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19:23~30> 온전한 순종과 사명 완수
오늘의 찬송(새 80장 천지에 있는 이름 중)
<요한복음 19:23~30>
23. ○군인들이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인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그들이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인들은 이런 일을 하고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그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6. 예수께서 자기의 어머니와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자기 어머니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 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영혼이 떠나가시다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하사 이르시되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적신 해면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에 이르시되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니 영혼이 떠나가시니라.
<말씀 묵상>
23. 군인들은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예수의 옷을 넷으로 나눠 각각 하나씩 갖고는 속옷까지 가져갔습니다. 이 속옷은 이음새 없이 위에서 아래까지 통으로 짠 것이었습니다.
24. 그들이 서로 말했습니다.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가질지 제비를 뽑자.” 이것은 성경 말씀을 이루려는 것이었습니다. “그들이 내 겉옷을 나눠 가지고 내 속옷을 놓고 제비를 뽑았다.” 시22:18
25. 예수의 십자가 곁에는 예수의 어머니와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서 있었습니다.
26. 예수께서는 자기의 어머니와 그 곁에 사랑하는 제자가 서 있는 것을 보시고 어머니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어머니, 보십시오. 당신의 아들입니다.”
27. 그리고 그 제자에게는 “보아라. 네 어머니이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때부터 그 제자는 예수의 어머니를 자기 집에 모셨습니다.
28. 이후에 예수께서 모든 것이 이루어진 것을 아시고 성경을 이루려고 말씀하셨습니다. “내가 목마르다.” 시69:21
29. 거기 신 포도주가 담긴 그릇이 있어서 그들은 해면에 포도주를 흠뻑 적신 후 우슬초 줄기에 매달아 올려 예수의 입에 갖다 대었습니다.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시고 말씀하셨습니다. “다 이루었다.” 그리고 예수께서는 머리를 떨구시고 숨을 거두셨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군인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그분의 옷을 네 깃으로 나누고 속옷을 제비 뽑아 가집니다. 십자가에서 예수님은 사랑하시는 제자에게 어머니를 부탁하십니다. 그 후에 성경을 응하게 하시려 목마르다 하시고, 다 이루었다 하신 후 영혼이 떠나가십니다.
예수님이 입었던 옷 이야기
▼ 요한복음 19:23-30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사순절 스물두 번째 날 주일 아침입니다.
여전히 오는 봄을 시샘하는
꽃 샘 바람은 차고 매서운데
이아침도 말씀과 기도 가운데 품어주시는
주님의 은혜를 사모하면서 말씀을 폅니다.
1. 예수님이 입었던 옷 이야기 [19:23-24]
1) 벗겨 진 옷 [19:23a]
십자가에 달린 사람들이 고통 중에 느끼는 또 다른 고통은
모든 사람들이 보는 앞에
벌거벗겨진 채 매달려 있어야 하는데
예수님은 온 몸으로 이 수치의 고통을 받아야 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수치를 가리기 위해 옷을 입습니다.
그러나 십자가에 매달린 사람은 만인 앞에 벗겨져야 합니다.
사람의 벌거벗겨진 수치는
노아와 함의 관계에서도 보는 것처럼 저주와도 관련되는데
예수님은 내가 받아야하는 수취와 저주를 대신하여
십자가 위에서 만인 앞에 벗겨지는 저주를 받으셨습니다.
거룩하신 하나님 존전에 감히 설 수 없어
무화과나무 잎을 엮어
수치를 가리고 숨었던 아담과 하와처럼
숨을 곳을 찾아야 하는 나 같은 죄인을 위하여
예수님이 대신 수치의 고통을 당하심을 통해서
나에게 의의 옷
곧 그리스도로 옷 입혀지는 은혜를 주셨습니다[갈 3:27]
2) 위에서부터 통으로 짜진 속 옷 [19:23b]
이 복음서의 저자 요한은 예수님의 입으신 옷 가운데
특별히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속옷에 관심을 보입니다.
이러한 속옷은 제사장들이 입었던 속옷인데
성막제조와 관련하여 출애굽기에서
네 번 언급되고 있습니다.[출28:4,39,40/29:27]
예수님께서 마지막 십자가에 달리시는 장면에서
이 속옷을 입고 있었다는 것은
예수님의 대제사장적 사역의 한 단면을
요한이 의도적으로 보여주는 것처럼 보입니다.
