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헤미야 11:10~21> 예배를 섬기며 성전을 관리하는 사람들
오늘의 찬송(새 208장 내 주의 나라와)
10. ○제사장 중에는 요야립의 아들 여다야와 야긴이며
11. 또 하나님의 전을 맡은 자 스라야이니 그는 힐기야의 아들이요 므술람의 손자요 사독의 증손이요 므라욧의 현손이요 아히둡의 오대 손이며
12. 또 전에서 일하는 그들의 형제니 모두 팔백이십이 명이요 또 아다야이니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블라야의 손자요 암시의 증손이요 스가랴의 현손이요 바스훌의 오대 손이요 말기야의 육대 손이며
13. 또 그 형제의 족장된 자이니 모두 이백사십이 명이요 또 아맛새이니 그는 아사렐의 아들이요 아흐새의 손자요 므실레못의 증손이요 임멜의 현손이며
14. 또 그들의 형제의 큰 용사들이니 모두 백이십팔 명이라 하그돌림의 아들 삽디엘이 그들의 감독이 되었느니라
15. ○레위 사람 중에는 스마야이니 그는 핫숩의 아들이요 아스리감의 손자요 하사뱌의 증손이요 분니의 현손이며
16. 또 레위 사람의 족장 삽브대와 요사밧이니 그들은 하나님의 전 바깥 일을 맡았고
17. 또 아삽의 증손 삽디의 손자 미가의 아들 맛다냐이니 그는 기도할 때에 감사하는 말씀을 인도하는 자가 되었고 형제 중에 박부갸가 버금이 되었으며 또 여두둔의 증손 갈랄의 손자 삼무아의 아들 압다니
18. 거룩한 성에 레위 사람은 모두 이백팔십사 명이었느니라
19. ○성 문지기는 악굽과 달몬과 그 형제이니 모두 백칠십이 명이며
20. 그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은 유다 모든 성읍에 흩어져 각각 자기 기업에 살았고
21. 느디님 사람은 오벨에 거주하니 시하와 기스바가 그들의 책임자가 되었느니라.
<말씀 묵상>
10. 제사장들로는 요아립의 아들 여다야와 야긴과
11. 힐기야의 아들이며 므술람의 손자며 사독의 증손이며 므라욧의 현손이며 하나님의 집을 맡은 사람 아히둡의 5대손인 스라야가 있었습니다.
12. 그를 도와 성전에서 일하는 그 형제들 822명이 있었고 또 여로함의 아들이며 블라야의 손자며 암시의 증손이며 스가랴의 현손이며 바스훌의 5대손이며 말기야의 6대손인 아다야와
13. 족장인 그 형제들 242명이 있었습니다. 또 아사렐의 아들이며 아흐새의 손자며 므실레못의 증손이며 임멜의 현손인 아맛새와
14. 용사인 그 형제들 128명이 있었는데 그들의 감독은 하그돌림의 아들 삽디엘이었습니다.
15. 레위 사람들로는 핫숩의 아들이며 아스리감의 손자며 하사뱌의 증손이며 분니의 현손인 스마야와
16. 하나님의 집의 바깥 일을 맡은 레위 사람들의 우두머리 두 사람 삽브대와 요사밧이 있었고
17. 또 미가의 아들이며 삽디의 손자이며 아삽의 증손인 맛다냐가 있었는데 그는 감사의 찬송과 기도를 인도하는 지휘자입니다. 박부갸는 그 형제들 가운데 다음가는 지휘자였습니다. 또 삼무아의 아들이며 갈랄의 손자이며 여두둔의 손자인 압다니가 있었습니다.
18. 그 거룩한 성에 살게 된 레위 사람들은 다 합쳐 284명이었습니다.
19. 성전 문지기들로는 악굽과 달몬과 그 형제들 172명이 있었습니다.
20. 그 나머지 이스라엘 사람들은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함께 각각 자기가 물려받은 기업이 있는 유다의 여러 성읍에서 살았습니다.
21. 느디님 사람들은 오벨 언덕에 살았고 시하와 기스바가 그들을 다스렸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예루살렘에 거주한 제사장과 레위 사람의 명단이 소개됩니다. 제사장 중에는 여다야, 야긴 스라야, 아다야, 아맛새 삽디엘 등 1,192명이 남습니다. 레위 사람 중에는 스마야, 삽브대 요사밧, 맛다냐, 압다 등 284명, 성 문지기는 172명이 남습니다. 나머지는 유다 모든 성읍에 흩어져 살았습니다.
내가 세움받은 자리에서 끝까지 충성하기
▼ 느헤미야 11:15-36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 남기로 한 백성의 지도자들과
백성 중에서 뽑은 십분의 일과 자원자들 그리고 또
제사장들이 그들의 종족과 가문을 따라서 기록되었는데
오늘의 말씀은 연속해서 레위 사람들이 기록되고 있다.
