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3:31~24:9> 거짓 고발에 맞서는 힘, 진리에 기초한 믿음
바울을 벨릭스 총독 앞에 세우다
31. ○보병이 명을 받은 대로 밤에 바울을 데리고 안디바드리에 이르러
32. 이튿날 기병으로 바울을 호송하게 하고 영내로 돌아가니라
33. 그들이 가이사랴에 들어가서 편지를 총독에게 드리고 바울을 그 앞에 세우니
34. 총독이 읽고 바울더러 어느 영지 사람이냐 물어 길리기아 사람인 줄 알고
35. 이르되 너를 고발하는 사람들이 오거든 네 말을 들으리라 하고 헤롯 궁에 그를 지키라 명하니라.
바울을 고발하다
1. 닷새 후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어떤 장로들과 한 변호사 더둘로와 함께 내려와서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발하니라
2. 바울을 부르매 더둘로가 고발하여 이르되
3. 벨릭스 각하여 우리가 당신을 힘입어 태평을 누리고 또 이 민족이 당신의 선견으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로 개선된 것을 우리가 어느 모양으로나 어느 곳에서나 크게 감사하나이다
4. 당신을 더 괴롭게 아니하려 하여 우리가 대강 여짜옵나니 관용하여 들으시기를 원하나이다
5.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
6. 그가 또 성전을 더럽게 하려 하므로 우리가 잡았사오니
7. (6하반-8상반 없음)
8.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을 아실 수 있나이다 하니
9. 유대인들도 이에 참가하여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
31. So the soldiers, carrying out their orders, took Paul with them during the night and brought him as far as Antipatris.
32. The next day they let the cavalry go on with him, while they returned to the barracks.
33. When the cavalry arrived in Caesarea, they delivered the letter to the governor and handed Paul over to him.
34. The governor read the letter and asked what province he was from. Learning that he was from Cilicia,
35. he said, "I will hear your case when your accusers get here." Then he ordered that Paul be kept under guard in Herod's palace.
1. Five days later the high priest Ananias went down to Caesarea with some of the elders and a lawyer named Tertullus, and they brought their charges against Paul before the governor.
2. When Paul was called in, Tertullus presented his case before Felix: "We have enjoyed a long period of peace under you, and your foresight has brought about reforms in this nation.
3. Everywhere and in every way, most excellent Felix, we acknowledge this with profound gratitude.
4. But in order not to weary you further, I would request that you be kind enough to hear us briefly.
5. "We have found this man to be a troublemaker, stirring up riots among the Jews all over the world. He is a ringleader of the Nazarene sect
6. and even tried to desecrate the temple; so we seized him.
7. (BLANK)
8. By examining him yourself you will be able to learn the truth about all these charges we are bringing against him."
9. The Jews joined in the accusation, asserting that these things were true.
<말씀 묵상>
31. 그리하여 군인들은 그 명령을 수행해 밤중에 바울을 데리고 안디바드리까지 갔습니다.
32. 이튿날 그들은 마병에게 바울을 호송하게 하고 자기들은 병영으로 돌아갔습니다.
33. 마병들은 가이사랴에 도착하자 총독에게 편지를 전하고 바울을 넘겨주었습니다.
34. 총독은 편지를 읽어 본 뒤 그에게 어느 지방 출신이냐고 물었습니다. 길리기아 출신임을 알게 된 총독은
35. 바울에게 말했습니다. “너를 고소하는 사람들이 이곳에 도착하는 대로 네 변명을 듣도록 하겠다.” 그러고 나서 그는 바울을 헤롯의 관저에 가둬 지키라고 명령했습니다.
바울이 고소당함
1. 5일이 지나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몇몇 장로들과 더둘로라는 변호사를 데리고 가이사랴에 내려왔습니다. 그들은 총독 앞에서 바울을 고소했습니다.
2. 바울이 불려 나오자 더둘로가 그 사건을 벨릭스 앞에 고소해 말했습니다. “우리는 각하의 다스림 아래서 오랫동안 태평성대를 누리고 있습니다. 각하의 선견지명은 이 나라에 개혁을 가져다 주었습니다.
3. 벨릭스 각하, 저희는 언제 어디서나 이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리고 있습니다.
4. 이제 더 이상 각하께 폐가 되지 않도록 간단히 말씀드리겠으니 각하께서는 관용을 베푸셔서 저희 말을 들어주시기 바랍니다.
5. 저희가 알아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사람으로 온 세상에 퍼져 있는 유대 사람들 가운데 폭동을 일으키는 사람입니다. 그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며
6. 심지어 성전까지 더럽히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붙잡은 것입니다.
7. 각하께서 직접 조사해 보시면
8. 저희가 고소하는 이 모든 내용이 사실임을 아시게 될 것입니다.”
9. 다른 유대 사람들도 이것이 사실임을 주장하며 이 고소를 지지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가이사랴에 이송된 바울은 총독 앞에 서고, 대제사장이 장로들과 변호사 더둘로와 함께 와서 바울을 고발합니다. 더둘로는 바울을 전염병 같은 자요. 흩어진 유대인들을 소요하게 하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고 합니다. 더둘로가 바울을 심문하라고 요청하자, 유대인들도 이에 합세합니다.
