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여호수아,사시기,룻기,사무엘상,하)

2023년4월22일(토) (삼하 7:1~17) 하나님을 위하는 마음에 주신 영원한 왕조 언약

by 방일 2023. 4. 18.
728x90

 

<사무엘하 7:1~17> 하나님을 위하는 마음에 주신 영원한 왕조 언약

 

나단이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다

1.  여호와께서 주위의 모든 원수를 무찌르사 왕으로 궁에 평안히 살게 하신 때에
2.  왕이 선지자 나단에게 이르되 볼지어다 나는 백향목 궁에 살거늘 하나님의 궤는 휘장 가운데에 있도다
3.  나단이 왕께 아뢰되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마음에 있는 모든 것을 행하소서 하니라
4.  그 밤에 여호와의 말씀이 나단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5.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기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네가 나를 위하여 내가 살 집을 건축하겠느냐
6.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집에 살지 아니하고 장막과 성막 안에서 다녔나니
7.  이스라엘 자손과 더불어 다니는 모든 곳에서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먹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어느 지파들 가운데 하나에게 내가 말하기를 너희가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아니하였느냐고 말하였느냐
8.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에게 이와 같이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 데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9.  네가 가는 모든 곳에서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땅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 같이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10.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그를 심고 그를 거주하게 하고 다시 옮기지 못하게 하며 악한 종류로 전과 같이 그들을 해하지 못하게 하여
11.  전에 내가 사사에게 명령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아니하게 하고 너를 모든 원수에게서 벗어나 편히 쉬게 하리라 여호와가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짓고
12.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누울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13.  그는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의 나라 왕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14.  나는 그에게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게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15.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서 빼앗지는 아니하리라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17.  나단이 이 모든 말씀들과 이 모든 계시대로 다윗에게 말하니라.

 

1.  After the king was settled in his palace and the LORD had given him rest from all his enemies around him,
2.  he said to Nathan the prophet, "Here I am, living in a palace of cedar, while the ark of God remains in a tent."
3.  Nathan replied to the king, "Whatever you have in mind, go ahead and do it, for the LORD is with you."
4.  That night the word of the LORD came to Nathan, saying:
5.  "Go and tell my servant David, `This is what the LORD says: Are you the one to build me a house to dwell in?
6.  I have not dwelt in a house from the day I brought the Israelites up out of Egypt to this day. I have been moving from place to place with a tent as my dwelling.
7.  Wherever I have moved with all the Israelites, did I ever say to any of their rulers whom I commanded to shepherd my people Israel, "Why have you not built me a house of cedar?"'
8.  "Now then, tell my servant David, `This is what the LORD Almighty says: I took you from the pasture and from following the flock to be ruler over my people Israel.
9.  I have been with you wherever you have gone, and I have cut off all your enemies from before you. Now I will make your name great, like the names of the greatest men of the earth.
10.  And I will provide a place for my people Israel and will plant them so that they can have a home of their own and no longer be disturbed. Wicked people will not oppress them anymore, as they did at the beginning
11.  and have done ever since the time I appointed leaders over my people Israel. I will also give you rest from all your enemies. "`The LORD declares to you that the LORD himself will establish a house for you:
12.  When your days are over and you rest with your fathers, I will raise up your offspring to succeed you, who will come from your own body, and I will establish his kingdom.
13.  He is the one who will build a house for my Name, and I will establish the throne of his kingdom forever.
14.  I will be his father, and he will be my son. When he does wrong, I will punish him with the rod of men, with floggings inflicted by men.
15.  But my love will never be taken away from him, as I took it away from Saul, whom I removed from before you.
16.  Your house and your kingdom will endure forever before me; your throne will be established forever.'"
17.  Nathan reported to David all the words of this entire revelation.

