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갈라디아서,에베소서)

2023년10월20일(금) (엡 3:1~13) 그리스도의 비밀을 맡은 겸손한 일꾼

by 방일 2023. 10. 19.
728x90

© MabelAmber, 출처 Pixabay

 

 

<에베소서 3:1~13> 그리스도의 비밀을 맡은 겸손한 일꾼

 

 

하나님의 구원의 경륜의 비밀

1.  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이 말하거니와
2.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터이라
3.  곧 계시로 내게 비밀을 알게 하신 것은 내가 먼저 간단히 기록함과 같으니
4.  그것을 읽으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은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5.  이제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나타내신 것 같이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리지 아니하셨으니
6.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자가 됨이라
7.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 되었노라
8.  모든 성도 중에 지극히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9.  영원부터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속에 감추어졌던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 것을 드러내게 하려 하심이라
10.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 있는 통치자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11.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12.  우리가 그 안에서 그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께 나아감을 얻느니라
13.  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에 대하여 낙심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

 

 

1.  For this reason I, Paul, the prisoner of Christ Jesus for the sake of you Gentiles --
2.  Surely you have heard about the administration of God's grace that was given to me for you,
3.  that is, the mystery made known to me by revelation, as I have already written briefly.
4.  In reading this, then, you will be able to understand my insight into the mystery of Christ,
5.  which was not made known to men in other generations as it has now been revealed by the Spirit to God's holy apostles and prophets.
6.  This mystery is that through the gospel the Gentiles are heirs together with Israel, members together of one body, and sharers together in the promise in Christ Jesus.
7.  I became a servant of this gospel by the gift of God's grace given me through the working of his power.
8.  Although I am less than the least of all God's people, this grace was given me: to preach to the Gentiles the unsearchable riches of Christ,
9.  and to make plain to everyone the administration of this mystery, which for ages past was kept hidden in God, who created all things.
10.  His intent was that now, through the church, the manifold wisdom of God should be made known to the rulers and authorities in the heavenly realms,
11.  according to his eternal purpose which he accomplished in Christ Jesus our Lord.
12.  In him and through faith in him we may approach God with freedom and confidence.
13.  I ask you, therefore, not to be discouraged because of my sufferings for you, which are your glory.

 

 

<말씀 묵상>

 

 

이방 사람에게 전해진 복음

1.  이러므로 그리스도 예수로 인해 이방 사람인 여러분들을 위해 갇힌 몸이 된 나 바울이 말합니다.
2.  여러분은 분명히 여러분을 위해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경륜에 대해 들었을 것입니다.
3.  내가 이미 간략하게 기록한 것과 같이 하나님께서는 그 비밀을 내게 계시로 알려 주셨습니다.
4.  여러분이 그것을 읽어 보면 내가 그리스도의 비밀을 깨달았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5.  그 비밀은 지나간 다른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려 주시지 않았지만 지금은 성령 안에서 사도들과 예언자들에게 계시해 주셨습니다.
6.  그 비밀은 이방 사람들도 복음을 통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함께 상속자들이 되고 함께 지체들이 되고 함께 약속의 참여자들이 되는 것입니다.
7.  하나님의 능력의 역사하심으로 인해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 됐습니다.
8.  모든 성도들 가운데 가장 작은 사람보다 더 작은 내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헤아릴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이방 사람들에게 전하게 하시고
9.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안에 영원 전부터 감추어져 온 비밀의 경륜이 어떠한지 모든 사람에게 드러내시기 위함입니다.
10.  이는 이제 교회를 통해 하늘에 있는 권력들과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무한하신 지혜를 알리시려는 것이니
11.  이것은 그리스도 예수 우리 주 안에서 이루신 하나님의 영원하신 계획에 따른 것입니다.
12.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확신 가운데 담대하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13.  그러므로 여러분을 위해 내가 당한 환난 때문에 여러분이 낙심하지 않기를 당부합니다. 이는 여러분에게는 영광입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의 경륜이요 바울이 깨달은 비밀은 이방인이 그리스도 안에서 함께 약속에 참여하는 상속자가 된 것입니다. 이 복음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려고 하나님은 은혜 가운데 바울을 일꾼으로 삼으셨습니다. 예수님의 일로 갇힌 바울은 자신의 환난이 성도들의 영광이니 낙심하지 말라 합니다.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 되었노라.

