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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여호수아,사시기,룻기,사무엘상,하)

2023년3월25일(토) (삼상 27:1~12) 하나님께 묻지 않고 인간적 생각을 따른 선택

by 방일 2023.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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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27:1~12>  하나님께 묻지 않고 인간적 생각을 따른 선택

 

다윗이 블레셋 땅으로 피하다

1.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붙잡히리니 블레셋 사람들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좋으리로다 사울이 이스라엘 온 영토 내에서 다시 나를 찾다가 단념하리니 내가 그의 손에서 벗어나리라 하고
2.  다윗이 일어나 함께 있는 사람 육백 명과 더불어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건너가니라
3.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저마다 가족을 거느리고 가드에서 아기스와 동거하였는데 다윗이 그의 두 아내 이스르엘 여자 아히노암과 나발의 아내였던 갈멜 여자 아비가일과 함께 하였더니
4.  다윗이 가드에 도망한 것을 어떤 사람이 사울에게 전하매 사울이 다시는 그를 수색하지 아니하니라
5.  ○다윗이 아기스에게 이르되 바라건대 내가 당신께 은혜를 입었다면 지방 성읍 가운데 한 곳을 내게 주어 내가 살게 하소서 당신의 종이 어찌 당신과 함께 왕도에 살리이까 하니
6.  아기스가 그 날에 시글락을 그에게 주었으므로 시글락이 오늘까지 유다 왕에게 속하니라
7.  다윗이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산 날 수는 일 년 사 개월이었더라
8.  ○다윗과 그의 사람들이 올라가서 그술 사람과 기르스 사람과 아말렉 사람을 침노하였으니 그들은 옛적부터 술과 애굽 땅으로 지나가는 지방의 주민이라
9.  다윗이 그 땅을 쳐서 남녀를 살려두지 아니하고 양과 소와 나귀와 낙타와 의복을 빼앗아 가지고 돌아와 아기스에게 이르매
10.  아기스가 이르되 너희가 오늘은 누구를 침노하였느냐 하니 다윗이 이르되 유다 네겝과 여라무엘 사람의 네겝과 겐 사람의 네겝이니이다 하였더라
11.  다윗이 그 남녀를 살려서 가드로 데려가지 아니한 것은 그의 생각에 그들이 우리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다윗이 행한 일이 이러하니라 하여 블레셋 사람들의 지방에 거주하는 동안에 이같이 행하는 습관이 있었다 할까 두려워함이었더라
12.  아기스가 다윗을 믿고 말하기를 다윗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 심히 미움을 받게 되었으니 그는 영원히 내 부하가 되리라고 생각하니라.

 

1.  But David thought to himself, "One of these days I will be destroyed by the hand of Saul. The best thing I can do is to escape to the land of the Philistines. Then Saul will give up searching for me anywhere in Israel, and I will slip out of his hand."
2.  So David and the six hundred men with him left and went over to Achish son of Maoch king of Gath.
3.  David and his men settled in Gath with Achish. Each man had his family with him, and David had his two wives: Ahinoam of Jezreel and Abigail of Carmel, the widow of Nabal.
4.  When Saul was told that David had fled to Gath, he no longer searched for him.
5.  Then David said to Achish, "If I have found favor in your eyes, let a place be assigned to me in one of the country towns, that I may live there. Why should your servant live in the royal city with you?"
6.  So on that day Achish gave him Ziklag, and it has belonged to the kings of Judah ever since.
7.  David lived in Philistine territory a year and four months.
8.  Now David and his men went up and raided the Geshurites, the Girzites and the Amalekites. (From ancient times these peoples had lived in the land extending to Shur and Egypt.)
9.  Whenever David attacked an area, he did not leave a man or woman alive, but took sheep and cattle, donkeys and camels, and clothes. Then he returned to Achish.
10.  When Achish asked, "Where did you go raiding today?" David would say, "Against the Negev of Judah" or "Against the Negev of Jerahmeel" or "Against the Negev of the Kenites."
11.  He did not leave a man or woman alive to be brought to Gath, for he thought, "They might inform on us and say, `This is what David did.'" And such was his practice as long as he lived in Philistine territory.
12.  Achish trusted David and said to himself, "He has become so odious to his people, the Israelites, that he will be my servant forever."