당신이 친히 그를 심문하시면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을 아실 수 있나이다 하니
유대인들도 이에 참가하여 이 말이 옳다 주장하니라.
고발(告發)이란?
(나무위키 백과사전에서)
형사소송법 제234조(고발) ①누구든지 범죄가 있다고 사료하는 때에는 고발할 수 있다.
②공무원은 그 직무를 행함에 있어 범죄가 있다고 사료하는 때에는 고발하여야 한다.
제235조(고발의 제한) 제224조[1]의 규정은 고발에 준용한다.
1. 개요[편집]
告發 / Accusation
고소권자와 범인 이외의 사람이 수사기관에 대하여 범죄사실을 신고하여 그 소추를 요구하는 의사표시.
2. 형사소송법상의 의미[편집]
하지만 단순히 피해신고와 같은 것은 고발이 아니며, 고소권자의 고소와도 구별되어야 한다. 그런데 미디어에서는 고소와 제소, 고발의 차이점을 알지 못하고 혼용함으로써 일반인도 제대로 구별 못하게 만들고 있다. 사실 고발이라는 단어가 어감이 안 좋다 보니[2] 과거엔 언중들이 제3자가 넣는 것도 고소라고 부르는 추세였으나 요즘 법학지식을 습득할 방법이 많아져서 구별하는 사람도 늘어났다. 하지만 혼동하는 사람은 여전해서 나무위키에도 고발이란 말을 써야 할 곳에 고소란 말을 쓴 문장이 많다.
사실 고소, 고발, 자수는 주체만 다르고 본질은 동일하다. 수사기관에 범죄사실을 신고하여 그 소추를 구하는 의사표시라는 점은 모두 동일한데 범죄자가 하면 자수 또는 자복, 피해자 등 고소권자가 하면 고소, 제3자가 하면 고발이다.[3]
다만 국가기관이 이걸 하면 당사자가 직접 해도 고발인데, 웬만해서는 국민을 보호할 수밖에 없는 국가가 직접 이걸 할 지경까지 가면 그 사람 때문에 피해를 입은 사람이 자기뿐만이 아니기 때문. 대의민주주의의 이념을 생각해 보면, 국가는 국민을 대표해서 행정 활동을 하므로, 국가기관이 찌르는 건 명목상으로 국민 모두를 대표해서 찌르는 것이 된다. 국민 전체가 피해자인 사건이므로 고발인 것. 사실 국가 행정기관이 국민을 '고소'할 수 있는 사건이라고 하면 그 행위로 인해 관련 기관의 법익이 직접적으로 침해당하는 탈세 사건 정도일 텐데, 그래서 탈세 범죄는 국가기관이 소추하는 것임에도 국가가 고소권자인 친고죄처럼 다뤄지는 부분이 꽤 있다고 한다. 어떤 사람의 탈세 행위를 제3자인 개인이 고발하여도 국세청 고발이 없으면 수사가 시작되지 않거나, 이미 재판중인 탈세 사건도 과세관청이 과세를 포기하면 취소되는 등이 그 예이다.
고소는 한 번 취하하면 같은 사건에 대해서 다시 고소할 수 없다.
다만 일반인들은 형사소송법 제234조를 문언 그대로 믿어, 친고죄가 아니라면 문자 그대로 누구든지 고발할 수 있다고 믿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 수사공판절차에 있어서 가능한 죄는 아래와 같다.
내란, 외환의 죄 등 문자 그대로 국가에 대한 도전이거나,
공무집행방해나 무고죄, 위증과 증거인멸의 죄 등등처럼 국가기관의 작용 자체를 방해하는 죄의 경우.
군형법상 범죄로서 민간인이 피고인이 될 수 있는 거의 모든 죄
사회적 법익에 대한 죄
통화에 관한 죄나 음용수에 관한 죄, 도박죄 또는 폭발물에 관한 죄처럼 사회질서를 직접 망가뜨릴 수 있는 죄들 등이 있다
적용하기 어려운 죄는 아래와 같다.
개인적 법익에 대한 죄[4]에 대해서는 (이상 형법/죄 문서 참조) 그 개인의 법익이 침해되었다는 것이 증명되어야 수사공판을 시작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 법익에 대한 죄"에 대해서는 고발이더라도 피해자의 처벌 의사가 접수되어야 수사공판절차가 시작될 수 있다.
''수사를 거부하지 않습니다" 마저 안 된다고 한다. 피해자의 명백한 처벌 의사가 있어야 수사가 시작될 수 있다고 한다. 친고죄나 반의사불벌죄가 아니라도, 개인적 법익에 관한 죄라면 해당된다.[5]
물론 형법 이외의 개별법령에 규정된 양벌규정에 따라서도 얼마든지 고발이 가능하다.
개인적 법익에 대한 죄의 피해자가 자신의 법익이 침해되지 않았다고 여기는데도 굳이 수사기관에 불러서 조사하는 것도 수사의 상당성을 결여한 수사이기 때문에[6][7] 실무상으로는 (피해자의 의사를 물을 수가 없고, 피해자의 동의가 있었어도 죄가 되는) 살인의 죄를 제외하면 친고죄나 반의사불벌죄가 아니라도 고발 접수 단계에서부터 피해자의 처벌 탄원서를 같이 받는다. 친고죄나 반의사불벌죄가 아니라도!
