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13:1~10> 하나님의 강력한 경고에도 회개하지 않는 굳은 마음
벧엘 제단 규탄
1. 보라 그 때에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유다에서부터 벧엘에 이르니 마침 여로보암이 제단 곁에 서서 분향하는지라
2. 하나님의 사람이 제단을 향하여 여호와의 말씀으로 외쳐 이르되 제단아 제단아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다윗의 집에 요시야라 이름하는 아들을 낳으리니 그가 네 위에 분향하는 산당 제사장을 네 위에서 제물로 바칠 것이요 또 사람의 뼈를 네 위에서 사르리라 하셨느니라 하고
3. 그 날에 그가 징조를 들어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징조라 제단이 갈라지며 그 위에 있는 재가 쏟아지리라 하매
4. 여로보암 왕이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에 있는 제단을 향하여 외쳐 말함을 들을 때에 제단에서 손을 펴며 그를 잡으라 하더라 그를 향하여 편 손이 말라 다시 거두지 못하며
5.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보인 징조대로 제단이 갈라지며 재가 제단에서 쏟아진지라
6.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말하여 이르되 청하건대 너는 나를 위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여 내 손이 다시 성하게 기도하라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니 왕의 손이 다시 성하도록 전과 같이 되니라
7.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이르되 나와 함께 집에 가서 쉬라 내가 네게 예물을 주리라
8. 하나님의 사람이 왕께 대답하되 왕께서 왕의 집 절반을 내게 준다 할지라도 나는 왕과 함께 들어가지도 아니하고 이 곳에서는 떡도 먹지 아니하고 물도 마시지 아니하리니
9. 이는 곧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명령하여 이르시기를 떡도 먹지 말며 물도 마시지 말고 왔던 길로 되돌아가지 말라 하셨음이니이다 하고
10. 이에 다른 길로 가고 자기가 벧엘에 오던 길로 되돌아가지도 아니하니라.
1. By the word of the LORD a man of God came from Judah to Bethel, as Jeroboam was standing by the altar to make an offering.
2. He cried out against the altar by the word of the LORD: "O altar, altar! This is what the LORD says: `A son named Josiah will be born to the house of David. On you he will sacrifice the priests of the high places who now make offerings here, and human bones will be burned on you.'"
3. That same day the man of God gave a sign: "This is the sign the LORD has declared: The altar will be split apart and the ashes on it will be poured out."
4. When King Jeroboam heard what the man of God cried out against the altar at Bethel, he stretched out his hand from the altar and said, "Seize him!" But the hand he stretched out toward the man shriveled up, so that he could not pull it back.
5. Also, the altar was split apart and its ashes poured out according to the sign given by the man of God by the word of the LORD.
6. Then the king said to the man of God, "Intercede with the LORD your God and pray for me that my hand may be restored." So the man of God interceded with the LORD, and the king's hand was restored and became as it was before.
7. The king said to the man of God, "Come home with me and have something to eat, and I will give you a gift."
8. But the man of God answered the king, "Even if you were to give me half your possessions, I would not go with you, nor would I eat bread or drink water here.
9. For I was commanded by the word of the LORD: `You must not eat bread or drink water or return by the way you came.'"
10. So he took another road and did not return by the way he had come to Bethel.
<말씀 묵상>
유다에서 온 하나님의 사람
1.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려고 하나님의 사람 하나가 유다에서 벧엘로 왔습니다. 그때 여로보암은 분향하려고 제단 곁에 서 있었습니다.
2.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그 제단을 향해 소리쳤습니다. “오 제단아, 제단아,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요시야라는 아들이 다윗의 집에 태어날 것이다. 그가 네 위에서 분향하는 산당의 제사장들을 네 위에서 제물로 바칠 것이요, 네 위에서 사람의 뼈들을 태울 것이다.’”
3. 바로 그날 그 하나님의 사람이 표적을 보이며 말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는 표적이다. 이 제단은 산산조각 나고 그 위의 재들이 쏟아질 것이다.”
4. 여로보암 왕은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 제단을 향해 소리친 것을 듣고 제단에서 손을 뻗으며 말했습니다. “저자를 붙잡으라!” 그때 그를 향해 뻗은 왕의 손이 굳어 다시 거둘 수 없었습니다.
