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2:30~23:11> 당당하고 지혜롭게 복음을 전하는 증인
바울이 공회 앞에서 증언하다
30. ○이튿날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그를 고발하는지 진상을 알고자 하여 그 결박을 풀고 명하여 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으고 바울을 데리고 내려가서 그들 앞에 세우니라.
1.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여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오늘까지 나는 범사에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노라 하거늘
2.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 명하니
3. 바울이 이르되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이 너를 치시리로다 네가 나를 율법대로 심판한다고 앉아서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 하느냐 하니
4. 곁에 선 사람들이 말하되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네가 욕하느냐
5. 바울이 이르되 형제들아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알지 못하였노라 기록하였으되 너의 백성의 관리를 비방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하더라
6. 바울이 그 중 일부는 사두개인이요 다른 일부는 바리새인인 줄 알고 공회에서 외쳐 이르되 여러분 형제들아 나는 바리새인이요 또 바리새인의 아들이라 죽은 자의 소망 곧 부활로 말미암아 내가 심문을 받노라
7. 그 말을 한즉 바리새인과 사두개인 사이에 다툼이 생겨 무리가 나누어지니
8.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 함이라
9. 크게 떠들새 바리새인 편에서 몇 서기관이 일어나 다투어 이르되 우리가 이 사람을 보니 악한 것이 없도다 혹 영이나 혹 천사가 그에게 말하였으면 어찌 하겠느냐 하여
10. 큰 분쟁이 생기니 천부장은 바울이 그들에게 찢겨질까 하여 군인을 명하여 내려가 무리 가운데서 빼앗아 가지고 영내로 들어가라 하니라.
11.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30. The next day, since the commander wanted to find out exactly why Paul was being accused by the Jews, he released him and ordered the chief priests and all the Sanhedrin to assemble. Then he brought Paul and had him stand before them.
1. Paul looked straight at the Sanhedrin and said, "My brothers, I have fulfilled my duty to God in all good conscience to this day."
2. At this the high priest Ananias ordered those standing near Paul to strike him on the mouth.
3. Then Paul said to him, "God will strike you, you whitewashed wall! You sit there to judge me according to the law, yet you yourself violate the law by commanding that I be struck!"
4. Those who were standing near Paul said, "You dare to insult God's high priest?"
5. Paul replied, "Brothers, I did not realize that he was the high priest; for it is written: `Do not speak evil about the ruler of your people.'"
6. Then Paul, knowing that some of them were Sadducees and the others Pharisees, called out in the Sanhedrin, "My brothers, I am a Pharisee, the son of a Pharisee. I stand on trial because of my hope in the resurrection of the dead."
7. When he said this, a dispute broke out between the Pharisees and the Sadducees, and the assembly was divided.
8. (The Sadducees say that there is no resurrection, and that there are neither angels nor spirits, but the Pharisees acknowledge them all.)
9. There was a great uproar, and some of the teachers of the law who were Pharisees stood up and argued vigorously. "We find nothing wrong with this man," they said. "What if a spirit or an angel has spoken to him?"
10. The dispute became so violent that the commander was afraid Paul would be torn to pieces by them. He ordered the troops to go down and take him away from them by force and bring him into the barracks.
11. The following night the Lord stood near Paul and said, "Take courage! As you have testified about me in Jerusalem, so you must also testify in Rome."
<말씀 묵상>
유대 공회 앞에 선 바울
30. 이튿날 천부장은 바울이 왜 유대 사람들에게 고소를 당했는지 정확히 알아보려고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소집하고 바울을 풀어서 그들 앞에 데려오게 했습니다.
1. 바울은 공회를 똑바로 쳐다보며 말했습니다. “내 형제들이여, 나는 오늘까지 모든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위해 살아왔습니다.”
2. 이 말에 대제사장 아나니아는 바울 곁에 서 있던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고 명령했습니다.
3. 그러자 바울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을 치실 것이오. 당신은 회칠한 무덤과 같소! 당신은 거기 앉아 율법에 따라 나를 심판하면서 도리어 당신 자신은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고 명령하고 있지 않소!”
4. 바울 곁에 서 있던 사람들이 말했습니다. “어디 감히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모욕하느냐?”
