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4:10~23> 법정 변론을 통한 신앙 고백과 복음 전파
바울이 변명하다
10. ○총독이 바울에게 머리로 표시하여 말하라 하니 그가 대답하되 당신이 여러 해 전부터 이 민족의 재판장 된 것을 내가 알고 내 사건에 대하여 기꺼이 변명하나이다
11. 당신이 아실 수 있는 바와 같이 내가 예루살렘에 예배하러 올라간 지 열이틀밖에 안 되었고
12. 그들은 내가 성전에서 누구와 변론하는 것이나 회당 또는 시중에서 무리를 소동하게 하는 것을 보지 못하였으니
13. 이제 나를 고발하는 모든 일에 대하여 그들이 능히 당신 앞에 내세울 것이 없나이다
14. 그러나 이것을 당신께 고백하리이다 나는 그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고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것을 다 믿으며
15. 그들이 기다리는 바 하나님께 향한 소망을 나도 가졌으니 곧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으리라 함이니이다
16. 이것으로 말미암아 나도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쓰나이다
17. 여러 해 만에 내가 내 민족을 구제할 것과 제물을 가지고 와서
18. 드리는 중에 내가 결례를 행하였고 모임도 없고 소동도 없이 성전에 있는 것을 그들이 보았나이다 그러나 아시아로부터 온 어떤 유대인들이 있었으니
19. 그들이 만일 나를 반대할 사건이 있으면 마땅히 당신 앞에 와서 고발하였을 것이요
20. 그렇지 않으면 이 사람들이 내가 공회 앞에 섰을 때에 무슨 옳지 않은 것을 보았는가 말하라 하소서
21. 오직 내가 그들 가운데 서서 외치기를 내가 죽은 자의 부활에 대하여 오늘 너희 앞에 심문을 받는다고 한 이 한 소리만 있을 따름이니이다 하니
22. 벨릭스가 이 도에 관한 것을 더 자세히 아는 고로 연기하여 이르되 천부장 루시아가 내려오거든 너희 일을 처결하리라 하고
23. 백부장에게 명하여 바울을 지키되 자유를 주고 그의 친구들이 그를 돌보아 주는 것을 금하지 말라 하니라.
10. When the governor motioned for him to speak, Paul replied: "I know that for a number of years you have been a judge over this nation; so I gladly make my defense.
11. You can easily verify that no more than twelve days ago I went up to Jerusalem to worship.
12. My accusers did not find me arguing with anyone at the temple, or stirring up a crowd in the synagogues or anywhere else in the city.
13. And they cannot prove to you the charges they are now making against me.
14. However, I admit that I worship the God of our fathers as a follower of the Way, which they call a sect. I believe everything that agrees with the Law and that is written in the Prophets,
15. and I have the same hope in God as these men, that there will be a resurrection of both the righteous and the wicked.
16. So I strive always to keep my conscience clear before God and man.
17. "After an absence of several years, I came to Jerusalem to bring my people gifts for the poor and to present offerings.
18. I was ceremonially clean when they found me in the temple courts doing this. There was no crowd with me, nor was I involved in any disturbance.
19. But there are some Jews from the province of Asia, who ought to be here before you and bring charges if they have anything against me.
20. Or these who are here should state what crime they found in me when I stood before the Sanhedrin --
21. unless it was this one thing I shouted as I stood in their presence: `It is concerning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that I am on trial before you today.'"
22. Then Felix, who was well acquainted with the Way, adjourned the proceedings. "When Lysias the commander comes," he said, "I will decide your case."
23. He ordered the centurion to keep Paul under guard but to give him some freedom and permit his friends to take care of his needs.
<말씀 묵상>
바울이 변론함
10. 총독이 바울에게 말하라고 손짓하자 바울이 대답했습니다. “저는 각하께서 몇 년 동안 이 나라의 재판관이셨던 것을 알고 이제 기쁜 마음으로 제 자신을 변호하고자 합니다.
11. 제가 예배를 드리러 예루살렘에 올라간 지 12일밖에 되지 않은 것을 각하께서 조사해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12. 저를 고소한 사람들은 제가 성전에서 누구와 언쟁을 한다거나 회당이든 그 밖의 도시 안 어떤 곳에서도 군중을 선동하는 것을 본 일이 없습니다.
13. 그러니 그들은 자기들이 지금 고소한 내용을 각하께 충분히 증명할 수 없는 것입니다.