 

<말씀 묵상>

 

다윗이 블레셋으로 들어감

1.  다윗은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러다가는 머지않아 나는 사울의 손에 죽게 될 것이다. 내가 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블레셋 사람들의 땅으로 도망치는 것이다. 그러면 사울이 이스라엘 안에서 나를 찾기를 그만둘 것이고 그렇게 되면 나는 그의 손에서 해방될 것이다.’
2.  그리하여 다윗과 600명의 군사들은 길을 떠나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갔습니다.
3.  다윗과 그의 군사들은 저마다 자기 가족을 거느리고 가드에서 아기스와 함께 머물렀습니다. 다윗에게는 두 아내가 있었는데 이스르엘의 아히노암과 나발의 아내였던 갈멜의 아비가일입니다.
4.  사울은 다윗이 가드로 도망쳤다는 이야기를 듣고 더 이상 그를 쫓지 않았습니다.
5.  그때 다윗이 아기스에게 말했습니다. “나를 좋게 본다면 지방의 한 성읍 가운데 한 곳을 내게 주어 거기 살게 해 주십시오. 종이 어떻게 당신과 함께 왕의 성에서 살겠습니까?”
6.  그러자 아기스는 그날로 다윗에게 시글락을 주었습니다. 그때부터 오늘날까지 시글락은 유다 왕들에게 속하게 됐습니다.
7.  다윗은 1년 4개월간 블레셋 영토에서 살았습니다.
8.  그때 다윗은 군사들과 함께 그술 사람들과 기르스 사람들과 아말렉 사람들을 습격했습니다. 그들은 옛날부터 술과 이집트 땅에 걸쳐 살고 있었습니다.
9.  다윗은 그 땅을 공격해 남녀를 가리지 않고 한 사람도 살려 두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그곳에 있는 양과 소와 나귀와 낙타와 옷가지들은 챙겨 두었습니다. 그러고 나서 아기스에게로 돌아가면
10.  아기스는 “오늘은 어디를 습격했느냐?” 하고 물었고 다윗은 “남부 유다와 남부 여라무엘 그리고 겐 사람들의 남부입니다” 하고 대답하곤 했습니다.
11.  다윗이 남자나 여자를 살려서 가드로 데려가지 않고 모두 죽인 것은 “저들이 우리에 대해 ‘다윗이 사실은 이렇게 했다’며 보고할지 모른다”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는 블레셋 영토에서 사는 동안 이런 식으로 행동했습니다.
12.  아기스는 다윗을 신뢰해 속으로 ‘그가 자기 민족 이스라엘에게 미움을 샀으니 이제 영원히 내 종이 될 것이다’라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다윗이 블레셋 땅으로 피하니 사울이 수색을 멈춥니다. 다윗이 가드 왕 아기스에게 지방 성읍 중 한곳을 달라고 하자 시글락을 줍니다. 다윗은 그술과 기르스와 아말렉 땅을 치고 마치 유다 땅을 침노한 것처럼 보고합니다. 아기스는 다윗의 말만 믿고 그가 영원히 자기 부하가 될 줄로 생각합니다.

 

다윗이 그 마음에 생각하기를 내가 후일에는 사울의 손에 붙잡히리니 블레셋 사람들의 땅으로 피하여 들어가는 것이 좋으리로다.

 

종교 망명(亡命) - Religious Asylum

 

“오직 하나님은 미쁘사 너희가 감당하지 못할 시험 당함을 허락하지 아니하시고 시험 당할 즈음에 또한 피할 길을 내사 너희로 능히 감당하게 하시느니라.”(고전10:13)

망명은 어떤 나라에서 무슨 이유로 생명의 위협을 느낄 때, 다른 나라로 도피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따라서 입국한 나라 입장에서 보면, 이 사람은 불법 입국이기 때문에, 합법적으로 거주를 허락 할 수 없습니다.

정치적 탄압을 피해 망명을 한 경우나 종교상 이유로 망명을 한 경우에 그를 본국으로 송환하면 그의 생명을 보장할 수 없게 될 때는, 입국한 나라는 대체로 망명을 허가합니다.

중국에는 두 종류의 교회가 있습니다. 하나는 삼자(三子:자치(自治), 자전(自傳), 자양(自養)교회이고, 다른 하나는 지하교회인 처소(處所)교회입니다. 삼자교회는 중국 공산당 정부를 인정하고 그 통제 아래에서, 정부의 시책에 순응하면서 교회를 운영해야 합니다.

반면 지하에 있는 처소교회는 삼자교회를 사이비 교회로 규정하고, 공산당 정부의 교회 정책을 거부하며, 지하에서 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처소교회는 항상 당국의 감시와 탄압과 괴롭힘 속에서 비밀리에 교회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장신대에 재임하고 있을 때, 중국 어느 곳의 처소교회 지도자 교육을 위해 일주일간 강의를 하고 온 일이 있었습니다. 그 지역의 여러 처소교회에서 온 지도자 20여 명은 어떤 처서교회 교인 집에서 함께 먹고 자면서 지냈습니다.

필자는 그 주간 동안 한 번도 밖에 나갈 수 없었고, 학생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대낮에 낯선 사람들이 들락거리는 것이 당국에 알려지면 단속을 나올 수 있기 때문에 비밀리에 교육이 이루어졌습니다.