과연 예수님은 우리[나]의 죄를 대신 짊어지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신 대제사장으로써
한 제사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셨습니다.[히9장]
3) 제비 뽑혀진 옷 [19:24]
예수님의 십자가 달리심을 처음부터 끝까지 지켜본
요한의 시선은
이제 십자가 곁에 있는 네 명의 여인과
이제 십자가 아래 있는 네 명의 군병들에게 향합니다.
예수의 고통을 십자가 곁에서 온 몸으로 느끼며
함께 고통 하는 네 명의 여인들과 대조적으로
예수의 고통 따위는 관심이 없는 듯 십자가 아래서
예수의 옷을 네 분깃으로 갈라 발기며
가는 베실로 짠 고가의 속옷에 대해서는
제비뽑기하는 네 명의 군병들을 바라보면서
요한은 불현 듯 시편에 기록된 말씀을 생각해내고
예수님이 시편에 기록된 바로 그 메시야 되심을
정확히 짚어내는 기록을 남깁니다. [시22:18]
성경에는 그리스도 안에서 문자적으로 성취된 332개의
구별된 예언이 있다고 하는데
예수님께서 우리를 저주에서 구원하시기 위해
벌거벗김을 당하시고 그 옷이 제비 뽑혀져야하는 예언이
문자적으로 이렇게 응하여진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과연 예수님은 성경이 증거 한 바로 그 메시야이며
영원히 영광과 찬송 받으실 우리의 구주요 주님 이십니다.
기도하기
2. 예수님이 십자가 위에서 남기신
--일곱 마디 말씀 중 세 가지 어록 [19:26,28, 30]
전통적으로 가상 칠언은 다음의 순서를 따릅니다.
① 아버지여 저희를 사하여 주옵소서
자기의 하는 것을 알 지 못함이니이다 (눅23:34)
②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 하시니라 (눅23:43)
③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보라 네 어머니라 (요19:26-27)
④ 엘리 엘리 라마 사박다니 (막15:34)
⑤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요19:28)
⑥ 다 이루었다 (요19:30)
⑦ 아버지 내영혼을 아버지 손에 부탁하나이다(눅23:46)
1)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보라 네 어머니라.
예수님의 탄생 후 팔일 째 되는 날 할례를 받기 위해
예루살렘에 올라갔을 때 의롭고 경건한 기도의 사람
시므온은 아기 예수를 알아보고 그 어머니 마리아에게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니...”라고 했는데[눅2:35]
십자가 곁에서 아들의 죽음을 지켜봐야하는
마리아의 마음을 내다 본 예언이었습니다.
운동경기에 나가는 자식을 둔 부모들은
차마 마음이 저리고 쫄아서 경기장에는 물론
TV로도 바라보기가 힘들다고 하는데
자신의 배를 아파서 낳은 아들이
처참한 십자가에 매달린 모습을
바라봐야하는 어머니의 마음을
예수님은 다 헤아리시면서 위로하시고
사랑하는 제자에게 어머니를 부탁합니다.
여기서 예수님은 가나 혼인 잔치에서 있었던 것처럼
다시 한 번 어머니를 여자여! 로 호칭하고 계시는데
이는 어머니에 대한 존경이 없어서가 아니라
예수님이 이 세상에 오신 더 큰 목적 곧 구원자로서
관계로 바라봐야함을 암시하신 것이며
이렇게 하여야 칼이 가슴을 찌르는 것 같은 고통을
그나마 경감시켜 주시려는 뜻으로 보여 집니다.
아무리 사랑하는 가족관계라고 하여도
하나님의 나라와 하나님의 일을 위해서
나실인처럼 바쳐진 사람들에 대해서
내가 어떤 자세로 받아드려야 하는지를
예수님이 사용하신 호칭에서 배웁니다.
더불어 예수님께서는 어머니 마리아를
사랑하는 제자 요한에게 의탁하였는데
당시까지만 해도 예수를 맏형으로만 여겨온
네 명의 동생들인 육신의 형제들보다
사랑하는 제자에게 맡긴 것이 더 자연스러운 것입니다.
이후 요한은 엣 유대 가족법의 공식적인 형식을 따라
마리아를 어머니로 모시며 마지막 목회지지로 알려진
에베소에서도 마리아를 모시고 살았다고 하는데
교부들이 전하여 주는 글이 이 사실을 뒷받침 합니다.
