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5:19~29> 예수님 말씀을 듣고 믿는 사람의 복
오늘의 찬송(새 80장 천지에 있는 이름 중)
<요한복음 5:19~29>
아들의 권한
19. ○그러므로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20.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가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이사 너희로 놀랍게 여기게 하시리라
21.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22.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23.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25.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 때라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26.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 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그 속에 있게 하셨고
27. 또 인자됨으로 말미암아 심판하는 권한을 주셨느니라
28.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29.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말씀 묵상>
19. 예수께서 그들에게 이렇게 대답하셨습니다.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아들 혼자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아들은 아버지께서 하시는 것을 보는 대로 따라 할 뿐이다. 아들은 무엇이든지 아버지께서 하시는 일을 그대로 한다.
20. 아버지께서는 아들을 사랑하셔서 하시는 일들을 모두 아들에게 보여 주신다. 또한 이보다 더 큰일들을 아들에게 보여 주셔서 너희를 놀라게 하실 것이다.
21. 아버지께서 죽은 사람을 일으켜 생명을 주시는 것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사람들에게 생명을 준다.
22. 아버지께서는 아무도 심판하지 않으시고 아들에게 모든 심판을 맡기셨다.
23. 이는 모든 사람이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같이 아들도 공경하게 하려는 것이다. 아들을 공경하지 않는 사람은 그를 보내신 아버지도 공경하지 않는다.
24.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누구든지 내 말을 듣고 나를 보내신 분을 믿는 사람은 영생이 있고 심판을 받지 않는다. 그는 죽음에서 생명으로 옮겨졌다.
25.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말한다. 죽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는데 지금이 바로 그때다. 그 음성을 듣는 사람들은 살 것이다.
26. 아버지께서는 자기 안에 생명이 있는 것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셔서 아들 안에 생명이 있게 하셨다.
27. 또 아버지께서는 아들에게 심판할 수 있는 권한을 맡기셨는데 이는 아들이 인자이기 때문이다.
28. 이것에 놀라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모든 사람들이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온다.
29. 선한 일을 행한 사람들은 부활해 생명을 얻고 악한 일을 행한 사람들은 부활해 심판을 받을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은 아버지께서 아들에게 모든 것을 보이시니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며, 원하는 자들을 살린다고 하십니다. 아버지는 심판을 아들에게 맡겨 아들도 공경받게 하십니다. 예수님 말씀을 듣고 그분을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습니다. 죽은 자가 예수님 음성을 듣고 부활할 때가 옵니다.
생명의 주 예수께 오라 !
▼ 요한복음 5:19-29
묵상내용(그러터기 선교회)
예수님은 38 년간 혈기가 말라진 [중풍]병에 묶여서
꼼짝 못하고 살았던 병인에게
일어나 걸어가라 하시고
새로운 삶의 활력을 불어넣어주신 것처럼
당시 화려한 성전의 제의는 가지고 있었지만
하나님께 대하여 생명력을 잃어버린
유대교를 향하여
그리고 오늘 하나님과의 관계가 꽉 막혀서
죽은 자와 다를 바 없이 살아가는
이 세상의 모든 사람들을 향하여 생명 선언을 하십니다.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같이
아들도 자기가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5:21]
예수님은 자신이 죽은 자들을 살릴 수 있는 것을
증명이라도 하듯 죽은 것과 다를 바 없이
38년간 침상에 누워 살았던 사람을 살리신 표적을 통해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아버지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아 오신
자신에게로 와서 이 생명과 새 삶을 얻으라고 하십니다.
오늘의 말씀에서 눈 여겨 보게 되는 구절은
5:24절과 5:28-29절인데
이 두 개의 구절은
예수님이 증거 하시는 말씀을 받아 드리고
그들의 영혼이
생명을 얻는 첫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이 [5:24]
그들이 이 세상에 사는 날이 다하여
무덤에 들어가게 되는 일이 있더라도
예수님이 심판의 주로 다시 오시는 그날에 [5:22,27]
무덤 속에서 주의 음성을 듣고 나와서 [5:28]
육체까지도 다시 살아나는 두 번째 부활에 참여할 것을
엄숙히 선언하시며 증거하고 계십니다.