 

 

비밀을 들어 주는 대나무 숲

 

(저자 한영미. 출판 키다리. 2023.2.20.)

 

책소개

억울하게 도둑으로 몰렸지만 자신이 도둑이 아닌 이유를 차마 밝힐 수 없는 ‘우람’, 잘 알지도 못하면서 우람이를 도둑으로 지목한 ‘선아’, 진짜 도둑이 누구인지 알지만 말하지 못하는 ‘미로’, 그리고 진짜 도둑 ‘동수’. 학교에서 일어난 도난 사건을 두고, 누구에게도 말할 수 없는 무거운 비밀을 품게 된 네 명의 아이들의 앞에 어느 날 대나무 숲이 펼쳐집니다. 그리고 무슨 이야기든 들어 줄 테니 가슴속 이야기를 속 시원하게 털어놓으라는 수수께끼 같은 인물 ‘만설이’ 씨가 나타나는데…….

네 명의 아이들이 대나무 숲에서 털어놓은 진실! 잘못을 저지르거나 알게 되었을 때는 진실을 말하고 잘못을 바로잡는 옳은 선택을 해야 한다는 깨우침을 주는 흥미진진한 동화.

 

저자 : 한영미

초등학교 시절 선생님께서 들려주신 옛날이야기에서 매력을 느껴 동화 작가의 꿈을 키웠습니다. 대학에서 국문학을 공부했고, 눈높이아동문학대전과 MBC창작동화대상에서 대상을 받았습니다.

쓴 책으로는 《나뭇잎 성의 성주》, 《가족을 주문해 드립니다》, 《나는 슈갈이다》, 《동지야, 가자!》, 《눈물의 오디션》, 《낙서 독립운동》, 《부엉이 방구통》, 《숲속펜션의 비밀》, 《의리의리 백수호》 등 여러 권이 있습니다.

 

그림 : 이주미

시각 디자인을 전공했고, 현재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2013년 나미콩쿠르, 2014년 앤서니브라운그림책공모전, 2015년 한국안데르센상 출판 미술 부문에서 수상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네가 크면 말이야》, 《숲》, 《옳은손 길들이기》, 《밥밥밥》이 있고, 《플로팅 아일랜드》, 《바나나 가족》, 《돌아갈 수 있을까?》, 《에이아이 내니 영원한 내 친구》 등 여러 책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목차

작가의 말 8

이야기하고 싶은 사람은 오세요 10

장우람의 하소연 12

박선아의 거짓말 32

이미로의 고민 50

강동수의 변명 70

19년 뒤 88

 

출판사서평

무슨 비밀이든 맘 놓고 털어놓을 수 있는 신비한 공간 속에서 펼쳐지는 동화!

우리는 가슴속에 수많은 이야기를 품고 삽니다. 그중에는 누구한테도 털어놓을 수 없는 비밀도 있지요. 어떤 비밀은 너무도 무거워서 지니고 있는 게 버겁기도 합니다. 그럴 때 우리는 생각합니다. ‘누구한테라도 내 사정을 털어놓으면 속 시원할 거 같은데.......’

이처럼 우리는 이따금 나의 속 이야기를 믿고 말할 수 있는 사람, 비밀이 절대 새 나가지 않는 공간을 간절히 바라고는 합니다. 《비밀을 들어 주는 대나무 숲》은 이러한 인물과 공간을 만나 비밀을 털어놓는 네 아이들의 이야기를 담은 동화입니다. 이야기 속 네 명의 주인공은 저마다 가슴을 짓누르는 비밀 때문에 마음이 답답하고 힘듭니다. 그러던 어느 날 눈앞에 대나무 숲이 시원스레 펼쳐지면서, 무슨 이야기든 들어 주겠다는 신비로운 인물 ‘만설이’ 씨가 나타나지요.