이 세상에서 살아가는 동안 혈육의 관계가 중요하지만
그러나 예수님처럼 내가 신앙 안에서
피보다 진한 거룩한 주님의 사랑으로 맺어야하는
예수 신앙공동체/가족이 있다는 것을 잊지 않겠습니다.
2) 내가 목마르다 [19:28]
예수님의 사명은 모든 예언을 이루는 것인데
십자가 위에서 죽어가는 순간에도 이 사명에 충실하셔서
성경에 자기에 대해 기록된 대로 하시기 위해
내가 목마르다 하셨는데 거기 이렇게 쓰여 있습니다.
그들이 쓸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시69:21]
예수님은 목마른 영혼의 생수가 되시어
누구든지 목마르거든
내게로 와서 마시라[요7:37]고 하신 분인데
생수의 근원이 되신 분이 우리의 목마름을 대신하시어
친히 목마른 갈증의 자리에 처해지셨습니다.
세상에 목마름 중에 목마름은
이 땅에서 살아가는 내 존재의 이유와 의미가 되시는
하나님께 대한 갈망이고 목마름인데
예수님은 이 목마름을 해결해 주시기 위해
친히 육체적 갈증으로써 지독한 고통을 받으시고
우리[나]에게 생명수 샘물로 가는 길을 여셨습니다.
이제는 정말 사마리아 수가성의 여인처럼
세상의 헛된 것들로 목말라하지 않으며
오직 나의 생수가 되시는
나의 주 예수님으로 인하여만 살아갈 것을
사순절 네 번째 주일 아침 마음 깊이 다짐 합니다
묵상적용
3) 다 이루었다 [19:30]
여기서 다 이루었다는 “테텔레스타이”의 원어적 의미는
다 지불되었다는 의미를 가진다고 하는데
로마의 유적을 발굴하는 중에 나온 한 세금 영수증에
이 단어가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내가 지불해야할 모든 죄의 댓 가를
예수님께서 친히 다 담당해주신 영적의미로
이 말씀을 받아 드리게 됩니다.
더불어 이 단어는 완료수동태 형태로 쓰여 졌는데
이는 예수님이 어떤 일을 성취했다는 것이라기보다
하나님께서 자신을 통해서 이루려하신 모든 일들이
이렇게 온전히 이뤄졌다는 의미로 받아 드립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죽음을 통하여 구약에서 가리켜온
속죄의 제사를 통한 죄 사함의 방식을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 하고
자기의 피를 쏟아 영원한 속죄를 이루는 방법으로
온전히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롬6:10, 히 7:27]
2015년 사순절을 맞아 나 같은 죄인을 위하여
흠 없는 자신을 드려서 영원한 속죄를 이루어주시며
"다 이루었다” 고 선언하신
이 짧으면서도 장엄한 구절이
언제나 내 마음 속에서 진동하며
메아리쳐지게 할 것을 마음 깊이 다짐합니다.
23) 군인들이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 박고 그의 옷을 취하여
네 깃에 나눠 각각 한 깃씩 얻고 속옷도 취하니
이 속옷은 호지 아니하고 위에서부터 통으로 짠 것이라.
24) 군인들이 서로 말하되 “이것을 찢지 말고 누가 얻나 제비 뽑자” 하니
이는 성경에 “그들이 내 옷을 나누고 내 옷을 제비 뽑나이다”(시 22:18)
라고 한 것을 응하게 하려 함이러라. 군인들은 이런 일을 하고
25) 예수님의 십자가 곁에는 예수님의 모친과 이모와
글로바의 아내 마리아와 막달라 마리아가 섰는지라.
26) 예수께서 그 모친과 사랑하시는 제자가 곁에 서 있는 것을 보시고
그 모친께 말씀하시되 “여자여 보소서 아들이니이다” 하시고
27) 또 그 제자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 어머니라” 하신대
그때부터 그 제자가 자기 집에 모시니라.
28) 그 후에 예수께서 모든 일이 이미 이루어진 줄 아시고
성경 말씀을 응하게 하려 하사 가라사대 “내가 목마르다” 하시니
29) 거기 신 포도주가 가득히 담긴 그릇이 있는지라.
사람들이 신 포도주를 머금은 해융을 우슬초에 매어 예수의 입에 대니
30) 예수께서 신 포도주를 받으신 후 가라사대
“다 이루었다” 하시고 머리를 숙이시고 영혼이 돌아가시니라(숨을 거두시니라).