5. 바울이 대답했습니다. “형제들이여,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몰랐습니다. 기록되기를 ‘네 백성의 지도자를 모욕하지 말라’고 했으니 말입니다.” 출22:28
6. 그때 바울은 모인 사람들 가운데 일부가 사두개파이고 다른 일부는 바리새파임을 알고 공회에서 크게 외쳤습니다. “내 형제들이여, 나는 바리새파 사람이며 바리새파 사람의 아들입니다. 나는 지금 죽은 사람들이 부활할 것이라는 소망 때문에 재판을 받고 있습니다.”
7. 그가 이렇게 말하자 바리새파 사람들과 사두개파 사람들 사이에서 논쟁이 일어나 회중은 반으로 나뉘었습니다.
8. 사두개파 사람들은 부활이 없으며 천사나 영도 없다고 주장하는 반면 바리새파 사람들은 그 모든 것을 인정했기 때문입니다.
9. 그래서 큰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바리새파 율법학자 몇몇이 일어나 격렬하게 논쟁하며 말했습니다.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잘못이 없소. 혹시 영이나 천사가 그에게 말한 것이라면 어쩌겠소?”
10. 논쟁이 점점 커지자 천부장은 바울이 그들에게 찢겨 죽지 않을까 염려해 군인더러 내려가 바울을 그들 가운데서 빼내 병영 안으로 데려가라고 명령했습니다.
11. 그날 밤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말씀하셨습니다. “담대하여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를 증거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나를 증거해야 할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공회에서 바울은 양심을 따라 하나님을 섬겼고, 바리새인인 자신이 부활 때문에 심문받는다고 말합니다. 그러자 부활이 없다는 사두개인, 부활이 있다는 바리새인 사이에 분쟁이 생깁니다. 그날 밤 바울 곁에 서신 주님이담대하라 하시며, 그가 로마에서도 증언해야 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 하시니라.
<역사적인 유명한 연설 2가지>
역사적으로 유명한 연설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에 두 개의 연설을 먼저 소개합니다. 하나는, 링컨의 게티즈버그 연설입니다. 미국에서 남북전쟁이 계속되던 때입니다. 링컨은 1863년 11월 19일,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 게티즈버그에서 국립묘지 봉헌식을 거행하면서 거기서 유명한 연설을 했습니다. 연설의 길이는 불과 2, 3분 정도였습니다. 이렇게 시작합니다. “87년 전, 우리의 선조들은 이 대륙에 자유를 토대로, 모든 사람들이 평등하다는 전제 아래 새로운 나라를 세웠습니다. 지금 우리는 격렬한 전쟁으로 인해 선조들의 헌신으로 세워진 이 나라가 지속될 수 있을지를 시험받고 있습니다.”마지막 문장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문장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국민의, 국민에 의한, 국민을 위한 정부가 이 땅에서 영원히 사라지지 않도록 우리 모두 함께 노력합시다. (government of the people, by the people, for the people, shall not perish from the earth.)”
또 하나는, 마틴 루터 킹 목사의 연설입니다. 미국에서 흑인들에 대한 인종차별이 극심했습니다. 마틴 루터 킹 목사는 1963년 8월 28일, 워싱턴 D.C의 링컨기념관 발코니에서 연설을 합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운집했습니다. 연설의 제목은‘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I have a dream)’였습니다. 그는 연설 중간쯤에서 이렇게 외쳤습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조지아 주의 붉은 언덕 위에서 노예의 후손들과 주인의 후손들이 함께 한 식탁에 둘러앉아 식사하는 날이 올 것이라는 꿈입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언젠가는 불의와 억압에 신음하는 저 미시시피 주마저도, 자유와 평등의 오아시스로 변할 것이라는 꿈입니다. 나에게는 꿈이 있습니다. 나의 네 아이들이 피부색으로가 아니라 인격에 따라 평가받는 그런 나라에 살게 될 것이라는 꿈입니다.”
이튿날 천부장은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바울을 고발하는지
그 진실을 알아보려고 대제사장들과 온 공회를 모이게 하였습니다.
그리고 바울의 결박을 풀어 그들 앞에 세웠습니다.
바울이 공회를 주목하며, “형제 여러분, 나는 오늘까지 범사에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며 살아왔습니다”하고 말했습니다.
이 말을 듣고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들에게
그 입을 치라고 명령하였습니다.