 

<말씀 묵상>

 

하나님께서 나단을 통해 말씀하심

1.  여호와께서 사방의 모든 적으로부터 다윗을 지켜 주셨기 때문에 그는 이제 자기의 왕궁에서 살게 됐습니다.
2.  다윗이 예언자 나단에게 말했습니다. “나는 여기 백향목 왕궁에 사는데 하나님의 궤는 아직도 장막에 있습니다.”
3.  그러자 나단이 왕께 대답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하시니 왕께서 마음에 두신 일이 있다면 무엇이든 그대로 하십시오.”
4.  그날 밤 여호와께서 나단에게 오셔서 말씀하셨습니다.
5.  “가서 내 종 다윗에게 말하여라. ‘나 여호와가 말한다. 네가 나를 위해 내가 있을 집을 지어 주겠느냐?
6.  내가 이스라엘 자손들을 이집트에서 이끌어 낸 그날부터 오늘까지 나는 집에 있은 적이 없고 장막이나 회막을 거처 삼아 이리저리 옮겨 다녔다.
7.  내가 온 이스라엘 자손들이 옮겨가는 곳마다 내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라고 명령한 이스라엘 지파 가운데 누구에게든 왜 내게 백향목 집을 지어 주지 않느냐고 말한 적이 있느냐?’
8.  그러니 내 종 다윗에게 말하여라. ‘전능하신 여호와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양 떼를 따라다니던 너를 목장에서 데려다가 내 백성 이스라엘의 통치자로 삼았다.
9.  네가 어디로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했고 네 앞에서 네 모든 원수들을 끊어 내었다. 그러니 이제 내가 이 땅의 위대한 사람들의 이름처럼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겠다.
10.  그리고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해 한 곳을 정해 그들이 뿌리박을 터전을 주고 그들이 다시는 옮겨 다니지 않도록 할 것이다. 또한 전처럼 악한 사람들이 그들을 더 이상 해치지 못하게 하며
11.  내가 사사들을 세워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했던 때와는 같지 않게 할 것이다. 내가 또 너를 네 모든 원수들로부터 구해 내어 평안하게 할 것이다. 나 여호와가 직접 너를 위해 왕조를 세울 것을 선포한다.
12.  네 날들이 끝나고 네가 네 조상들과 함께 잠들 때 내가 네 몸에서 나올 네 자손을 일으켜 네 뒤를 잇게 하고 내가 그의 나라를 든든히 세울 것이다.
13.  그가 내 이름을 위해 집을 세울 것이고 나는 그 나라의 보좌를 영원히 세워 줄 것이다.
14.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될 것이다. 그가 잘못을 저지르면 사람이라는 막대기와 인생이라는 채찍으로 그를 징계할 것이다.
15.  그러나 내 사랑은 결코 그를 떠나지 않을 것이다. 내가 네 앞에서 없앤 사울에게서 내 사랑을 거둔 것처럼 하지는 않을 것이다.
16.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계속될 것이며 네 보좌가 영원히 서 있을 것이다.’”
17.  나단은 이 모든 계시의 말씀을 다윗에게 그대로 전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이 모든 원수를 무찌르셔서 평안히 살게 되자. 다윗은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고자 합니다. 나단 선지자를 통해 하나님은 다윗이 아닌 그 아들이 하나님의 집을 건축하리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집을 짓겠다는 다윗에게 하나님은 그의 나라와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라고 약속하십니다.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도루묵의 유래(역사와 전파)

- 도루묵의 유래(역사와 전파)에서

 

쌀쌀한 바람이 불고 추위가 오는 겨울이 되면 통통하게 살이 찐 도루묵구이는 별미로 통한다

동해 명물 도루묵

이런 도루묵은 유명한 말로 ‘말짱 도루묵’이라는 말이 유명한데 도대체 이런 말은 왜 생기게 된 것일까?

 

도루묵의 어원으로는 유명한 것이 선조의 피난설로 붙여진 것이 유명하다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선조가 북쪽으로 피난을 간다.

급하게 떠났기에 먹을 게 없이 너무나도 배고팠는데 누군가 진상한 생선으로 요리를 했는데

너무나도 맛있게 먹어서 즉석으로 은어(銀魚)라는 이름을 하사했다.

