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가복음 12:13~27> 세금과 부활에 대한 천국 시민의 이해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
13. ○그들이 예수의 말씀을 책잡으려 하여 바리새인과 헤롯당 중에서 사람을 보내매
14.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참되시고 아무도 꺼리는 일이 없으시니 이는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고 오직 진리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심이니이다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옳지 아니하니이까
15. 우리가 바치리이까 말리이까 한대 예수께서 그 외식함을 아시고 이르시되 어찌하여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다가 내게 보이라 하시니
16. 가져왔거늘 예수께서 이르시되 이 형상과 이 글이 누구의 것이냐 이르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17. 이에 예수께서 이르시되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그들이 예수께 대하여 매우 놀랍게 여기더라
부활 논쟁
18.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께 와서 물어 이르되
19.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어떤 사람의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를 두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를 취하여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0.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아내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21. 둘째도 그 여자를 취하였다가 상속자가 없이 죽고 셋째도 그렇게 하여
22. 일곱이 다 상속자가 없었고 최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23. 일곱 사람이 다 그를 아내로 취하였으니 부활 때 곧 그들이 살아날 때에 그 중의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24.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므로 오해함이 아니냐
25.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26. 죽은 자가 살아난다는 것을 말할진대 너희가 모세의 책 중 가시나무 떨기에 관한 글에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27.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13. Later they sent some of the Pharisees and Herodians to Jesus to catch him in his words.
14. They came to him and said, "Teacher, we know you are a man of integrity. You aren't swayed by men, because you pay no attention to who they are; but you teach the way of God in accordance with the truth. Is it right to pay taxes to Caesar or not?
15. Should we pay or shouldn't we?" But Jesus knew their hypocrisy. "Why are you trying to trap me?" he asked. "Bring me a denarius and let me look at it."
16. They brought the coin, and he asked them, "Whose portrait is this? And whose inscription?" "Caesar's," they replied.
17. Then Jesus said to them, "Give to Caesar what is Caesar's and to God what is God's." And they were amazed at him.
18. Then the Sadducees, who say there is no resurrection, came to him with a question.
19. "Teacher," they said, "Moses wrote for us that if a man's brother dies and leaves a wife but no children, the man must marry the widow and have children for his brother.
20. Now there were seven brothers. The first one married and died without leaving any children.
21. The second one married the widow, but he also died, leaving no child. It was the same with the third.
22. In fact, none of the seven left any children. Last of all, the woman died too.
23. At the resurrection whose wife will she be, since the seven were married to her?"
24. Jesus replied, "Are you not in error because you do not know the Scriptures or the power of God?
25. When the dead rise, they will neither marry nor be given in marriage; they will be like the angels in heaven.
26. Now about the dead rising -- have you not read in the book of Moses, in the account of the bush, how God said to him, `I am the God of Abraham, the God of Isaac, and the God of Jacob'?
27. He is not the God of the dead, but of the living. You are badly mistaken!"
<말씀 묵상>
13. 그들은 예수의 말씀을 트집 잡아 보려고 바리새파 사람들과 헤롯 당원들을 예수께로 보냈습니다.
14. 그들은 예수께 다가와 말했습니다. “선생님, 우리는 선생님을 참된 분으로 알고 있습니다. 선생님은 사람을 겉모습으로 판단하지 않기 때문에 사람으로 인해 동요되지 않고 하나님의 진리를 참되게 가르치신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우리가 가이사에게 세금을 내는 것이 옳습니까, 옳지 않습니까?
15. 우리가 세금을 내야 합니까, 내지 말아야 합니까?” 예수께서는 위선적인 그들의 속셈을 다 아시고 말씀하셨습니다. “왜 너희가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동전 하나를 가져와 내게 보이라.”
16. 그들이 동전 하나를 가져오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물으셨습니다. “동전에 있는 얼굴과 새겨진 글자가 누구의 것이냐?” 그들은 “가이사의 것입니다” 하고 대답했습니다.
17. 그러자 예수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고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그들은 예수께 몹시 감탄했습니다.
18.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파 사람들이 예수께 와서 물었습니다.
19. “선생님, 모세가 우리를 위해 쓰기를 ‘만약 형이 자식 없이 아내만 남겨 놓고 죽으면 동생이 그 형수와 결혼해서 형의 대를 이을 자식을 낳아야 한다’고 했습니다.
20. 그런데 일곱 형제들이 있었습니다. 첫째가 결혼을 했는데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21. 둘째가 그 형수와 결혼을 했는데 그도 역시 자식 없이 죽었습니다. 셋째도 마찬가지였습니다.