2012년 중국 남부 도시 심천에 있던 가정교회 교인들은 중국 정부의 모진 박해를 견디다 못해 한국으로의 망명을 결단하였습니다. 2019년 초에 목사 가족을 포함해서 60여 명이 제주도에 도착했지만, 일부 교인은 불법 노동 목적으로 입국했다는 의심을 받아 중국으로 송환되었습니다.

어렵게 한국 땅을 밟은 교인들은 제주도의 한 교회에 거처하면서, 그렇게 간절히 바라왔던 예배를 자유스럽게 드리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당장 먹고 살 길이 없어, 주중에는 감귤농장, 마늘밭, 양배추 농장에서 힘든 노동을 하면서 연명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한국 정부에 여러 차례 망명 신청을 했지만 번번이 거절당했고, 최근 광주 고등법원은 이들의 항소를 기각하여 망명 신청은 최종적으로 거부되었습니다. 이들은 이제 중국으로 송환될 처지에 놓여 있습니다.

미국에 본부를 둔 종교 탄압 감시 단체인 국제 Freedom Seekers International 대표 디나 브라운은 2022년 6월, 제주도를 찾아와 이들을 격려해 주었고, 기타 여러 단체가 외교적 보호 차원의 방문이 이루어졌습니다. 한국 고등법원에서 내린 항소 기각 결정에 관련해서 워싱턴 DC 소재 씽크 탱크 카토연구소는 한국 정부의 망명 거부 조치에 대해 비난 성명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이들이 중국으로 송환되면 중국 당국으로부터 어떤 고난을 당할지 모르고, 생명을 부지(扶持)한다는 보장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신앙을 위해 망명한 경우에는 그들이 자유롭게 신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보장 해 주는 것이 자유 민주주의 국가의 원칙이며 국제사회의 불문율이라는 것을 한국 정부가 모를 리 없습니다.

더욱이 한국에는 개신교인이 약 1,000만 명, 로마 가톨릭 교인이 약 500만 명으로 1,500만의 기독교인이 있는데, 종교의 자유를 찾아 한국으로 온 이 몇 무리을 방치한다면, 이는 기독교회로, 교인으로 마땅히 해야 할 일을 방기(放棄)하는 것입니다.

한국 교회는 초 교파적으로 이 문제를 정부에 진정하고 호소하여, 이들이 합법적으로 거주하면서 자유롭게 예배를 드릴 수 있게 해 주어야 합니다. 인간이 추구하는 자유 가운데 종교의 자유만큼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로마 가톨릭이 한국에 처음 들어 왔을 때, 조정(朝廷)의 박해로 약 3만 명의 교도가 순교의 피를 흘린 일을 기억해야 합니다. “주님, 신앙의 자유를 찾아 한국 땅을 찾아 온 우리의 형제자매들이 온전한 자유를 누리며 살 수 있는 날이 속히 오게 해 주옵소서, 아멘.” 샬롬. (L.A.에서 김인수 목사 아침묵상에서)

 

다윗은 속으로 생각했습니다.

“이러다가는 내가 머지않아 사울의 손에 붙잡혀 죽게 될 것이라.

그러니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최고의 방법은 블레셋 사람의 땅으로 피하여 가는 것이라.

그러면 사울이 다시 나를 찾으려고 이스라엘 온 땅을 뒤지다가 단념할 것이니, 그렇게 되면 나는 그의 손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라.”

그리하여 다윗은 그를 따르는 600명의 사람들과 함께 가드 왕 마옥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갔습니다.

다윗과 그의 사람들은 저마다 자기 가족을 거느리고 가드에서 아기스와 동거하였는데 다윗도 그의 두 아내 이스라엘 여자 아히노암과, 나발의 아내였던 갈멜 여자 아비가일과 함께하였습니다.

다윗이 가드로 도망쳤다는 소식이 사울에게 전해지자, 사울이 다시는 다윗을 수색하지 않았습니다.

다윗이 아기스에게 청하였습니다.

“내가 당신께 은혜를 입었다면, 지방 성읍들 가운데 한 곳을 내게 주셔서, 나로 그곳에 정착하여 살 수 있게 하옵소서.

당신의 종이 어찌 당신과 함께 왕도(王都)에서 살 수 있으리이까?”

그러자 아기스는 그날 당장 시글락을 다윗에게 주었습니다.

그래서 시글락이 오늘날까지 유다 왕들의 소유가 됐습니다.

다윗이 블레셋 사람의 땅에서 거주한 기간은 1년 4개월이었습니다.

그때 다윗은 그를 따르는 사람들과 함께 그술 사람과 기르스 사람과 아말렉 사람을 침략하였습니다.

그 사람들은 오래 전부터 술(수르 광야 지역)과 애굽 땅으로 지나는 길목의 지방에 살고 있었습니다.

