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여호수아,사시기,룻기,사무엘상,하)

2023년5월25일(목) (삼하 22:1~16) 구원의 하나님은 전능한 용사이십니다.

by 방일 2023. 5. 23.
728x90

 

 

<사무엘하 22:1~16> 구원의 하나님은 전능한 용사이십니다.

 

다윗의 승전가

1.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원수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하신 그 날에 다윗이 이 노래의 말씀으로 여호와께 아뢰어
2.  이르되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위하여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3.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4.  내가 찬송 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5.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우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6.  스올의 줄이 나를 두르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7.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8.  이에 땅이 진동하고 떨며 하늘의 기초가 요동하고 흔들렸으니 그의 진노로 말미암음이로다
9.  그의 코에서 연기가 오르고 입에서 불이 나와 사름이여 그 불에 숯이 피었도다
10.  그가 또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 아래는 어두캄캄하였도다
11.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 위에 나타나셨도다
12.  그가 흑암 곧 모인 물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둘린 장막을 삼으심이여
13.  그 앞에 있는 광채로 말미암아 숯불이 피었도다
14.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우렛소리를 내시며 지존하신 자가 음성을 내심이여
15.  화살을 날려 그들을 흩으시며 번개로 무찌르셨도다
16.  이럴 때에 여호와의 꾸지람과 콧김으로 말미암아 물 밑이 드러나고 세상의 기초가 나타났도다.

 

1.  David sang to the LORD the words of this song when the LORD delivered him from the hand of all his enemies and from the hand of Saul.
2.  He said: "The LORD is my rock, my fortress and my deliverer;
3.  my God is my rock, in whom I take refuge, my shield and the horn of my salvation. He is my stronghold, my refuge and my savior -- from violent men you save me.
4.  I call to the LORD, who is worthy of praise, and I am saved from my enemies.
5.  "The waves of death swirled about me; the torrents of destruction overwhelmed me.
6.  The cords of the grave coiled around me; the snares of death confronted me.
7.  In my distress I called to the LORD; I called out to my God. From his temple he heard my voice; my cry came to his ears.
8.  "The earth trembled and quaked, the foundations of the heavens shook; they trembled because he was angry.
9.  Smoke rose from his nostrils; consuming fire came from his mouth, burning coals blazed out of it.
10.  He parted the heavens and came down; dark clouds were under his feet.
11.  He mounted the cherubim and flew; he soared on the wings of the wind.
12.  He made darkness his canopy around him -- the dark rain clouds of the sky.
13.  Out of the brightness of his presence bolts of lightning blazed forth.
14.  The LORD thundered from heaven; the voice of the Most High resounded.
15.  He shot arrows and scattered the enemies, bolts of lightning and routed them.
16.  The valleys of the sea were exposed and the foundations of the earth laid bare at the rebuke of the LORD, at the blast of breath from his nostrils.

 

<말씀 묵상>

 

다윗이 여호와를 찬양함

1.  다윗은 여호와께서 모든 원수들과 사울의 손에서 자신을 구해 주셨을 때 이런 노래를 불러 여호와를 찬양했습니다.
2.  그가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여호와는 내 바위시요 내 산성이시요 나를 건져내는 분이시며 내 힘이십니다.
3.  내 하나님은 내가 피할 내 바위, 내 방패, 내 구원의 뿔, 내 산성이십니다. 내 피난처이시며 내 구원자십니다. 주께서 난폭한 사람에게서 나를 구해 주셨습니다.
4.  찬양받아 마땅하신 여호와를 내가 부르니 내가 내 적들로부터 구원을 받을 것입니다.
5.  죽음의 파도가 나를 얽어매고 멸망의 급류가 나를 압도하며
6.  지옥의 줄이 나를 감아 매고 죽음의 덫이 내게 덮쳐옵니다.
7.  내가 고통 가운데 여호와를 부르고 내 하나님께 도와 달라고 부르짖었습니다. 주께서 성전에서 내 목소리를 들으셨으니 내 울부짖는 외침이 주의 귀에 들렸습니다.
8.  땅이 흔들리며 떨었고 하늘이 그 기초부터 떨리고 흔들린 것은 그분이 진노하셨기 때문입니다.
9.  주의 코에서 연기가 피어오르고 그분의 입에서는 불이 나와 삼키며 그 불로 숯 덩이에는 불이 붙었습니다.
10.  주께서 하늘을 아래로 드리우고 내려오셨는데 주의 발 아래에는 어둠이 있었습니다.
11.  주께서 그룹을 타고 하늘을 나셨습니다. 바람 날개로 하늘 높이 날아오르셨습니다.
12.  주께서 어둠을 주위에 두르시고 물과 하늘의 먹구름으로 장막을 만드셨습니다.
13.  그 앞의 광채로부터 구름이 지나갔고 숯불이 타올랐습니다.
14.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천둥같이 고함을 치시니 지극히 높으신 분의 목소리가 쩡쩡 울렸습니다.
15.  주께서 화살을 쏘아 적들을 흩으시고 번개를 쏘아 그들이 쩔쩔매게 하셨습니다.
16.  주의 꾸지람 소리와 주의 콧김에 바다 계곡이 드러나고 땅의 기초가 드러났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이 사울과 원수에게서 다윗을 구원하신 날에 다윗이 노래를 지어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하나님은 피난처시요 구원자시며 찬송을 받으실 분입니다. 사망의 올무가 이르러 다윗이 환난 중에 아뢰었더니, 하나님이 땅과 하늘의 진동으로 응답하시고 화살로 적들을 흩으셨습니다.

