 피가 어찌 여러분의 양심을 죽은 행실에서 깨끗하게 하여
살아계신 하나님을 섬기게 하지 못하겠습니까?
그러므로 그리스도께서는 새 언약의 중보자이십니다.
그는 첫 언약 아래에서 저지른 죄들을 속량하시려고 죽으셔서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셨습니다.
유언이 효력을 내려면 그 유언한 사람이 죽었다는 확인이 있어야만 합니다.
유언은 유언한 사람이 죽어야 그 효력을 나타내는 것이지
유언한 사람이 살아있는 동안에는 유언은 아무 효력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첫 언약도 피 없이 세워진 것이 아닙니다.
모세가 율법을 따른 모든 계명을 말한 후에 송아지와 염소의 피와 물과 붉은 양털과
우슬초를 취하여 그 두루마리와 모든 백성에게 뿌렸습니다.
그리고 모세는 “이것은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언약의 피라”하고 말하였고
또 같은 방식으로 장막과 섬기는 일에 쓰이는 모든 그릇에도 피를 뿌렸습니다.
율법에 의하여 거의 모든 것이 피로 정결하게 되나니,
그러므로 피 흘림이 없이는 죄 사함도 없습니다.
언제나 사람이 지은 죄를 용서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죗값을 치러야 한다.
노예가 자신의 몸값을 지불해야 자유인이 될 수 있듯이 죄의 사슬에 결박된 사람도 죄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 그 값을 지불해야 되는 것도 같은 원리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참선, 금욕이나 자신을 괴롭히며 죄를 제거하려고 노력해 보려고 한다.
피흘림이 없이 사함이 없다는 말씀처럼 죄 사함을 위해서는 생명을 내놓아야 하기 때문이다.
하나님은 생명을 내놓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소나 양의 생명으로 사람 목숨을 대신하는 제사법을 주셨지만 이는 완전하지 못한 방법이다.
염소와 황소의 피와 암송아지의 재가 부정한 자를 정결케 하는 구약의 방법은 제한된 효력을 인정하면서 더 높은 차원의 효력을 가진 그리스도의 피의 우월성을 강조하고 있다.
십자가는 우리를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지혜요 예수님의 보혈은 완전한 속죄를 이루는 능력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분명 구원은 예수님의 생명으로 값을 치룬 값비싼 하나님의 선물이다.
그 귀한 선물을 헛된 곳에 낭비하지 않도록 오히려 감사 감격하며 자신을 믿음으로 철저하게 관리하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5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고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14:6)
'말씀 묵상(히브리서,야고보서,베드로전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9월18일(월) (히 10:1~10) 인류 구원을 완성한 예수님의 자발적 순종 (4) | 2023.09.17 |
---|---|
2023년9월17일(일) (히 9:23~28) 완전한 구원자, 만유의 심판자 (4) | 2023.09.16 |
2023년9월15일(금) (히 9:1~10) 새 언약으로 개혁될 옛 언약의 일들 (0) | 2023.09.14 |
2023년9월14일(목) (히 8:1~13) 새 언약의 대제사장 예수 그리스도 (2) | 2023.09.13 |
2023년9월13일(수) (히 7:23~28) 구원을 완성하신 살아 계신 대제사장 (0) | 2023.09.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