22. 그렇게 일곱 형제 모두가 자식 없이 죽었고 결국 그 여자도 죽었습니다.
23. 일곱 형제들이 다 이 여자와 결혼을 했으니 부활할 때에 이 여자는 누구의 아내가 되겠습니까?”
24. 예수께서 대답하셨습니다. “너희가 성경도 모르고 하나님의 능력도 몰라서 그렇게 잘못 생각하는 것이 아니냐?
25. 죽은 사람들이 살아날 때에는 시집도 가지 않고 장가도 가는 일이 없다. 그들은 마치 하늘에 있는 천사들같이 될 것이다.
26. 죽은 사람의 부활에 대해서는 모세의 책에 가시떨기나무가 나오는 곳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시기를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 이삭의 하나님, 야곱의 하나님이다’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했느냐? 출3:6
27. 하나님께서는 죽은 사람들의 하나님이 아니라 살아 있는 사람들의 하나님이시다. 너희가 크게 잘못 생각하고 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 말씀을 책잡으려는 사람들이 그분께 세금 문제에 관해 질문합니다. 예수님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고 하십니다. ‘자식 없이 죽은 칠 형제’와 한 아내에 관한 사두개인들의 질문에는 그들의 오해를 지적하시며 하나님은 산 자의 하나님이라고 하십니다.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산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마가복음 12:13 ~ 27 : 신학논쟁>
(김태수 목사 큐티 및 영성일기 나눔)
1. 예수님을 가르치고 한 방 먹이겠다는 바리새인과 헤롯당 연합군이 패배했다. 그들이 패배하는 가장 큰 이유는 그들이 세상의 방식으로 주님을 옭아매려하는 것이고, 예수님을 구주가 아닌 자신들의 대적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누구도 예수님을 대적으로 삼는 자들은 아무리 지혜를 모으고 모아서 뛰어난 전략을 가지고 접근을 한다고 해도 다 패배하게 되어있다. 예수님은 인생이 아니신 창조주 하나님이시기 때문이다. 그런 분과 감히 어디서 지혜를 논하겠는가? 그런 분과 감히 어디서 맞짱을 뜨겠다고 덤비겠는가?
2. 주님의 말씀이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라고 하시지만 그렇다면 하나님의 것이 아닌 것은 무엇이란 말이냐? 주님은 바리새인들과 헤롯당의 질문을 그 본질을 규명하심으로 깨어주신다. 바리새인들은 말씀에 정통하고, 자신들의 율법에 온전하다고 생각하였지만, 한 꺼풀만 벗겨보아도 얼마나 세속적이고, 하나님의 것을 인정하지 않는 자들이었는지가 여실히 드러나게 되는 말씀이다.
3. 반대를 위한 반대는 오류를 낳고 억지를 만들게 된다. 그리고 비 진리로 들어가는 지름길이다. 사두개인들이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기 위한 비유는 있지도 않은 억지 상황을 가지고 추정하여 만드는 패러독스이다. 힘써 여호와를 알아야 한다. 여호와 하나님은 인간으로 오신 하나님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을 통해서 알게 되는 영역이다.
4. 사두개인들은 부활이 없다고 주장했다. 이것이 사두개인들의 이데올로기였다. 자신들의 이러한 믿음을 위해서 다른 성경도 무엇도 귀에 들어올 수 없었다. 한 교단의 교리, 혹은 단체의 신앙고백이 이렇게 흐르게 되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내가 배우고 따르고 있는 개혁주의 신학도 모든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문제들을 다 설명할 수 없다. 신학은 기존에 있던 문제들에 대해서 정리하고 기본 틀을 만든 것이기 때문이다. 물론 그러한 기본 틀이 신앙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모든 문제들을 바라보는 바른 틀을 만들어 주는 것이기는 하지만 그것이 하나님의 모든 속성을 다 포함할 수 없음을 인정하지 않는다면 그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다 알 수 없는 분이라는 전제가 신론의 시작이다. 관점은 다른 것일 수 있지만 이와 유사한 문제가 우리나라에 팽배하고 있다. 오늘날에도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는 바로 다른 사람의 소리, 관점들을 듣지 않기로 작정을 하고 자신의 잣대로만 세상을 재단하기 때문이다.
5. 악한 의도는 선한 결과를 가져올 수 없다. 주님은 십자가를 향하여 가고 계시는 중이다. 이런 중차대한 상황에서 이들과의 쟁론은 의미있게 보게 된다. 계속해서 신학논쟁을 통하여 당대의 모든 악한 신학의 사조들을 모두 깨어주시고, 예수님의 길, 십자가의 길의 우위성을 보여주신다. 이 길은 죽으러 가시는 길이었다.
