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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열왕기상,하,역대상,하)

2024년5월3일(금) (왕상 12:21~33) 말씀에서 벗어난 가짜 신앙의 길

by 방일 2024. 5.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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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산바람꽃

 

 

 

 

 

 

<열왕기상 12:21~33> 말씀에서 벗어난 가짜 신앙의 길

 

 

 

스마야가 여호와의 말씀을 전하다

21.  르호보암이 예루살렘에 이르러 유다 온 족속과 베냐민 지파를 모으니 택한 용사가 십팔만 명이라 이스라엘 족속과 싸워 나라를 회복하여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에게 돌리려 하더니
22.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사람 스마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23.  솔로몬의 아들 유다 왕 르호보암과 유다와 베냐민 온 족속과 또 그 남은 백성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24.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너희 형제 이스라엘 자손과 싸우지 말고 각기 집으로 돌아가라 이 일이 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하셨다 하라 하신지라 그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따라 돌아갔더라

여로보암이 금송아지를 만들다

25.  ○여로보암이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건축하고 거기서 살며 또 거기서 나가서 부느엘을 건축하고
26.  그의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 나라가 이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리로다
27.  만일 이 백성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고자 하여 올라가면 이 백성의 마음이 유다 왕 된 그들의 주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서 나를 죽이고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가리로다 하고
28.  이에 계획하고 두 금송아지를 만들고 무리에게 말하기를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에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들이라 하고
29.  하나는 벧엘에 두고 하나는 단에 둔지라
30.  이 일이 죄가 되었으니 이는 백성들이 단까지 가서 그 하나에게 경배함이더라
31.  그가 또 산당들을 짓고 레위 자손 아닌 보통 백성으로 제사장을 삼고
32.  여덟째 달 곧 그 달 열다섯째 날로 절기를 정하여 유다의 절기와 비슷하게 하고 제단에 올라가되 벧엘에서 그와 같이 행하여 그가 만든 송아지에게 제사를 드렸으며 그가 지은 산당의 제사장을 벧엘에서 세웠더라
33.  그가 자기 마음대로 정한 달 곧 여덟째 달 열다섯째 날로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절기로 정하고 벧엘에 쌓은 제단에 올라가서 분향하였더라.

 

 

 

21.  When Rehoboam arrived in Jerusalem, he mustered the whole house of Judah and the tribe of Benjamin -- a hundred and eighty thousand fighting men -- to make war against the house of Israel and to regain the kingdom for Rehoboam son of Solomon.
22.  But this word of God came to Shemaiah the man of God:
23.  "Say to Rehoboam son of Solomon king of Judah, to the whole house of Judah and Benjamin, and to the rest of the people,
24.  `This is what the LORD says: Do not go up to fight against your brothers, the Israelites. Go home, every one of you, for this is my doing.'" So they obeyed the word of the LORD and went home again, as the LORD had ordered.
25.  Then Jeroboam fortified Shechem in the hill country of Ephraim and lived there. From there he went out and built up Peniel.
26.  Jeroboam thought to himself, "The kingdom will now likely revert to the house of David.
27.  If these people go up to offer sacrifices at the temple of the LORD in Jerusalem, they will again give their allegiance to their lord, Rehoboam king of Judah. They will kill me and return to King Rehoboam."
28.  After seeking advice, the king made two golden calves. He said to the people, "It is too much for you to go up to Jerusalem. Here are your gods, O Israel, who brought you up out of Egypt."
29.  One he set up in Bethel, and the other in Dan.
30.  And this thing became a sin; the people went even as far as Dan to worship the one there.
31.  Jeroboam built shrines on high places and appointed priests from all sorts of people, even though they were not Levites.
32.  He instituted a festival on the fifteenth day of the eighth month, like the festival held in Judah, and offered sacrifices on the altar. This he did in Bethel, sacrificing to the calves he had made. And at Bethel he also installed priests at the high places he had made.
33.  On the fifteenth day of the eighth month, a month of his own choosing, he offered sacrifices on the altar he had built at Bethel. So he instituted the festival for the Israelites and went up to the altar to make offerings.