5. 또한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보인 표적대로 제단은 산산조각이 나고 재들이 쏟아졌습니다.
6. 그러자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은총을 빌어서 내 손이 되돌아오도록 나를 위해 중보기도해 주시오.”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께 간구했더니 왕의 손이 되돌아와 이전처럼 됐습니다.
7.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내 집으로 가서 함께 좀 쉬시오. 내가 당신에게 상을 주겠소.”
8.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이 왕에게 대답했습니다. “왕이 내게 왕 소유의 2분의 1을 준다 해도 나는 왕과 함께 가지 않겠습니다. 또 여기서는 빵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겠습니다.
9. ‘너는 빵도 먹지 말고 물도 마시지 말고 네가 왔던 길로 돌아가지도 마라’는 여호와의 명령을 내가 받았기 때문입니다.”
10. 그러고는 벧엘로 왔던 길이 아닌 다른 길로 돌아갔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유다에서 온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 제단에서 분향하는 여로보암에게 후일 요시야가 제단을 헐 것이라고 예언합니다. 여로보암이 손을 펴며 하나님의 사람을 잡으라 명하자, 그 손이 마릅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기도하니 왕의 손이 회복되고, 하나님의 사람은 예물과 음식을 거절하고 돌아갑니다.
보라 그 때에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말미암아 유다에서부터 벧엘에 이르니 마침 여로보암이 제단 곁에 서서 분향하는지라.
어두운 시대에 선지자적 사명에 깨어있기
▼ 열왕기상 13:1-10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오늘의 말씀은 이름을 밝히지 않는
한 무명 선지자의 등장으로 시작되고 있습니다.
하나님과 바른 관계에 있을 때는
성전의 제사와 제사장들이 강조되지만
하나님과 관계가 비틀어진 시대에는
선지자들과 그들의 외침이 강조되는 시대입니다
여로보암이 하나님의 나라로서 이스라엘을 말아먹고
잘못된 구렁텅이로 몰아가는데
북 왕국 이스라엘 10지파 가운데
이것이 잘못된 일이라고 왕에게 맞서서
나설만한 선지자가 단 한 명도 없었는지
하나님께서 남 왕국 유다로부터
한 선지자를 북 왕국 이스라엘로 가게 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게 하고 있습니다.
그는 북 왕국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의 본거지인
벧엘로 가서 마침 우상의 제단에서 분향 중이던
여로보암을 만나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데
놀랍게도 그 심판의 경고는
여로보암 사후 300년쯤 뒤에 유다에서 태어날
요시야라는 왕을 통하여
이 벧엘의 제단과 거짓 제사장들이 불살라지고
심판받아 질 것을 예고하는 바
열왕기 저자는 이 무명 선지자의 심판경고가
그대로 이루어진 것을 열왕기 후기를 통하여
밝히고 있습니다. [왕하 23:15-20]
하나님께로부터 북 왕국 이스라엘 왕조를 세워갈
좋은 기회를 허락 받았던 여로보암이
도리어 우상숭배의 길을 열어놓은 결과로 인하여
주전 931년에 시작되어 722년에 망하게 되기까지
북 왕국 이스라엘은 거의 200년 이상
하나님과 바알 같은 우상들이 혼재된
혼합주의 신앙과 우상숭배의 죄악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게 되는데
하나님께서 오늘의 말씀에 등장하는
이름 없는 선지자로부터 시작해서
후일에는 엘리야, 엘리사, 호세아 등등의
선지자들에 이르기까지
자기 백성을 죄악 가운데서 불러내시는
하나님의 열심으로 그릇된 역사를 채워가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에 등장하여 여로보암 왕과 맞서는
이름 없는 한 선지자를 통하여
어두운 시대에 하나님의 나팔수가 되고
어두운 시대의 선각자들로 세움 받은
선지자들의 기상이 어떠해야 하는지를
오늘 내게 주시는 말씀으로 받아 드립니다.
참 선지자의 정체성과 그의 기상은 ;
1. 그 시대를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자. [13:1a]
2. 하나님께로부터 필요한 곳에 보내심을 받는 자[13:1b]
3. 하나님 외에는 어떤 사람도 두려워하지 않는 자[13:2]
4. 그 입으로 전달된 말씀이 그대로 성취 되는 자[13:4,6]
5. 사람이 베푸는 어떤 호의나 예물, 기타 간사하게 베푸는
사람의 대접에 마음을 뺏기지 않는 자 [13:7-10] 입니다.