적용 :
1. 내 인생의 스토리 속에서 내가 이러한 공격을 당하기보다 하나님을 향해, 혹은 다른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억지 주장으로 고집을 부린 적이 있었다. 그 때 계속 우기다가 결국에는 망신살이 뻗쳤고 부끄러움을 당했다. 이런 일이 없을 수는 없지만 그런 경우 재빨리 회개하고 돌이키는 것이 지혜이다. 역으로 내가 그런 공격을 당하는 경우 주님의 지혜를 구하고 행동해야 한다. 주님은 피할 길을 능히 주실 수 있는 분이시다. 나의 부족한 생각으로 세상의 간계를 상대하는 것 역시 미련한 것이다. 생각해보면 기도하지 않고 나의 경험에 혹은 내 판단에 의지해서 행동하는 경우가 너무나 많다. 주님의 인도하심을 쉬지 않고 구하며 주님의 도우심을 의지함이 있어야 할 것이다.
2.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에게 라는 주님의 말씀은 사실 모든 것이 하나님께 속하지 않음이 없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는 말씀이시다. 세상의 모든 것이 주님이 지으셨는데, 어떻게 감히 하나님의 것을 논한단 말인가! 그렇지만 주님이 세상의 룰을 존중할 것에 대해 하시는 말씀을 또한 새겨들을 수 있어야 할 것이다.
3. 반대를 위한 반대의 미련함을 사두개인들을 통해서 본다. 하나님을 반대하는 것의 미련함, 성경 말씀을 자신들의 생각 속에 집어 넣으려는 자들의 무지와 한계를 엿보게 되는 영역이다. 하나님은 반대할 대상이 아니다. 순종의 대상이다. 내가 모르고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있을 수 있다. 말씀 속에서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이 모든 것들은 나를 넘어서는, 나보다 더 큰 하나님의 말씀의 스케일을 증명하는 것이지 하나님의 말씀이 나보다 못한 것이 되지 않는다. 이런 전제가 없이는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바르게 대할 수 없다. 성경은 진실로 오류가 없는 살아 역사하는 하나님의 말씀이다.
4. 주님은 계속해서 이데올로기적 신앙을 가진 것에 대해 경고하고 계신다. 바른 믿음을 소유하는 것은 중요하지만, 자신의 믿음을 증명하기 위해서 성경을 왜곡하고, 하나님의 일을 왜곡하고, 간악한 계획을 세우는 것은 모조리 옳지 않다. 현실 속에서 일어나는 문제들, 선교지에서 일어나는 현상들에 대해 설명하지 못하면 못한다고 솔직하게 고백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주님의 인도하심을 구하는 가운데, 마음을 열고서 바라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자신이 가진 생각, 교리만을 가지고 모든 것을 재단하고 지우고 하려는 시도는 경계해야 한다. 특별히 하나님에 대해 내가 아는 것으로 국한시키는 것은 늘 위험하다는 것을 인정하자. 성령님이 일하시는 것을 내 생각의 범주 안에 가두어 두는 것의 문제를 사두개인들을 통해서, 또 오늘날의 나 자신의 모습을 통해서 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한국의 기독교가 모든 진리의 중심이 되어야만 하는 것은 아니다. 다른 나라, 다른 민족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에 대해 우리는 겸허하게 순종하고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단을 어떻게 구분할 수 있어야 하는가? 그래서 신중해야 한다. 그러나 신중을 핑계로 판단을 하지 않는 것도 문제이다. 바른 신학의 필요, 바른 교리의 필요가 그렇기 때문에 대두되는 것이다. 언제든지 세상의 문제들을 꿰뚫을 수 있는 원리가 존재하는 것이다. 그것이 성경이고, 말씀을 통해서 모든 문제들은 구별될 수 있음을 믿는다. 그렇게 하지 못하는 것은 실력이 부족한 것일 따름이다.
5. 여호와를 경외하지 않으면 필연적으로 내가 옳다, 혹은 나만 옳다는 아집으로 갈 수밖에 없다.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는 것은 만고불변의 진리이다.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책잡으려고
바리새인과 헤롯 당원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예수께로 보내매
그들이 와서 가로되 “선생님이여, 우리는 선생님이 참되신 분이시며
아무도 꺼리지 않으시는 줄을 알고 있나이다. 이는 선생님이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않고
오직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심이니이다.
가이사에게 세금을 바치는 것이 옳으니이까, 옳지 아니하니이까?
우리가 세금을 바치리이까 말리이까?”
