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22~36> 나사렛 예수, 부활하신 그리스도
22.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언하셨느니라
23. 그가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신 대로 내준 바 되었거늘 너희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려 못 박아 죽였으나
24.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으니 이는 그가 사망에 매여 있을 수 없었음이라
25. 다윗이 그를 가리켜 이르되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었음이여 나로 요동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26.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혀도 즐거워하였으며 육체도 희망에 거하리니
27. 이는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한 자로 썩음을 당하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28.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셨으니 주 앞에서 내게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 하였으므로
29. 형제들아 내가 조상 다윗에 대하여 담대히 말할 수 있노니 다윗이 죽어 장사되어 그 묘가 오늘까지 우리 중에 있도다
30. 그는 선지자라 하나님이 이미 맹세하사 그 자손 중에서 한 사람을 그 위에 앉게 하리라 하심을 알고
31. 미리 본 고로 그리스도의 부활을 말하되 그가 음부에 버림이 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 하더니
32.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33. 하나님이 오른손으로 예수를 높이시매 그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서 너희가 보고 듣는 이것을 부어 주셨느니라
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친히 말하여 이르되 주께서 내 주에게 말씀하시기를
35. 내가 네 원수로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우편에 앉아 있으라 하셨도다 하였으니
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은 확실히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22. "Men of Israel, listen to this: Jesus of Nazareth was a man accredited by God to you by miracles, wonders and signs, which God did among you through him, as you yourselves know.
23. This man was handed over to you by God's set purpose and foreknowledge; and you, with the help of wicked men, put him to death by nailing him to the cross.
24. But God raised him from the dead, freeing him from the agony of death, because it was impossible for death to keep its hold on him.
25. David said about him: "`I saw the Lord always before me. Because he is at my right hand, I will not be shaken.
26. Therefore my heart is glad and my tongue rejoices; my body also will live in hope,
27. because you will not abandon me to the grave, nor will you let your Holy One see decay.
28. You have made known to me the paths of life; you will fill me with joy in your presence.'
29. "Brothers, I can tell you confidently that the patriarch David died and was buried, and his tomb is here to this day.
30. But he was a prophet and knew that God had promised him on oath that he would place one of his descendants on his throne.
31. Seeing what was ahead, he spoke of the resurrection of the Christ, that he was not abandoned to the grave, nor did his body see decay.
32. God has raised this Jesus to life, and we are all witnesses of the fact.
33. Exalted to the right hand of God, he has received from the Father the promised Holy Spirit and has poured out what you now see and hear.
34. For David did not ascend to heaven, and yet he said, "`The Lord said to my Lord: "Sit at my right hand
35. until I make your enemies a footstool for your feet."'
36. "Therefore let all Israel be assured of this: God has made this Jesus, whom you crucified, both Lord and Christ."
<말씀 묵상>
22. 이스라엘 사람들이여, 이 말들을 들어 보십시오. 여러분이 아는 바와 같이 나사렛 예수는 하나님께서 그를 통해 여러분 가운데서 베푸신 능력들과 기사들과 표적들로 여러분에게 증거하신 분입니다.
23. 이 예수는 하나님께서 정하신 뜻과 미리 아심을 따라 내주셨고 여러분은 법 없는 사람들의 손을 빌어 그분을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24.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죽음의 고통에서 풀어 그분을 살리셨습니다. 왜냐하면 그분은 죽음에 사로잡혀 있을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25. 다윗이 그분에 대해 말했습니다. ‘내가 내 앞에 계신 주를 항상 뵙습니다. 주께서 내 오른편에 계시므로 내가 흔들리지 않습니다.
26.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쁘고 내 입술은 즐거워했으며 내 육체도 소망 속에 살 것입니다.
27.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지옥에 버리지 않으시며 주의 거룩하신 분으로 썩음을 당치 않게 하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28. 주께서 내게 생명의 길을 알려 주셨으니 주 앞에서 내게 기쁨을 가득 채워 주실 것입니다.’ 시16:8-11
29. 형제들이여, 나는 여러분에게 조상 다윗에 대해 담대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죽어 장사돼 그의 무덤이 오늘까지 우리 가운데 있습니다.
