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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욥기)

2024년9월24일(화) (느 11:22~36) 예배로 하나 되어 지경을 확장하는 공동체

by 방일 2024. 9.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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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9월24일(화) (느 11:22~36) 예배로 하나 되어 지경을 확장하는 공동체

 

 

오늘의 찬송(새 430장 주와 같이 길 가는 것)

 

 

 

22.  노래하는 자들인 아삽 자손 중 미가의 현손 맛다냐의 증손 하사뱌의 손자 바니의 아들 웃시는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레위 사람의 감독이 되어 하나님의 전 일을 맡아 다스렸으니
23.  이는 왕의 명령대로 노래하는 자들에게 날마다 할 일을 정해 주었기 때문이며
24.  유다의 아들 세라의 자손 곧 므세사벨의 아들 브다히야는 왕의 수하에서 백성의 일을 다스렸느니라

마을과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는 백성들

25.  ○마을과 들로 말하면 유다 자손의 일부는 기럇 아르바와 그 주변 동네들과 디본과 그 주변 동네들과 여갑스엘과 그 마을들에 거주하며
26.  또 예수아와 몰라다와 벧벨렛과
27.  하살수알과 브엘세바와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
28.  또 시글락과 므고나와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
29.  또 에느림몬과 소라와 야르뭇에 거주하며
30.  또 사노아와 아둘람과 그 마을들과 라기스와 그 들판과 아세가와 그 주변 동네들에 살았으니 그들은 브엘세바에서부터 힌놈의 골짜기까지 장막을 쳤으며
31.  또 베냐민 자손은 게바에서부터 믹마스와 아야와 벧엘과 그 주변 동네들에 거주하며
32.  아나돗과 놉과 아나냐와
33.  하솔과 라마와 깃다임과
34.  하딧과 스보임과 느발랏과
35.  로드와 오노와 장인들의 골짜기에 거주하였으며
36.  유다에 있던 레위 사람의 일부는 베냐민과 합하였느니라.

 

 

<말씀 묵상>

 

 

22.  예루살렘에 있는 레위 사람들의 감독은 바니의 아들이며 하사뱌의 손자며 맛다냐의 증손이며 미가의 현손인 웃시였는데 그는 하나님의 집에서 예배드릴 때 노래를 맡은 아삽 자손들 가운데 하나였습니다.
23.  노래하는 사람들에 관해서는 왕의 명령이 있었는데 그것은 그들에게 날마다 일정량의 양식을 공급하라는 것이었습니다.
24.  유다의 아들인 세라의 자손들 가운데 하나인 므세사벨의 아들 브다히야는 왕의 대신이 돼 백성들에 관한 모든 일을 담당했습니다.
25.  마을과 거기 딸린 밭들이 있었는데 유다 자손의 몇몇 사람들은 기럇아르바와 그 주변 마을들, 디본과 그 주변 마을들, 여갑스엘과 그 주변 마을들,
26.  예수아, 몰라다, 벧벨렛,
27.  하살수알, 브엘세바와 그 주변 마을들,
28.  시글락, 므고나와 그 주변 마을들,
29.  에느림몬, 소라, 야르뭇,
30.  사노아, 아둘람과 그 마을들, 라기스와 그 들판, 아세가와 그 주변 마을들에 살았습니다. 이렇게 그들은 브엘세바에서 ‘힌놈의 골짜기’까지 장막을 치고 살았습니다.
31.  그리고 베냐민 자손들은 게바, 믹마스와 아야, 벧엘과 그 주변 마을들,
32.  아나돗, 놉, 아나냐,
33.  하솔, 라마, 깃다임,
34.  하딧, 스보임, 느발랏,
35.  로드, 오노와 ‘수공업자들의 골짜기’에 걸쳐 살았습니다.
36.  유다에 있던 일부 레위 사람들은 베냐민에 정착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아삽 자손 중 웃시는 레위 사람의 감독이 되어 하나님의 전 일을 맡아 다스립니다. 브다히야는 왕의 수하에서 백성의 일을 다스립니다. 예루살렘에 거주하게 된 이들을 제외한 유다와 베냐민 자손이 유다 여러 마을과 들에 흩어져 거주합니다. 레위 사람 일부는 베냐민 자손과 함께 지냅니다.