예수께서 그들의 외식함을 아시고 그들에게 이르시되
“어찌하여 나를 시험하느냐? 데나리온 동전 하나를 가져다가 내게 보이라” 하시니
그들이 동전 하나를 가져왔거늘,
예수께서 가라사대 “동전에 있는 이 얼굴과 글이 누구의 것이냐?”
그들이 가로되 “가이사의 것이니이다.”
이에 예수께서 가라사대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 하시니
그들이 예수님의 말씀을 듣고 심히 기이히 여기더라.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들이 예수께 와서 물어 가로되
“선생님이여, 모세가 우리에게 써 주기를
형이 자식이 없이 아내만 남겨 놓고 죽으면, 그 동생이 그 형수를 아내로 맞아들여서
형의 대를 이을 상속자를 낳아 주어야 한다고 하였나이다.
일곱 형제가 있었는데, 첫째가 아내를 얻었다가 대를 이을 상속자를 낳지 못하고 죽고,
둘째가 그 형수를 아내로 맞아들였는데 그도 또한 상속자를 낳지 못하고 죽고,
셋째도 그렇게 하여
일곱 형제가 다 그렇게 상속자를 낳지 못하고 죽고 최후에 여자도 죽었나이다.
일곱 형제가 다 그 여자를 아내로 맞이하였으니,
부활할 때에 그들이 살아나면 그중에 누구의 아내가 되겠나이까?”
예수께서 가라사대
“너희가 성경도 모르고,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므로 오해하고 있는 것이 아니냐?
사람이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날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는 일에 관하여는
모세의 책에 가시나무 떨기가 나오는 곳에서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라’(출 3:6)
라고 하신 말씀을 읽어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라.
너희가 크게 오해하였도다.” 하시니라.
주위에 있는 백성들이 두려워서 예수님을 잡을 수 없게 되자 바리새인과 헤롯당은 예수님을 답변을 통해 꼬투리잡기 위해 교묘한 질문을 한다.
마귀와 세상 사람들은 끊임없이 다양한 방법으로 성도들을 시험한다.
그러나 그리스도 안에서 하늘나라를 선물로 받은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세상이 전부가 아님을 믿기 때문에 시험을 당할수록 더욱 말씀을 의지하여 승리해야 한다.
교권주의자들은 예수님께 당시 로마와 유대 사이에 민감한 문제였던 세금문제를 들어 시험하고 있다.
예수님은 질문 속에 숨긴 저들의 교활한 의도를 간파하시고 로마 화폐인 데나리온 하나를 가져오라고 하신다.
결국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하나님의 것은 하나님께 바치라는 현명한 대답으로 저들의 말문을 막아버리신다.
이번에는 부활이 없다고 주장하는 사두개인들이 계대결혼의 극단적인 예를 들어 부활이 없음을 주장하려고 했지만 저들은 예수님 앞에서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무지를 드러내고 말았다.
인생은 죽어서 모든 것이 끝나는 허무한 존재가 아니라 부활이 있고 영원한 세계로 들어가게 됨을 가르쳐 주신다.
우리는 오늘도 하나님이 주실 영원한 부활을 소망하며 희망찬 하루를 살아갈 수 있기 때문이다.
조가비로 모래구덩이에 바닷물을 퍼담는 아이처럼 바다보다 큰 하나님의 세계를 조개껍데기보다 작은 생각으로 모래구덩이 같은 머릿속에 담으려고 하는 어리석음을 범하지 않아야 한다.
하나님의 신령한 지혜와 권세로 세상을 다스리시는 예수님을 의지하며 살아가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정해진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고 이제 실기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며 연습하도록 지혜와 건강을 주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러므로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견실하며 흔들리지 말고 항상 주의 일에 더욱 힘쓰는 자들이 되라 이는 너희 수고가 주 안에서 헛되지 않은 줄 앎이라.(고전 15:58)
'말씀 묵상(마태, 마가복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4년2월7일(수) (막 12:35~44) 다윗이 고백한 주님, 주님이 찾으시는 헌신 (4) | 2024.02.05 |
---|---|
2024년2월6일(화) (막 12:28~34) 모든 것보다 우선시할 계명,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 (0) | 2024.02.04 |
2024년2월4일(일) (막 12:1~12 ) 탐심으로 저버린 은혜, 주인을 대적하는 악행 (5) | 2024.02.02 |
2024년2월3일(토) (막 11:20~33) 기도 응답의 비결, 믿음과 용서 (4) | 2024.02.01 |
2024년2월2일(금) (막 11:11~19) 주님이 기대하시는 열매, 정결한 교회와 순전한 신앙 (2) | 2024.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