30. 다윗은 예언자이기에 하나님께서 그에게 맹세하셔서 그의 몸에서 날 자손을 세워 그의 보좌 위에 앉히시리라는 것을 알고
31. 미리 내다보면서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해 ‘그가 지옥에 버림을 당하지 않고 그의 육신이 썩음을 보지 않았다’라고 말했습니다.
32.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살리셨습니다. 이 일에 대해 우리 모두가 증인들입니다.
33.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를 높이 올리셔서 그분의 오른편에 앉히셨습니다. 높임 받으신 예수께서는 아버지께서 약속하신 성령을 받아 우리에게 부어 주셨는데 지금 여러분이 보고 듣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34.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했으나 이렇게 말했습니다.
35.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를 네 발 아래 굴복시키기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어라’ 하셨습니다. 시110:1
36. 그러므로 이스라엘 모든 집은 확실하게 알아 두십시오. 여러분들이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께서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은 정하신 뜻대로 예수님을 못 박혀 죽게 하셨습니다. 그러나 다윗의 예언처럼 예수님을 다시 살리시고 높이시니 예수님은 약속하신 성령을 아버지께 받아 제자들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유대인이 십자가에 못 박은예수님을 하나님은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스라엘 사람들아 이 말을 들으라 너희도 아는 바와 같이 하나님께서 나사렛 예수로 큰 권능과 기사와 표적을 너희 가운데서 베푸사 너희 앞에서 그를 증언하셨느니라.
죽음 이기고 부활하신 예수만이 참된 행복의 증표
- 더미션 카운슬러<8>(국민일보. 2023-05-11.)
Q: 종교다원주의 시대에 왜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세주라 믿는가?
A : 종교대백과 사전에 따르면 전 세계에 존재하는 종교는 4300여개에 이른다. 미국의 저명한 종교사회학자인 피터 버거 교수는 지금의 시대를 두고 “백화점에서 물건을 고르듯 종교를 선택하는 시대”라고 단정한다.
미국 뉴욕대 피터 팔론 교수는 ‘디즈니피케이션(Disneyfication)’이라는 용어로 도시가 특성을 잃고 놀이공원처럼 변한다고 표현한 적이 있다. 이를 빗대어 종교는 관광객의 재미를 위한 디즈니랜드와 같다고 말하기도 한다. 종교를 백화점에 진열된 상품이나 디즈니랜드의 놀이기구처럼 여기는 현대인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만이 유일한 구세주라는 것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모든 종교의 신들이 동일한 존재?
복음주의 기독교는 오직 예수를 통해서만 구원받는다는 견해(배타주의)를 주장한다. 로마 가톨릭은 ‘익명의 그리스도인’을 주창한 신학자 칼 라너의 견해를 받아들여 ‘포괄주의’를 공식 입장으로 채택했다. 즉 그리스도의 복음을 들어본 적이 없는 다른 종교인들이나 무신론자들도 익명의 크리스천이기에 구원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종교다원주의는 모든 종교들이 나름 구원의 길을 가지고 있으니 뭐든지 열심히 믿으면 된다는 주장이다. 포괄주의와 종교다원주의는 언뜻 관용이 있는 주장처럼 들리지만 심각한 맹점이 있다.
형식논리학의 배중률(중간, 혹은 제3자는 배제된다는 법칙)을 적용해본다면 서로 모순되는 주장은 모두 참일 수 없다. 가령 ‘믿음으로 구원 받는다’는 기독교의 교리가 참이라면 ‘행위로 천국에 간다’는 이슬람교의 교리는 거짓이 된다. 기독교의 ‘영생’이 참이라면 불교의 ‘무아’는 거짓이다. ‘동일한 그리스도’가 상충하는 진리를 가르친다는 것은 자가당착의 모순이다. 그리고 힌두교의 신은 범신론적이고, 소승불교의 신은 무신론적이며, 대승불교의 신은 다신론적이고, 이슬람교의 신은 단일신인데 비해 기독교의 신은 삼위일체의 유일신이다.