 

 

내가 피할 나의 반석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시라 나를 폭력에서 구원하셨도다.

 

 

찰스 웨슬리(Charles Wesley) - 새찬송가 23장 만 입이 내게 있으면

 

형인 존 웨슬리와 함께 영국국교회에서 감리교 운동을 시작했다. 새뮤얼 웨슬리와 수재나 웨슬리의 막내 아들이자, 살아남은 형제들 가운데 셋째인 찰스 웨슬리는 1716년 런던의 웨스트민스터 학교에 입학했고, 1726년에는 옥스퍼드의 크라이스트 처치에 들어갔다.

 

그곳에서 찰스 웨슬리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된 고전을 영시로 번역했다. 1728~29년에 걸친 겨울에 웨슬리는 영적인 각성을 경험하고 다른 2명의 학부생과 함께 '신성 클럽'을 구성했다. 1735년 웨슬리는 조지아로 선교하러 가는 형 존 웨슬리를 돕기 위해 성직 임명을 받았다. 형보다 극단적인 감정에 좌우되는 경향이 심했던 웨슬리는 신앙적인 절망과 신체적인 탈진으로 불과 몇 달을 못 넘기고 영국으로 귀향했다. 형인 존과 마찬가지로 웨슬리는 모라비아교도들의 도움으로 영적인 평안을 발견했다. 성신강림대축일이었던 1738년 5월 21일에 웨슬리는 자신이 '하나님과 평화로운 상태에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웨슬리는 감리교 신조를 매우 설득력 있게 표현하는 설교자가 되었고 복음의 내용을 찬송가로 옮겼는데, 이것은 복음전도의 중요한 수단이 되었다.

 

1749년에 세라 그윈과 결혼해서 8명의 자녀를 얻었는데, 그중 두 아들과 딸 하나가 살아남았다. 찰스 웨슬리는 브리스틀과 런던에서 활발하게 활동했지만 형이 그레이스 머리와 결혼하는 것을 막으려 했기 때문에 둘의 관계는 멀어졌고, 웨슬리는 감리교 단체들의 활동적인 지도자 자리에서 물러났다. 동시에 웨슬리는 영국국교회에 보다 깊이 애착을 갖게 되었으며, 존이 설교자들을 임명하는 것을 반대했다.

 

그러나 감리교 전도자이며 찬송가 작가로서 벌인 찰스 웨슬리의 활동은 사람들에게 항상 기억되어왔다. 웨슬리는 4,500여 곡 이상의 찬송가를 발표했고, 3,000여 편의 원고를 남겼다. 게오르크 프리드리히 헨델은 그중 일부를 특별히 작곡했다. 웨슬리의 찬송 중에서 널리 알려진 것들로는 〈하나님의 크신 사랑 Love divine, all loves excelling〉·〈천사 찬송하기를 Hark, the herald angels sing〉·〈예수 부활했으니 Christ the Lord is ris?'n today〉·〈그리스도의 군병들아, 일어나라 Soldiers of Christ, arise〉·〈만유의 주 앞에 Rejoice, the Lord is king〉·〈비바람이 칠 때와 Jesu, lover of my soul〉 등이 있다(한국어 곡명은 통일찬송가를 따랐음). (출처 : 다음백과사전에서)

 

감리교를 창시한 요한 웨슬리 목사님의 동생, 찰스 웨슬리 목사님이 계십니다. 이 분은 찬송시를 많이 지었는데 그중의 하나가 우리가 잘 아는 새찬송가 23장 “만 입이 내게 있으면 그 입 다 가지고 내 구주 주신 은총을 늘 찬송 하겠네”입니다. 우리는 입이 하나밖에 없습니다. 그런데 이 입으로 참 많은 것들을 합니다. 불평도 하고 남 흉도 보고, 저주도 하고 그러다가 그 입으로 기도도 하고 찬양도 합니다. 참 간사하고 변덕스러운 것이 우리의 입입니다. 그러나 찰스 웨슬리 목사님은 만약 자신에게 입이 만(萬)개가 있다면 그 입을 모두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사용하겠다는 고백을 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 감사할 것이 많으면 이렇게 우리의 입은 오직 한 가지, 찬양하는 일에만 사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여호와께서 다윗을 모든 대적의 손과 사울의 손에서 구원해 주셨을 때,

다윗이 이 노래를 불러 여호와를 찬양했습니다.