동화 속 ‘대나무 숲’은 옛이야기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에서 비밀을 털어놓는 공간인 대숲을 연상시킵니다. 다만 비밀이 100퍼센트 보장되는 곳이라는 점만큼은 옛이야기 속 대숲과 다르지요. 네 명의 아이들은 과연 이곳에서 어떤 비밀을 털어놓을까요? 비밀을 털어놓은 아이들은 속이 후련해져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무거운 비밀을 품은 네 명의 아이들이 대나무 숲에서 털어놓은 진실!

대나무 숲을 나선 아이들은 과연 어떤 선택을 할까요?

이 이야기는 학교에서 일어난 도난 사건을 둘러싼 네 명의 아이들을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억울하게 도둑으로 몰렸지만 자신이 도둑이 아닌 이유를 차마 밝히지 못하는 우람, 잘 알지도 못하면서 우람이가 도둑이라고 지목해 버린 선아, 진짜 도둑이 누구인지 알지만 말하지 못하는 미로, 도둑질을 저지르고서 마음이 조마조마한 동수.

저마다 가슴속 비밀로 괴로워하는 아이들은 어느 날 처음 보는 대나무 숲에 들어서게 됩니다. 그리고 비밀을 지켜 줄 테니 무슨 이야기든 믿고 말하라는 만설이 씨를 만나지요. 아이들은 각자 만설이 씨에게 마음속 이야기와 고민을 털어놓습니다. 만설이 씨는 아이들의 이야기를 가만히 들어 주고, 그것만으로도 아이들에게는 큰 위로가 되지요.

가슴을 짓누르던 비밀을 모두 털어놓은 아이들은 속이 한결 후련해짐을 느낍니다. 또 저마다 깨달음과 결심을 얻고 대나무 숲을 나서게 되지요.

 

동화 읽는 즐거움과 올바른 가치관을 전하는 흥미진진한 이야기

이 동화의 각 장에는 주인공 한 명 한 명이 만설이 씨에게 털어놓는 이야기가 담겨 있습니다. 도둑 누명을 쓴 우람이의 하소연을 시작으로, 우람이에게 도둑 누명을 씌운 선아의 이야기, 진짜 도둑을 밝힐 수 없는 미로의 속사정, 진짜 도둑 동수의 고백이 차례로 이어지지요. 독자는 자연스레 만설이 씨의 입장에서 주인공의 이야기에 귀 기울이게 됩니다. 그러면서 진실의 퍼즐을 하나씩 맞춰 나가는 재미와 쾌감을 느끼게 되지요.

독자는 각자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난감한 상황에 빠진 주인공들의 고민을 들으며 생각하게 됩니다. ‘나라면 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을까?’ 이야기를 읽어 나가면서 독자는 이내 그 답을 찾게 됩니다. 잘못을 고백하고 진실을 밝히는 선택은 처음에는 조금 두렵더라도, 결국은 우리 자신을 올바른 사람으로 성장시키는 아주 중요한 일이라는 사실을 말이지요.

《비밀을 들어 주는 대나무 숲》은 동화를 읽는 즐거움을 전하는 것은 물론, 잘못을 저지르거나 알게 되었을 때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옳은지 스스로 생각해 보게 하는 동화입니다. 이 책은 우리 아이들에게 올바른 가치관을 심어 주고, 불의 앞에서 흔들림 없이 옳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용기를 불어넣어 줄 것입니다.