물론 이 세상에 존재했던 모든 사람들이
육체로 다시 살아나게 되는 이 두 번째 부활은
예수를 믿었던 사람이나 믿지 않았던 사람
모두를 포함하고 있는데
이 세상에 사는 동안에
예수 믿고 영혼의 구원[첫 부활]에 참여했던 사람들은
영원한 생명의 부활로 [5:29上]
그리고 생명의 주되신 예수를 거절하고
하나님의 생명에서 떠나 살았던 사람들은
영원한 심판의 부활로 [5:29下]
나오게 될 것을 선언하십니다.
이를 놀랍게 여기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5:28-29]
[적용과 교훈]
예수님이 아버지와 더불어
하늘 보좌에 앉아계시는 분으로만 존재하지 않으시고
아버지의 보내심을 받아 이 세상에 오시어
우리와 똑같은 인간으로서 사람의 아들로 호칭되는
인자[The Son of Man]가 되시므로 [단7:13-14]
인간의 구원자시며 중보자가 되시는 자격을
가지게 되신 것 뿐 아니라
인간의 생사와 영원한 운명을 판결하고 좌우하는
심판권을 가지게 된 것은 정말 놀라운 일이며
이것은 이 세상 모든 사람들이 알아야 할
진리 중의 진리입니다.
나로 하여금 하나님의 아들이 사람의 아들
곧 인자로 오신 것을 알아보게 하시고
인간의 구원과 심판권을 가지신 인자,
곧 나의 주 예수님으로 인하여
내가 이미 첫 부활에 참여하게 되었고
또 장차 육체까지도 부활하게 되는
둘째 부활까지 보증해 주신 것을 만만 감사드립니다.
생명의 주가 되시는 주님의 은혜와
심판의 주가 되시는 주님의 엄위하심을
오늘도 주의 전에 나아가
나의 예배 가운데
마음껏 찬양과 경배로 나타낼 수 있게 하옵소서.
그러므로 예수께서 저희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아들이 아버지의 하시는 일을 보지 않고는 아무 것도 스스로 할 수 없나니,
아버지께서 행하시는 그것을 아들도 그와 같이 행하느니라.
아버지께서 아들을 사랑하사 자기의 행하시는 것을 다 아들에게 보이시고,
또 그보다 더 큰 일을 보여주셔서 너희로 기이히 여기게 하시리라.
아버지께서 죽은 자들을 일으켜 살리심 같이
아들도 자기의 원하는 자들을 살리느니라.
아버지께서 아무도 심판하지 아니하시고 심판하는 일을 다 아들에게 맡기셨으니
이는 모든 사람으로 아버지를 공경하는 것 같이 아들을 공경하게 하려 하심이라.
아들을 공경치 아니하는 자는 그를 보내신 아버지를 공경하지 아니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 말을 듣고 또 나 보내신 이를 믿는 자는 영생을 얻었고 심판에 이르지 아니하나니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
[설명 : 누구든지 내 말을 듣고 나 보내신 일을 믿는 자는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있고 심판도 받지 않을 것이니,
그는 이미 죽음의 세계에서 벗어나 생명의 세계로 들어섰느니라.]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죽은 자들이 하나님의 아들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곧 이때라.
(그 음성을) 듣는 자는 살아나리라.
아버지께서 자기 속에 생명이 있음같이
아들에게도 생명을 주어 아들 안에 있게 하셨고
[혹은, 아버지가 생명의 근원이신 것처럼 아들도 생명의 근원이 되게 하셨고]
또 인자됨을 인하여(아들이 인자가 되었으므로) 심판하는 모든 권세를 주셨느니라.
이를 기이히 여기지 말라(이 말에 놀라지 말라).