 

 

<말씀 묵상>

 

 

21.  르호보암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자 유다의 온 집안과 베냐민 지파를 소집했는데 용사를 뽑아 보니 18만 명이었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 집안과 전쟁을 일으켜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위해 나라를 되찾을 생각이었습니다.
22.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사람 스마야에게 임했습니다.
23.  “유다 왕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에게 또 유다와 베냐민 온 집안과 나머지 백성들에게 말하여라.
24.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너희는 올라가지도 말고 네 형제 이스라엘 자손들과 싸우지도 말라. 너희는 각자 집으로 돌아가라. 이 일은 내게서 나온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자 그들이 여호와의 말씀에 순종해 그 말씀에 따라 다시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여로보암이 벧엘과 단에 금송아지를 세움

25.  그 후 여로보암은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세우고 그곳에서 살았습니다. 그는 또 그곳에서 나와 부느엘을 건축했습니다.
26.  여로보암은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이 나라가 이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갈 것 같다.
27.  이 백성들이 예루살렘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러 올라가면 이 백성들의 마음이 그들의 주인 유다의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갈 것이다. 그러면 그들이 나를 죽이고 유다 왕 르호보암에게 돌아갈 게 분명하다.’
28.  그리하여 여로보암 왕은 조언을 구한 뒤에 금송아지 두 개를 만들고 백성들에게 말했습니다. “예루살렘에 올라가는 것이 너희에게 큰일이다. 이스라엘아, 여기 너희를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너희 신들이 있다.”
29.  그리고는 금송아지 하나는 벧엘에 두고 다른 하나는 단에 두었습니다.
30.  이 일은 죄가 됐습니다. 백성들은 멀리 단에까지 가서 그 금송아지를 경배했습니다.
31.  여로보암은 산당들을 짓고 레위 자손이 아닌 보통 사람들을 제사장들로 세웠습니다.
32.  그는 유다의 명절처럼 여덟째 달 15일을 명절로 정하고 제단에서 제물을 바쳤습니다. 이렇게 그는 벧엘에서 자기가 만든 금송아지들에게 희생제물을 바쳤습니다. 또한 벧엘에서 자기가 만든 산당에 제사장들을 두었습니다.
33.  여로보암이 자기 마음대로 정한 여덟째 달 15일에 자신이 벧엘에 만들어 놓은 제단에서 희생제물을 바쳤습니다. 그리고 이스라엘 자손들을 위해 명절로 정하고 제단에 제물을 바치고 분향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르호보암이 북이스라엘과 싸우려고 유다와 베냐민 용사 18만 명을 모읍니다. 하지만 이 일이 하나님으로부터 말미암았다는 스마야의 말을 듣고 용사들을 돌려보냅니다. 여로보암은 자기 백성이 르호보암에게 돌아갈까봐 두 금송아지를 만들어 경배하게 하고 제사장과 절기를 마음대로 정합니다.

 

 

여호와의 말씀이 너희는 올라가지 말라 너희 형제 이스라엘 자손과 싸우지 말고 각기 집으로 돌아가라 이 일이 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하셨다 하라 하신지라 그들이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을 따라 돌아갔더라.

 

 

 

하나님의 나라는 어떻게 세워져가는가?

