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6:1~10> 복음 전도자에게 필요한 유연함과 민감함
바울이 디모데를 데리고 가다
1. 바울이 더베와 루스드라에도 이르매 거기 디모데라 하는 제자가 있으니 그 어머니는 믿는 유대 여자요 아버지는 헬라인이라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자니
3. 바울이 그를 데리고 떠나고자 할새 그 지역에 있는 유대인으로 말미암아 그를 데려다가 할례를 행하니 이는 그 사람들이 그의 아버지는 헬라인인 줄 다 앎이러라
4. 여러 성으로 다녀 갈 때에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이 작정한 규례를 그들에게 주어 지키게 하니
5. 이에 여러 교회가 믿음이 더 굳건해지고 수가 날마다 늘어가니라
바울이 환상을 보다
6. ○성령이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거늘 그들이 브루기아와 갈라디아 땅으로 다녀가
7. 무시아 앞에 이르러 비두니아로 가고자 애쓰되 예수의 영이 허락하지 아니하시는지라
8. 무시아를 지나 드로아로 내려갔는데
9. 밤에 환상이 바울에게 보이니 마게도냐 사람 하나가 서서 그에게 청하여 이르되 마게도냐로 건너와서 우리를 도우라 하거늘
10. 바울이 그 환상을 보았을 때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1. He came to Derbe and then to Lystra, where a disciple named Timothy lived, whose mother was a Jewess and a believer, but whose father was a Greek.
2. The brothers at Lystra and Iconium spoke well of him.
3. Paul wanted to take him along on the journey, so he circumcised him because of the Jews who lived in that area, for they all knew that his father was a Greek.
4. As they traveled from town to town, they delivered the decisions reached by the apostles and elders in Jerusalem for the people to obey.
5. So the churches were strengthened in the faith and grew daily in numbers.
6. Paul and his companions traveled throughout the region of Phrygia and Galatia, having been kept by the Holy Spirit from preaching the word in the province of Asia.
7. When they came to the border of Mysia, they tried to enter Bithynia, but the Spirit of Jesus would not allow them to.
8. So they passed by Mysia and went down to Troas.
9. During the night Paul had a vision of a man of Macedonia standing and begging him, "Come over to Macedonia and help us."
10. After Paul had seen the vision, we got ready at once to leave for Macedonia, concluding that God had called us to preach the gospel to them.
<말씀 묵상>
바울이 동역자 디모데를 만남
1. 바울은 더베에 갔다가 루스드라로 갔습니다. 그곳에는 디모데라는 제자가 살고 있었습니다. 그 어머니는 유대 사람으로서 믿는 사람이었지만 그 아버지는 그리스 사람이었습니다.
2.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의 형제들에게 칭찬받는 사람이었습니다.
3. 바울은 전도여행에 그를 데려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 지역에 사는 유대 사람들 때문에 그에게 할례를 주었습니다. 그것은 그의 아버지가 그리스 사람이라는 사실을 그들 모두가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4. 그들은 여러 도시들을 다니며 예루살렘의 사도들과 장로들이 결정한 규정을 신자들에게 전하며 지키게 했습니다.
5. 이렇게 해서 교회들은 믿음 안에서 더욱 굳건해지고 그 수가 날마다 늘어났습니다.
바울의 환상과 루디아의 개종
6. 성령께서 아시아 지방에 말씀 전하는 것을 막으셨기 때문에 바울과 그 일행은 부르기아와 갈라디아 지방을 거쳐
7. 무시아 지방 가까이 이르러 비두니아로 들어가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예수의 영이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8. 그래서 그들은 무시아를 지나 드로아로 내려가게 됐습니다.
9. 한밤중에 바울은 마케도니아 사람이 서서 “마케도니아로 와서 우리를 도와주시오”라고 간청하는 환상을 보았습니다.
10. 바울이 이 환상을 본 후에 우리는 그들에게 복음을 전파하기 위해 하나님께서 부르셨다고 확신하고 즉시 마케도니아로 떠날 준비를 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칭찬받는 제자 아버지가 헬라인인 디모데에게 바울이 할례를 행한 후 그와 함께 다니며 여러 교회를 견고히 합니다. 성령이 아시아 선교를 막으시고 비두니아행을 허락하지 않으시자 바울은 드로아로 갑니다. 그는 건너와서 도우라는 마게도냐인의 환상을 보고, 곧 마게도냐로 떠나고자 힘씁니다.
바울이 그 환상을 보았을 때 우리가 곧 마게도냐로 떠나기를 힘쓰니 이는 하나님이 저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라고 우리를 부르신 줄로 인정함이러라.
이방원 하여가(何如歌)와 정몽주 단심가(丹心歌), 명분과 실리
하여가는 이방원이 정몽주를 회유하기 위해 지은 시이고, 단심가는 정몽주가 이방원을 견제하기 위해 지은 시입니다. 하여가와 단심가는 고려 말기의 정치적 상황을 잘 보여주는 시로 한국 문학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하여가(何如歌) - 이방원(李芳遠)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와 같이 얽혀서 백년을 누리시세
단심가 (丹心歌) - 정몽주(鄭夢周)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되어 넋이라도 있고 없고
님 향한 일편단심이야 가실줄이 있으랴
<해설>
1. 하여가 (何如歌)
하여가는 『해동악부』에 전해지고 있으며, 포은집에는 원문과 내용이 약간 바뀐 부분이 있으나 전체적인 맥락은 비슷합니다. 지은이는 조선 태조 이성계를 도와 조선 건국과 창업에 공이 큰 조선 제3대의 임금, 태종 이방원(李芳遠)으로 이 시조는 반대파인 정몽주(鄭夢周)의 진심을 떠보고 회유하기 위하여 마련된 자리에서 지어 부른 작품입니다.