이렇게 종교마다 신이 다름에도 불구하고 종교다원주의는 모든 종교의 신들을 ‘동일한 존재’로 규정한다. 이것은 ‘그냥 신은 다 같은 신’이라는 지나친 단순화의 오류일 뿐이다. 따라서 가톨릭의 포괄주의나 종교다원주의는 내적 모순 때문에 참된 진리일 수 없다.
진리의 총합은 기독교
이제 예수 그리스도를 유일한 구세주로 믿는 복음주의의 주장을 검토해보자. 우선 오직 예수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는 복음주의의 ‘이신칭의’ 교리가 다른 종교인들의 구원 가능성을 부정한다는 이유만으로 배척될 수는 없다. 가령 수학적 진리에서 답은 명확하다. 4+4의 합은 8이 정답이기에 7.9나 8.1은 정답에 근접했어도 오답이다. 수학 문제 정답을 찾는 것이 정상이듯이, 수많은 종교 중에서 옳은 진리를 찾는 시도는 자연스럽다. 시카고 트리뷴지의 신문기자였던 리 스트로벨은 무신론자였지만 여러 종교들을 깊이 연구한 뒤 기독교의 주장이 옳다는 결론을 내렸다.
둘째, 복음주의 기독교인들은 다른 종교를 완전한 비진리로 폄하해선 안된다. C.S. 루이스는 타종교에도 진리의 편린들과 도덕적 가치들이 있지만, 진리의 총합은 기독교에만 있다고 봤다. 루이스는 “나는 태양이 떠오른 것을 믿듯이 기독교를 믿는다. 그것을 보기 때문이 아니라 그것에 의해 다른 모든 것을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마치 탐정이 여러 단서들을 갖고 사건 전체를 풀어가듯이 기독교 신앙을 갖게 되면 우주의 기원, 죄와 구원, 인간의 존엄성, 사후의 운명, 도덕의 근원 등에 대한 진리의 부분들이 비로소 완전하고 일관성있게 구성된다는 것이다. 기독교는 인생의 의미를 분명하게 해준다.
셋째로 신약성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소개한다. 인간의 유한성과 비참함을 자각하는 이들에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죽음과 부활은 기쁜 소식이다. 로마서는 모든 사람을 죄인으로 규정한다. ‘팡세’의 저자 파스칼이 보기에 기독교가 다른 종교와 다른 점은 인간의 원죄와 자범죄를 용서하는 대속의 교리에 있다. 복음은 죄와 죽음에 직면한 비참한 인간에게 믿음을 통해서 참된 행복을 약속한다.
‘부활 예수’, 인류의 유일한 희망
결론적으로 예수 그리스도와 다른 종교 창시자와 확연한 차이는 부활에 있다. 부활이 없다면 신약성경은 마치 백범어록처럼 죽은 예수의 어록일 것이다. 하지만 죽음을 이기고 부활하셔서 하나님의 아들로 선포되었다(롬1:4). 예수는 영원히 계시기 때문에 “자기를 힘입어 하나님께 나아가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다.”(히7:25). 기독교를 핍박하던 사울이 다메섹으로 가는 길에 부활의 주님을 만났던 것처럼 수많은 사람들이 성경대로 살아계신 주님을 인격적으로 경험하고 있다. 사도들은 순교의 피를 흘리면서도 “오직 구원받을 만한 이름은 오직 기독교의 예수 그리스도 밖에 없다(행 4:12)”는 확신을 우리에게 전해줬다. 지금도 살아계신 예수 그리스도는 흑암의 권세에 신음하는 모든 인류에게 유일한 희망이다.
(김기호 한동대 교수·기독교변증가)
이스라엘 사람들이여, 이 말을 들어보십시오. 여러분이 아는 바와 같이 나사렛 사람
예수님은 하나님께로부터 오신 분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이것을 분명히 보여 주시려고
여러분 보는 앞에서 그를 통하여 큰 권능과 여러 가지 기사와 표적을 나타내 보이셨습니다.
그래서 여러분에게 예수님이 누구인지를 증언하셨습니다.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정하신 계획을 따라 미리 알고계신 대로 여러분에게
내어 주셨으나, 여러분은 법 없는 자들의 손을 빌어 십자가에 못 박아 죽였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그를 사망의 고통에서 풀어 살리셨습니다.
