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1월7일(화) (잠 13:1~12) 말을 조심하고 재물을 다스리는 지혜

by 방일 2023. 11. 4.
728x90

 

 

 

<잠언 13:1~12> 말을 조심하고 재물을 다스리는 지혜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2.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3.  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생명을 보전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오느니라
4.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하여도 얻지 못하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풍족함을 얻느니라
5.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 데에 이르느니라
6.  공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하게 하느니라
7.  스스로 부한 체하여도 아무 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8.  사람의 재물이 자기 생명의 속전일 수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9.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꺼지느니라
10.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11.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줄어가고 손으로 모은 것은 늘어가느니라
12.  소망이 더디 이루어지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거니와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생명 나무니라.

 

 

1.  A wise son heeds his father's instruction, but a mocker does not listen to rebuke.
2.  From the fruit of his lips a man enjoys good things, but the unfaithful have a craving for violence.
3.  He who guards his lips guards his life, but he who speaks rashly will come to ruin.
4.  The sluggard craves and gets nothing, but the desires of the diligent are fully satisfied.
5.  The righteous hate what is false, but the wicked bring shame and disgrace.
6.  Righteousness guards the man of integrity, but wickedness overthrows the sinner.
7.  One man pretends to be rich, yet has nothing; another pretends to be poor, yet has great wealth.
8.  A man's riches may ransom his life, but a poor man hears no threat.
9.  The light of the righteous shines brightly, but the lamp of the wicked is snuffed out.
10.  Pride only breeds quarrels, but wisdom is found in those who take advice.
11.  Dishonest money dwindles away, but he who gathers money little by little makes it grow.
12.  Hope deferred makes the heart sick, but a longing fulfilled is a tree of life.

 

 

<말씀 묵상>

 

 

1.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의 훈계를 듣지만 거만한 사람은 그 꾸지람을 듣지 않는다.
2.  선한 사람은 그 입술의 열매로 좋은 것을 맛보지만 죄짓는 사람의 영혼은 폭력을 맛보게 될 것이다.
3.  말을 조심하는 사람은 생명을 지키지만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은 망하게 된다.
4.  게으름뱅이의 영혼은 아무리 원하는 것이 있어도 얻는 것이 없지만 부지런한 사람의 영혼은 원하는 것을 넉넉하게 얻는다.
5.  의인은 거짓말을 싫어하지만 악인은 염치도 없으며 망신스런 일을 할 뿐이다.
6.  의는 정직한 길을 가는 사람을 지키지만 악은 죄인을 거꾸러뜨린다.
7.  부자인 척해도 빈털터리가 있고 가난한 척해도 큰 재물을 가진 사람이 있다.
8.  재물로 자기 목숨을 살릴 수도 있지만 가난하면 책망 듣는 일은 없다.
9.  의인의 빛은 밝게 비추지만 악인의 등불은 금세 꺼진다.
10.  교만하면 다툼만 일으킬 뿐이지만 충고를 받아들이는 사람들에게는 지혜가 있다.
11.  부정하게 얻은 돈은 점점 없어지지만 수고해 모은 것은 더 늘어난다.
12.  소망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마음이 아프지만 소원이 이뤄지면 그것은 생명나무가 된다.

 

 

<오늘의 말씀 요약>

 

지혜로운 아들은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듣지 않습니다. 입을 지키는 자는 생명을 보전하지만 입을 크게 벌리는 자에게는 멸망이 옵니다.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원해도 얻지 못합니다. 악인의 등불은 꺼지고, 교만에서는 다툼만 일어날 뿐입니다. 소원이 이루어지는 것은 곧 생명나무입니다.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실수를 통해 배운다

 

교사였던 나의 가난한 아빠는 실수는 죄악이라고 생각했다.

반면 나의 부자 아빠는 “누구나 실수를 통해서 배우는 거란다.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울 때, 떨어지고 다시 올라타고, 또 떨어지고 다시 올라타고…. 그런 과정을 되풀이 하면서 배우듯이 말이다. 실수를 하고도 그것을 통해 배우지 못하는 것이야말로 죄악이란다” 라고 말씀 하셨다

- 로버트 기요사키의 <부자 아빠의 비즈니스 스쿨> 중에서 -

 

성공 속에는 항상 숨겨진 단어가 있습니다. 실패라는 단어입니다. 수많은 실패의 디딤돌들이 교훈으로, 나아감으로, 성공으로 가는 길을 열어주게 됩니다. 옛 어른들의 말씀인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란 말이 더욱 새롭게 들립니다.

 

(고도원의 아침편지)

 

 

 

지혜로운 아들은 아비의 훈계를 달게 들으나,

거만한 자는 꾸지람을 즐겨 듣지 아니하느니라.

사람은 입의 열매로 인하여 복록을 누리거니와,

마음이 궤사한 자는 강포를 당하느니라.

입을 지키는 자는 자신의 생명을 보존하나,

입술을 크게 벌리는 자는 멸망이 오느니라.

게으른 자는 마음으로 아무리 간절히 원하여도 얻는 것이 없으나,

부지런한 자의 마음은 원하는 것을 풍족히 얻느니라.

의인은 거짓말을 미워하나

악인은 행위가 흉악하여 부끄러운데 이르느니라.

의는 행실이 정직한 자를 보호하고,

악은 죄인을 패망하게 하느니라.

스스로 부자인 체하여도 아무것도 없는 자가 있고,

스스로 가난한 체하여도 재물이 많은 자가 있느니라.

부유한 사람은 그 생명을 속할 수는 있으나

가난한 자는 협박을 받을 일이 없느니라.

의인의 빛은 환하게 빛나고,

악인의 등불은 금방 꺼지느니라.

교만하면 다툼만 일어날 뿐이이라.

권면을 듣는 자는 지혜가 있느니라.

망령되이 얻은 재물은 점점 줄어가고,

손으로 수고하여 얻은 재물은 늘어가느니라.

소망이 더디 이루게 되면

그것이 마음을 상하게 하나니,

소원이 이루는 것은 그것이 곧 생명나무니라.

 

 

 

다른 사람의 말을 들어주는 것은 관심의 표현이자 마음을 얻는 방법이다.

그러기에 나와 가장 가까운 사람들의 말부터 먼저 들어주는 훈련이 필요하다.

우리 믿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경청하는 것이 가장 우선해야 한다.

그리하면 믿음이 자라가게 되어 하나님을 바라보게 되며 더욱 하나님을 사랑하게 되며 모든 일이 형통하는 축복을 받게 된다.

솔로몬은 계속해서 꾸준함, 근면, 성실, 인내가 좋은 결실을 맺게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또한 하나님을 향한 참된 소망을 가지라고 강조하고 있다.

보이는 소망이 아니라 보이지 않는 소망이며, 세상의 소망이 아니라 하늘의 소망을 말하고 있다.

분명 우리의 삶에는 거센 파도 같은 어려움이 닥쳐올 수밖에 없다.

그럼 이런 어려움을 어떻게 이길 수 있겠는가?

바로 하나님을 향한 소망의 닻을 든든히 내리게 되면 살아계신 성령님께서 우리와 함께 하시는 보혜사의 은총을 체험하는 기회가 오리라 확신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러므로 우리가 낙심하지 아니하노니 우리의 겉사람은 낡아지나 우리의 속사람은 날로 새로워지도다.(고후 4:16)

 

 

 

https://youtu.be/sepSykPJMGg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