그는 이렇게 노래했습니다.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요새시요, 나를 건지시는 나의 구원자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요, 나의 피할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방패시요,

나의 구원의 뿔이시요, 나의 높은 망대시요,

그에게 피할 나의 피난처시요 나의 구원자이시라.

나를 흉악에서 구원하셨도다.

내가 찬양받으실 여호와께 아뢰리니

내가 원수들에게서 구원을 받으리로다.

사망의 물결이 나를 에워싸고,

불의의 창수가 나를 두렵게 하였으며,

음부(스올, 지옥)의 줄이 나를 동여 묶었고,

사망의 올무가 내게 이르렀도다.

내가 환난 중에서 여호와께 아뢰며 나의 하나님께 아뢰었더니,

그가 그의 성전에서 내 소리를 들으심이여,

나의 부르짖음이 그의 귀에 들렸도다.

이에 땅이 진동하고, 하늘의 기초가 요동하고 흔들렸으니

여호와의 진노를 인함이로다.

그의 코에서 연기가 솟아오르고 그의 입에서 불이 나와 모든 것을 사름이여,

그 불에 빨갛게 달아오른 숯덩이들이 되었도다.

그가 하늘을 드리우고 강림하시니,

그의 발아래에는 짙은 어둠이 깔렸도다.

그룹을 타고 날으심이여, 바람 날개를 타고 나타나셨도다.

그가 흑암, 곧 모인 물과 공중의 빽빽한 구름으로 장막을 삼아 두르셨도다.

그 앞에 있는 광채로 말미암아 숯불이 피었도다.

여호와께서 하늘에서 뇌성을 내시며 고함을 치시고,

지존하신 자가 그 음성을 내심이여,

화살을 날려 그 원수들을 흩으시며

번개로 그들을 파하셨도다.

이럴 때에 여호와께서 한 번 꾸짖으시니 바다의 밑바닥이 드러나고,

여호와의 콧김으로 땅의 기초가 드러났도다.

 

 

다윗은 이제 자신의 후예들에게 참 이스라엘의 왕인 하나님께서 어떻게 이스라엘을 통치하시며 리더십을 갖고 가르치시며 감사의 노래로 마무리하고 있다.

모든 대적으로부터 구원받은 감격을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파란만장한 삶이었음을 고백하며 하님께 영광을 돌리는 감사의 노래로 시편 18편과 흡사함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우리들은 어떤 방법으로든 통장에 잔고를 쌓고 뿌듯해 하며, 사람들과 인간관계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가능한 높은 권력과 명예를 얻으려 하고 있지는 않은지, 하나님이 아닌 다른 물질과 재산과 권력과 세상의 힘을 통해 자신을 은근히 지키려 하지 않는지 돌아보아야 하리라.

분명 하나님만 계시면 세상 아무것도 두렵지 않다고 고백하며 나아가길 간절히 소망한다.

또한 여호와의 장엄하게 드러내심은 인간을 두렵게 하지만, 오히려 인간이 여호와를 경외하게 만드는 계기가 될 수 있다.

그리하여 여호와의 능력을 바로 알 때 우리가 어떤 강한 원수를 만나더라도 그보다 더 강한 용사이신 여호와를 의지하기에 두려울 것이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새로운 항존직선거를 통해 하나님의 예비하신 신실한 일꾼을 선정하게 하소서.

키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과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화장실 누수와 함께 가정이 온전히 회복되도록 모든 여건을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를 연단하려고 오는 불 시험을 이상한 일 당하는 것 같이 이상히 여기지 말고

오히려 너희가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여하는 것으로 즐거워하라 이는 그의 영광을 나타내실 때에 너희로 즐거워하고 기뻐하게 하려 함이라.(벧전 4:12~13)

 

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많이 전파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는 드러나게 동네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오직 바깥 한적한 곳에 계셨으나 사방에서 사람들이 그에게로 나아오더라.(막 1:45)

 

https://youtu.be/OC1xX396JFk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