전쟁이 끝나고 다시 서울로 돌아간 선조는 피난길에 먹었던 은어의 맛을 잊지 못해서 다시 은어를 진상케하고 맛을 먹었더니 오잉? 이게 웬 걸? 옛날의 맛이 아니라서 실망한 왕은 ‘도로 묵’이라 불러라 해서 도루묵이 되었다는 설이다.

여기까지가 잘 알려진 이름의 유래이다

 

여기서 발생하는 오류라고 한다면 도루묵이 주로 잡히는 지역은 함경도, 강원, 경상북도 바다에서 잡힌다.

그런데 선조의 피난길은 동해바다 쪽이 아니라, 철저하게 서해바다 쪽이여서 선조가 도루묵을 먹을 기회는 없다는 거다.

 

게다가 도루묵과 관련된 조선왕조실록이나 도루묵 유래를 기록한 조선의 어떤 사료에도 선조와 관련된 기록은 보이지 않는다.

도루묵의 유래가 적힌 책으로 임금이 도로 묵이라 했다는 기록한 것은 홍길동전의 저자인 허균이 쓴 <도문대작>에 나온다.

허균의 <도문대작> 귀양 중에 자신이 맛보았던 음식들을 품평한 책. 조선 최초의 음식 품평서 쯤 된다.

도루묵에 대해 설명하면서 ‘동해에서 나는 생선으로 처음에는 이름이 목어(木魚)였다.

전(前)왕조에 목어를 좋아하는 임금이 있었는데 너무 많이 먹어 싫증이 나자 다시 목어라 고쳐서 환목어(還木魚)라 했다.

환목어라는 한자를 우리말로 풀면 ’도루묵‘이 된다.

이 유래에서 볼 것은 조선이 아닌 전 왕조라는 언급을 통해서 고려시대에 어떤 왕이 기원이다.

광해군 시기에 관료였었던 택당 이식(李植)의 시에는 임금이 난리를 피해 동해안 해변서 고난을 겪다가 도루묵이라는 이름이 유래했다고 적는다.

 

도대체 동해안으로 피난을 간 임금은 누가 있을까?

조선과 고려를 통틀어서 수도를 떠나서 피난을 간 임금은 많지 않은데, 총 5명밖에 없었다.

11세기 고려 현종이 전라도 나주로 피신했고 13세기 고려 고종이 강화도로 아예 천도해버리고 14세기 고려 공민왕이 경상도 안동으로 피신했었다.

16세기 말 조선 선조가 평안도 의주로 피신했고 17세기 인조가 강화도, 남한산성, 충청도 공주로 피신했다.

동해안으로 피신했다고 할수 있는 사람은 고려 공민왕밖에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공민왕이 있던 지역은 충분히 도루묵을 먹을 수 있던 곳으로 아마도 이때 붙여진 이름과 유래로 추측할 수 있다.

공민왕의 피난길 홍건적의 난을 피해서 경북 안동까지 이동한다.

은어의 이름도 왕이 하사했다기 보다는 조선 정조 시기 실학자 서유구 <난호어목지>에서는

‘물고기의 배가 하얀 것이 운모 가루 같기에 사람들이 은어라고 부른다.’고 기록했다

임금이 하사한 이름보다는 현지인들이 그 하얀 배를 보고 부른 이름이 합당했다

서유구의 난호어목지 난호지방의 어류에 관한 수산을 다룬 책이다.

(난호 = 현재의 전북 고창이다.)

 

선조를 지목해서 도루묵에 이름이 붙여진 까닭은 혼란했던 전란 속에서 백성을 챙기기 보다는

자기 혼자 살겠다고 줄행랑쳤던 선조를 향한 백성들의 원망이 도루묵이라는 생선의 유래와 결합했던 결과라고 보는 게 합당하다.

도루묵의 유래를 보면 도루묵이라는 생선은 그렇게 맛이 없고 그냥 그런 거 아니야? 라는 인식도 있는데 옛날 문헌을 기록을 뒤져보면 동해안의 특산물이었다.

조선왕조실록에 조정으로 바치는 지역특산물이었으니 마냥 맛없는 생선이라 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이렇게 도루묵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고려시기부터 불려진 것으로 보이며 많이 잡히기도 하고 맛도 좋기에 여전히 우리들에게 사랑을 받는 생선이다.