 

 

▼ 열왕기상 12:21-33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하나님의 나라는 말 그대로 하나님이 강조되는 나라입니다

 

세상에 많고도 많은 나라 가운데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 이스라엘을 택하신 목적은

이처럼 하나님이 다스리시는 그 나라와 그 의를

세상 가운데 나타내시기 위해 선택하셨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러한 목적으로 세움 받은 이 나라가

다윗과 솔로몬으로 이어지는 통일 왕국 이스라엘에서

한껏 타오르는 불길처럼 완성의 절정을 보이다가

이내 시들어지면서 솔로몬 후대에 두 나라로 분리되는데

 

오늘의 말씀은 각자 독자적인 길로 가게 된 두 나라가

하나님의 나라 관점에서 각 각 어떻게 진행해 나갔는지

열왕기 저자의 시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윗의 등불이 꺼지지 않도록 허락된 유다왕국에서

르호보암은 선대의 영광을 회복하려고

분리해나간 이스라엘과 한 판 전쟁을 벌이려고 하다

선지자 스마야가 하나님께 받은 말씀을 전달받고

현실을 현실로써 인정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갑니다

 

이 일이 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12:24]

 

그러나 북 왕국 이스라엘의 왕으로 등극된 여로보암은

어찌된 일인지 하나님의 나라와 전혀 관계없는

자신의 왕국을 세워가는 쪽으로 급선회 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한 가지 인데

하나님 중심으로 이루어가는 신정국가 체제 하에서

북 왕국으로 돌아간 이스라엘 사람들이라도

절기를 지키고 제사를 드리는 문제에서 만큼은

하나님께서 명하신 성소 중앙화의 규례를 따르기 위해

꼭 예루살렘으로 가야하기 때문에 [신명기 12장]

 

여기서 여로보암은 이렇게 나가다가는 이 나라가

다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가게 될 것이라는 두려움에

북 왕국 나름대로 종교적 제의를 만들게 됩니다.[12:26]

 

먼저 예루살렘을 대신하는 예배처소로써

단[북쪽 신당]과 벧엘[남쪽 신당]을 예배의 처소로 정하고

여기에 금송아지 숭배를 조장하였으며

 

신전의 제사를 주도할 제사장들을 레위지파가 아닌

보통 백성으로 세우고 전통적으로 내려온 절기도

유다왕국과 다르게 8월 15일로 정하는 등

한 마디로 남왕국 유다와 차별화를 시도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나라로서 이스라엘은 말 그대로

하나님께서 다스리시는 “하나님의 나라”라는 것을

생각한다면 여로보암은 결코 이렇게 해서는 안 되고

하나님께서 계획하시고 하나님께서 경영하시며

하나님께서 이루어 가시는 이 나라를 기대하고

의지하고 바라보면서 나갔어야 했는데

그는 하나님께서 자신에게 주신 기회를[11:38]

스스로 저버리는 쪽으로 나갔습니다.

 

하나님께서 실로 사람 아히야를 통해 그를 선택했을 때

약속해 주시기를 네가 만일 다윗의 행함같이 내 율례와

내 명령을 지킨다면 “ 너를 위해 견고한 집을 세워주고

이스라엘을 너에게 주리라[11:38]고 하셨는데

 

그는 하나님의 나라로서 이스라엘 대한 이해가 없었는지

그만 하나님의 나라를 자신의 왕국을 만드는 쪽으로

기울어지고 말았습니다.

 

르호보암에 의해 주도된 남왕국 유다와

여로보암에 의해 주도된 북왕국 이스라엘이

하나님의 나라 관점에서 각 각 어떻게 진행되었는지를

보여주는 열왕기 저자의 시각은

 

오늘 우리 시대에 [과도기적]하나님의 나라로서

각 각의 교회를 이끌어가는 목사 장로들과

또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이 교회에 속한 성도들에게

너는 하나님의 나라로서 교회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으며 어떻게 참여하고 있는지

질문하시는 말씀으로 받아 드리게 됩니다.

 

묵상적용

 

하나님의 왕국으로서 이스라엘이 아닌

자신의 왕국으로서 이스라엘을 독점하려던

여로보암의 이러한 반 율법적인 편법은

 

오늘 우리 시대, 우리들의 교회에서도

얼마든지 벌어질 수 있고 또 벌어지고 있는

무서운 일들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교회를 마치 자신의 소유인양

그리고 자신이 견고하게 키워가야 할

자신의 기업처럼 생각하기 때문에

교회 안에서 무수한 편법들이 판을 치고 있습니다.

