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1월8일(수) (잠 13:13~25) 인생길에 필요한 하나님 말씀과 동역자

by 방일 2023. 11. 5.
728x90

 

 

 

<잠언 13:13~25> 인생길에 필요한 하나님 말씀과 동역자

 

 

13.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자기에게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받느니라
14.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이니 사망의 그물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15.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사악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16.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거니와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17.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18.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받는 자는 존영을 받느니라
19.  소원을 성취하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20.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21.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이르느니라
22.  선인은 그 산업을 자자 손손에게 끼쳐도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23.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함으로 양식이 많아지거니와 불의로 말미암아 가산을 탕진하는 자가 있느니라
24.  매를 아끼는 자는 그의 자식을 미워함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25.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13.  He who scorns instruction will pay for it, but he who respects a command is rewarded.
14.  The teaching of the wise is a fountain of life, turning a man from the snares of death.
15.  Good understanding wins favor, but the way of the unfaithful is hard.
16.  Every prudent man acts out of knowledge, but a fool exposes his folly.
17.  A wicked messenger falls into trouble, but a trustworthy envoy brings healing.
18.  He who ignores discipline comes to poverty and shame, but whoever heeds correction is honored.
19.  A longing fulfilled is sweet to the soul, but fools detest turning from evil.
20.  He who walks with the wise grows wise, but a companion of fools suffers harm.
21.  Misfortune pursues the sinner, but prosperity is the reward of the righteous.
22.  A good man leaves an inheritance for his children's children, but a sinner's wealth is stored up for the righteous.
23.  A poor man's field may produce abundant food, but injustice sweeps it away.
24.  He who spares the rod hates his son, but he who loves him is careful to discipline him.
25.  The righteous eat to their hearts' content, but the stomach of the wicked goes hungry.

 

 

<말씀 묵상>

 

 

13.  말씀을 무시하는 사람은 망하지만 계명을 존중하는 사람은 상을 받는다.
14.  지혜로운 사람의 가르침은 생명의 샘이니 죽음의 덫에서 벗어나게 한다.
15.  선한 통찰력은 은총을 베풀지만 죄인들의 길은 험난하다.
16.  현명한 사람은 모두 잘 알고 행동하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자신의 어리석음을 훤히 드러내 보인다.
17.  못된 전령은 사람을 고난에 빠지게 하지만 믿음직한 사신은 일을 바로잡는다.
18.  훈계를 거부하는 사람에게는 가난과 수치가 닥치지만 꾸지람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존경받는다.
19.  소원이 이루어지면 자기 영혼에게 즐거운 일이다. 그러나 어리석은 사람은 악에서 돌이키기를 싫어한다.
20.  지혜로운 사람들과 동행하는 사람은 더욱 지혜로워지지만 어리석은 사람들과 어울리는 사람은 망하게 된다.
21.  죄인에게는 재앙이 따르지만 의인에게는 좋은 보상이 따른다.
22.  선한 사람은 그 후손들을 위해 유산을 남기지만 죄인의 재물은 의인을 위해 쌓는 것이다.
23.  가난한 사람의 밭에 먹을 것이 많아도 공의가 사라지면 그것은 사라지고 만다.
24.  회초리를 아끼는 것은 아들을 사랑하지 않는 것이다. 아들을 사랑하는 사람은 제때에 징계한다.
25.  의인은 먹고 난 후 배부르지만 악인의 뱃속은 항상 주린다.

 

 

<오늘의 말씀 요약>

 

말씀을 멸시하면 패망하고 훈계를 저버리면 궁핍과 수욕에 이릅니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지만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입습니다. 선한지혜는 은혜를 베풉니다. 선한 자는 자손에게 산업을 물려주고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합니다. 의인은 포식해도 악인의 배는 주립니다.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자기에게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받느니라.

 

 

 

[짧은 묵상]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란?

 

(인천교육선교회. 2023. 1. 13.)

 

하나님을 경외한다. 라는 것이 무엇일까.

