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2월20일(수) (잠 27:13~27) 친구를 빛나게 하고 양 떼를 보살피는 삶

by 방일 2023. 12. 18.
728x90

 

 

 

<잠언 27:13~27> 친구를 빛나게 하고 양 떼를 보살피는 삶

 

 

13.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14.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자기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 같이 여기게 되리라
15.  다투는 여자는 비 오는 날에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16.  그를 제어하기가 바람을 제어하는 것 같고 오른손으로 기름을 움키는 것 같으니라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18.  무화과나무를 지키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에게 시중드는 자는 영화를 얻느니라
19.  물에 비치면 얼굴이 서로 같은 것 같이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치느니라
20.  스올과 아바돈은 만족함이 없고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21.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하느니라
22.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은 벗겨지지 아니하느니라
23.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
24.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25.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나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26.  어린 양의 털은 네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며
27.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집의 음식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13.  Take the garment of one who puts up security for a stranger; hold it in pledge if he does it for a wayward woman.
14.  If a man loudly blesses his neighbor early in the morning, it will be taken as a curse.
15.  A quarrelsome wife is like a constant dripping on a rainy day;
16.  restraining her is like restraining the wind or grasping oil with the hand.
17.  As iron sharpens iron, so one man sharpens another.
18.  He who tends a fig tree will eat its fruit, and he who looks after his master will be honored.
19.  As water reflects a face, so a man's heart reflects the man.
20.  Death and Destruction are never satisfied, and neither are the eyes of man.
21.  The crucible for silver and the furnace for gold, but man is tested by the praise he receives.
22.  Though you grind a fool in a mortar, grinding him like grain with a pestle, you will not remove his folly from him.
23.  Be sure you know the condition of your flocks, give careful attention to your herds;
24.  for riches do not endure forever, and a crown is not secure for all generations.
25.  When the hay is removed and new growth appears and the grass from the hills is gathered in,
26.  the lambs will provide you with clothing, and the goats with the price of a field.
27.  You will have plenty of goats' milk to feed you and your family and to nourish your servant girls.

 

 

<말씀 묵상>

 

 

13.  타인을 위해 보증이 된 사람은 옷을 잡혀야 하며 외인의 보증이 된 사람은 자기의 몸을 잡혀야 한다.
14.  아침 일찍 큰 소리로 그 이웃을 축복하면 그것은 오히려 저주로 여겨질 것이다.
15.  다투기 좋아하는 아내는 비 오는 날 끊임없이 새는 물과 같고
16.  그런 여자를 다스리는 것은 바람을 다스리려는 것 같으며 손으로 기름을 잡으려는 것 같다.
17.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듯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한다.
18.  무화과나무를 잘 돌보는 사람은 그 열매를 먹을 것이요 윗사람의 시중을 잘 드는 사람은 영예를 얻을 것이다.
19.  얼굴이 물에 비치듯이 사람의 마음은 그 사람됨을 나타낸다.
20.  지옥과 파멸은 결코 만족이 없듯이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다.
21.  은은 도가니에서, 금은 풀무에서 단련되듯 사람도 칭찬으로 사람됨을 시험해 볼 수 있다.
22.  어리석은 사람을 절구에 넣고 낟알과 함께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 어리석음은 벗겨지지 않는다.
23.  네 양 떼의 상태를 잘 알고 네 가축 떼를 주의 깊게 살펴라.
24.  이는 부가 영원히 지속되지 않으며 면류관이 대대로 이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25.  풀을 베면 새 풀이 자라나니 산에서 나는 꼴을 거둘 수 있다.
26.  그러면 양으로 옷을 만들고 염소들로 밭 값을 치를 수 있을 것이다.
27.  그리고 네 염소젖은 넉넉해 너와 네 가족뿐만 아니라 네 여종도 먹일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합니다. 무화과나무를 돌보는 자는 그 과실을 먹고 자기 주인에게 시중드는 자는 영화를 얻습니다. 자기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펴야 합니다. 어린양의 털은 옷이 되며 염소는 밭을 사는 값이 되기 때문입니다.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 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네 종류의 친구

 

친구에는 4가지 분류가 있다고 합니다.

 

첫째 꽃과 같은 친구.

 

꽃이 피어서 예쁠 때는 그 아름다움에 찬사를 아끼지 않습니다. 그러나 꽃이 지고 나면 돌아보는 이 하나 없듯 자기 좋을 때만 찾아오는 친구는 바로 꽃과 같은 친구입니다.

 

둘째 저울과 같은 친구.

 

저울은 무게에 따라 이쪽으로 또는 저쪽으로 기웁니다. 그와 같이 나에게 이익이 있는가 없는가를 따져 이익이 큰 쪽으로만 움직이는 친구가 바로 저울과 같은 친구입니다.

 

셋째 산과 같은 친구.

 

산이란 온갖 새와 짐승의 안식처이며 멀리 보거나 가까이 가거나 늘 그 자리에서 반겨줍니다. 그처럼 생각만 해도 편안하고 마음 든든한 친구가 바로 산과 같은 친구입니다.

 

넷째 땅과 같은 친구

 

땅은 뭇 생명의 싹을 틔워주고 곡식을 길러내며 누구에게도 조건없이 기쁜 마음으로 은혜를 베풀어 줍니다. 한결 같은 마음으로 지지해 주는 친구가 바로 땅과 같은 친구입니다.

(친구 예화 모음. 행복 도우미)

 

 

 

낯선 사람의 보증을 선 자에게는 그의 옷을 담보로 잡고,

외인의 보증을 선 자에게는 그의 몸을 담보로 잡을지니라.