 

교회의 사유화 내지는 교회의 세습화

심지어는 성전건축이라는 미명하에

교회의 대형화를 추구하며

모두가 부러워할 교회를 세우고 싶어 하는 심리 속에는

어떻게 해서든 견고한 자신의 왕국을 세우고 싶어 했던

여로보암의 무서운 심리가 들어있으며

 

하나님께서 친히 계획하시고

하나님께서 친히 경영하시며

하나님께서 친히 이루어 가시는

하나님의 설 자리가 없다는 것을 보게 됩니다.

 

교회의 대형화를 꼭 부정적으로 볼 것은 아니지만

자칫 여로보암의 심리를 가지고

자신의 기업과 자신의 왕국을 세워가는 것이라면

이 모든 것은 사상누각에 지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오늘의 말씀을 통해 주시는 뼈아픈 교훈으로 받아드립니다.

 

세계 30대 교회 중 17개가 한국 교회라고 하는데

오늘도 이 대형화를 목표로 삼고

무슨 편법을 써서라도 이 대형화에 합류하고 싶어 하는

여로보암 왕국의 우상이

우리 교회들의 모습이 되지 않기를

이 아침 마음 깊은 소원으로

교회의 머리되시며 주인이신 주님께 기도드립니다.

 

[말씀에 응답하는 기도]

 

교회의 머리가 되시는 주님 !

 

주께서 피 흘려 세워주신 우리들의 교회가

여로보암의 길을 따르는 우리의 잘못으로

본질을 훼손하게 되지 않도록

 

성공을 위해서라면

여로보암처럼 무슨 짓이라도 하려하고

어디로 튈지 모르는

우리의 마음과 생각을 지켜 주옵소서.

 

하나님의 나라로서

우리에게 허락된 주님의 교회를

잘 받들어 가기 위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잘 배우며

이 나라의 백성으로

이 나라를 잘 섬겨갈 수 있는

넉넉한 은혜를 베풀어 주옵소서.

 

 

 

르호보암이 예루살렘에 도착하자 유다의 온 족속과 베냐민 지파에 동원령을 내려

정병 18만 명을 선발하였습니다. 그들은 이스라엘 족속과 전쟁을 일으켜서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을 위해 나라를 되찾으려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때 하나님의 말씀이 하나님의 사람 스마야에게 임하였습니다.

“너는 유다 왕 솔로몬의 아들 르호보암과, 유다와 베냐민의 모든 가문과,

그 밖에 나머지 모든 백성에게 이 말을 전하여라.

‘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는 올라가지도 말고 네 형제 이스라엘 자손들과 싸우지도

말고 각자 가지 집으로 돌아가라. 이 일은 나로 말미암아 난 것이라.’”

그들은 여호와의 말씀을 듣고 그 말씀에 순종하여 모두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그때 여로보암은 에브라임 산지에 세겜을 세우고

거기에서 살며, 또 그곳에서 나와 브누엘을 건축했습니다.

여로보암이 그 마음에 스스로 이르기를

“이대로 두었다가는 이 나라가 다시 다윗의 집으로 돌아갈지도 모르겠다.

이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있는 여호와의 성전에 제사를 드리러 올라가면,

이 백성들의 마음이 그들의 주인인 유다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갈 것이 아닌가?

그러면 필경 그들이 나를 죽이고 유다 왕 르호보암에게로 돌아갈 것이라.”

그리하여 여로보암은 궁리한 끝에 금송아지 두 개를 만들고는 백성에게 말했습니다.

“예루살렘에 올라가는 일이 번거로운 일이니,

너희가 다시는 예루살렘으로 올라갈 것이 없도다.

이스라엘아, 이는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린 너희의 신들이니라.”

그리고는 금송아지를 하나는 벧엘에 두고, 다른 하나는 단에 두었습니다.

이 일이 죄가 되었습니다. 백성들은 멀리 단에까지 가서 그 금송아지를 경배했습니다.

