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4:24~25:12> 가이사의 재판 자리, 로마 선교를 위한 비전
바울이 감옥에 갇혀 지내다
24. ○수일 후에 벨릭스가 그 아내 유대 여자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 믿는 도를 듣거늘
25.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을 강론하니 벨릭스가 두려워하여 대답하되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 하고
26. 동시에 또 바울에게서 돈을 받을까 바라는 고로 더 자주 불러 같이 이야기하더라
27. 이태가 지난 후 보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소임을 이어받으니 벨릭스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을 구류하여 두니라.
바울이 가이사에게 상소하다
1. 베스도가 부임한 지 삼 일 후에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니
2. 대제사장들과 유대인 중 높은 사람들이 바울을 고소할새
3. 베스도의 호의로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옮기기를 청하니 이는 길에 매복하였다가 그를 죽이고자 함이더라
4. 베스도가 대답하여 바울이 가이사랴에 구류된 것과 자기도 멀지 않아 떠나갈 것을 말하고
5. 또 이르되 너희 중 유력한 자들은 나와 함께 내려가서 그 사람에게 만일 옳지 아니한 일이 있거든 고발하라 하니라
6. ○베스도가 그들 가운데서 팔 일 혹은 십 일을 지낸 후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이튿날 재판 자리에 앉고 바울을 데려오라 명하니
7. 그가 나오매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유대인들이 둘러서서 여러 가지 중대한 사건으로 고발하되 능히 증거를 대지 못한지라
8. 바울이 변명하여 이르되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내가 도무지 죄를 범하지 아니하였노라 하니
9. 베스도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더러 묻되 네가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사건에 대하여 내 앞에서 심문을 받으려느냐
10. 바울이 이르되 내가 가이사의 재판 자리 앞에 섰으니 마땅히 거기서 심문을 받을 것이라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나이다
11. 만일 내가 불의를 행하여 무슨 죽을 죄를 지었으면 죽기를 사양하지 아니할 것이나 만일 이 사람들이 나를 고발하는 것이 다 사실이 아니면 아무도 나를 그들에게 내줄 수 없나이다 내가 가이사께 상소하노라 한대
12. 베스도가 배석자들과 상의하고 이르되 네가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니 가이사에게 갈 것이라 하니라.
24. Several days later Felix came with his wife Drusilla, who was a Jewess. He sent for Paul and listened to him as he spoke about faith in Christ Jesus.
25. As Paul discoursed on righteousness, self-control and the judgment to come, Felix was afraid and said, "That's enough for now! You may leave. When I find it convenient, I will send for you."
26. At the same time he was hoping that Paul would offer him a bribe, so he sent for him frequently and talked with him.
27. When two years had passed, Felix was succeeded by Porcius Festus, but because Felix wanted to grant a favor to the Jews, he left Paul in prison.
1. Three days after arriving in the province, Festus went up from Caesarea to Jerusalem,
2. where the chief priests and Jewish leaders appeared before him and presented the charges against Paul.
3. They urgently requested Festus, as a favor to them, to have Paul transferred to Jerusalem, for they were preparing an ambush to kill him along the way.
4. Festus answered, "Paul is being held at Caesarea, and I myself am going there soon.
5. Let some of your leaders come with me and press charges against the man there, if he has done anything wrong."
6. After spending eight or ten days with them, he went down to Caesarea, and the next day he convened the court and ordered that Paul be brought before him.
7. When Paul appeared, the Jews who had come down from Jerusalem stood around him, bringing many serious charges against him, which they could not prove.
8. Then Paul made his defense: "I have done nothing wrong against the law of the Jews or against the temple or against Caesar."
9. Festus, wishing to do the Jews a favor, said to Paul, "Are you willing to go up to Jerusalem and stand trial before me there on these charges?"
10. Paul answered: "I am now standing before Caesar's court, where I ought to be tried. I have not done any wrong to the Jews, as you yourself know very well.
11. If, however, I am guilty of doing anything deserving death, I do not refuse to die. But if the charges brought against me by these Jews are not true, no one has the right to hand me over to them. I appeal to Caesar!"
12. After Festus had conferred with his council, he declared: "You have appealed to Caesar. To Caesar you will go!"
<말씀 묵상>
24. 며칠 뒤 벨릭스는 유대 사람인 아내 드루실라와 함께 나타났습니다. 그는 바울을 불러들여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에 관해 바울이 설명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25. 바울이 정의와 자기 절제와 다가올 심판에 대해 설명하자 벨릭스는 두려워하며 말했습니다. “이제 됐다! 가도 좋다. 내가 편한 시간에 다시 부르겠다.”