이른 아침에 큰 소리로 그 이웃을 축복하면 도리어 저주같이 여기게 되리라.

다투기를 좋아하는 여자는, 비 오는 날 지붕에서 끊임없이 떨어지는 물방울이라.

그런 여자를 제어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바람을 잡는 것 같으며,

손으로 기름을 움켜잡으려는 것과 같으니라.

철이 철을 날카롭게 하는 것같이 사람이 그의 친구의 얼굴을 빛나게 하느니라.

무화과나무를 가꾸는 자가 그 열매를 먹고,

윗사람의 시중을 잘 드는 사람이 영화를 얻느니라.

사람의 얼굴이 물에 비치듯, 사람의 마음도 서로 비취느니라.

스올과 아바돈이 만족함이 없듯,

사람의 눈도 만족함이 없느니라.

도가니로 은을, 풀무로 금을 단련하듯이,

칭찬으로 사람을 단련하느니라.

미련한 자를 곡물과 함께 절구에 넣고 공이로 찧을지라도,

그의 미련함은 벗겨지지 아니하느니라.

너는 네 양 떼의 형편을 부지런히 살피며,

네 소 떼에게 마음을 두라.

대저 재물은 영원히 있지 못하나니,

면류관이 어찌 대대에 있으랴?

풀을 벤 후에는 새로 움이 돋으니, 산에서 꼴을 거둘 것이니라.

어린 양의 털로 너의 옷을 만들며,

염소는 밭 값을 치를 수 있을 것이 되며.

염소의 젖은 넉넉하여 너와 네 가족의 음식이 되며,

네 여종의 먹을 것이 되느니라.

 

 

 

[잠언27장]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필요한 지혜

 

 

오늘 잠언27장 말씀은 '살아가면서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관계에 필요한 지혜'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아는 사람, 모르는 사람, 윗사람, 아랫사람, 가족, 동료, 친구, 이웃 등 우리가 만나게 되는 사람들과의 관계를 어떻게 하며 살아갈 것인가는 참 어려운 문제이다.

 

선천적으로, 환경적으로 관계에 탁월한 사람이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관계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그 문제에 대한 기초적은 지혜를 잠언 27장에는 이렇게 언급하고 있다.

 

1. 자기 자랑은 다른 사람들의 시기와 질투를 불러 일으킨다는 것을 잊지마라.

 

옛말에 '팔불출'이란 말이 있다.

 

10달을 온전히 채우지 못하고 태어난 좀 덜떨어지고 몹시 어리석은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다. 보통 아내와 자식 자랑을 많이 하는 사람에게 자주 쓰이는 말이다.

 

팔불출은 본디 덜 떨어진 것을 비꼬려고 만든 단어라서 8가지 행동이 아니고 실상은 7가지 행동이다.-- 팔불출의 팔은 8가지 행동을 지칭하는 의미가 아니라 한자어에서 강조의 의미를 지니는 팔(八)자를 붙여 쓴 것이다.

 

첫째, 스스로 잘 났다고 뽐내는(잘난 척) 자기 자랑

둘째, 마누라(아내) 자랑

셋째, 자식 자랑

넷째, 선조와 아비 자랑

다섯째, 저보다 잘 난 듯 싶은 형제 자랑

여섯째, 어느 학교 누구 선후배라고 자랑

일곱째, 제가 태어 난 고장이 어디라고 우쭐해 하는 고향 자랑

(출처: 나무위키)

 

2. 쓴소리 하는 친구와의 우정은 갚진 보물로 여겨라.

 

흔히들, 일반적인 관계이거나 그다지 관계성이 없는 사람의 말과 행동 그리고 생각을 두고서 공개적으로 질책하거나 충고하지는 않는다. 관계성에 마이너스가 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진정한 친구라면 그냥 넘어갈 수 없는 것이다.

 

힘들고 외로울 때 주변의 달콤한 말들은 힘이 되는 것 같지만 실상은 자신을 피폐하게 만든다. 제대로된 쓴약은 입에는 쓰지만 몸에는 이로운 법, 그런 친구와의 우정관계는 친척관계보다 더 귀하고 갚진 보물이다.

 

이외에도 대인관계에 있어서 필요한 여러가지 지혜를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3. 악한 상황과 사람을 접할 때 분별하여 피하라.

4. 믿을 수 없는 사람을 위해 보증 선 사람의 담보를 확보해두라.

5. 가식적으로 아첨하는 사람을 분별하라.

6. (배우자에 대해) 다투기를 잘하는 여인(아내)이 되지 마라.

7. 서로를 발전적으로 성장케 하는 사이가 되라.

8. 직장생활을 할 때 주인을 위해 일하듯 세밀하고 부지런하게 일하라.(직장생활에 임하는 자세)

9. 상대에게 내 마음은 어떻게든 비쳐진다(전해진다)는 생각으로 대하라.

10. 내 것을 우선적으로 챙기려는 지나친 욕심을 경계하라.

11. 타인의 칭찬에 연연하지 말고 담담히 하던 일에 충실하라.

12. 가족과 챙겨야할 대상을 위해 부지런하고 계획적으로 생활하라.(하급자, 가족에 대한 자세)

 

(김창욱의 이야기 세상에서​)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은을 사랑하는 자는 은으로 만족하지 못하고 풍요를 사랑하는 자는 소득으로 만족하지 아니하나니 이것도 헛되도다.(전 5:10)

 

 

 

https://youtu.be/GCkTHGgKkE8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