여로보암은 또 산당들을 짓고 레위 자손이 아닌 보통 사람들을 제사장으로 세웠습니다.

여로보암은 유다의 명절과 비슷하게 하여, 여덟째 달 보름을 절기로 정하여

제단에 올라가게 하되, 벧엘에서 자기가 만든 금송아지에게 희생제물을 바쳤습니다.

또한 벧엘에서 자기가 만든 산당에 제사장들을 세웠습니다.

여로보암은 자기 마음대로 정한 여덟째 달 15일에 벧엘에 세운 제단에서 제사를

드렸습니다. 그는 이렇게 이스라엘 자손이 지켜야 할 절기를 정하고,

자기도 그 제단에 올라가서 분향하였습니다.

 

 

 

교회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예배나 신앙의 행위가 반드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것은 아니다. 또한 기독교라는 이름을 내걸고 행해지는 모든 행사들도 반드시 하나님의 영광을 대변하는 것도 아니다.

 

교회와 기독교라는 탈을 쓰고 자신들의 정욕과 욕심을 채우려는 자들이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겉으로는 하나님의 영광과 교회의 유익을 위한다고는 하지만 결국에는 자신의 주머니를 채우고 자신에게 유리한 부분을 선점하려는 개인적 욕망이 숨겨져 있는 경우가 얼마나 많은지 모른다.

 

이 시대를 바라볼 때 안타까운 것은 교회와 기독교가 상품화되었다는 것이다. 꽤 돈이 되는 상품 아이템으로 여기고 있다. 기독교와 엇비슷하게 만들어 겉으로 보기에는 거룩하고 경건해 보이지만 그 내면은 인간의 온갖 탐욕과 욕심이 자리잡고 있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만 잔뜩 구겨 넣고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 홍보하여 사람들을 모으고 주머니를 열게 한다. 우리 주위에 유사기독교 상품들이 얼마나 많은가! 우리는 그것들을 진리인양 자연스럽게 누리고 있는지도 모르겠다.

 

기독교적이라고 해서 그것이 반드시 진리는 아니다. 하나님의 영광과 물질적 풍요는 함께 갈 수 없다. 서로 길이 다르기 때문이다. 내 주머니를 불리기보다는 내 주머니를 털어서 나누는 것이 진짜 기독교적인 것이다. 밖에서 돈을 끌어오는 것이 아니라 연약한 이들, 고통스러워하는 이들을 위해서 안에서 돈을 밖으로 내어 보내는 것이 지극히 기독교적인 것이다. 기독교를 이용하여 이익을 얻으려 하지 말고 기독교가 무엇인지 조건없는 희생과 나눔으로 확연히 보여줘라. 이것이 바로 기독교적인 삶이다.

[출처] 열왕기상 12:25-33 <기독교를 상품화하지 말고 기독교가 무엇인지 보여줘라>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은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건축시공과 함께 안전하게 공사가 진행되도록 늘 함께 지켜주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과 대만의 지진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의 손길이 임하게 하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이번 4.10 총선 결과를 통해 드러난 어려움을 하나님의 지혜로 합력하여 선을 이루며 능히 이겨내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이 나라를 다스려 주시고,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며 교육하도록 지혜로 함께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이제 정해진 배움의 교육과정을 마무리하고 실기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심을 감사드리오니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며 섬길 수 있는 기회를 주시며,  한 주간도 우리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하며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너는 삼가서 네게 보이는 아무 곳에서나 번제를 드리지 말고

오직 너희의 한 지파 중에 여호와께서 택하실 그 곳에서 번제를 드리고 또 내가 네게 명령하는 모든 것을 거기서 행할지니라.(신 12:13~14)

 

경건의 모양은 있으나 경건의 능력을 부인하니 이같은 자들에게서 네가 돌아서라.(딤후 3:5)

 

 

 

https://youtu.be/WWKdKjGCXV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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