그러자 바울이 그에게 말했습니다. “회칠한 담이여 하나님 너를 치시리라.
네가 거기에 앉아서 나를 율법대로 심판한다고 하면서,
도리어 너는 율법을 어기고 나를 치라고 하느냐?”
바울 곁에 서 있는 사람들이 말했습니다. “네가 하나님의 대제사장을 모욕하느냐?”
바울이 말했습니다. “형제들이여, 나는 그가 대제사장인 줄 몰랐습니다.
성경에 기록되기를, ‘네 백성의 관원을 모욕하지 말라’라고 하였습니다.”
바울은 모인 사람들 가운데 일부가 사두개인이고 다른 일부는 바리새인인 줄 알고
공회에서 큰소리로 외쳤습니다. “형제 여러분, 나는 바리새인이며 바리새인의 아들입니다.
나는 지금 죽은 자들의 소망, 곧 부활 때문에 심문을 받고 있습니다.”
바울이 이렇게 말하자, 바리새인과 사두개인들 사이에 다툼이 생겨
무리가 반으로 나뉘었습니다.
이는 사두개인은 부활도 없고, 천사도 없고, 영도 없다 하고
바리새인은 다 있다고 믿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큰 소동이 일어났습니다. 바리새인 편에서 율법 학자 몇 사람이 일어나서,
바울의 편을 들어서, “우리는 이 사람에게서 조금도 잘못을 찾을 수 없습니다.
만일 영이나 천사가 그에게 말한 것이면 어찌하려고 이렇게 하는 것입니까?”
싸움이 커지니 천부장은 바울이 그들에게 찢겨질까 염려하여, 군인들에게 내려가서
바울을 그들 가운데서 빼내어, 병영 안으로 데려가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날 밤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담대하여라. 네가 예루살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사도바울이 로마 시민인 것을 알게 된 천부장은 다음날 정식 재판을 열어 유대인들이 무슨 일로 바울을 고발하는지 사실을 알기 위해 유대인 최고 재판기구인 산헤드린 공의회를 소집하게 된다.
산헤드린 공의회 의원들이 다 모이자 바울을 데리고 내려가 그들 앞에 세우게 된다
공회원들은 사두개인과 바리새인들로 이루어진다.
사두개인은 다윗시대의 대제사장 사독으로부터 이어져 오는 제사장 그룹을 말하며, 레위지파 아론의 후손들이다.
그들은 성전에서 매일 드려지는 제사를 주관하는 역할을 하며 정교일치의 사회 구조 가운데서 상당한 권력과 부와 명예를 가지고 있었다.
율법에 따라 제사를 주관하는 그들은 점점 의식과 전통에 익숙해가면서 세속적이며 현세적인 종교인으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리하여 구약성경 중 모세 오경만을 받아드리고, 영혼의 존재와 부활, 내세, 천사들의 존재를 부정하는 보수적이며 현세주의적 종교인들이다.
바리새(분리된 자, 구별된 자라는 뜻이 있음)인은 하시딤이라 불려지던 B.C. 4세기경의 종교개혁 주장자들의 후예이다.
그들은 모세를 유대교의 창시자로 에스라를 유대교의 중흥자로 보며 율법의 준수에 철저했기에 백성들로 부터 존경을 얻었다.
그러면서도 종교적으로는 제사장 집단과 정치적으로는 로마 정부와 극단 대립을 피하며 집권자들의 탄압도 방치했다.
그들은 철저한 율법 연구와 신앙생활과 함께 부활, 천사, 영의 존재를 믿었지만, 지나친 형식주의에 기울어 율법의 참 정신을 잃어버렸다.
사두개인과 바리새인은 하나님을 믿는 믿음에 가장 가까이 있었고 종교의 환경 속에서 살아갔지만, 하나님과의 실제적인 친밀함은 멀었던 사람들이다.
하나님께 제사를 드리고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하며 가르쳤지만 실제적인 하나님과의 생명의 관계를 잃어버린 것이다.
깨어있지 아니하면 종교인의 껍데기를 뒤집어 쓰고 있으며 스스로 속고 있는 것이다.
자신뿐만 아니라 성도들을 배나 더 지옥 자식을 만들뿐이다.(마23:15)
(정읍 하이랑교회 설교집에서)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사람이 감당할 시험 밖에는 너희가 당한 것이 없나니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 1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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