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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사도행전,로마서)

2023년8월22일(화) (행 25:13~27) 오랜 재판 과정을 이끄시는 하나님의 섭리

by 방일 2023. 8.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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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25:13~27> 오랜 재판 과정을 이끄시는 하나님의 섭리

 

 

바울이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 앞에 서다

13.  ○수일 후에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와서
14.  여러 날을 있더니 베스도가 바울의 일로 왕에게 고하여 이르되 벨릭스가 한 사람을 구류하여 두었는데
15.  내가 예루살렘에 있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여 정죄하기를 청하기에
16.  내가 대답하되 무릇 피고가 원고들 앞에서 고소 사건에 대하여 변명할 기회가 있기 전에 내주는 것은 로마 사람의 법이 아니라 하였노라
17.  그러므로 그들이 나와 함께 여기 오매 내가 지체하지 아니하고 이튿날 재판 자리에 앉아 명하여 그 사람을 데려왔으나
18.  원고들이 서서 내가 짐작하던 것 같은 악행의 혐의는 하나도 제시하지 아니하고
19.  오직 자기들의 종교와 또는 예수라 하는 이가 죽은 것을 살아 있다고 바울이 주장하는 그 일에 관한 문제로 고발하는 것뿐이라
20.  내가 이 일에 대하여 어떻게 심리할는지 몰라서 바울에게 묻되 예루살렘에 올라가서 이 일에 심문을 받으려느냐 한즉
21.  바울은 황제의 판결을 받도록 자기를 지켜 주기를 호소하므로 내가 그를 가이사에게 보내기까지 지켜 두라 명하였노라 하니
22.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나도 이 사람의 말을 듣고자 하노라 베스도가 이르되 내일 들으시리이다 하더라
23.  ○이튿날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크게 위엄을 갖추고 와서 천부장들과 시중의 높은 사람들과 함께 접견 장소에 들어오고 베스도의 명으로 바울을 데려오니
24.  베스도가 말하되 아그립바 왕과 여기 같이 있는 여러분이여 당신들이 보는 이 사람은 유대의 모든 무리가 크게 외치되 살려 두지 못할 사람이라고 하여 예루살렘에서와 여기서도 내게 청원하였으나
25.  내가 살피건대 죽일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그러나 그가 황제에게 상소한 고로 보내기로 결정하였나이다
26.  그에 대하여 황제께 확실한 사실을 아뢸 것이 없으므로 심문한 후 상소할 자료가 있을까 하여 당신들 앞 특히 아그립바 왕 당신 앞에 그를 내세웠나이다
27.  그 죄목도 밝히지 아니하고 죄수를 보내는 것이 무리한 일인 줄 아나이다 하였더라.

 

 

13.  A few days later King Agrippa and Bernice arrived at Caesarea to pay their respects to Festus.
14.  Since they were spending many days there, Festus discussed Paul's case with the king. He said: "There is a man here whom Felix left as a prisoner.
15.  When I went to Jerusalem, the chief priests and elders of the Jews brought charges against him and asked that he be condemned.
16.  "I told them that it is not the Roman custom to hand over any man before he has faced his accusers and has had an opportunity to defend himself against their charges.
17.  When they came here with me, I did not delay the case, but convened the court the next day and ordered the man to be brought in.
18.  When his accusers got up to speak, they did not charge him with any of the crimes I had expected.
19.  Instead, they had some points of dispute with him about their own religion and about a dead man named Jesus who Paul claimed was alive.
20.  I was at a loss how to investigate such matters; so I asked if he would be willing to go to Jerusalem and stand trial there on these charges.
21.  When Paul made his appeal to be held over for the Emperor's decision, I ordered him held until I could send him to Caesar."
22.  Then Agrippa said to Festus, "I would like to hear this man myself." He replied, "Tomorrow you will hear him."
23.  The next day Agrippa and Bernice came with great pomp and entered the audience room with the high ranking officers and the leading men of the city. At the command of Festus, Paul was brought in.
24.  Festus said: "King Agrippa, and all who are present with us, you see this man! The whole Jewish community has petitioned me about him in Jerusalem and here in Caesarea, shouting that he ought not to live any longer.
25.  I found he had done nothing deserving of death, but because he made his appeal to the Emperor I decided to send him to Rome.
26.  But I have nothing definite to write to His Majesty about him. Therefore I have brought him before all of you, and especially before you, King Agrippa, so that as a result of this investigation I may have something to write.
27.  For I think it is unreasonable to send on a prisoner without specifying the charges against him."