1. 대를 이어 찬양하는 사람들 [11:17. 22-23]
그런데 레위 자손들 중에 유독 눈에 띄는 익숙한 이름이
반복해서 나오고 있는데 시편에서도 자주 등장하는
"아삽" 이라는 사람의 자손들이다.[11:17.22]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편의 표제어에서 자주 보게 되는
이 아삽이라는 사람은 누구인가(?)
다윗이 "오벧에돔"의 집에 있던 언약궤를
예루살렘 성으로 옮기게 될 때 레위 사람을 가운데
여호와를 찬양하는 사람들을 세우는데,
그 우두머리가 아삽이다. 그러니까 지금으로 말하면
아삽은 찬양대장에 해당되는 사람이다.
"또 레위 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으니, 아삽은 우두머리요......“(대상 16:4-5)
적어도 500 여년의 시차를 두고 대를 이어서
찬양으로 하나님을 섬기고 있는
이 아삽 가문에 대해 존경을 표하게 된다.
노래하는 자들인 이 아삽의 자손들은 바벨론에 있었을 때
그 누구보다도 예루살렘을 사모했던 사람들이었던 같다.
우리가 바벨론의 여러 강변 거기앉아서
시온을 기억하며 울었도다.
그중 버드나무에 우리의 수금을 걸었나니
이는 우리를 사로잡은 자가 거기서 우리에게 노래를 청하며
우리를 황폐케 한자가 기쁨을 청하고 자기들을 위하여
시온의 노래 중 하나를 노래하라 함이로다.
우리가 이방에 있어서 어찌 여호와의 노래를 부를꼬
예루살렘아 내가 너를 잊을 찐데
내 오른 손이 그 재주를 잊을 찌어다
내가 예루살렘을 기억하지 아니하거나
내가 너를 나의 제일 즐거워하는 것보다
더 지나치게 아니 할진데
내 혀가 내입 천장에 붙을 찌어다.[시137:1-6]
그러나 이제 그들은 하나님의 은혜로
그토록 꿈에서도 그리던 예루살렘에 돌아왔고
다시 찬양으로 하나님을 섬기는 자리에 세움을 받고 있다.
이 자손들이 찬양과 관련되어 언급되는 말씀 가운데
아삽의 증손 삽디의 손자 미가의 아들 “맛다냐”는
기도할 때에 감사하는 말씀을 인도하는 자가 되었고
형제 중에 박부갸가 버금이 되었다고 했는데[11:17]
특별히 여기서 감사하는 말씀을 인도하는 자라는 것은
오늘로 말하면 찬양대를 이끄는 지휘자나 대장인 것 같다.
2. 성전 바깥일과 문지기 하는 사람들 [11:16-19]
그런데 예루살렘에 남게 되는 레위의 자손들 가운데
또 다른 감동으로 닿아지는 여러 사람들이 보인다.
그들은 하나님의 전 바깥일을 맡은 사람들이며[11:16]
대를 이어 성문지기를 하는 사람들이다.[11:19]
여기서 성전 바깥일 이라는 것은 성전 사무를 보는 것과는
구별된 것으로써 [대상23:4] 성전 외부의 청소나
성전 건물의 보수 관리 외에
성전 곳간에 쌓게 되는 각종 수납 품들에 대한 관리와
십일조나 성전 세를 받아 재정 관리 까지[10:38-40]
모든 잡다한 일들을 맡아 관리하는 일들이다[대상26:29]
성전의 사역에서 가장 하이라이트에 해당하는
레위 지파 아론 자손들의 제사 드리는 사역에 끼지 못하고
이렇게 아웃사이더 일에 수종 하는 일이라 하여도
하나님께서는 모두 똑 같이 귀하게 보신다는 표시로
이렇게 그들의 직책도 표시해 주신 것으로 이해하게 된다.
내가 하나님의 집에서 무슨 일을 맡고 있는지
일의 성격과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의 충성도를 보시는 하나님 앞에서
사람들의 관심과 시선을 받지 못하는 일들은
더욱 중요하고 귀한 사역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배우게 된다.
강단에서 설교하는 목사님의 사역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교사나 찬양대원 그리고 주차 요원이나 주방 봉사 등 등
하나님의 집의 일들이 제대로 돌아가게 하기 위해서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서 섬기는 사람들의 중요성을
레위 자손들의 여러 분업을 통해서 엿보게 된다.
수많은 세월이 흘렀어도 여전히 맡은 자리에서
그대로 충성하고 있는 이 사람들의 이야기는
하나님의 마음을 감동시키기에 충분한 것 같다.
그러고 보면 충성 중에 충성은 자신이 맡은 그 자리를
주님 앞에서 끝까지 지켜나가는 사람들 인데
그들은 그들의 성실성에 대해 주님께 인정을 받을 것이다.
예루살렘에 살게 된 제사장은 요아립의 아들 여다야와 야긴과
스라야입니다. 스라야는 하나님의 성전을 맡은 자로 힐기야의 아들이요
므술람의 손자요 사독의 증손이요 므라욧의 현손이요 아히둡의 5대손입니다.