 

창세기 22장 12절을 보면, 좋은 모델로 아브라함의 이야기가 나온다.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을 보시며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라고 인정해주셨다. ​

 

사자가 가라사대 그 아이에게 네 손을 대지 말라 아무 일도 그에게 하지 말라 네가 네 아들 네 독자라도 내게 아끼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이제야 네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줄을 아노라

(창세기 22:12)

 

아브라함은 자신이 가장 사랑하는 독자 아들인 이삭을 하나님을 위해서 드릴만큼 하나님을 사랑했다.

하나님께서 이삭을 드리라고 했을 때 주저함 없이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했다.

이는 아브라함이 자신에게 하나님이 어떤 존재이시며 얼마나 하나님을 사랑하는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예수님도 십자가에서 자신의 생명을 내어줄 만큼 하나님을 사랑하고 순종하셨다.

 

이것이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이란,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란,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는 삶을 사는 것이다.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사는 것이,

하나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모습이며,

가장 값지게, 가치있게, 보람되게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다. 이 세상에서 다른 어떤 위대하고 많은 성취가 아니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이 가장 위대하고 가치있는 삶인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을 경외하는 삶을 살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축복의 약속들을 예비해주셨고,

풍성하게 배풀어주실 줄 믿는다.

 

 

 

말씀을 멸시하는 자는 패망을 이루고,

계명을 두려워하는 자는 상을 얻느니라.

지혜 있는 자의 교훈은 생명의 샘과 같아서

사람을 사망의 올무에서 벗어나게 하느니라.

선한 지혜는 은혜를 베푸나,

궤사한 자의 길은 험하니라.

무릇 슬기로운 자는 지식으로 행하여도,

미련한 자는 자기의 미련한 것을 나타내느니라.

악한 사자는 재앙에 빠져도,

충성된 사신은 양약이 되느니라.

훈계를 저버리는 자에게는 궁핍과 수욕이 이르거니와,

경계를 지키는 자는 존영을 얻느니라.

소원이 이루어지면 마음에 달아도,

미련한 자는 악에서 떠나기를 싫어하느니라.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재앙은 죄인을 따르고,

선한 보응은 의인에게 있느니라.

선한 사람의 유산은 자손 대대로 이어져도,

죄인의 재산은 의인을 위하여 쌓이느니라.

가난한 자는 밭을 경작하므로 양식이 많아지거늘

혹 불의로 인하여 가산을 탕패하는 자가 있느니라.

초달을 차마 못하는 것은 그의 자식을 미워하는 것이라.

자식을 사랑하는 자는 근실히 징계하느니라.

의인은 포식하여도,

악인의 배는 주리느니라.

 

 

 

우리는 잠언을 통해서 지혜를 소유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깨닫게 된다.

그렇지만 문제는 우리가 그 지혜를 날마다 가까이 하고 싶지만 그렇게 쉽고 얻어질 수 없음을 알게 된다.

그러면서 과연 내가 지혜가 있는 사람인지 매우 불확실하다는 사실을 확인하게 된다.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해야 지혜로운 사람이 될 수 있을까? 하고 생각하게 된다.

지혜로운 자와 동행하면 지혜를 얻고 미련한 자와 사귀면 해를 받느니라. 라고 우리에게 권면하고 있다.

여기서 동행한다는 말은 단순히 그를 좇아간다는 의미만이 아니라 삶을 나누고 그의 영향을 받는다는 의미한다.

더 나아가 지혜로운 사람은 하나님을 아는 지식, 즉 하나님의 경외하는 삶의 태도를 갖기를 권하고 있다.

결국 하나님의 말씀가운데 서서 흔들리지 말고 말씀을 삶에 적용시키고 걸어가는 사람을 좇는다면 거의 틀림없이 우리는 지혜로운 삶의 길에 들어설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러므로 너희는 크게 힘써 모세의 율법 책에 기록된 것을 다 지켜 행하라 그것을 떠나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수 1:7)

 

 

 

 

https://youtu.be/4QG8MS6uj94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