 

 

<말씀 묵상>

 

 

아그립바 왕 앞에 선 바울

13.  며칠 뒤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도착했습니다.
14.  그들이 그곳에서 여러 날을 지내고 있었기 때문에 베스도는 바울의 사건에 대해 왕과 논의하게 됐습니다. 베스도가 말했습니다. “이곳에 벨릭스가 죄수로 가둬 놓은 사람이 있는데
15.  내가 예루살렘에 갔을 때 대제사장들과 유대 장로들이 그를 고소하고 유죄 판결을 내려 달라고 청원했습니다.
16.  고소인들과 맞닥뜨려 그 고소한 내용에 대해 스스로 변호할 기회를 갖기 전까지는 어느 누구든 넘겨주는 것이 로마 관례가 아니라고 설명해 주었습니다.
17.  그래서 그들이 나와 함께 여기 오게 됐고 나는 그 사건을 연기하지 않고 바로 그 다음날 법정을 열어 그 사람을 데려오게 했습니다.
18.  그러자 고소인들이 일어나서 말했는데 그들이 고소한 것은 내가 짐작했던 죄가 아니었습니다.
19.  그들의 논쟁거리는 그저 그들의 종교와 예수라고 하는 죽은 사람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바울은 예수가 다시 살았다고 주장하고 있었습니다.
20.  나는 이 사건을 어떻게 해결할까 망설이다가 그에게 예루살렘으로 가서 이 고소에 대해 재판받을 마음이 있냐고 물어 보았습니다.
21.  그랬더니 바울은 로마 황제의 판결을 받겠다고 상소해서 내가 그를 황제께 보낼 때까지 붙들어 두라고 명령했습니다.”
22.  그러자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말했습니다. “내가 직접 그 사람의 말을 들어보고 싶습니다.” 그러자 베스도는 “내일 한번 들어 보십시오”라고 대답했습니다.
23.  이튿날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위엄 있게 차려입고 와서 높은 관료들과 그 도시의 지도자들과 함께 재판정으로 들어갔습니다. 베스도의 명령에 바울이 들어왔습니다.
24.  베스도가 말했습니다. “아그립바 왕이여, 그리고 우리와 함께 여기 참석한 모든 분들이여, 이 사람을 보십시오. 예루살렘에서 또 여기 가이사랴에서 모든 유대 사람들이 그를 살려 둬서는 안 된다고 외치며 내게 탄원했습니다.
25.  내가 살펴보니 그가 사형받을 만한 일을 한 적이 없습니다. 그런데 그가 로마 황제께 상소하겠다고 해서 내가 그를 로마에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26.  그러나 그에 대해 황제께 확실하게 써 보낼 말이 없기 때문에 여러분 모두 앞에, 특별히 아그립바 왕 앞에 이 사람을 데려온 것이니 이번 조사의 결과로 뭔가 상소할 것이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27.  고소 내용도 구체적으로 명기하지 않고 죄수를 보내는 것은 상식 밖의 일이기 때문입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가이사랴에 방문한 아그립바왕에게 총독이 바울 사건을 고합니다. 그리고 바울의 말을 듣기 원하는 왕 앞에 그를 세웁니다. 총독은 자기가 살펴보니 유대인들의 고소내용과 달리 바울이 사형에 처해질 죄를 범하지 않았으나 황제에게 상소를 했기에 죄목 없이 그를 보낼 수 없어 심문한다고 합니다.