26. 동시에 그는 혹시 바울이 자기에게 뇌물을 바치지 않을까 하는 바람에서 바울을 수시로 불러들여 함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7. 2년이 지난 후 벨릭스의 뒤를 이어 보르기오 베스도가 총독이 됐습니다. 그러나 벨릭스는 유대 사람들에게 환심을 사려고 바울을 그대로 감옥에 내버려 두었습니다.
바울이 베스도에게 재판을 받음
1. 베스도가 부임한 지 3일 뒤에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자
2. 대제사장들과 유대 지도자들이 그 앞에 나와 바울에 대해 고소했습니다.
3. 그들은 자기들에게 호의를 베푸는 셈치고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이송해 달라고 베스도에게 강력하게 요청했습니다. 이송 도중 매복하고 있다가 그를 죽이려고 준비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4. 베스도가 대답했습니다. “바울이 가이사랴에 묶여 있고 나도 이제 곧 그곳으로 갈 것이니
5. 그에게 무슨 잘못이 있다면 너희 지도자들 몇몇이 나와 함께 가서 그곳에서 고소하도록 하라.”
6. 8일에서 10일 정도 그들과 함께 지내고 난 베스도는 가이사랴로 내려갔고 이튿날 재판을 소집해 바울을 자기 앞에 데려오라고 명령했습니다.
7. 바울이 나타나자 예루살렘에서 내려온 유대 사람들이 그 곁에 둘러서서 여러 가지 중한 죄목으로 그를 고소했습니다. 그러나 죄를 입증할 만한 증거는 대지 못했습니다.
8. 그러자 바울이 자신을 변론했습니다. “나는 유대 사람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 죄지은 것이 전혀 없습니다.”
9. 베스도는 유대 사람들의 환심을 사고자 바울에게 말했습니다. “네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이 고소들에 대해 내 앞에서 재판을 받겠느냐?”
10. 바울이 대답했습니다. “내가 지금 가이사의 법정에 섰으니 당연히 여기서 재판을 받아야 할 것입니다. 총독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나는 유대 사람들에게 잘못한 일이 없습니다.
11. 그러나 만약 내가 사형받을 만한 죄를 지었다면 죽음을 달게 받겠습니다. 그러나 이 유대 사람들이 나를 고소한 내용이 사실이 아니라면 어느 누구도 나를 그들에게 넘겨줄 권리가 없습니다. 나는 가이사에게 상소합니다!”
12. 베스도는 배심원들과 상의하고 난 뒤 말했습니다. “네가 가이사에게 상소했으니 가이사에게로 가야 할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총독 벨릭스는 예수님 믿는 도를 듣고 두려워하면서도, 뇌물을 바라고 수시로 바울을 부릅니다. 새로 부임한 총독 베스도 앞에서도 바울이 자신의 무죄를 변론하지만, 총독은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그에게 예루살렘에 가서 심문받겠느냐고 묻습니다. 이에 바울은 가이사에게 상소합니다.
바울이 이르되 내가 가이사의 재판 자리 앞에 섰으니 마땅히 거기서 심문을 받을 것이라 당신도 잘 아시는 바와 같이 내가 유대인들에게 불의를 행한 일이 없나이다.
까르페 디엠 - 벨릭스와 드루실라
- 이선이 목사(술람미상담소 연구원. 류재광 기자. 크리스천투데이. 2013.10.27.)
카르페 디엠(Carpe diem)은 호라티우스의 라틴어 시 한 구절로부터 유래한 명언이다. 그는 시의 마지막에 “현재를 즐기라, 가급적 내일이란 말은 최소한만 믿어라”(Carpe diem, quam minimum credula postero)라고 썼다. 이 시의 배경에는 쾌락을 추구하는 에피쿠로스학파의 철학이 있다. 과연 현재에 충실한 것이 행복을 가져오는 것인가?
현실의 쾌락에 충실했던 한 부부가 성경에 나온다. 사도행전에 나오는 벨릭스와 그의 아내 드루실라이다. 총독 벨릭스는 그리스 사람으로서 그 형제와 함께 노예 출신의 신분이었다. 로마 정부가 노예를 해방하고 해방된 노예 출신을 관직에 등용할 때에, 그 형제 발라가 등용되어 큰 권세를 갖게 되었다. 그 때 발라가 황제에게 간청하여 벨릭스를 유대 총독으로 보내게 되었다.
드루실라는 매우 아름답고 매력적인 여자였다. 그녀는 헤롯 아그립바 1세의 막내딸이며 헤롯대왕의 손녀였다. 그녀는 이미 메사라스 나라의 아지스왕과 결혼한 유부녀였다. 그러나 벨릭스는 드루실라에게 반하여 마술사 시몬을 보내어 그녀를 설득하게 하였다. 그녀는 유대교인이었으나, 율법을 어기고 남편과 이혼하고 벨릭스의 세번째 부인이 되었다.