성전에서 일하는 그들의 형제들 822명도 예루살렘에서 함께 살았고,
또 아다야가 있는데 그는 여로함의 아들이요 블라야의 손자요 암시의 증손이요
스가랴의 현손이요 바스훌의 5대손이요 말기야의 6대손이며
또 그의 형제로 족장 된 자들 242명이 예루살렘에 머물렀고, 또 아맛새이니
그는 아사렐의 아들이요 아흐새의 손자요 므실레못의 증손이요 임멜의 현손이며
또 큰 용사들인 그들의 형제 128명이 있었는데,
그들의 우두머리는 하그돌림의 아들 삽디엘입니다.
예루살렘에서 살게 된 레위 사람으로는 스마야가 있는데,
그는 핫숩의 아들이요 아스리감의 손자요 하사뱌의 증손이요 분니의 현손이며
또 레위 사람의 족장 삽브대와 요사밧이니, 그들은 하나님의 성전 바깥일을 맡았고
또 아삽의 증손 삽디의 손자 미가의 아들인 맛다냐가 있으니
그는 기도할 때에 감사와 찬송을 인도하는 지휘자가 되었고,
형제 중에 박부갸는 버금이 되었으며,
또 여두둔의 증손 갈랄의 손자 삼무아의 아들 압다가 있었습니다.
그 거룩한 성에 살게 된 레위 사람은 모두 248명이었습니다.
예루살렘에 살게 된 성 문지기는 악굽과 달몬과 그 형제이니 모두 172명이며,
그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은
각각 자기가 물려받은 기업이 있는 유다의 여러 성읍에서 살았습니다.
느디님 사람들은 예루살렘의 오벨의 언덕에서 살았고,
시하와 기스바가 그들을 다스렸습니다.
예루살렘에 거주한 유다와 베냐민 자손들과 제사장에 이어 레위 사람들과 문지기 등 성전 안팎에서 일하는 사람들이 소개되고 있다.
예루살렘에는 백성 중 제비 뽑힌 십분의 일과 지도자들, 자원한 사람들이 거주하기 시작했는데 그 외에도 기도하고 찬양하는 일을 담당하거나 성전 건물을 수리하고 비품을 마련하는 사람, 성전 막일꾼이었던 느디님 사람 등 성전 안팎의 사역을 담당한 사람들도 있어 이들의 명단도 기록되어 있다.
예배를 섬기고 하나님 일을 감당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분들의 섬김이 있어야 하고 각자 자신의 책임을 잘 감당해야 한다.
예배를 더욱 잘 섬기기 위해 거주지를 고려할 필요도 있다.
특히 직분을 맡은 성도는 교회를 가까이 하며 교회와 예배에 필요한 것을 늘 살펴야 하기 때문이다.
또 레위 사람을 세워 여호와의 궤 앞에서 섬기며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칭송하고 감사하며 찬양하게 하였으니
아삽은 우두머리요 그 다음은 스가랴와 여이엘과 스미라못과 여히엘과 맛디디아와 엘리압과 브나야와 오벧에돔과 여이엘이라 비파와 수금을 타고 아삽은 제금을 힘있게 치고
제사장 브나야와 야하시엘은 항상 하나님의 언약궤 앞에서 나팔을 부니라.(대상 16:4-6)
우리가 이방 땅에서 어찌 여호와의 노래를 부를까
예루살렘아 내가 너를 잊을진대 내 오른손이 그의 재주를 잊을지로다
내가 예루살렘을 기억하지 아니하거나 내가 가장 즐거워하는 것보다 더 즐거워하지 아니할진대 내 혀가 내 입천장에 붙을지로다.(시 137:4-6)
감사함으로 그의 문에 들어가며 찬송함으로 그의 궁정에 들어가서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시 100:4)
각각 은사를 받은 대로 하나님의 여러 가지 은혜를 맡은 선한 청지기 같이 서로 봉사하라
만일 누가 말하려면 하나님의 말씀을 하는 것 같이 하고 누가 봉사하려면 하나님이 공급하시는 힘으로 하는 것 같이 하라 이는 범사에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시게 하려 함이니 그에게 영광과 권능이 세세에 무궁하도록 있느니라 아멘.(벧전 4:10-11)
'말씀 묵상(에스라,느헤미야,에스더,욥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9월25일(수) (느 12:1~21) 예배 공동체를 회복할 중심인물들 (0) | 2024.09.22 |
---|---|
2024년9월24일(화) (느 11:22~36) 예배로 하나 되어 지경을 확장하는 공동체 (0) | 2024.09.21 |
2024년9월22일(일) (느 11:1~9) 공동체를 지키기 위해 자원하는 사람들 (0) | 2024.09.19 |
2024년9월21일(토) (느 10:32~39) 성전 예배 회복에 마음을 모으는 공동체 (6) | 2024.09.18 |
2024년9월20일(금) (느 10:1~31) 언약에 참여하고 하나님 백성답게 사는 성도 (7) | 2024.09.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