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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사도행전,로마서)

2023년7월27일(목) (행 15:12~29) 말씀에 근거한 결정, 공동체의 화합과 평안

by 방일 2023. 7.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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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15:12~29> 말씀에 근거한 결정, 공동체의 화합과 평안

 

 

12.  ○온 무리가 가만히 있어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께서 자기들로 말미암아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관하여 말하는 것을 듣더니
13.  말을 마치매 야고보가 대답하여 이르되 형제들아 내 말을 들으라
14.  하나님이 처음으로 이방인 중에서 자기 이름을 위할 백성을 취하시려고 그들을 돌보신 것을 시므온이 말하였으니
15.  선지자들의 말씀이 이와 일치하도다 기록된 바
16.  이 후에 내가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키리니
17.  이는 그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을 받는 모든 이방인들로 주를 찾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18.  즉 예로부터 이것을 알게 하시는 주의 말씀이라 함과 같으니라
19.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이방인 중에서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자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20.  다만 우상의 더러운 것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옳으니
21.  이는 예로부터 각 성에서 모세를 전하는 자가 있어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 글을 읽음이라 하더라

이방인 신자들에게 보내는 편지

22.  ○이에 사도와 장로와 온 교회가 그 중에서 사람들을 택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를 결정하니 곧 형제 중에 인도자인 바사바라 하는 유다와 실라더라
23.  그 편에 편지를 부쳐 이르되 사도와 장로 된 형제들은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인 형제들에게 문안하노라
24.  들은즉 우리 가운데서 어떤 사람들이 우리의 지시도 없이 나가서 말로 너희를 괴롭게 하고 마음을 혼란하게 한다 하기로
25.  사람을 택하여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하여 생명을 아끼지 아니하는 자인 우리가 사랑하는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너희에게 보내기를 만장일치로 결정하였노라
26.  (상동)
27.  그리하여 유다와 실라를 보내니 그들도 이 일을 말로 전하리라
28.  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옳은 줄 알았노니
29.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

 

 

12.  The whole assembly became silent as they listened to Barnabas and Paul telling about the miraculous signs and wonders God had done among the Gentiles through them.
13.  When they finished, James spoke up: "Brothers, listen to me.
14.  Simon has described to us how God at first showed his concern by taking from the Gentiles a people for himself.
15.  The words of the prophets are in agreement with this, as it is written:
16.  "`After this I will return and rebuild David's fallen tent. Its ruins I will rebuild, and I will restore it,
17.  that the remnant of men may seek the Lord, and all the Gentiles who bear my name, says the Lord, who does these things'
18.  that have been known for ages.
19.  "It is my judgment, therefore, that we should not make it difficult for the Gentiles who are turning to God.
20.  Instead we should write to them, telling them to abstain from food polluted by idols, from sexual immorality, from the meat of strangled animals and from blood.
21.  For Moses has been preached in every city from the earliest times and is read in the synagogues on every Sabbath."
22.  Then the apostles and elders, with the whole church, decided to choose some of their own men and send them to Antioch with Paul and Barnabas. They chose Judas (called Barsabbas) and Silas, two men who were leaders among the brothers.
23.  With them they sent the following letter: The apostles and elders, your brothers, To the Gentile believers in Antioch, Syria and Cilicia: Greetings.
24.  We have heard that some went out from us without our authorization and disturbed you, troubling your minds by what they said.
25.  So we all agreed to choose some men and send them to you with our dear friends Barnabas and Paul --
26.  men who have risked their lives for the name of our Lord Jesus Christ.
27.  Therefore we are sending Judas and Silas to confirm by word of mouth what we are writing.
28.  It seemed good to the Holy Spirit and to us not to burden you with anything beyond the following requirements:
29.  You are to abstain from food sacrificed to idols, from blood, from the meat of strangled animals and from sexual immorality. You will do well to avoid these things. Farewell.