북 왕국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저버리고
잘못된 멸망의 길로 나갈 때
하나님의 보내심을 받아
잘못된 왕을 찾아가 당당히 맞서며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한 이 무명 선지자의 역할을 보면서
오늘 우리시대, 이 나라와 우리 교회들의 잘못은 무엇이며
내가 혹은 우리들의 교회가 이 시대를 향하여
마땅히 감당해야 할 선지자적 사명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해 보게 되는데
이 이름 없는 선지자의 모습에서
가장 마음 깊이 닿아지는 기상은 무엇보다
왕이라도 두려워하지 않고 할 말을 하는 용기와
또 사람의 호의나 뇌물공세 기타 여타한 대접에도
하나님의 종으로서 마음을 빼앗기지 않는 모습입니다
묵상적용
요즘 우리 시대는
나라의 지도자들의 잘못이나 또 나라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
쓴 소리, 바른 소리하면 종북으로 몰리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어찌된 일인지 나라의 지도자들이니 정권에 대해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대형교회들이 모두가
친정부 성향으로 돌아서서
나라가 잘못되어가는 것을 보면서도 변변한 목소리 한 번
내는 일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이전에 노무현 대통령 정권에서는
한기총과 대형교회들이 주동이 되어
성도들을 버스로 실어 광장으로 나르면서까지
정권의 잘못된 정책에 대해 반대 시위까지 하곤 했는데
그 열정과 그 열심히 다 어디로 갔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전에 말 한마디 잘못하면 잡혀가던 군사독재 시대에
한국 개신교가 잠잠하고 선지자적 사명을 감당하지 않을 때
천주교에서는 추기경이나 정의구현사제단들이 목숨을 걸고
잘못된 정권과 맞서며 바른 소리를 하던 때가 있었는데
지금은 시대가 어떻게 변했는지
심지어는 천주교의 정의구현사제단들조차
천주교 안에서도 종북으로 몰리는 시대가 되어서
이 시대를 향한 쓴 소리, 바른 소리
선지자의 소리를 내는 것이
이전보다 더 어려운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
그런가하면 개신교는 너무 많이 배출된 목회자들에 비해
교회와 교세 수는 점점 감소되고 있기 때문에
고학력- 극빈층 목회자들로 넘쳐나고 있어서
목회자들이 어디 은 한조각, 떡 한조각 얻을 곳이 있다면
하나님의 보내심과는 상관없이 생존을 위해
치열하게 경쟁하는 시대가 되었고
심지어는 목회자들이 생계형 범죄에 까지 내몰리는
부끄러운 소식들이 가끔 뉴스에서 보도되고 매도되어
목사라고 말하기가 부끄러운 시대가 되고 말았습니다.
북 왕국 여로보암 왕이 이스라엘을
우상숭배의 죄악으로 가는 길을 열어 놓은 것 때문에
제사장들의 역할보다
선지자들의 사명이 강조되었던 그 시대에
오늘의 말씀에서 첫 번째로 등장된
한 이름 없는 무명 선지자를 통해
오늘 나에게 주시는 하나님의 말씀을 묵상하면서
금송아지 숭배와 다를 바 없는 황금만능주의로 돌입한
이 시대를 향하여 나와 우리 교회는 어떻게 선지자적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게 되고
또한 극심한 종북 프레임에 갇혀서 마땅히 해야 할
바른 소리를 하지 못하도록 막고 있는 이 시대를 향해
내가 또는 우리 교회가
어떻게 선지자적 사명을 감당해야 하는지
오늘 주님께서 나[우리]의 눈앞에 밝히 제시하신
한 무명 선지자의 모습에서 그 해답을 찾게 됩니다.
주님 !
어두운 시대에
어두움을 밝히는 선지자적 사명을
잘 감당할 수 있는
저와 우리 교회가 될 수 있게 하소서.
여로보암이 제단 곁에서 막 분향을 하려고 하는데,
바로 그때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려고 유다로부터 벧엘로 왔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제단을 바라보며 여호와께 받은 말씀을 외쳤습니다.