출처 - 위키백과, 음식으로 읽는 한국생활사

 

 

여호와께서 사방의 모든 원수를 물리쳐주셔서 다윗 왕이 자기의 왕궁에서 평안히 살게 하셨을 때에 다윗이 선지자 나단에게 말했습니다.

“볼지어다. 나는 이렇게 백향목으로 지은 왕궁에 거하거늘, 하나님의 궤는 아직도 휘장 가운데 있도다.”

나단이 왕에게 말했습니다.

“여호와께서 왕과 함께 계시니 무릇 마음에 있는 바를 그대로 행하소서.”

그러나 그날 밤 여호와께서 오셔서 나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는 내 종 다윗에게 가서 전하여라.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네가 나를 위하여 나의 거할 집을 건축하겠느냐?

내가 이스라엘 자손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던 날부터 오늘까지 나는 어떤 집에서도 거하지 아니하고,

오직 장막이나 성막에 있으면서 이리저리 옮겨 다니며 행하였나니,

내가 이스라엘 온 자손과 함께 여기저기 옮겨 다니는 동안 내가 내 백성 이스라엘을 돌보라고 명한 어느 지파에게라도 어찌하여 나를 위하여 백향목 집을 건축하지 않느냐고 말한 적이 있었느냐?’

그러므로 이제 내 종 다윗에게 이렇게 말하여라.

‘나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내가 너를 양 떼를 따라 다니던 목장에서 취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로 삼고, 네가 어디로 가든지 항상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원수를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나는 이제 세상에서 위대한 자들의 이름처럼 네 이름을 위대하게 만들어 주리라.

이제 내가 한 곳을 정하여 거기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심어,

그들이 자기의 땅에서 자리 잡고 살면서 다시는 옮겨 다닐 필요가 없도록 하고,

이전과 같이 악한 자들에게 억압당하는 일이 없이 안심하고 살도록 하리라.

전에 내가 사사들을 세워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게 했던 때와는 달리,

내가 너를 네 모든 원수로부터 보호하여 평안히 살게 하리라.

또 나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워줄 것이며,

네 수한이 차서 네 조상들과 함께 잠들 때에,

내가 네 몸에서 날 네 씨를 네 뒤에 세워 그의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라.

바로 그가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을 지을 것이요,

나는 그의 왕위를 영원토록 견고하게 하리라.

나는 그의 아버지가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니,

그가 만일 죄를 범하면 내가 사람의 막대기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려니와

내가 네 앞에서 물러나게 한 사울에게서 내 은총을 빼앗은 것처럼

그에게는 빼앗지 아니하리라.

네 집과 네 나라가 내 앞에서 영원히 보전되고

네 왕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하셨다고 전하여라”

나단이 이 모든 계시의 말씀을 다윗에게 그대로 전하였습니다.

‘네 몸에서 날 네 씨를(12절)’의 뜻은 네 몸에서 날 네 씨는 자녀나 자손을 가리킵니다만,

여호와의 성전을 건축할 자를 말할 때는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뜻하고,

영원히 견고한 나라를 세울 자를 말할 때는 예수님을 뜻합니다.

 

 

하나님께서는 전능하심과 신실하심으로 하나님의 언약을 이루고 완성하시는 분이시다.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은 하나님께서 행하신 역사를 믿으며 앞으로 행하실 역사를 바라며 기대하는 것이다.

분명 인간의 언약은 그것의 성취 여부를 단언할 수 없지만, 하나님의 언약은 반드시 성취되심을 믿는다.

비록 ‘사람의 매’와 ‘인생의 채찍’으로 징계하실지라도 이루어 가심을 우리는 기댈 수밖에 없다.

참으로 신실하신 하나님이라고 믿음으로 고백하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소서.

키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과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아멘.

 

무릇 징계가 당시에는 즐거워 보이지 않고 슬퍼 보이나 후에 그로 말미암아 연단 받은 자들은 의와 평강의 열매를 맺느니라.(히12:11)

 

 

https://youtu.be/SXhVZEPjsJw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