2. 단심가 (丹心歌)
단심가는 고려 말의 문신 정몽주의 작품으로 이방원이 정몽주를 찾아가 <하여가>에 응답하여 지은 시조입니다. 단심가는 정몽주의 고려에 대한 변함없는 충절을 담고 있습니다. 정몽주(鄭夢周)는 고려의 마지막 왕인 공민왕을 보필한 충신이었지만, 이방원의 왕위 찬탈에 반대하다가 이방원이 보낸 조영규 등에 의하여 1392년 을묘일 선죽교(善竹橋)에서 피살됐습니다.
3. 명분인가 실리인가
이방원의 하여가와 정몽주의 단심가는 조선 건국을 둘러싼 명분과 실리의 대립을 잘 보여줍니다.
하여가는 "이성계가 고려의 국왕을 폐위하고 조선을 건국한 것은 고려의 국운이 다했기 때문"이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조선은 고려의 전통을 계승한 나라이며, 이성계는 고려의 국왕을 폐위할 권리가 있다"라고 주장합니다.
반면, 단심가는 "조선 건국은 명분 없는 쿠데타"라고 주장합니다. 또한, "조선 건국은 고려의 국운을 망칠 것이며, 이성계는 고려의 국왕을 폐위할 권리가 없다"라고 주장합니다.
명분과 실리는 조선 건국뿐만 아니라 역사의 모든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입니다. 명분은 옳고 그름의 기준을 제시하고, 실리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명분과 실리의 대립을 통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명분을 추구해야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실리를 추구해야 하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방원과 정몽주 중에서 누가 명분을 이야기하고 있으며 누가 실리를 취하고 있는 것일까요!
인간(人間)이 공존공영(共存共榮)할 수는 없는 것인가!
마무리
현대 시대도 국내이건 국가간이든 항상 이해관계가 존재합니다. 명분과 실리의 대립을 통해 우리는 어떤 상황에서 명분을 추구해야 하는지, 어떤 상황에서 실리를 추구해야 하는지 고민하고 판단을 잘해나가야 하겠습니다.
(인간 품위 가치에서 가져온 글)
바울은 더베에 들렀다가 루스드라에 갔습니다. 그곳에는 디모데라는 제자가 있었는데,
그의 어머니는 신앙이 돈독한 유대 여자이고, 아버지는 헬라인이었습니다.
디모데는 루스드라와 이고니온에 있는 형제들에게 칭찬 받는 사람이었습니다.
바울은 전도 여행에 디모데를 데려가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바울은 그 지방에 사는
유대인들을 생각해서 디모데에게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그것은 그의 아버지가 헬라 사람이라는 것을 그들이 모두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바울 일행은 여러 도시를 두루 다니면서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들과 장로들이 결정한 규정들을 사람들에게 전하여 지키게 하였습니다.
그리하여 교회들은 그 믿음이 점점 더 굳건해지고, 그 수가 나날이 늘어갔습니다.
아시아에서 말씀 전하는 것을 성령께서 막으시므로,
그들은 부르기아와 갈라디아 지방을 거쳐
무시아 지방 가까이 이르러 비두니아로 들어가려 하였으나,
예수님의 영이 허락하지 않으셨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무시아를 지나 드로아로 내려갔습니다.
밤에 바울에게 환상이 나타났는데, 마케도니아 사람 하나가 바울 앞에 서서
“마케도니아로 와서 우리를 도와주십시오.”하고 간청하였습니다.
바울이 그 환상을 본 뒤에, 우리도 곧 마케도니아로 떠날 채비를 서둘렀습니다.
마케도니아 사람들에게 복음 전하게 하시려고
하나님께서 우리를 부르신 것이라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이 2차 선교여행을 떠날 때의 원칙적인 계획은 1차 선교여행지를 다시 둘러보고 아시아 지역의 다른 도시를 찾아가서 복음을 전하고 교회를 세우는 일이었다.
그렇지만 성령님께서 아시아에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셨다고 기록하고 있다.
또한 비두니아 지방으로 가고자 애쓰고 있었으나 예수의 영이 허락하지 아니하셨다.
드로아(소아시아 서북부지방)에 이르렀을 때에 밤중에 '마게도냐(유럽)로 건너와서 도우라'하는 환상을 보게 되고, 이에 누가가 합류하면서 아시아를 넘어서서 유럽 선교의 문이 열리게 되었다.
어찌 보면 사도바울은 성령의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말씀과 인도하심에 예민한 사람 중의 한 사람이다.
오직 예수님의 복음 사역을 위해 평생을 헌신을 다짐하며 아시아에서 전하는 것이 자신의 선한 사역이라고 믿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성령께서 말씀을 전하지 못하게 하시고 허락하지 아니하심은 하나님의 일은 철저히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말씀하심에 순종해야 함을 깨닫게 한다.
나의 계획과 생각과 소망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과 계획하심에 맞추기를 원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그러기 위해 우리의 모든 것을 내려놓고 먼저 기도하며 하나님의 뜻을 분별하도록 힘써야 하리라.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회복되도록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우리가 알거니와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 곧 그의 뜻대로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루느니라.(롬 8: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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