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사도행전,로마서)

2023년8월3일(목) (행 18:1~8) 위로와 힘이 되는 동역자

by 방일 2023. 8. 1.
728x90

 

 

<사도행전 18:1~8> 위로와 힘이 되는 동역자

 

 

바울이 고린도에서 전도하다

1.  그 후에 바울이 아덴을 떠나 고린도에 이르러
2.  아굴라라 하는 본도에서 난 유대인 한 사람을 만나니 글라우디오가 모든 유대인을 명하여 로마에서 떠나라 한 고로 그가 그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달리야로부터 새로 온지라 바울이 그들에게 가매
3.  생업이 같으므로 함께 살며 일을 하니 그 생업은 천막을 만드는 것이더라
4.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5.  실라와 디모데가 마게도냐로부터 내려오매 바울이 하나님의 말씀에 붙잡혀 유대인들에게 예수는 그리스도라 밝히 증언하니
6.  그들이 대적하여 비방하거늘 바울이 옷을 털면서 이르되 너희 피가 너희 머리로 돌아갈 것이요 나는 깨끗하니라 이 후에는 이방인에게로 가리라 하고
7.  거기서 옮겨 하나님을 경외하는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에 들어가니 그 집은 회당 옆이라
8.  또 회당장 그리스보가 온 집안과 더불어 주를 믿으며 수많은 고린도 사람도 듣고 믿어 세례를 받더라.

 

 

1.  After this, Paul left Athens and went to Corinth.
2.  There he met a Jew named Aquila, a native of Pontus, who had recently come from Italy with his wife Priscilla, because Claudius had ordered all the Jews to leave Rome. Paul went to see them,
3.  and because he was a tentmaker as they were, he stayed and worked with them.
4.  Every Sabbath he reasoned in the synagogue, trying to persuade Jews and Greeks.
5.  When Silas and Timothy came from Macedonia, Paul devoted himself exclusively to preaching, testifying to the Jews that Jesus was the Christ.
6.  But when the Jews opposed Paul and became abusive, he shook out his clothes in protest and said to them, "Your blood be on your own heads! I am clear of my responsibility. From now on I will go to the Gentiles."
7.  Then Paul left the synagogue and went next door to the house of Titius Justus, a worshiper of God.
8.  Crispus, the synagogue ruler, and his entire household believed in the Lord; and many of the Corinthians who heard him believed and were baptized.

 

 

<말씀 묵상>

 

 

고린도에서 전도함

1.  이 일 후에 바울은 아테네를 떠나 고린도로 갔습니다.
2.  그곳에서 그는 아굴라라는 유대 사람을 만났습니다. 그는 본도에서 출생한 사람인데 유대 사람들은 모두 로마를 떠나라는 글라우디오 황제의 칙령 때문에 얼마 전 자기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탈리아에서 내려온 것입니다. 바울은 그들을 찾아가
3.  그들과 함께 일하며 지냈습니다. 바울도 그들과 마찬가지로 천막 만드는 일을 했기 때문입니다.
4.  안식일이면 그는 회당에서 토론하며 유대 사람들과 그리스 사람들을 설득하고자 했습니다.
5.  실라와 디모데가 마케도니아에서 오자 바울은 말씀 전하는 데만 전념해 예수가 그리스도이심을 유대 사람들에게 증언했습니다.
6.  그러나 유대 사람들은 바울에게 대들며 욕설을 퍼부었습니다. 바울은 자기 옷의 먼지를 떨며 단호하게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여러분들이 멸망해도 그것은 여러분들의 책임입니다. 나는 이제 책임이 없습니다. 이제 나는 이방 사람들에게 가겠습니다.”
7.  그러고 나서 바울은 회당을 떠나 디도 유스도라는 사람의 집으로 갔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 사람인데 그의 집은 회당 바로 옆에 있었습니다.
8.  회당장 그리스보와 그 온 집안이 주를 믿게 됐고 바울의 말을 들은 다른 많은 고린도 사람들도 믿고 세례를 받았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바울이 고린도에서 아굴라와 브리스길라를 만나 그들과 천막을 만들면서 생활합니다.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예수님을 전하는데, 유대인들은 바울을 대적하며 비방합니다. 바울이 회당 옆 디도 유스도의 집에서 복음을 전하자 회당장 그리스보를 비롯해 많은 사람이 주님을 믿고 세례를 받습니다.

