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15:1~11> 행함의 멍에가 아닌 은혜의 복음으로
예루살렘 회의
1. 어떤 사람들이 유대로부터 내려와서 형제들을 가르치되 너희가 모세의 법대로 할례를 받지 아니하면 능히 구원을 받지 못하리라 하니
2. 바울 및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아니한 다툼과 변론이 일어난지라 형제들이 이 문제에 대하여 바울과 바나바와 및 그 중의 몇 사람을 예루살렘에 있는 사도와 장로들에게 보내기로 작정하니라
3. 그들이 교회의 전송을 받고 베니게와 사마리아로 다니며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말하여 형제들을 다 크게 기쁘게 하더라
4. 예루살렘에 이르러 교회와 사도와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이 자기들과 함께 계셔 행하신 모든 일을 말하매
5. 바리새파 중에 어떤 믿는 사람들이 일어나 말하되 이방인에게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 하니라
6. ○사도와 장로들이 이 일을 의논하러 모여
7. 많은 변론이 있은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 말하되 형제들아 너희도 알거니와 하나님이 이방인들로 내 입에서 복음의 말씀을 들어 믿게 하시려고 오래 전부터 너희 가운데서 나를 택하시고
8. 또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이 우리에게와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어 증언하시고
9. 믿음으로 그들의 마음을 깨끗이 하사 그들이나 우리나 차별하지 아니하셨느니라
10. 그런데 지금 너희가 어찌하여 하나님을 시험하여 우리 조상과 우리도 능히 메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두려느냐
11.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1. Some men came down from Judea to Antioch and were teaching the brothers: "Unless you are circumcised, according to the custom taught by Moses, you cannot be saved."
2. This brought Paul and Barnabas into sharp dispute and debate with them. So Paul and Barnabas were appointed, along with some other believers, to go up to Jerusalem to see the apostles and elders about this question.
3. The church sent them on their way, and as they traveled through Phoenicia and Samaria, they told how the Gentiles had been converted. This news made all the brothers very glad.
4. When they came to Jerusalem, they were welcomed by the church and the apostles and elders, to whom they reported everything God had done through them.
5. Then some of the believers who belonged to the party of the Pharisees stood up and said, "The Gentiles must be circumcised and required to obey the law of Moses."
6. The apostles and elders met to consider this question.
7. After much discussion, Peter got up and addressed them: "Brothers, you know that some time ago God made a choice among you that the Gentiles might hear from my lips the message of the gospel and believe.
8. God, who knows the heart, showed that he accepted them by giving the Holy Spirit to them, just as he did to us.
9. He made no distinction between us and them, for he purified their hearts by faith.
10. Now then, why do you try to test God by putting on the necks of the disciples a yoke that neither we nor our fathers have been able to bear?
11. No! We believe it is through the grace of our Lord Jesus that we are saved, just as they are."
<말씀 묵상>
예루살렘 회의
1. 유대에서 몇몇 사람들이 안디옥으로 내려와 형제들을 가르쳤는데 “모세가 가르친 관례에 따라 할례를 받지 않는다면 구원을 받지 못한다”라고 했습니다.
2. 이 말로 인해 바울과 바나바는 그들과 적지 않은 충돌과 논쟁을 벌였습니다. 그래서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를 세워 몇몇 신자들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보냈습니다. 사도들과 장로들은 이 문제를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려는 것이었습니다.
3. 교회의 전송을 받고 여행을 떠난 그들은 가는 길에 페니키아와 사마리아 지방을 거치면서 이방 사람들이 어떻게 개종하게 됐는지를 전했습니다. 이 소식은 모든 형제들을 무척 기쁘게 했습니다.
4. 그들은 예루살렘에 도착해 교회와 사도들과 장로들에게 환영을 받았습니다. 그러고 난 후 하나님께서 자신들을 통해 하신 모든 일을 그들에게 보고했습니다.
5. 그때 바리새파에 속해 있다 신자가 된 몇몇 사람들이 일어나 말했습니다. “이방 사람들이 할례를 받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6.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 문제를 논의하려고 함께 모였습니다.