 

 

 

베스도가 말하되 아그립바 왕과 여기 같이 있는 여러분이여 당신들이 보는 이 사람은 유대의 모든 무리가 크게 외치되 살려 두지 못할 사람이라고 하여 예루살렘에서와 여기서도 내게 청원하였으나

내가 살피건대 죽일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그러나 그가 황제에게 상소한 고로 보내기로 결정하였나이다.

 

 

세상 법과 종교

(염광교회 카페에서. 2022.4.13.)

 

 

세상은 톱니바퀴처럼 서로 맞물려서 돌아갑니다. 법과 질서를 존중하지 않으면 여러 문제가 얽히기 쉽습니다. 그래서 경험과 상황을 학습하면서 법을 만들어서 서로 존중하므로 서로를 믿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로마는 그 당시에 법적으로 구비된 국가였습니다. 로마 시민권자를 더 안전하게 지켜주었습니다. 그래서 행 22:28에 보면 천부장은 로마 시민권을 많은 돈을 주고 샀다고 했습니다. 그럴만한 가치가 있었던 것입니다. 바울 사도는 부모에게서 이어온 시민권자였습니다. 그러므로 유대인의 강력한 요구가 있어도 왕과 총독이 바울이 상소할 때 받아준 것입니다. 시민권자를 안전하게 보호해주어야 충성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세금을 내고 여러 가지의 의무를 지킴으로 더 나은 정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세상의 법은 종교가 사회를 안정되게 하는 역할을 기대하고 법적으로 보호해줍니다. 세상을 살아가는 지혜와 미래를 소망으로 살아갈 용기와 지혜를 얻은 사람이 많을수록 세상은 더 좋아집니다. 그래서 세상의 법은 종교생활을 안정되게 할 수 있도록 보호해줍니다. 그러나 종교라는 이름으로 활동을 하면서도 사람들을 불안하게 만들고 사회를 혼란스럽게 하는 이단이나 반사회적인 사이비도 많이 있습니다. 종교성을 가진 사람의 약점을 이용해서 자기의 이익을 위한 이용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교훈과 가르치는 논리가 맹목적이라면 심사숙고해야 합니다. 기독교는 세상보다 더 나은 본향인 하나님의 나라를 준비하기 위해서 신앙생활을 합니다. 이 세상은 천국에 가는 준비의 현장이고 실습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은 세상에서 성도의 신앙이 검증되고 훈련되어 더 많은 사람에게 선한 영향을 끼치게 하십니다.

 

 

 

며칠 후 아그립바 왕과 버니게가 베스도에게 문안하러 가이사랴에 왔습니다.

그들이 그곳에서 여러 날 지내는 동안에 베스도는

바울에 대한 고발 사건을 왕에게 말하였습니다.

“이곳에 빌릭스가 죄수로 가두어 둔 사람이 하나 있는데

내가 예루살렘에 갔을 때에 유대인의 대제사장들과 장로들이 그를 고발하여

유죄판결을 내려줄 것을 청하기에

내가 그들에게 대답하기를, ‘피고가 원고를 직접 대면해서

그 고발한 내용에 대하여 변호할 기회를 갖기 전까지는

누구든 그 사람을 넘겨주는 것이 로마 사람의 법이 아니라’하였노라.

그래서 그들이 나와 함께 여기에 오게 되었고, 나는 그 사건을 조금도 지체하지 않고

그 이튿날 법정을 열어 그 사람을 데려오게 하였으나

원고들이 일어나서 그를 고발할 죄목을 늘어놓았지만,

내가 짐작했던 죄는 하나도 없었고

오직 그들의 종교와 예수라고 하는 어떤 죽은 이에 관한 일뿐이었는데,

바울이 그가 살아 있다고 주장하는 그 일에 관한 문제로 송사하는 것뿐이라.