14. 그러나 제가 각하께 이것은 시인합니다. 저는 이 사람들이 이단이라고 말하는 그 도를 따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며 율법과 예언서에 기록된 모든 것을 믿습니다.
15. 또 이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하나님께 같은 소망을 두고 있으니 그것은 의인과 악인의 부활이 있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16. 그렇기 때문에 저는 하나님과 사람 앞에서 항상 거리낄 것 없는 양심을 간직하려고 애쓰고 있습니다.
17. 저는 제 민족에게 구제금을 전달하고 예물도 드리려고 여러 해 만에 예루살렘에 왔습니다.
18. 이들은 제가 성전에서 정결 의식을 행하고 예물 드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때 제 주위에는 군중도 없었고 저는 어떤 소란에도 개입되지 않았습니다.
19. 그 자리에는 다만 아시아 지방에서 온 몇몇 유대 사람들이 있었는데 만약 저를 고소할 일이 있었다면 그들이 직접 고소 내용을 들고 여기 각하 앞에 와 있어야 할 것입니다.
20. 그렇지 않다면 여기 있는 이 사람들이라도 제가 유대 공회 앞에 섰을 때 무슨 죄목을 발견했는지 말해야 할 것입니다.
21. 저는 다만 이 사람들 앞에 서서 ‘내가 오늘 여러분 앞에 재판을 받는 것은 죽은 사람의 부활에 대한 문제 때문이다’라고 한마디 외쳤을 뿐입니다.”
22. 그러자 그 도에 대해 익히 잘 알고 있었던 벨릭스는 “루시아 천부장이 오면 그때 판결하겠다”라고 말한 뒤 재판을 연기했습니다.
23. 벨릭스는 백부장에게 명령해 바울을 지키되 그에게 어느 정도 자유를 주고 필요한 것을 그의 친구들이 가져다주는 것도 허락하라고 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바울은 고발자들이 이단이라 하는 도를 따라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며 율법을 다 믿는다고 고백합니다. 그는 동족을 구제할 것과 제물을 가지고 와서 드리는 중에 결례를 행했고 전혀 소동 없이 성전에 있었다고 하며, 자신의 무죄를 변론합니다. 총독은 천부장이 올 때까지 재판을 연기합니다.
백부장에게 명하여 바울을 지키되 자유를 주고 그의 친구들이 그를 돌보아 주는 것을 금하지 말라 하니라.
보름스 국회
독일의 유서 깊은 고도 보름스(Worms)에 가보면 일찍이 마르틴 루터를 재판하고자 열렸던 소위 '보름스 국회'의 자리가 지금도 있고, 루터가 서서 하늘을 향하여 "주여, 내가 여기 섰습니다(Here I stand)."하고 기도했다고 하는 그 자리에 땅에다가 표시를 해놓았는데 그 집은 500년 전이니까 지금은 무너져 없고, 옆에 다른 성당을 지어놓았습니다. 루터가 섰던 그곳에 내가 서서 루터의 음성이 들리는 듯 귀를 기울여본 적이 있습니다. 아무튼 루터가 거기서 생명을 걸고 하나님 앞에 기도하며 대답했던 말은 아주 유명한 것입니다. 교황의 명령에 따라서 독일의 황제가 루터를 끌어다가 보름스 의회에 소환합니다. 그래놓고 협박하기를 "네가 그 동안 쓴 책을 다 소각하여 없애고 이제 새로운 마음으로 우리의 법을 따르겠느냐?"합니다. 그 때에 루터가 담대하게 목숨을 걸고 이렇게 말합니다. "성경에 비추어 오류가 지적되지 않는 한 나는 나의 주장을 철회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선언합니다. "나의 양심은 이미 성경에 포로가 되었습니다. 나는 양심의 지시하는 바를 역행할 수 없습니다. 적어도 내 양심에 따라서는 이것이 성경이요, 성경이 말씀하는 데야 나는 한치도 양보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하나님이여, 내가 여기 섰습니다."
그때 총독이 머리로 표시하여 바울에게 말하라고 하니 바울이 대답했습니다.
“저는 총독께서 여러 해 동안 이 나라의 재판장으로 계신 것을 알고
저와 관련된 사건에 대하여 기쁜 마음으로 변호하나이다.
제가 예루살렘에 예배하러 올라간 지 12일밖에 되지 않았다는 것을
총독께서도 조사해보시면 곧 아실 수 있을 것이니이다.
그리고 저를 고발한 사람들은 제가 성전에서나 회당에서나 성내에서나 어디에서든지
누구와 논쟁을 하거나 무리를 선동하는 일을 본 일이 없었으니
이 사람들이 지금 저를 고소하고 있지만,
총독님께 하나도 그 증거를 댈 수 있는 것이 없나이다.