7. 오랜 시간 동안 토론한 끝에 베드로가 일어나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형제들이여, 여러분도 알다시피 얼마 전에 하나님께서 여러분 가운데서 나를 선택해 이방 사람들도 내 입술을 통해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셨습니다.
8. 그 마음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하셨던 것처럼 이방 사람들에게도 성령을 주셔서 그들을 인정하셨습니다.
9. 하나님께서는 그 마음을 믿음으로 깨끗하게 하셔서 우리와 그들 사이에 차별을 두지 않으신 것입니다.
10. 그런데 여러분은 어째서 우리 조상이나 우리가 질 수 없었던 무거운 짐을 이방 신자들에게 지워서 하나님을 시험하려고 하십니까?
11. 우리는 그들과 마찬가지로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받는다고 믿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유대에서 온 이들이 구원의 조건으로 할례를 내세우자 다툼과 변론이 일어납니다.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와 함께 몇 사람을 보내 예루살렘 교회 지도자들에게 자문합니다. 베드로는 하나님이 차별 없이 성령을 주신 이방인 제자들에게 유대인들도 메지 못하는 멍에를 지우지 말자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 받는 줄을 믿노라 하니라.
위기의 한국교회·강단을 위한 제언… 다시 오직 성경으로
- 김열 교수(웨이크사이버신학원·구약학. 국민일보/ 2023-06-07.)
종교개혁은 진리의 원천인 성경을 떠나 온갖 전통과 관습, 인간의 잡다한 소리들로 가득했던 타락한 교회를 향해 “오직 성경으로! 그리고 모든 성경말씀으로! 돌아가자!”는 외침으로 시작됐다.
그런데 종교개혁의 신실한 후예임을 자처하는 한국교회는 과연 “오직 성경으로”의 토대 위에 바르게 세워졌는지 되돌아보지 않을 수 없다.
한국교회의 영적 윤리·도덕적 타락과 대사회적 추락은 교회와 성도가 성경적 토대와 본질을 잃어버리고 온갖 세상의 목소리에 마음을 빼앗겼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부끄러운 민낯은 코로나19 팬데믹을 지나며 사회 곳곳에서 더 여실히 드러났다.
우리는 성경적인 설교가 지향하는 바를 종교개혁의 5대 강령(The Five Solas)에 비춰 생각할 수 있다. 설교의 원천은 삼위 하나님의 계시의 말씀인 성경 66권이어야 하고, 성경 전체에 나타난 하나님의 모든 뜻과 구원의 경륜을 선포하는 “오직 성경과 전체 성경”(Sola Scriptura et Tota Scriptura)의 설교가 돼야 한다.
그리고 설교는 언제나 본문에서 삼위 하나님이 어떤 분이시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위해 해 주신 일들이 무엇인가를 증거 하는 하나님 중심(GOD-Centered)의 설교가 돼야 한다. 또 계시의 중심이며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신”(요 14:6)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의 설교가 돼야 한다.
설교는 은혜의 방편으로서 인간의 사상과 이념, 신앙 체험과 생활의 지혜 등을 전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베풀어 주신 구속의 그 측량할 수 없는 은혜를 증거 하는 “오직 은혜”(Sola Gratia)의 설교가 돼야 한다.
그리고 설교의 목표는 성도들을 각성시켜 타락한 인간의 의지를 하나님의 거룩하신 사랑을 향해 움직이도록 하여 “오직 믿음”(Sola Fide)으로 얻은 구원이 더 아름답고 풍성해지도록 경건과 성화를 진작시키는 것이 돼야 한다.
설교의 궁극적인 목적은 성도들과 교회가 세상의 헛된 영광을 좇던 자리에서 돌이켜 “오직 하나님께만 영광을”(Soli Deo Gloria) 돌리고, 마음과 생명과 뜻과 힘을 다해 하나님을 사랑하고 즐거워함으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송영의 삶과 더불어 살아가는 이웃을 자기 자신처럼 사랑하는 사랑의 삶을 살도록 하는 것이 돼야 한다.