벨릭스가 총독으로 있을 때 더불로의 송사에 대하여 바울은 그의 앞에서 변론을 하게 되었다. 바울은 진정한 양심과 담대한 태도로 자신이 전한 복음에 대하여 말하였다. 벨릭스는 바울의 무죄를 알았으나 유대인의 환심을 사고 싶어 어정쩡한 태도를 취했다. 바울은 무죄로 석방되어야 함에도 재판을 미루었다. 그는 바울을 가두고 있는 백부장에게 바울을 지키되, 좀 자유를 주고 누가 와서 돌볼 수 있게 하도록 허용하게 하였다(행24:22-23)
며칠 뒤 벨릭스와 드루실라 부부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도를 들었다. 바울은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에 대하여 말하였다. 벨릭스는 두려워하여 대답하기를 바울에게 “지금은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행24:24-25)고 하였다. 벨렉스 부부는 복음을 접하는 기회를 가졌으나 진리를 거부하였다.
벨릭스는 바울을 불러 자주 같이 이야기를 하였다. 왜냐하면 그는 바울에게서 뇌물을 받고자 하는 마음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벨릭스의 마음은 탐욕으로 가득 차서 복음을 받아들일 수 없었다. 그는 바울을 2년 가두어 두었는데 결국 총독 자리에서 파면되었다. 대신 베스도 총독이 그 자리를 대신하게 되었다.
벨릭스는 8년간 유대 총독으로 있으면서 많은 악행을 저질렀다. 그는 야만적이고, 불공정하며, 살인, 학살로 사람들의 피를 흘리게 했다 벨릭스의 학정에 신물이 난 유대인들이 그의 부정과 부패를 당시 로마 황제였던 네로에게 고소하였고, 이로써 그의 정치 생명도 끝장나고 말았다. 간신히 형벌은 면하였지만 벨릭스와 드루실라는 베수비오로 추방되었다. 그들은 그곳에서 머물다가 화산의 폭발로 흘러내린 용암 아래 결국 아들과 함께 매몰되고 말았다.
벨릭스와 드루실라는 권력과 부의 정상에 있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지식, 지혜, 재물, 외모, 건강을 욕심대로 써버렸다. 벨릭스는 자신의 노예 시절을 망각하였으며, 드루실라는 자신의 아름다움에 교만하였다. 그들은 세상에 빠져 바울의 진리를 말씀을 듣지 않고 미루어버렸다. 그들은 살 기회를 놓쳐 버렸다. 벨릭스와 드루실라는 탐욕적인 현세적 쾌락만을 추구하여 결국 패망을 초래하였다.
까르페 디엠은 긍정적이고 부정적인 양면이 존재한다. 현재를 위한 현재의 충실은 기약없는 현세적 쾌락주의로 흘러가기 쉽다. 그러나 미래가 있는 현재의 충실한 삶은 보다 진실하게 살 수 있는 평안을 제공한다. 인생은 쾌락만이 아닌 희로애락이 교차한다. 영원한 행복을 원하는 사람은 “영원을 바라보며 오늘을 잡아라!”(Seize the day for the eternal life is upon us!)를 외치라.
며칠 후에 벨릭스는 유대 여자인 그의 아내 드루실라와 함께 와서,
바울을 불러 그리스도 예수를 믿는 믿음에 관하여 바울의 설명을 들었습니다.
바울이 의와 절제와 장차 오는 심판에 관하여 강론하자,
벨릭스가 두려워하며 “이제 그만하면 되었으니 지금 가라.
내가 틈이 있으면 너를 부르리라”하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벨릭스는 바울에게서 뇌물을 받아 낼 속셈으로
바울을 자주 불러내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2년이 지난 후에 브르기오 베스도가 벨릭스의 후임으로 총독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벨릭스는 유대인의 환심을 사려고
(벨릭스가 부임할 때까지) 바울을 감옥에 그대로 내버려 두었습니다.
베스도가 부임한 지 사흘 후에, 가이사랴에서 예루살렘으로 올라가니
대제사장들과 유대인의 지도자들이 그 앞에 나와 바울을 고발하면서
자기들에게 은혜를 베푸는 셈치고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이송해달라고 간청하였습니다.
이송 도중 길에 매복하고 있다가 그를 죽일 계획이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베스도는 바울이 가이사랴에 계속 감금되어 있고,
자기도 멀지 않아 그곳으로 갈 것이라고 말하고,
“그에게 무슨 잘못이 있거든 너희 지도자들 몇몇이 나와 함께 가서
그곳에서 고발하도록 하라”하고 말했습니다.
베스도는 예루살렘에서 8일인가 10일인가를 지낸 뒤에 가이사랴로 내려가서,
이튿날 재판석에 앉아서 바울을 데려오라고 명령하였습니다.
