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시편)

2022년11월30일(수) (시36:1~12) 주의 인자하심과 공의를 신뢰하는 성도

by 방일 2022. 11. 27.
728x90

 

 

<시편 36:1~12>  주의 인자하심과 공의를 신뢰하는 성도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1.  악인의 죄가 그의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의 눈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빛이 없다 하니
2.  그가 스스로 자랑하기를 자기의 죄악은 드러나지 아니하고 미워함을 받지도 아니하리라 함이로다
3.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죄악과 속임이라 그는 지혜와 선행을 그쳤도다
4.  그는 그의 침상에서 죄악을 꾀하며 스스로 악한 길에 서고 악을 거절하지 아니하는도다
5.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진실하심이 공중에 사무쳤으며
6.  주의 의는 하나님의 산들과 같고 주의 심판은 큰 바다와 같으니이다 여호와여 주는 사람과 짐승을 구하여 주시나이다
7.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하심이 어찌 그리 보배로우신지요 사람들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8.  그들이 주의 집에 있는 살진 것으로 풍족할 것이라 주께서 주의 복락의 강물을 마시게 하시리이다
9.  진실로 생명의 원천이 주께 있사오니 주의 빛 안에서 우리가 빛을 보리이다
10.  주를 아는 자들에게 주의 인자하심을 계속 베푸시며 마음이 정직한 자에게 주의 공의를 베푸소서
11.  교만한 자의 발이 내게 이르지 못하게 하시며 악인들의 손이 나를 쫓아내지 못하게 하소서
12.  악을 행하는 자들이 거기서 넘어졌으니 엎드러지고 다시 일어날 수 없으리이다.

 

1.  {For the choir director. [A Psalm] of David the servant of the LORD.} Transgression speaks to the ungodly within his heart; There is no fear of God before his eyes.
2.  For it flatters him in his [own] eyes, Concerning the discovery of his iniquity [and] the hatred [of it.]
3.  The words of his mouth are wickedness and deceit; He has ceased to be wise [and] to do good.
4.  He plans wickedness upon his bed; He sets himself on a path that is not good; He does not despise evil.
5.  Thy lovingkindness, O LORD, extends to the heavens, Thy faithfulness [reaches] to the skies.
6.  Thy righteousness is like the mountains of God; Thy judgments are [ like] a great deep. O LORD, Thou preservest man and beast.
7.  How precious is Thy lovingkindness, O God! And the children of men take refuge in the shadow of Thy wings.
8.  They drink their fill of the abundance of Thy house; And Thou dost give them to drink of the river of Thy delights.
9.  For with Thee is the fountain of life; In Thy light we see light.
10.  O continue Thy lovingkindness to those who know Thee, And Thy righteousness to the upright in heart.
11.  Let not the foot of pride come upon me, And let not the hand of the wicked drive me away.
12.  There the doers of iniquity have fallen; They have been thrust down and cannot rise.

 

<말씀 묵상>

 

[여호와의 종 다윗의 시, 지휘자를 위한 노래]

1.  악인의 죄악이 내 마음에서 말하기를 자기 눈앞에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이 없다고 합니다.
2.  자기 범죄가 드러나지 않을 것처럼, 눈에 자기밖에 보이지 않는 듯 우쭐대고 있습니다.
3.  그가 하는 말은 죄악과 속임수니 지혜롭거나 선하기는 다 틀렸습니다.
4.  그는 잠자리에 누워서도 음모를 꾸미고 스스로 좋지 않은 길에 발을 내디디며 악한 것을 싫어하지 않습니다.
5.  오 여호와여, 주의 인자하심이 하늘에 있고 주의 신실하심이 구름까지 닿습니다.
6.  주의 의는 거대한 산과 같고 주의 판단은 크고 깊습니다. 오 여호와여, 주께서 사람과 동물을 모두 돌보십니다.
7.  오 하나님이여, 주의 변함없는 사랑이 얼마나 소중한지요! 사람의 자손들이 다 주의 날개 그늘 아래 피합니다.
8.  그들은 주의 집의 기름진 것으로 배부를 것입니다. 주께서는 그들에게 주의 기쁨의 강물을 마시게 하실 것입니다.
9.  생명의 샘물이 주께 있으니 주의 빛으로 우리가 빛을 볼 것입니다.
10.  오, 주를 아는 사람들에게 주의 사랑을, 마음이 올곧은 사람들에게 주의 의를 베푸소서.
11.  오만한 사람들의 발이 나를 쫓아오지 못하게 하시고 악인들의 손이 나를 제거하지 못하게 하소서.
12.  범죄자들이 넘어져 있습니다. 저들이 엎어졌으니 다시 일어서지 못할 것입니다!

 

악인은 자기의 죄가 드러나지 않고 미워함을 받지 않는다고 자랑하며 악한 길에 서게 되고, 하나님의 인자하심은 보배로우니 사람들이 그분의 날개 아래 피한다고 고백한다. 시편 기자는 생명의 원천이신 하나님께 피하는 자는 그분 안에서 빛을 보며, 악을 행하는 자들은 넘어져서 일어나지 못한다고 말한다.

 

주의 날개 그늘 아래에 피하나이다.

인간은 사랑을 먹고 살게 마련이다.

특히 어릴 때에는 부모님의 절대적인 보호와 사랑을 받고 자라난 아이들이 자존감이 강하여 긍정적으로 사고하며 능히 어려움을 극복하며 성장하게 된다.

그만큼 우리 믿음의 자녀들은 보이는 부모와 함께 믿음으로 보게 되는 하나님의 큰 신뢰와 사랑으로 든든하게 미래와 비전을 세워가며 살아가고 있기에 더욱 굳센 역군으로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그렇지만 다윗은 악한 자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능력을 더욱 신뢰하기에 자신의 입맛대로 판단하며, 불법을 행하여도 양심의 가책도 없어 죄를 죄로 여기지 않는 교만한 삶을 살게 된다고 안타까워하고 있다.

이런 악한 자들에 비하여 하나님께서는 진실함과 인자하심과 정의로우시기에 그들의 자녀들을 사랑으로 보호하시며 선한 길로 늘 인도해주신다고 고백하고 있다.

마치 주의 인자하심과 보호하심이 주의 날개 그늘 아래 안전하게 피하여 보호하는 것처럼 우리 인생을 지켜주시리라 믿고 간구하고 있다.

진실로 하나님의 놀라운 보호하심과 사랑이 지금 우리들을 더욱 강하게 키워가고 있음을 굳게 믿음으로 보게 하소서.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준비를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고,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오직 여호와를 앙망하는 자는 새 힘을 얻으리니 독수리가 날개 치며 올라감 같을 것이요 달음박질하여도 곤비하지 아니하겠고 걸어가도 피곤하지 아니하리로다. (사40:31)

https://youtu.be/R_eJTmlwb6Q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