다윗이 그 땅들을 공격할 때에는, 남녀를 가리지 않고 한 사람도 살려두지 않고 모두 죽였고, 양과 소와 나귀와 낙타와 의복을 빼앗아 가지고 아기스에게 돌아갔습니다.

그러면 아기스는 “너희가 오늘은 어디를 공격했느냐?”하고 물었고, 그럴 때마다 다윗은 유다 네겝 지역을 털었다느니, 여라무엘 네겝 지역을 털었다느니, 또는 겐 족속의 네겝 지역을 털었다느니, 하는 식으로 대답을 하곤 하였습니다.

다윗이 남녀를 살려서 가드로 데려가지 않고 모두 죽인 것은 그들이 다윗의 정체를 알아채고는, 다윗이 자기들에게 이렇게 했다고 폭로할까 두려웠기 때문입니다.

다윗은 블레셋 사람의 땅에 거주하는 동안에 이같이 행하는 습관이 있었습니다.

아기스는 다윗의 말만 믿고서, 다윗이 자기 백성 이스라엘에게서 미움 받는 짓을 하였으니, 그가 영원히 자기의 부하가 될 것이라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여기서 ‘유다 네겝, 여라무엘 네겝, 겐 속속의 네겝(10절)’에 대해 알아보면,

유다 네겝은 유다 남부지역이고, 여라무엘은 유다 지파 헤스론의 후손들이며(대상 2:9), 겐 사람은 출애굽 당시 이스라엘을 도운 민족으로 이스라엘과 아주 친근하게 지내는 민족입니다.

다윗이 이 사람들을 침략했다고 거짓말을 하여 아기스의 신임을 얻습니다.

또한 ‘이같이 행하는 습관이 있었다(11절)’의 뜻은 다윗이 블레셋 사람의 땅에서 거주하는 동안 이방 민족을 침략해놓고는, 유다 족속이나 이스라엘의 땅을 침략했다고 아기스에게 거짓말을 했다는 것을 뜻하고 있다.

다윗은 이런 방식으로 남의 땅을 침략하여 약탈한 것으로 물질적인 풍요도 누리면서 블레셋 땅에서 안전하게 살아가게 되었습니다.

 

사람이 정해진 집이나 직장이 없이 떠돌이 생활하는 것은 참으로 피곤하고 괴로운 일이다.

우리도 역시 옛날 가난한 시절에는 먼 곳에 가서 머슴살이나 식모살이를 하며, 곡식이나 돈을 받아와야 가족을 먹여 살릴 수 있는 아버지나 일꾼들이 많았던 기억이 새롭다.

또한 우리나라에도 요즘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이 들어와서 자기 나라에 직장이 없으므로 한국에까지 와서 열심히 돈을 벌어서 자기 나라에 있는 가족에게 보내고 있는 모습을 보면 참 안타까운 생각이 들게 마련이다.

그런데 한국의 고용인 중에는 마음씨가 좋은 사람도 있지만, 성질이 고약해서 외국인 노동자를 아주 괴롭게 하거나, 임금을 제대로 주지 않는 사람들도 많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이 세상에서 가장 비참한 일은 나라가 망해서 외국을 돌아다녀야 하거나 혹은 죄를 지어서 다른 나라로 도망을 치는 경우일 것이다.

 

다윗이 이렇게 위험한 선택을 하면서도 이 일이 잘하는 일이라 여길 만큼 형편없는 자가 된 것은 모두 두려움 때문이다.

두려움이란 이렇게 다윗 같은 자라도 형편없는 나락으로 빠뜨릴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고, 두려울 때 이 두려움에서 나를 구하실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하루 중에 가장 추울 때가 해 뜨기 직전이라고 한다.

우리의 인생이 힘들 때도 고난이 끝나기 직전이라고 한다.

목련꽃은 추운 겨울을 맛보아야 아름다운 꽃을 피운다는 것이다.

개나리꽃도 마찬가지로 더운 나라에 가져갔던 어떤 한국인이 아무리 개나리를 잘 키워놔도 노란 꽃이 피지 않아서 이상하다 생각하고 알아보니 겨울을 나지 않으면 개나리도 꽃을 피우지 않는 것이다.

진실로 추운 겨울을 맛보아야 아름다운 꽃이 피어난다는 자연의 이치는 우리 성도들의 삶에도 마찬가지이다.

고난에서 이긴 그 사람이 고난에서 승리한 그 신앙이 별처럼 빛나게 마련이다.

우리가 주님 앞에 가는 날까지 고난은 있기에, 그때마다 고난을 외면하거나 피하지 말고 예수님의 이름으로 당당하게 이기는 삶을 살아가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도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소서.

키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과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어 너무나도 안타깝습니다.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아멘.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의 나라와 그의 의를 구하라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마6: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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