다만 제가 총독님께 시인하는 것은, 이 사람들이 이단이라고 말하는
그 ‘도(道)’를 따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을 섬기며,
율법과 선지자들의 글에 기록된 모든 것을 믿는다는 것이니이다.
그리고 저 또한 저를 고발하는 이 사람들과 똑같이 하나님께 대한 소망을 가졌으니,
그것은 의인이든 악인이든 모든 사람이 다 부활을 하게 되리라는 것이니이다.
그러므로 저도 언제나 하나님과 사람을 대하여
항상 양심에 거리낌이 없기를 힘썼나이다.
제가 여러 해 만에 제 민족에게 전달할 구제금과 제물을 가지고 와서
그 제물을 바치는 절차로 성전에서 정결예식을 행하는 것을 보았을 뿐이니이다.
그때 제 주변에는 군중들이 모여 있지도 않았고, 그 어떤 소란도 없었나이다.
그 자리에는 아시아에서 온 몇몇 유대인들이 있었는데,
그들이 만일 제가 한 일로 인하여 고발할 것이 있으면
그 사람들이 직접 총독님 앞에 나타나셔 고발했어야 마땅할 것이니이다.
그렇지 않으면 제가 유대인의 공의회 앞에 섰을 때에,
이 사람들이 저에게서 무슨 잘못을 발견했는지 그것을 말해보라고 하옵소서.
저는 다만 이 사람들 앞에 서서 외치기를
‘오늘 내가 여러분에게 심문을 받는 것은
죽은 사람들의 부활에 대한 문제 때문이다’라고 한마디 하였을 뿐이니이다.”
바울이 이렇게 말하자, 그 도와 관련된 일을 자세히 알고 있었던 벨릭스는
“천부장 루시아가 내려오거든 그때 너희의 일을 판결하리라”하고 말한 뒤
재판을 연기했습니다.
그리고 벨릭스는 백부장에게 명령하여 바울을 지키되 그에게 자유를 주고,
그의 친지들이 그를 돌보다 주는 것을 막지 말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가이샤랴에 있는 유대 총독 벨릭스에게 후송된 사도바울은 세 번의 재판을 받았습니다.
첫 번째는 벨렉스 총독에게(24장), 두 번째는 2년 후 벨렉스의 후임 베스도 총독에게(25장), 세 번째는 아그립바 왕에게 재판(26장)을 받았습니다.
사도바울은 이 재판 과정에서 이 년 동안 가이사랴 감옥에 갇혀 있어야 했습니다.
사도바울은 다메섹 가까운 곳에서 주님을 만나고 난 후에 쉬지 않고 끊임없이 그리스도 예수께 잡힌 바된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기 위해 달려왔으며, 안디옥 교회를 떠나 구브로와 아시아와 마게도냐를 다니면서 매를 맞고 쫓겨 다니며, 먹지도 못하고, 잠도 자지 못하고, 도적의 위험과 강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정말 견딜 수 없는 많은 일들을 겪어야 했습니다.
이전과는 다르게 바울은 가이사랴 감옥에 갇혀 아무것도 하지 못하고 기약 없는 기다림과 인내를 배워야 하는 시간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사도바울은 담대하게 자기변명을 하고 있다.
그리고 그 마음 깊은 곳에 무엇인가 결단이 있으며, 믿음이 분명하게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기에 '네가 가이사랴에서야 하겠다''네가 로마로 가리라' '로마에서도 복음을 증거 하리라'하신 주님의 말씀과 또 자기를 담대케 하시던 성령의 역사와 말씀을 분명히 기억하고 있는 듯합니다.
어쩌면 자기를 재판하고 있는 자 앞에서 재판 자체에 대해서는 대수롭게 여기고 있지 않는 것 같으며, 고난과 매도 기꺼이 맞을 수 있으며, 어떤 어려움을 당하는 것을 인정하고 있지만, 복음을 위해 로마로 간다는 것까지는 분명하게 믿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기에 변명을 구차하게 하지는 않으려고 하고 있다.
오히려 이것을 계기로 해서 내가 무엇을 믿고 있으며, 내가 무엇을 전하고 있으며, 내가 왜 핍박을 당하고 있는지를 역력히 만인 앞에 증거 하고자 하는 의지를 읽을 수 있다.
참된 복음 전도자의 자세가 아닐 수 없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 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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