나는 이 사건을 어떻게 처리할까 망설이다가, 그에게 예루살렘으로 가서

이 사건에 대한 재판을 받을 마음이 있느냐고 물어보았으나

바울이 로마 황제의 판결을 받도록 자기를 지켜줄 것을 호소하므로

내가 그를 황제에게 보낼 때까지 가두어 두라고 명하였노라”라고 말하였습니다.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말했습니다.

“나도 그 사람의 말을 직접 들어 보고 싶습니다.”

그러자 베스도는 “내일 들으시리이다”하고 대답했습니다.

이튿날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크게 위엄을 갖추고 나와서

천부장들과 그 도시의 높은 사람들과 함께 재판정으로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베스도의 명령으로 바울을 데려왔습니다.

그때 베스도가 말했습니다. “아그립바 왕과 이 자리에 함께 하신 여러분들이여,

여러분이 보시는 대로 이 사람은 예루살렘에서나 여기에서나 모든 유대인들이

더 이상 살려두어서는 안 될 놈이라고 소리를 치면서 나에게 청원하였으나

내가 보기에는 그가 사형을 받을 만한 죄를 범한 일이 없더이다.

그러나 그가 로마 황제께 상소하겠다고 하였으므로

내가 그를 로마에 보내기로 작정하였나이다.

그러나 그에 대하여 황제께 아뢸만한 확실한 자료가 없으므로,

여기에서 그를 심문하여 무엇인가 상소할 자료를 얻을까 하는 생각으로

특히 아그립바 왕 앞에 이 사람을 세웠나이다.

고소 내용도 구체적으로 기록하지 않고 죄수를 보내는 것은

이치에도 맞지 않는 일인 줄 아나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새로 부임한 베스도 총독을 예방하기 위해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가이사랴에 오자 베스도는 바울의 일을 말하며 어찌할까 하니 아그립바는 바울을 만나 그의 변명을 듣고자 하였다.

다음 날 아그립바와 버니게가 크게 위엄을 갖추고 와서 가이사랴의 유력한 사람들과 함께 접견장소에 들어오고 바울을 데려왔다.

아그립바 왕은 대 헤롯왕의 증손으로 주후 27년에 나서 유년기를 로마의 궁중에서 양육받은 아그립바 2세로 철저한 친 로마파였으며 50년 동안 통치하다 후계자 없이 죽어 '헤롯의 마지막 왕'이라 불렸다.

버니게는 아그립바 2세의 누이이며 드루실라의 언니로 유명한 요부였다.

아그립바는 왕으로서의 공식적인 석상에서 온갖 보석으로 장식된 왕복과 왕관으로 호화찬란하게 꾸미고 접견 장소의 중앙자리에 앉고 시내의 유력한 사람들도 화려한 예복을 갖춰입고 줄지어 앉아 있는 곳에 초라한 죄수의 모습으로 바울이 들어왔다.

양편의 로마 군인들에 이끌려 2년이 넘도록 구류생활을 하고 있는 그의 모습은 초라한 중년 죄수의 모습일 뿐이었다.

세상의 자리에서는 초라하고 볼품없는 모습으로 세상의 왕과 귀족들의 심문을 받아야 하는 그의 모습이지만 그는 선한 싸움울 싸우고 그의 달려갈 길을 마치고 믿음을 지켰기에

주님 앞에 섰을 때 그를 위해 예비 되어진 의의 면류관을 받았다.(딤후4:7-8)

후에 바울이 목베어 죽임을 당하고 주님 계신 곳에서 주와 함께 왕 노릇할 때 아그립바와 귀족들은 어떤 모습으로 바울 앞에 설까? 

우리의 본향은 이 세상이 아니다.

내가 가야할 저 천국에 가기까지 순례자일 뿐이다.

순례의 길을 마치고 맞아주실 주님을 바라보자.

바울은 "주의 나타나심을 사모하는 모든 자에게도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음"(딤후4:8)을 말하고 있다.

 

(정읍 하이랑교회 설교집에서)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우리가 주목하는 것은 보이는 것이 아니요 보이지 않는 것이니 보이는 것은 잠깐이요 보이지 않는 것은 영원함이라.(고후 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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