 

 

<말씀 묵상>

 

 

12.  온 회중이 조용해지면서 바울과 바나바가 하는 말을 귀 기울여 들었습니다. 그들은 자신들을 통해 하나님께서 행하신 표적과 기사를 이야기했습니다.
13.  그들이 이야기를 마치자 야고보가 받아 말했습니다. “형제들이여, 내 말을 들어 보십시오.
14.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을 위해 처음에 어떻게 이방 사람들 가운데 백성을 불러내 찾아오셨는가를 시몬 베드로가 말해 주었습니다.
15.  예언자들의 말씀도 이것과 일치합니다. 기록되기를
16.  ‘이 일 후에 내가 돌아와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을 것이다. 폐허가 된 것을 내가 다시 짓고 내가 회복시킬 것이다.
17.  그러면 남은 사람들과 내 이름으로 일컬음받는 모든 이방 사람들이 주를 찾을 것이다.
18.  이것은 오래전부터 이 일을 알게 해 주신 여호와의 말씀이다’ 라고 했습니다. 암9:11-12
19.  그러므로 내 판단으로는 우리가 하나님께 돌아오는 이방 사람들을 괴롭게 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20.  다만 우상으로 더러워진 음식과 음행과 목매어 죽인 짐승의 고기와 피는 멀리 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21.  오래 전부터 모세의 율법이 각 도시에 전해져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것을 읽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방의 성도들에게 보낸 편지

22.  그러자 사도들과 장로들과 온 교회는 몇몇 사람들을 뽑아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뽑힌 사람은 형제들 가운데서 지도자인 바사바라고 하는 유다와 실라였습니다.
23.  그들은 그 사람들 편에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냈습니다. “여러분의 형제인 사도들과 장로들이 안디옥과 시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의 형제들에게 문안드립니다.
24.  우리 가운데 어떤 사람이 여러분에게 가서 우리가 시키지도 않은 말을 해서 여러분을 괴롭히고 여러분의 마음을 아프게 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25.  그래서 우리가 몇 사람을 뽑아 사랑하는 우리의 형제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여러분에게 보내기로 우리 모두 합의했습니다.
26.  바나바와 바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해 목숨을 건 사람들입니다.
27.  그러므로 우리는 이 편지의 내용이 사실임을 분명히 말해 줄 유다와 실라를 보냅니다.
28.  꼭 필수적인 사항 몇 가지 외에는 여러분에게 아무 짐도 지우지 않으려는 것이 성령의 뜻이며 또 우리의 뜻입니다.
29.  곧 우상에게 바쳐진 음식과 피와 목매어 죽인 짐승의 고기와 음행만은 멀리하십시오. 이런 조항만 잘 지키면 되겠습니다. 평안하십시오.”

 

<오늘의 말씀 요약>

 

바나바와 바울은 하나님이 이방인 중에서 행하신 일을 보고합니다. 그러자 야고보가 회심한 이방인들에게 우상의 더러운 것(제물)과 음행과 목매어죽인 것과 피를 멀리하는 것만 요구하자고 제의합니다. 예루살렘 공회는 이 내용을 담은 편지를 유다와 실라와 함께 안디옥에 보내기로 결정합니다.

 

 

 

성령과 우리는 이 요긴한 것들 외에는 아무 짐도 너희에게 지우지 아니하는 것이 옳은 줄 알았노니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할지니라 이에 스스로 삼가면 잘되리라 평안함을 원하노라 하였더라.

 

 

 

[오늘의 설교] 항상 있어야 할 세 가지

(고린도전서 13장 13절)

 

- 정일웅 목사(웨이크사이버신학원 석좌교수. 국민일보. 2023-07-12.)

 

 

오늘 본문은 사도 바울이 고린도교회에 보낸 편지에서 항상 있어야 할 세 가지인 믿음 소망 사랑에 관해 이야기한 내용입니다. 본문을 토대로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야 할 믿음 소망 사랑 세 가지에 대해 묵상하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된 우리 마음 가운데 이 세 가지가 자리 잡고 있나요. 정말 자리 잡고 있다면 그는 주님의 진정한 제자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것들이 영혼 깊숙이 언제나 자리 잡도록 힘써야 할 것입니다. 세 가지 덕목은 하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인의 존재를 드러내는 중요한 증표이기 때문입니다.