무덤 속에 있는 자가 다 그의 음성을 들을 때가 오나니
(죽은 자들이 그의 음성을 듣고 무덤에서 나올 때가 올 것이니),
그때가 오면 선한 일을 행한 자는 생명의 부활로,
악한 일을 행한 자는 심판의 부활로 나오리라.
[혹은, 선한 일을 행한 자는 부활하여 생명의 나라에 들어가고,
악한 일을 행한 자는 부활하여 심판(멸망)을 받게 될 것이라.]
예수님은 당신께서 하나님의 아들이라고 하시면서 그 의미를 밝히신다.
우리는 아버지와 아들이라고 하면 부자간이라는 관계에 중점을 두지만 예수님 시대에는 같은 일을 한다거나 동등된 지위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유대인들이 그런 예수님을 죽이려고 하자 예수님은 세상에서 아버지가 아들에게 가업이나 비법을 전수하듯 하나님의 사역과 능력, 지위까지 전수된다고 가르치신다.
사람은 오직 예수님을 통해서만 하나님을 알 수 있다.
그래서 예수님은 빌립에게 나를 본 자는 하나님을 보았다고 말씀하신다.
요한은 예수님의 말씀을 통해 복음의 핵심을 이야기하고 있다.
생명의 약속은 성자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그를 보내신 성부 하나님을 믿는 자에게 주어진다고 한다.
그리고 그것은 미래의 일이 아니라 믿는 즤시 이뤄지는 사건이기에 영생을 얻었고 사망에서 생명으로 옮겼느니라는 과거형으로 서술되고 있다.
예수님께는 성부 하나님의 생명과 심판하는 권세가 주어졌다.
그래서 예수님의 음성을 듣고 믿는 자들은 생명의 부활로, 듣지 않고 악을 행하는 자들은 심판의 부활로 나올 것이다.
믿는 사람들은 미래의 복과 심판을 현재도 경험하고 있다.
예수님을 믿는 자는 현재 영생을 얻었고 미래에 하나님의 음성을 듣고 일어나 생명의 부활을 맞이하게 된다는 것이다.
부활 후 심판은 미래의 일이지만 예수님을 믿을 때 죽음에서 벗어나 생명을 누리기에 현재 부활 생명을 맛보게 된다.
그래서 '이 세상에서 내 영혼이 하늘의 영광 누리도다'라는 고백을 하게 되는 반면, 믿지 않는 사람들은 그 은혜를 누리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 심판을 받은 것이다.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로서 생명을 주실 뿐만 아니라 심판주가 되신다는 사실은 우리의 생명이 다할 때까지 붙잡아야 할 복음이요 진리이기 때문이다.
그 사실에 다시 감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호와 하나님이 아담을 부르시며 그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 있느냐
이르되 내가 동산에서 하나님의 소리를 듣고 내가 벗었으므로 두려워하여 숨었나이다.(창 3:9~10)
여호와께서 너를 실족하지 아니하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이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이시라 여호와께서 네 오른쪽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낮의 해가 너를 상하게 하지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지 아니하리로다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하게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시 121:3~8)
내가 또 밤 환상 중에 보니 인자 같은 이가 하늘 구름을 타고 와서 옛적부터 항상 계신 이에게 나아가 그 앞으로 인도되매
그에게 권세와 영광과 나라를 주고 모든 백성과 나라들과 다른 언어를 말하는 모든 자들이 그를 섬기게 하였으니 그의 권세는 소멸되지 아니하는 영원한 권세요 그의 나라는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니라.(단 7:13-14)
나는 자비를 원하고 제사를 원치 아니하노라 하신 뜻을 너희가 알았더면 무죄한 자를 죄로 정치 아니하였으리라
인자는 안식일의 주인이니라 하시니라.(마 12:7~8)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우리에게 명하사 백성에게 전도하되 하나님이 살아 있는 자와 죽은 자의 재판장으로 정하신 자가 곧 이 사람인 것을 증언하게 하셨고
그에 대하여 모든 선지자도 증언하되 그를 믿는 사람들이 다 그의 이름을 힘입어 죄 사함을 받는다 하였느니라.(행 10:4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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