코로나19를 통해 한국교회에 주시는 주님의 준엄한 경고를 허투루 듣지 않고 “촛대를 그 자리에서 옮기시기 전에, 어디서 떨어졌는지를 생각하고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는”(계 2:5) 한국교회와 설교자들이 되고, 이 시대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과 길을 물어 교회와 시대와 역사의 바른 지향을 일깨워주는 시대의 파수꾼(겔 3:17)이 되기를 간절히 소망해 본다.
김열 교수는 잠실중앙교회 담임목사를 역임하고, 현재 ‘오직 성경, 오직 은혜, 오직 믿음’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우고 있는 국제독립교회연합회(WAIC) 인준 웨이크사이버신학원에서 구약학 교수를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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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 사람들이 유대에서 안디옥 교회로 내려와서
“모세의 율법대로 할례를 받지 않으면 구원을 얻을 수 없다”하고 가르쳤습니다.
이 일로 바울과 바나바와 그들 사이에 적지 않은 다툼과 논쟁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안디옥 교회는 바울과 바나바와 성도들 중에 몇 사람을 예루살렘으로 보내어
사도들과 장로들과 이 문제를 의논하게 했습니다.
그들이 교회의 전송을 받고 떠나서, 베니게(페니키아)와 사마리아를 거쳐 가면서
이방인들이 주께 돌아온 일을 이야기하였습니다.
이 소식은 그 곳에 있는 모든 성도들을 매우 기쁘게 하였습니다.
그들은 예루살렘에 이르러서 교회와 사도들과 장로들에게 영접을 받고,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행하신 일들을 모두 보고하였습니다.
그때 바리새파에 속해 있다가 성도가 된 사람 몇이 일어나서,
“이방인들에게도 할례를 행하고 모세의 율법을 지키도록 명하는 것이 마땅하다”하고 말하였습니다.
사도들과 장로들이 이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함께 모였습니다.
많은 논쟁을 한 후에 베드로가 일어나서 그들에게 말했습니다.
“형제들이여, 여러분도 알다시피 얼마 전에 하나님께서 여러분 가운데서 나를 택하셔서
이방인들도 내 입술을 통해 복음의 말씀을 듣고 믿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사람의 마음속을 아시는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주신 것과 같이 그들에게도 성령을 주셔서, 그들을 인정해주셨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믿음을 깨끗하게 하시고,
우리와 그들 사이에 아무런 차별을 두지 않으셨습니다.
그런데 지금 여러분은 어찌하여 우리 조상들이나 우리도 능히 감당하지 못하던
멍에를 제자들의 목에 메워서 하나님을 시험하려 합니까?
우리는 그들이 우리와 동일하게 주 예수의 은혜로 구원을 얻는다고 믿습니다.”
유대 율법주의에 따른 그리스도인들이 안디옥 교회에 이르러 성도들에게 '믿음으로만 구원받는 것이 아니라 모세의 율법대로 할례를 받아야 한다.'고 가르침으로 바울과 바나바와 유대 율법주의자 사이에 큰 다툼과 변론이 일어나게 된다.
이에 안디옥 교회에서는 몇 사람을 대표로 예루살렘에 보내어 이 문제에 대한 사도와 장로들의 권위 있는 의견을 묻고 있다.
이에 따라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해 예루살렘에서 사도들과 장로들이 모여 의논을 하게 된다.
교회 안에 이미 많이 들어와 있던 율법주의 전통을 따르는 그리스도인들의 주장과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은혜로 구원받음을 주장한 사람들과의 많은 변론이 있게 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이방인 고낼료에게 복음을 전하게 했던 베드로의 주장으로 회의는 마무리 되고 있다.
유대인들의 율법주의는 단순히 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초대교회 뿐만 아니라 카톨릭교회와 개신교 내에서도 복음 진리를 왜곡하고 다른 복음(갈1:7)의 위장된 모습으로 교회를 혼란에 빠지게 한다.
오직 믿음으로 깨끗하게 되고, 오직 은혜로 구원 받음을 주장한 종교개혁자들의 외침이 오늘 우리 교회에도 꼭 필요하다.
참으로 주님의 영적 분별력이 필요한 시기이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키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과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회복되도록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마 11:28~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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