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34:11~22> 주님을 경외하는 마음, 악행을 멀리하는 일상
11.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너희에게 가르치리로다
12. 생명을 사모하고 연수를 사랑하여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이 누구뇨
13.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네 입술을 거짓말에서 금할지어다
14.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를지어다
15.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는도다
16.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를 향하사 그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으려 하시는도다
17. 의인이 부르짖으매 여호와께서 들으시고 그들의 모든 환난에서 건지셨도다
18.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하시는도다
19.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지시는도다
20. 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심이여 그 중에서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도다
21. 악이 악인을 죽일 것이라 의인을 미워하는 자는 벌을 받으리로다
22. 여호와께서 그의 종들의 영혼을 속량하시나니 그에게 피하는 자는 다 벌을 받지 아니하리로다.
11. Come, you children, listen to me; I will teach you the fear of the LORD.
12. Who is the man who desires life, And loves [length of] days that he may see good?
13. Keep your tongue from evil, And your lips from speaking deceit.
14. Depart from evil, and do good; Seek peace, and pursue it.
15. The eyes of the LORD are toward the righteous, And His ears are [open] to their cry.
16. The face of the LORD is against evildoers, To cut off the memory of them from the earth.
17. [The righteous] cry and the LORD hears, And delivers them out of all their troubles.
18. The LORD is near to the brokenhearted, And saves those who are crushed in spirit.
19. Many are the afflictions of the righteous; But the LORD delivers him out of them all.
20. He keeps all his bones; Not one of them is broken.
21. Evil shall slay the wicked; And those who hate the righteous will be condemned.
22. The LORD redeems the soul of His servants; And none of those who take refuge in Him will be condemned.
<말씀 묵상>
11. 너희 자녀들아, 와서 내 말을 들으라. 내가 여호와를 경외하는 법을 가르쳐 줄 것이다.
12. 생명을 사랑하는 사람이 누구겠는가? 장수를 누리며 좋은 것을 보려는 사람이 누구겠는가?
13. 혀를 악에서 지키고 입술을 거짓에서 지키라.
14. 악에서 떠나 선을 행하고 평화를 찾고 구하도록 하라.
15. 여호와의 눈은 의인들에게 향해 있고 그 귀는 그 부르짖는 소리에 열려 있습니다.
16.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사람들을 노려보시니 그들에 대한 기억조차 이 땅에서 끊어 버리십니다.
17. 의인들이 부르짖으면 여호와께서는 그 소리를 들으시고 그 모든 고난에서 그들을 건져 내십니다.
18. 여호와께서는 마음이 상한 사람들 곁에 계시고 뉘우치는 마음이 있는 사람들을 구원하십니다.
19. 의인들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는 그 모든 고난에서 건져 내십니다.
20. 그분이 의인의 모든 뼈를 보호하시리니 그 뼈가 하나도 부러지지 않을 것입니다.
21. 악은 악인들을 죽일 것이며 의인을 미워하는 사람들은 버림받을 것입니다.
22. 여호와께서 그 종들의 영혼을 구원하시니 그분께 피하는 사람은 아무도 버림받지 않을 것입니다.
복 받기를 원하는 사람은 악한 말과 거짓말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라야 한다고 하며, 하나님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분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신다고 말하고 있다. 하나님은 의인을 환난에서 건지시며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하시며, 의인에게는 고난이 많으나 주님이 그를 건지신다고 고백하고 있다.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하시는 하나님
인간은 자연 가운데서 가장 약한 하나의 갈대에 불과하다. 그러나 그것은 생각하는 갈대이다.(B.Pascal)
'생각하는 갈대'란 인간의 위대함과 비참함을 함께 포함하고 있어 선한 의지와 불안과 악한 생각을 동시에 공존하는 모순된 상황을 우리 마음에 가지고 있다고 소개하고 있다.
그러기에 인생을 표현한 것 중에서 가장 멋진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
다윗은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은 악을 버리고 선을 행하며 화평을 찾아 따르라고 말씀하시며, 여호와의 눈은 의인을 향하시고 그의 귀는 그들의 부르짖음에 기울이시며, 여호와의 얼굴은 악을 행하는 자들의 자취를 땅에서 끊어버리시고 의인의 기도를 들어주시며, 모든 환난에서 건져주시겠다고 말씀하신다.
그러면서 여호와는 마음이 상한 자를 가까이 하시고 충심으로 통회하는 자를 구원해주시며, 비록 의인은 고난이 많으나 여호와께서 그의 모든 고난에서 건져 주신다고 강조하고 있다.
참으로 우리의 믿음의 약한 자를 그냥 내버려두지 않으시고, 늘 사랑으로 보듬어 주시며 치료해주시고, 모든 고난과 어려움 가운데서 구원해주신다고 약속하고 말씀하고 있다.
우리 주님께서는 지금도 우리 나약한 인생들을 향하여 언제나 말씀과 성령의 간섭하심으로 늘 함께하시려는 분명한 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준비를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고,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말씀 묵상(시편)'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2년11월29일(화) (시35:19~28) 억울하게 미움받을 때 의지할 공의의 하나님 (2) | 2022.11.26 |
---|---|
2022년11월28일(월) (시35:1~18) 생명이 위협받을 때에 의지할 구원의 하나님 (0) | 2022.11.25 |
2022년11월26일(토) (시34:1~10) 곤고한 사람이 만나는 선하신 하나님 (0) | 2022.11.23 |
2022년11월25일(금) (시33:1~22) 찬양하고 의지할 만물의 주권자 (0) | 2022.11.22 |
2022년11월24일(목) (시32:1~11) 정직한 회개로 누리는 죄 사함의 기쁨 (0) | 2022.11.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