“제단아, 제단아,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다윗의 집에 요시야라 이름하는 한 아들을 낳으리니,
그가 네 위에서 분향하는 산당 제사장들을 네 위에서 제물로 바칠 것이요,
또 그가 네 위에서 사람의 뼈를(그 제사장들의 뼈를) 태울 것이라’”하고 말하고는
바로 그날에 이 말이 여호와께로부터 받은 말씀임을 보여주는 한 가지 징조를
보여줄 것이라고 하면서 말했습니다. “이것은 여호와께 말씀하신 징표라.
이 제단이 갈라지고, 그 위에 있는 재가 쏟아질 것이라.”
여로보암 왕은 하나님의 사람이 벧엘 제단을 향하여 이렇게 말하는 소리를 듣고
제단에서 손을 뻗으며 말했습니다. “저놈을 붙잡으라!”
그러자 그를 가리켰던 손이 말라 다시 오므릴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곧 이어서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의 말씀으로 제시한 징표대로
그 제단이 갈라지고 그 제단 위에 있던 재들이 쏟아졌습니다.
그러나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청하건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여
내 손이 다시 회복되도록 해 주시오!”하고 애걸하였습니다.
하나님의 사람이 여호와께 은혜를 구하니 왕의 손이 회복되어 이전처럼 되었습니다.
왕이 하나님의 사람에게 말했습니다. “나와 함께 집으로 가서 식사하고
피로를 풀도록 하십시오. 내가 그대에게 예물도 드리리라.”
그러나 하나님의 사람이 대답했습니다.
“왕께서 왕의 재산의 절반을 준다고 할지라도 나는 왕과 함께 들어가지도 아니하고
이곳에서 떡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도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너는 떡도 먹지 말며 물도 마시지 말고
왔던 길로 되돌아가지도 말라’하고 명하셨음이니이다.”
그리고는 그는 벧엘에 올 때에 왔던 길로 가지 않고 다른 길로 돌아갔습니다.
이제 솔로몬이 죽고 그가 말년에 범한 죄 때문에 하나님은 이스라엘 나라를 나눠 북쪽 열 지파는 여로보암에게 주고,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은 유다와 베냐민 지파만 다스리게 되는데 북쪽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만들어 섬기자 이름도 알려지지 않는 선지자를 보내 여로보암을 책망하며 하나님의 계획을 들려준다.
여로보암이 산당을 세우고 자기 마음대로 정한 절기에 레위인이 아닌 일반인 제사장을 세우며 우상숭배하는 것은 우리가 말씀에 기준하지 않고 자기 마음대로 신앙생활하는 모습과 같다.
예수님이 영과 진리로 예배드리라고 하신 말씀은 성령의 인도하심과 말씀에 기준한 예배를 드리라는 뜻으로 손해 볼 것 같다는 두려움과 형편이 어렵다는 이유 때문에 내 마음대로 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우상숭배하는 여로보암을 버려두지 않으시고 사자를 보내 말씀으로 경고한 것처럼 우리가 잘못된 길을 갈 때 경고해주시는 것도 은혜의 또 다른 표현이다.
하나님은 사람과 환경을 통해 경고를 주시며 깨달을 시간과 돌이킬 기회를 주시므로 우리의 영적 눈과 귀를 열어야 하며 경고하는 하나님의 사람을 잡으라고 소리치다 팔이 마비되었지만
하나님 능력으로 회복되는 은혜도 체험하게 된다.
오늘도 허물 많은 죄인을 용서하고 회복하시는 하나님은 우리를 말씀의 대언자로 쓰시니, 우리는 부름 받은 자리에서 사명을 다하는 삶을 살아가길 소망합니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은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건축시공과 함께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되도록 늘 함께 지켜주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과 대만의 지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의 손길이 임하게 하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이번 4.10 총선 결과를 통해 드러난 어려움을 하나님의 지혜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며 능히 이겨내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이 나라를 다스려 주시고,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며 교육하도록 지혜로 함께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이제 정해진 배움의 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실기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심을 감사드리오니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며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며, 한 주간도 우리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하며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이에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누구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를 것이니라
누구든지 제 목숨을 구원하고자 하면 잃을 것이요 누구든지 나를 위하여 제 목숨을 잃으면 찾으리라.(마 16: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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