 

믿음은 인생의 참 주인이신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한 전인적 신뢰를 의미합니다. 특히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베푸신 구원의 은혜(십자가와 부활)에 대한 신뢰라 할 수 있습니다(사도신경). 사랑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나타난 하나님 사랑에 근거해 이웃을 향해 나타나는 섬김과 봉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십계명). 소망은 메시아이신 그리스도의 다시 오심에 대한 기다림, 하나님 나라의 통치에 대한 기대를 뜻한다고 할 것입니다(주기도문).

 

믿음 소망 사랑은 그리스도인이 이웃과의 관계에서 언제나 나타내야 할 덕성입니다. 종교개혁가 마르틴 루터가 로마가톨릭교회 구원론(선행)의 왜곡을 바로잡아 준 ‘이신칭의’(오직 믿음을 강조)의 중요성을 극대화해 기독교 구원에서 믿음만 필요한 것으로 이해하는 경향이 한국교회 내에 있기도 합니다.

 

“사람이 의롭게 되는 것은 율법의 행위로 말미암음이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음으로 말미암는 줄 알므로 우리도 그리스도 예수를 믿나니 이는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써가 아니고 그리스도를 믿음으로써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함이라 율법의 행위로써는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느니라.”(갈 2:16)

 

바울은 갈라디아서 2장 16~21절, 로마서 3장 21~31절에서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은 율법의 행함이 아닌 믿음이 그 대답임을 분명히 강조했습니다. 칭의는 오직 믿음에서 시작되지만 그 믿음으로 구원(칭의의 은혜)이 종결된 것은 아닙니다. 믿음은 여전히 사랑의 마음으로 행동하고 소망하는 것과 깊이 연관된 것임을 생각하게 해줍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인들의 살아있는 신앙의 모습을 언급했습니다. “너희의 믿음의 역사와 사랑의 수고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소망의 인내를 우리 하나님 아버지 앞에서 끊임없이 기억함이니.”(살전 1:3)

 

이 말씀은 역동적인 신앙의 모습을 생각하게 합니다. 그리고 갈라디아서 5장 5~6절에서도 “우리가 성령으로 믿음을 따라 의의 소망을 기다리노니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는 할례나 무할례나 효력이 없으되 사랑으로써 역사하는 믿음뿐이니라”고 했습니다.

 

한국교회의 신앙은 오직 믿음으로 구원 얻는 이신칭의를 기억하되 믿음에만 매여있어선 안 됩니다. 그리스도(성령) 안에서 출발한 믿음이 소망 사랑과 불가분 관계에 있으므로 언제나 믿음 소망 사랑의 관점에서 자신의 신앙 상태를 항상 되돌아보며 참된 신앙으로 응답하길 힘써야 할 것입니다.

 

한국교회가 자본주의 시대에 참된 삶의 목적과 존재 가치, 정신적 가치를 발견하지 못해 혼돈하며 배회하는 이들을 전 인류의 참된 소망인 예수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사명에 전력을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항상 있어야 할 믿음 소망 사랑으로 복음의 사명을 감당하는 한국교회가 되길 기도합니다.

 

◇정일웅 교수는 총신대 총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이라는 표어를 내세우고 있는 국제독립교회연합회(WAIC) 웨이크사이버신학원에서 석좌교수로 섬기고 있습니다.

 

GoodNews paper ⓒ 국민일보(www.kmib.co.kr)

 

 

 

(베드로의 말을 듣고) 온 회중이 조용해지자

그들은 바나바와 바울이 하나님께서 자기들을 통하여

이방 사람들 가운데 행하신 표적과 기사에 관하여 보고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바나바와 바울이 말을 마치자 야고보가 대답하였습니다.

“형제들이여, 내 말을 들어보십시오.