바울이 나타나자 예루살렘에서 내려 온 유대인들이 그를 에워싸고, 여러 가지 무거운
죄목을 들어 그를 고발하였으나, 죄를 입증할 만한 증거를 하나도 대지 못하였습니다.
그러자 바울이 “나는 유대인의 율법이나 성전이나 가이사에게나
아무 죄도 지은 일이 없나이다.”하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베스도는 유대인의 마음을 얻고자 하여 바울에게 “네가 예루살렘으로 올라가
이 사건에 대하여 내 앞에서 재판을 받겠느냐?”하고 물었습니다.
바울이 대답했습니다. “나는 지금 가이사의 법정에 서 있으니
마땅히 거기에서 재판을 받아야 할 것이라.
총독께서도 잘 아시다시피 나는 유대인들에게 조금도 잘못한 일이 없나이다.
하지만 만일 내가 사형을 받을 만한 죄를 지었다면 죽기를 사양하지 않겠으나,
그러나 만일 나를 고발하는 이 사람들의 고발 내용에 아무런 근거가 없으면,
어느 누구도 나를 그들에게 넘겨줄 수 없삽나이다. 나는 가이사에게 상소하나이다.”
그때에 베스도가 배심원들과 상의하고 난 뒤 말했습니다.
“네가 가이사에게 상소하였으니 가이사에게로 갈 것이라”
벨릭스 후임으로 총독에 부임한 베스도는 부임한지 3일 후에 예루살렘에 올라가 유력한 유대인들을 만났다.
이때 대제사장들과 유대인들에 의해 바울이 고소되며 바울을 예루살렘으로 이송하여 재판하기를 요청받는다.
이는 2년 전에 실패한 바울을 죽이려던 음모를 다시 실행하고자 함이었다.
가이사랴에 돌아온 베스도는 재판 자리에 앉아 유대인들의 여러가지 고발 내용을 듣고 바울에게 예루살렘에 올라가 심문을 받을 것인가? 라는 의사를 물었으나 바울은 단호히 가이사에게 상소하였다.
이에 로마법에 따라 가이사(황제)에게 보내지기로 결정되었다.
바울은 왜 가이사에게 상소했을까?
전임 베릭스의 태도에서 보았던 것처럼 로마 총독의 입장에서는 유대의 유력한 자들이 원하는 사항을 무시할 수는 없었을 것이고 그렇다고 로마 시민권을 가진 바울을 쉽게 다룰 수도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어정쩡한 상태로 가이사랴에 2년 동안 구류하며 지내게 된다.
신임 베스도 총독은 의로운 통치자로 평가되고 있으나 그의 입장에서도 뾰족한 수는 없었을 것이다.
그렇다면 베스도도 결정적인 판결을 미루면서 바울을 붙잡아 두는 수밖에 없을 것이고 그렇게 구류된 상태로 세월을 보내는 것이 바울에게는 복음전파에 전혀 무익하였다.
또한 베스도가 무죄 석방을 시킨다 할지라도 유대인들의 암살 음모가 있는 한 바울의 신변은 위험할 수밖에 없었기에 차라리 먼 로마에 가는 것이 안전하고 또 공정한 재판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바울은 로마 황제의 최종 결정을 통해 자유인이 되어 자유롭게 복음전파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을까?
또한 유대인들에 의해 이단으로 굴레 씌워진 기독교의 자유를 황제의 재판을 통해 보장받으려 하지는 않았을까?
그의 로마서 말씀에도 로마를 거쳐 당시 세상의 끝이라 여겨졌던 서바나(스페인)에 가서 복음 전하기를 원했다.(롬15:28)
바울의 사고와 삶의 중심은 예수 복음이었다.
그의 삶의 방향과 목적도 오직 예수 복음 증거였다.
그에게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은 삶의 이유이자 목적이었다.
“내가 달려갈 길과 주 예수께 받은 사명 곧 하나님의 은혜의 복음을 증언하는 일을 마치려 함에는 나의 생명조차 조금도 귀한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노라.”(행 20:24)
참된 전도자인 사도바울의 고백이리라.
(정읍 하이랑교회 설교집에서)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러나 무엇이든지 내게 유익하던 것을 내가 그리스도를 위하여 다 해로 여길뿐더러
또한 모든 것을 해로 여김은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기 때문이라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김은 그리스도를 얻고
그 안에서 발견되려 함이니 내가 가진 의는 율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오직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은 것이니 곧 믿음으로 하나님께로부터 난 의라.(빌 3:7~9)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이것을 탐내는 자들은 미혹을 받아 믿음에서 떠나 많은 근심으로써 자기를 찔렀도다.(딤전 6:10)
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마 6: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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