 

교과 연계

3학년 1학기 국어 〉 6. 일이 일어난 까닭 / 10. 문학의 향기

3학년 2학기 국어 〉 1. 작품을 보고 느낌을 나누어요 / 9. 작품 속 인물이 되어

4학년 1학기 국어 〉 1. 생각과 느낌을 나누어요 / 2. 내용을 간추려요 / 10. 인물의 마음을 알아봐요

4학년 2학기 국어 〉 4. 이야기 속 세상 / 9. 감동을 나누며 읽어요

 

출처 : 인터넷 교보문고

 

 

 

이러하므로 그리스도 예수의 일로 너희 이방인을 위하여 갇힌 자 된 나 바울은

너희를 위하여 내게 주신 하나님의 그 은혜의 경륜을 너희가 들었을 것이라.

곧 계시로 내게 알게 하신 것은

내가 이미 대강 기록함과 같으니

이것을 읽으면 그리스도의 비밀을 내가 깨달았다는 것을 너희가 알 수 있으리라.

그 비밀은 지나간 세대에서는 사람의 아들들에게 알려주시지 아니하셨으나

지금은 그의 거룩한 사도들과 선지자들에게 성령으로 계시하여 주셨으니

이는 이방인들이 복음을 통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유대인과 함께 후사가 되고, 함께 지체가 되고,

함께 약속에 참예하는 자가 되는 것이라.

이 복음을 위하여 그의 능력이 역사하시는 대로

내게 주신 하나님의 은혜의 선물을 따라 내가 일꾼이 되었노라.

모든 성도 가운데 가장 작은 자보다 더 작은 나에게 이 은혜를 주신 것은,

측량할 수 없는 그리스도의 풍성함을 이방인에게 전하게 하시고,

만물을 창조하신 하나님 안에 영원 전부터 감추어져 있던 비밀의 계획이 무엇인지를

모든 사람에게 밝히 드러내도록 하시기 위함이라.

이는 이제 교회로 말미암아 하늘에서 정사와 권세들에게

하나님의 각종 지혜를 알게 하려 하심이니

곧 영원부터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예정하신 뜻대로 하신 것이라.

우리는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아

담대함과 확신을 가지고 당당히 하나님께 나아감을 얻느니라.

그러므로 너희에게 구하노니, 너희를 위한 나의 여러 환난에 대하여 낙심하지 말라.

이는 너희의 영광이니라.

 

 

 

하늘의 비밀을 깨달으면 심한 충격으로 인생이 바뀌게 된다.

특히 하늘의 비밀을 깨달으면 내 인생의 가치를 그 비밀과 다 바꾸는 것이다.

개인의 신앙의 세계에는 비밀이 있어야 한다.

남다르게 예수를 믿는 사람들은 비밀이 있게 마련이다.

인생을 살다가 큰 어려움과 고난이 있을지라도 타협하지 않고 믿음을 지키는 것은 그 사람에게 비밀이 있다는 증거이다.

자신이 발견하고 만나고 경험하고 체득한 신앙의 진리와 비밀이 있는 것이다.

분명 남들이 흉내 낼 수 없는 신앙의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주변에서도 많이 볼 수 있듯이, 예수를 똑같이 믿는 것 같은데 신앙 수준의 차이가 나는 것도 내가 깨닫고 내가 발견한 비밀의 차이일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가 나만이 가진 영적인 비밀을 가진 믿음의 사람들로 자라가길 소망한다.

 

(이규현목사 설교에서. 수영로 교회)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내가 너희와 라오디게아에 있는 자들과 무릇 내 육신의 얼굴을 보지 못한 자들을 위하여 얼마나 힘쓰는지를 너희가 알기를 원하노니

이는 그들로 마음에 위안을 받고 사랑 안에서 연합하여 확실한 이해의 모든 풍성함과 하나님의 비밀인 그리스도를 깨닫게 하려 함이니

그 안에는 지혜와 지식의 모든 보화가 감추어져 있느니라.(골 2:1~3)

 

 

 

 

https://youtu.be/K-iYaG9Bncs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