 

 

 

성 밖에서 살아간 사람들의 이야기 [느11:20. 25-31]

 

예루살렘 성 안에서 살게 된 사람들에 이어서

성 밖에서 살게 된 사람들이 어느 지역으로 가서

어떻게 퍼져 살았는지를 잘 설명해 주고 있는데

특이한 것은 제사장들과 레위인들 중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유다의 모든 성읍에 흩어져

각 각 자신들의 기업에서 살았다고 하는 말씀이다[11:20]

 

하나님께서 예레미야나 에스겔 같은 선지자들을 통해

예고하신 말씀의 성취와 같이 그 땅은 다시 회복 되었고

초장의 양떼들처럼 퍼져가는 모습을 보여주며

또 백성들이 하나님 중심, 말씀 중심에 바로 서는

신앙과 삶을 위하여 예루살렘 성에 남게 되는 제사장이나

레위인들 뿐 아니라 이처럼 성 밖에 나가서 살게 되는

제사장이나 레위 인들도 필요했음을 이렇게 밝히고 있다.

 

그러고 보면 오늘의 말씀에서 같은 레위인 이라도

성전 내부의 일과 성전 바깥일로 구분 된 것처럼

같은 제사장이나 레위인 이라도

예루살렘 성안에 남은 사람들과

성 밖으로 나간 사람들이 있어서

모두가 각자의 역할이 있었음을 보면서

어느 곳에 머물러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오늘 내가 어느 곳에 머무르고 있던지

지금 내가 서 있는 이 자리가

주님이 세워주신 자리로 알고 삶의 의미를 가지며

그 자리에서 성실하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함을 배우게 된다.

 

주님!

지금 내가 무슨 일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내가 어느 곳에서 세움을 받았는지

외적인 것들에 좌우되지 않게 하시고

내가 지금 세움 받은 이 자리에서

오직 주님만 바라보고

주님께로부터 오는 위로와 영광을 구하면서

끝까지 나의 자리를 지켜갈 수 있게 하옵소서.

 

 

 

노래하는 자들인 아삽의 자손 중 미가의 현손 맛다냐의 증손 하사뱌의 손자 바니의

아들 웃시는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레위 사람의 우두머리가 되어

하나님의 성전의 일을 맡아 다스렸습니다.

노래하는 자들에게는 날마다 하여야 할 일을 규정한 (다윗)왕의 명령이 있었습니다.

유다의 아들 세라의 자손들 가운데 하나인 므세사벨의 아들 브다히야는

왕(페르시아 황제)의 곁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된 일을 맡아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외에 유다 자손들은 밭에서 가까운 성읍이나 그 주변 마을에서 살았습니다.

유다 자손들이 흩어져 산 곳은

기럇아르바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여갑스엘과 그 주변 마을들에서 살았고,

또 더러는 예수아와 몰라다와 벧벨렛과

하살수알과 브엘세바와 그 주변 마을에 거주하며

또 시글락과 므고나와 그 주변 마을에 거주하며

또 에느림몬과 소라와 야르뭇에 거주하며

또 사노아와 아둘람과 그 마을들, 라기스와 그 주변 들판,

아세가와 그 주변 마을들에서 살았습니다.

그들은 이렇게 브엘세바에서 힌놈의 골짜기까지 장막을 치고 살았습니다.

또 베냐민 자손은 게바에서부터 믹마스와 아야와 벧엘과 그 주변 마을들에 거주하며

아나돗과 놉과 아나냐와

하솔과 라마와 깃다임과

하딧과 스보임과 느발랏과

로드와 오노와 장인들의 골짜기에 거주하였으며,

유다에 있던 일부 레위 사람들은 베냐민으로 가서 자리를 잡았습니다.

 

 

 

예루살렘에 거주하는 사람들을 제외한 유다 자손 일부는 예루살렘 남쪽에, 벤냐민 자손은 북쪽 지역 성읍에 거주하였다.

포로에서 돌아온 백성은 약속의 땅 전역에 자유롭게 흩어져 살았는데 그것은 하나님이 해방시켜 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다.

예루살렘 주변에 사는 사람들도 이스라엘 백성이요 모두가 하나님의 소유이다.

오늘날에도 목회자나 직분자뿐만 아니라 모두가 하나님을 예배하는 자세로 살아야 하며,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서 드리는 예배도 중요하지만 우리의 일상도 하나님이 받으실 만한 것이어야한다.

우리가 마땅히 드려야할 예배는 예배당 밖, 곧 일상의 삶을 살아가는 가정과 직장과 학교에서도 계속되어야 하는 것이다.

하나님이 우리 필요를 채워주시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주님을 높여드리기 위해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결국 삶의 현장에서 무엇을 하든지 주님께 하듯 하며 하나님이 찾으시는 예배자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적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을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여할지어다 하고.(마 25:23)

 

좁은 문으로 들어가라 멸망으로 인도하는 문은 크고 그 길이 넓어 그리로 들어가는 자가 많고

생명으로 인도하는 문은 좁고 길이 협착하여 찾는 자가 적음이라.(마 7:13~14)

 

제비는 사람이 뽑으나 모든 일을 작정하기는 여호와께 있느니라.(잠 1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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