 

 

안식일마다 바울이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을 권면하니라.

 

 

 

하브루타(Chavruta , חַבְרוּתָא)

 

(다음 백과사전에서)

 

개요

 

서로 짝을 지어 대화하고 토론하는 학습 방식이다. 유대인의 전통적인 학습 방법으로 유명하다. 두 사람이 대화와 질문을 통해 상대방과 토론하고 논쟁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짝을 이루는 상대방은 자신과 학습 수준이 비슷하거나 약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브루타(Chavruta)는 아람어로 ‘우정’이나 ‘동반자 관계’를 뜻한다. ‘친구, 동반자’를 뜻하는 ‘하버(Chaver)’에서 유래했다.

 

전통적으로 하브루타는 유대인 율법인 토라(Torah)를 함께 공부하는 사람이나 학습법을 뜻했다. 세 명 이상이 그룹을 이룰 때는 ‘하브라(Chavurah)’라고 한다. 같은 생각을 하는 유대인들이 모여 안식일과 휴일, 기도, 학습과 같은 경험을 함께 진행하며 공유하는 모임을 뜻하는 말이다. 현대에는 하브루타라 하면 ‘학습 파트너(Study Partner)’라는 의미로도 사용한다.

 

유래

 

하브루타는 유대인 전통 교육기관인 예시바(Yeshiva)의 대표적인 학습 방법이다. 현대에도 예시바에서는 학생들이 《탈무드》 등을 혼자 공부하는 것을 권장하지 않는다. 수업 역시 주제를 정해 토론식으로 진행하는데 이를 ‘시우림(Shiurim)’이라 한다. 토론식 학습법에 대한 생각은 《탈무드》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탈무드》에 등장하는 랍비 요세 벤 하니나(Jose b. Hanina)는 “토라를 공부하기 위해 혼자 앉아 있는 학자들은 어리석다”고 말하기도 했다.

 

대화와 토론을 통한 하브루타 학습법은 전통적으로 《탈무드》 연구에 적합하다고 여겨졌다. 《탈무드》는 구전으로 전해지던 율법을 모은 《미쉬나》와 랍비들이 오랜 기간 이를 토론하고 해석해 만든 《게마라》를 모은 책이다. 6세기 초 바빌로니아에서 나온 《탈무드》만 해도 63권의 방대한 분량이다. 예부터 유대인들은 전통적으로 《탈무드》 원전의 많은 양과 다양한 해석을 깊게 공부하기 위해서는 하브루타 학습법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

 

특징

 

두 사람이 질문과 대화를 통해 토론하는 것이 하브루타의 핵심이다. 여럿이 진행하는 토론과 달리 두 사람이 진행하므로 소외된 사람이 생기지 않는다. 학생은 먼저 특정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야 하며 서로 질문과 대화, 토론, 논쟁을 통해 생각을 발전시킨다. 이 과정에서 학생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으며 때로는 완전히 다른 방향의 통찰력을 얻기도 한다. 또한, 다른 사람의 의견을 듣고 분석해 응답하는 행동을 통해 타인에 대한 존중을 배울 수 있다는 의미도 있다.

 

하브루타는 좁게는 학생 간 대화를 통한 학습법이지만, 넓게는 교사와 학생, 혹은 가정에서도 진행될 수 있다. 교사와 학생 간에도 일방적으로 정보를 전달하지 않고, 동등한 위치에서 상대방의 의견을 물어보면서 대화하는 것이 특징이다. 정답을 제시하기보다는 질문을 통해 스스로 논리를 세우고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가정에서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자녀와 대화할 수 있다.

 

하브루타는 강의식 교육보다 효율적인 학습법으로 알려졌다. 강의식 교육은 교사가 수업을 통해 학생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이다. 전문가에 의해 정리된 내용을 학습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학생이 수동적인 태도를 가지기 쉽다는 한계도 있다. 이와 달리 하브루타는 학생 스스로 대화와 질문을 통해 학습 주제에 깊이 참여하게 된다.