하나님께서 자기 이름을 위하여 이방인 중에서 처음에 어떻게 한 백성을 택하시고

부르셨는지를 시몬 베드로가 말해주었습니다.

이것은 선지자들의 말과도 일치합니다. 예언서에 기록되기를

‘이 일 후에 내가 다시 돌아와서, 다윗의 무너진 장막을 다시 지으며,

또 그 허물어진 것을 다시 지어 일으켜 세울 것이다.

그래서 남은 사람이 나 주를 찾고,

내 백성이라는 이름을 받은 모든 이방인들이 나 주를 찾게 하리라.

이것은 오래전부터 이 모든 일을 알게 해 주신 주님의 말씀이라’(암 9:11~12)

라고 했습니다.

그러므로 내 의견에는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이방인들을 괴롭게 하지 말고.

다만, 우상에게 바쳐진 더러운 음식과 음행과, 목매어 죽은 것과,

피를 멀리하라고 편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예로부터 어느 도시에나 모세의 율법을 전하는 사람이 있어서,

안식일마다 회당에서 그 글을 읽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도들과 장로들과 온 교회가 대표들을 뽑아서,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안디옥으로 보내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뽑힌 사람은 성도들 가운데서 지도자인 바사바라고도 하는 유다와 실라였습니다.

그들은 이 사람들 편에 다음과 같은 편지를 써 보냈습니다.

“여러분의 형제들인 우리 사도들과 장로들을 안디옥과 수리아와

길리기아에 있는 이방인 교우 여러분에게 문안합니다.

우리 가운데 몇몇 사람이 여러분에게로 가서, 우리가 시키지도 않은 말을 해서

여러분을 괴롭게 하고, 마음을 어지럽게 하였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몇 사람을 뽑아서 사랑하는 우리 형제 바나바와 바울과 함께

여러분에게 보내기로 만장일치로 결정하였습니다.

바나바와 바울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위해서

자기 목숨을 내놓은 사람들입니다.

그리하여 우리가 유다와 실라를 대표로 보내니,

그들이 이 일을 직접 말로 전할 것입니다.

이 몇 가지 꼭 필요한 사항 외에는 여러분에게 더 이상 아무 무거운 짐도

지우지 않으려는 것이 성령의 뜻이며 또 우리의 뜻입니다.

여러분은 우상에게 바쳐진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멀리하여야 합니다.

여러분이 이러한 일만 삼가면 잘 될 것입니다. 평안하십시오.”

 

 

 

안디옥 교회에서 바나바와 바울을 선교사로 파송하고 이들의 선교여행으로 인해 신앙공동체가 도시마다 세워지게 된다.

그렇지만 이들 안에 교회 공동체의 근간을 흔드는 중요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구원은 오직 믿음으로인가 아니면 믿음과 더불어 율법을 지키는 것이 포함되는가의 문제이다.

이에 따라 예루살렘에서 사도들과 장로들의 첫 총회(회의)가 열리게 되고, 교회를 대표하는 모든 사람들이 함께 하여 머리를 맞대고 많은 변론을 하였으며 베드로와 바울과 바나바의 증언등이 합해져서 의견을 모으게 된다.

최종적으로 예루살렘 교회의 중요한 위치에 있었던 예수님의 친동생 야고보에 의해 결론을 맺게 된다.

야고보는 이 일이 사람들만의 의결이 아닌 성령님께서 이끄셨음을 고백하고 있다.

결국 교회를 이끌어 가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생각나게 하며 바른 길로 이끄시며 올바른 판단과 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시며, 교회 공동체를 세워 가시는 분은 성령님이시다.

분명히 민주적인 절차를 통해 문제의 답을 찾아가고 결론을 내려야 하지만 해답은 성령님께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사람들의 지혜가 아무리 뛰어날지라도 최종적인 해답은 성령님께 있다.

교회는 성령님이 이끄시는 공동체이기 때문이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회복되도록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사람이 마음으로 믿어 의에 이르고 입으로 시인하여 구원에 이르느니라.(롬 10:10)

 

 

https://youtu.be/vmnFMpcIq8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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