그는 사망에 매어 있을 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에 대하여 다윗이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내가 항상 내 앞에 계신 주를 뵈었음이여,
주께서 나로 요동치 않게 하기 위하여 그가 내 우편에 계시도다.
그러므로 내 마음이 기뻐하였고 내 입술도 즐거워하였으며,
내 육체도 희망 중에 거하리니
이는 주께서 내 영혼을 음부에 버리지 아니하시며,
주의 거룩하신 자를 썩지 않게 하실 것임이로다.
주께서 생명의 길을 내게 보이셨으니,
나로 기쁨이 충만하게 하시리로다’(시 16:8~11)라고 말하였습니다.
형제들이여, 나는 조상 다윗에 대하여 여러분에게 담대히 말할 수 있습니다.
그는 죽어서 장사되어, 그 무덤이 오늘날까지 우리 중에 있습니다.
다윗은 선지자이므로 하나님께서 그에게 맹세하셔서, 그의 후손 가운데서
한 사람을 세워 하나님의 보좌 위에 앉히시리라는 것을 알고(시 132:11, 89:3~4)
미리 내다 보았으므로,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하여 미리 말하기를
‘그리스도는 음부에 버림을 당하지 않고,
그의 육체는 썩음을 당하지 아니하시리라’(시 16:10)라고 하였습니다.
이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살리셨습니다. 이 일에 대하여 우리 모두가 증인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 예수님을 높이 올리셔서, 자기의 오른편에 앉히셨습니다.
그는 아버지께로부터 약속하신 성령을 받아서 우리에게 부어 주셨습니다.
지금 여러분이 보고 듣는 것이 바로 이것입니다.
다윗은 하늘에 올라가지 못하였으나 그는 이렇게 말했습니다.
‘주께서 내 주께 말씀하시기를 내가 네 원수를 네 발등상이 되게 하기까지
너는 내 오른편에 앉아 있으라’(시 110:1)라고 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이스라엘 온 집안은 분명히 알아두십시오.
여러분이 십자가에 못 박은 예수님을 하나님께서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습니다.”
‘발등상(35절)’에서 발등상은 좌석 앞에 발을 올려놓는 발판을 의미하는 것으로, 원수를 발등상 되게 했다는 말은 상대방을 굴복시킨다는 말의 관용어구입니다.
본문은 예수님이 사탄을 완전히 멸하셨다는 뜻으로 쓰였습니다(시 110:1, 히 10:13).
고대 세계에서는 승리한 후 패배한 왕의 목을 발로 밟았던 관습에서 유래한 것입니다(수 10:24).
베드로는 여러 사람들 앞에서 예수님과 함께한 과거의 경험한 사건을 중심으로 하고 싶은 말이 많았을 것이다.
하지만 오순절 사건 이후로 그의 말의 핵심은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만을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메시아에 대해 선포하고 있다.
그의 마음의 중심에는 명예나 직위나 외모가 아닌 오직 나사렛 예수 뿐임을 드러내고 있다.
그의 삶의 주인이 자기 자신에서 예수 그리스도로 변화되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베드로는 성령 강림 사건을 비방했던 사람들에게 중요한 두 가지를 강조하고 있다.
그것은 바로 예수님의 십자가의 죽으심과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 사건이다.
이렇게 강조하여 설명한 이유는 이제 모든 사람들에게 예수 그리스도를 메시아로 영접해야 하며, 예수님은 하나님께서 보내신 예수 그리스도 메시아라고 확인시켜주기 위함이기 때문이다.
분명 베드로는 많은 사람들을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담대히 인도하고 있는 기적이 일어나고 있다.
우리는 과연 믿음의 역사를 어떻게 고백하며 증거하고 있는지 겸손하게 돌아보아야 하리라.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키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과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화장실 누수와 함께 가정이 온전히 회복되도록 모든 여건을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 날에 이새의 뿌리에서 한 싹이 나서 만민의 기치로 설 것이요 열방이 그에게로 돌아오리니 그가 거한 곳이 영화로우리라.(사 1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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