 

하브루타(파트너) 선택

 

하브루타는 개인 관심사와 성격, 학습 수준 등을 고려해 선택한다. 친한 친구라고 해서 반드시 좋은 하브루타가 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하브루타는 때때로 학습 파트너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우정으로 발전하며, 인간적으로 긴밀한 유대 관계를 형성하기도 한다. 한편, 학습 수준과 경험에 따라서는 자신보다 뛰어나거나, 동등하거나, 적은 세 가지 유형의 하브루타를 선택하게 되는데 각각 장단점이 있다.

 

자신보다 학습 능력이 뛰어난 하브루타를 만나면 많은 양의 정보를 얻고 생각을 정리하는데 유리할 수 있다. 반대로 자신보다 학습량과 경험이 부족한 하브루타를 선택할 경우, 상대방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자기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학습 능력과 경험이 비슷한 하브루타를 만나면 동등한 위치에서 논리적인 사고과 의견을 객관적으로 분석하는 한편, 비판을 받아들이는 능력도 발전시킬 수 있다.

 

 

 

그 후에 바울은 아덴을 떠나 고린도로 갔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본도 태생인 ‘아굴라’라는 유대인을 만났습니다. 아굴라는 로마의

글라우디오 황제가 모든 유대인은 로마를 떠나라는 칙령을 내렸으므로, 얼마 전에

그의 아내 브리스길라와 함께 이탈리아에서 온 사람입니다. 바울이 그들을 찾아갔는데

마침 생업이 서로 같았으므로, 바울은 그들 집에서 그들과 함께 살면서 함께 일을 하였습니다.

그들의 생업은 천막을 만드는 일이었습니다.

바울은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강론하고 유대인과 헬라인들을 설득하려 했습니다.

실라와 디모데가 마케도니아에서 내려 온 후로는

바울은 예수님이 그리스도이심을 증언하면서 오직 말씀을 전하는 일에만 힘을 썼습니다.

그러나 유대인들이 바울에게 대들며 욕설을 퍼붓자, 바울은 자기 옷의 먼지를 떨면서

그들에게 단호하게 “여러분이 멸망 당한다 해도 그것은 오로지 여러분의 책임이지

내 잘못은 아닙니다. 이제 나는 이방인에게로 갑니다”하고 말하고는

그 회당을 떠나 디도 유스도라는 사람의 집으로 갔습니다.

그는 하나님을 경외하는 이방인으로, 그의 집은 바로 회당 옆에 있었습니다.

또 회당장 그리스보와 그 온 집안이 주님을 믿는 신자가 되었고,

그 밖에도 많은 고린도인들이 바울의 말을 듣고 믿어 세례를 받았습니다.

 

 

 

사도바울은 아덴에서 2차 전도여행의 마지막 도시라고 할 수 있는 고린도로 넘어 와서 복음을 전하기 시작하게 된다.

아덴이 문학, 과학, 예술의 도시라고 한다면 고린도는 무역과 상업의 도시이다.

아덴에 있는 사람들이 우상을 섬기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고린도에 있는 사람들은 음란과 타락한 사람들이 많았다고 할 수 있다.

어쩌면 고린도에 사람들은 물질이 풍요하고 상업으로 인해서 벌어들인 돈을 방탕과 사치로 음란한 곳에 사용하고 있었던 사람들이 많았던 분위기였다.

그렇지만 사도바울은 고린도에 가서 귀한 동역자들을 만나게 되는데 그들은 바로 유명한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이다.

이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부부의 직업이 천막을 만드는 직업을 가진 사람이었고, 바울도 고린도에서 직접 그들과 함께 천막을 지으며 직접 돈을 벌어가면서 복음을 전하고 있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에서는 스스로 벌어가면서 자기의 생업을 하면서 복음을 전하는 이유는 어느 누구에게도 자신이 폐가 되지 않기를 원했기 때문이다.

사도바울의 선교원칙은 지금도 많은 선교지에서 많은 선교사들에게 모범적인 귀감이 되고 있는 것을 우리는 확인할 수가 있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함이라 놀라지 말라 나는 네 하나님이 됨이라 내가 너를 굳세게 하리라 참으로 너를 도와 주리라 참으로 나의 의로운 오른손으로 너를 붙들리라.(사 41:10)

 

 

 

https://youtu.be/wqo89S8oRcw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