예수님과 강도 두 사람을 각각 못박은 세 개의 십자가 밑에서 로마 군인들은 옷을 가지겠다고 제비 뽑고 십자가 위의 예수님은 자기를 올려다보고 있는 제자에게 어머니를 부탁한 다음 다 이루었다는 말씀을 남기고 운명하셨습니다.
예수님을 십자가에 못박은 군인들은 자기들이 무슨 일을 했는지도 모르고 하나님이 베푸시는 엄청난 은혜도 알지 못한 채 예수님의 옷가지를 취하는 것에만 관심을 가집니다.
모든 것을 내어 주신 예수님의 십자가에 가장 가까이 있었지만 그들은 세상의 이익과 만족을 얻는데 혈안이 되어 있었습니다.
또한 십자가에 함께 달렸던 강도들도 한사람은 예수님을 만나 구원받지만 다른 한 사람은 구원의 기회를 영영 놓치고 말았습니다.
우리도 십자가와 가까운 거리에서 생활하지만 로마군인들처럼 조그만 이익에 눈을 빼앗기고 예수님을 만나지 못한 채 구원의 길에 동참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수님은 십자가 밑에 서 있던 어머니에게는 제자(요한)를 아들로, 제자에겐 너의 어머니라고 새로운 관계를 맺어주셨고 제자는 이때부터 예수님의 어머니를 자신의 어머니처럼 집에 모시게 됩니다.
예수님의 십자가 대속으로 인해 성도들에게는 새로운 영적 가족이 맺어지는데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 자매요, 한 가족이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제자 요한이 어머니를 자기 집에 모시듯 우리는 은혜로 맺어주신 하늘의 가족을 섬겨야 합니다.
예수님께서 십자가 위에서 마지막으로 하신 말씀이 다 이루었다는 것입니다.
이는 하나님이 주신 인간 구원에 대한 사명과 예수님에 대하여 성경에 예언된 말씀을 다 이루셨다는 것입니다.
우리도 매일 매일 자신에게 주어진 사명을 감당하며 하나님의 뜻을 이루어가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1주년을 맞은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건축시공과 함께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되도록 늘 함께 지켜주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의 손길이 임하게 하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국가의 여러 어려움을 하나님의 지혜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어가며 능히 이겨내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이 나라를 다스려 주시고,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며 교육하도록 지혜로 함께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다시 시작하는 배움의 교육과정을 온전히 준비하고 마무리하여 새로운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며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며, 한 주간도 우리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하며 서로 소통하며 즐겁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나는 벌레요 사람이 아니라 사람의 비방 거리요 백성의 조롱 거리니이다.(시 22:6)
내가 내 모든 뼈를 셀 수 있나이다 그들이 나를 주목하여 보고
내 겉옷을 나누며 속옷을 제비 뽑나이다.(시 22:17~18)
그들이 쓸개를 나의 음식물로 주며 목마를 때에는 초를 마시게 하였사오니
그들의 밥상이 올무가 되게 하시며 그들의 평안이 덫이 되게 하소서.(시 69:21~22)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모두 주를 버릴지라도 나는 결코 버리지 않겠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오늘 밤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베드로가 이르되 내가 주와 함께 죽을지언정 주를 부인하지 않겠나이다 하고 모든 제자도 그와 같이 말하니라.(마 26:33~35)
또 칼이 네 마음을 찌르듯 하리니 이는 여러 사람의 마음의 생각을 드러내려 함이니라 하더라.(눅 2:35)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이 물을 마시는 자마다 다시 목마르려니와
내가 주는 물을 마시는 자는 영원히 목마르지 아니하리니 내가 주는 물은 그 속에서 영생하도록 솟아나는 샘물이 되리라.(요 4:13~14)
그가 죽으심은 죄에 대하여 단번에 죽으심이요 그가 살아 계심은 하나님께 대하여 살아 계심이니
이와 같이 너희도 너희 자신을 죄에 대하여는 죽은 자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께 대하여는 살아 있는 자로 여길지어다.(롬 6:10~11)
누구든지 그리스도와 합하기 위하여 세례를 받은 자는 그리스도로 옷 입었느니라.(갈 3:27)
그는 저 대제사장들이 먼저 자기 죄를 위하고 다음에 백성의 죄를 위하여 날마다 제사 드리는 것과 같이 할 필요가 없으니 이는 그가 단번에 자기를 드려 이루셨음이라.(히 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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