3. 관련 문서[편집]
고소(법률)
형사소송법
4. 일상생활에서의 의미[편집]
위 내용은 법학, 형사소송법에서의 '고발'이고 '잘못을 세상에 알림'의 용법으로도 쓰인다. 국어사전에는 이것이 1번 항목이다. 내부고발은 기본적으로 이쪽에 속한다.
군인들은 명령대로 바울을 데리고, 밤중에 안디바드리로 갔습니다.
이튿날 그들은 기병들에게 바울을 호송하게 하고, 자기들은 병영으로 돌아왔습니다.
기병들이 가이사랴에 도착하자, 총독에게 편지를 전하고 바울을 그 앞에 세웠습니다.
총독은 그 편지를 읽고 나서 바울에게 어느 영지 사람이냐고 물었습니다.
그가 길리기아 사람인 줄을 알게 된 총독은
바울에게 “너를 고소하는 자들이 도착하면 그때 네 말도 듣도록 하겠다”하고 말한 뒤에,
바울을 헤롯궁에 가두고 지키도록 명령하였습니다.
닷새 후에 대제사장 아나니아가 몇몇 장로들과 ‘더둘로’라는 변호사를 데리고
가이사랴에 내려와서 총독에게 바울을 고발하였습니다.
바울이 불려 나오자 더둘로가 고발하며 말했습니다.
“벨릭스 각하여, 우리는 각하의 덕분으로 크게 평안을 누리고 있습니다.
각하의 선견지명 덕분으로 이 나라는 큰 개혁을 이룰 수 있었습니다. 우리는
어느 모양으로나 어느 곳에서나 이것을 인정하며 각하에게 크게 감사를 드리나이다.
이제 각하에게 더 이상 폐가 되지 않도록 간단히 말씀드리려 하오니,
너그러우신 마음으로 우리의 고발을 들어주시기를 원하나이다.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로,
온 세상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 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입니다.
심지어 그가 성전까지도 더럽히려고 하였으므로 우리가 그를 붙잡았나이다.
(6절 하반절과 7절은 없으나, 일부 사본에서 다음과 같은 글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우리의 율법대로 그를 재판하려고 했으나,
천부장 루시아가 와서 그를 우리의 손에서 강제로 빼앗아 갔나이다.
그리고는 우리에게 각하께 고발하라고 명하였나이다.』
그러니 총독 각하께서 그를 직접 심문해보시면
우리가 고발하는 이 모든 일이 다 사실이라는 것을 아실 수 있나이다.”
그러자 다른 유대인들도 그의 말이 모두 사실이라며 그의 고소를 지지했습니다.
우리가 보니 이 사람은 전염병 같은 자라 천하에 흩어진 유대인을 다 소요하게 하는자요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라.(행 23:5)
벨릭스 로마 총독 앞에서 유대교의 지도자들을 대신하여 고발하는 변호사 더둘로의 말이다.
그의 고발 내용은 당시 유대교에서 기독교를 바라보는 인식을 정확하게 표현한 것이다.
특히 유대교의 대제사장과 장로들의 눈으로 볼 때 바울은 나사렛 이단을 전파하는 이단의 우두머리요, 전염병과 같은 자요, 천하에 흩어져 살고 있는 유대인들을 소요하게 하는 반드시 제거해야 할 인물이었다.
바울은 세 번의 선교 여행을 통해서 가는 곳마다 먼저 유대인 회당에 들어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했고 이로 인해 도시마다 이에 대적하는 유대인 세력의 박해와 위협을 받았다.
전염병 같은 자와 유대인을 소요하게 하는 자로 사도바울을 소개하고 있다.
로마 총독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죄목이다.
당시 로마 정부는 식민지 정책에서 극히 관해하였으나, 소요만은 엄중히 다스렸고 그 주모자는 사형에 처하였다.
바울이 가는 곳마다 흔히 소요가 일어났다.
그러나 사실인즉 소요를 일으킨 자는 바울이 아니라 유대인들이었다.
"나사렛 이단의 우두머리"
바울이 전한 것은 나사렛 예수가 유대인의 대망의 그리스도(메시야)라는 점이었으나, 유대인들은 그리스도는 무시해 버리고 나사렛 예수만 내세워 나사렛당이라 불렀다.
또한 유대교 정통 교리에 불합한 교리를 가르치는 이단의 우두머리이다
유대교의 지도자들에게는 나사렛 예수 복음이라는 전염병의 확산에 속수무책이었을 것이고 그 중심에 있던 바울은 할 수 만 있으면 도려내어야할 부분이라 생각하고 있었을 것이다.
분명 진리의 빛 앞에 바로 서야 하리라.
내가 모르는 것이 더 많음을 인정하는 겸손함과 진리의 영이신 성령님의 은혜를 구하도록 해야 하리라.
그러면서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만을 담대히 전하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마 28: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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