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시편)

2022년12월4일(일) (시38:1~22) 죄악과 질병의 탄식, 구원을 바라는 호소

by 방일 2022. 12. 1.
728x90

 

 

<시편 38:1~22>  죄악과 질병의 탄식, 구원을 바라는 호소

 

다윗의 기념하는 시

1.  여호와여 주의 노하심으로 나를 책망하지 마시고 주의 분노하심으로 나를 징계하지 마소서
2.  주의 화살이 나를 찌르고 주의 손이 나를 심히 누르시나이다
3.  주의 진노로 말미암아 내 살에 성한 곳이 없사오며 나의 죄로 말미암아 내 뼈에 평안함이 없나이다
4.  내 죄악이 내 머리에 넘쳐서 무거운 짐 같으니 내가 감당할 수 없나이다
5.  내 상처가 썩어 악취가 나오니 내가 우매한 까닭이로소이다
6.  내가 아프고 심히 구부러졌으며 종일토록 슬픔 중에 다니나이다
7.  내 허리에 열기가 가득하고 내 살에 성한 곳이 없나이다
8.  내가 피곤하고 심히 상하였으매 마음이 불안하여 신음하나이다
9.  주여 나의 모든 소원이 주 앞에 있사오며 나의 탄식이 주 앞에 감추이지 아니하나이다
10.  내 심장이 뛰고 내 기력이 쇠하여 내 눈의 빛도 나를 떠났나이다
11.  내가 사랑하는 자와 내 친구들이 내 상처를 멀리하고 내 친척들도 멀리 섰나이다
12.  내 생명을 찾는 자가 올무를 놓고 나를 해하려는 자가 괴악한 일을 말하여 종일토록 음모를 꾸미오나
13.  나는 못 듣는 자 같이 듣지 아니하고 말 못하는 자 같이 입을 열지 아니하오니
14.  나는 듣지 못하는 자 같아서 내 입에는 반박할 말이 없나이다
15.  여호와여 내가 주를 바랐사오니 내 주 하나님이 내게 응답하시리이다
16.  내가 말하기를 두렵건대 그들이 나 때문에 기뻐하며 내가 실족할 때에 나를 향하여 스스로 교만할까 하였나이다
17.  내가 넘어지게 되었고 나의 근심이 항상 내 앞에 있사오니
18.  내 죄악을 아뢰고 내 죄를 슬퍼함이니이다
19.  내 원수가 활발하며 강하고 부당하게 나를 미워하는 자가 많으며
20.  또 악으로 선을 대신하는 자들이 내가 선을 따른다는 것 때문에 나를 대적하나이다
21.  여호와여 나를 버리지 마소서 나의 하나님이여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22.  속히 나를 도우소서 주 나의 구원이시여.

 

1.  {A Psalm of David, for a memorial.} O LORD, rebuke me not in Thy wrath; And chasten me not in Thy burning anger.
2.  For Thine arrows have sunk deep into me, And Thy hand has pressed down on me.
3.  There is no soundness in my flesh because of Thine indignation; There is no health in my bones because of my sin.
4.  For my iniquities are gone over my head; As a heavy burden they weigh too much for me.
5.  My wounds grow foul [and] fester. Because of my folly,
6.  I am bent over and greatly bowed down; I go mourning all day long.
7.  For my loins are filled with burning; And there is no soundness in my flesh.
8.  I am benumbed and badly crushed; I groan because of the agitation of my heart.
9.  Lord, all my desire is before Thee; And my sighing is not hidden from Thee.
10.  My heart throbs, my strength fails me; And the light of my eyes, even that has gone from me.
11.  My loved ones and my friends stand aloof from my plague; And my kinsmen stand afar off.
12.  Those who seek my life lay snares [for me]; And those who seek to injure me have threatened destruction, And they devise treachery all day long.
13.  But I, like a deaf man, do not hear; And I am like a dumb man who does not open his mouth.
14.  Yes, I am like a man who does not hear, And in whose mouth are no arguments.
15.  For I hope in Thee, O LORD; Thou wilt answer, O Lord my God.
16.  For I said, "May they not rejoice over me, [Who,] when my foot slips, would magnify themselves against me."
17.  For I am ready to fall, And my sorrow is continually before me.
18.  For I confess my iniquity; I am full of anxiety because of my sin.
19.  But my enemies are vigorous [and] strong; And many are those who hate me wrongfully.
20.  And those who repay evil for good, They oppose me, because I follow what is good.
21.  Do not forsake me, O LORD; O my God, do not be far from me!
22.  Make haste to help me, O Lord, my salvation!

 

<말씀 묵상>

 

[다윗의 시, 탄원서]

1.  오 여호와여, 진노해 나를 꾸짖지 마시고 주의 분노로 나를 책망하지 마소서.
2.  주의 화살이 나를 깊이 찌르고 주의 손이 나를 심하게 눌렀습니다.
3.  주의 진노 때문에 내 몸에 멀쩡한 곳이 없고 내 죄 때문에 내 뼈가 성하지 못합니다.
4.  내 죄들이 무거운 짐처럼 나를 짓눌러 내가 감당할 수 없습니다.
5.  내 어리석음 때문에 내 상처가 곪아 터져 악취가 납니다.
6.  내가 괴로워서 심히 굽어진 채 하루 종일 신음하며 돌아다닙니다.
7.  내 등이 지글지글 타는 것처럼 아프며 내 몸에 멀쩡한 곳이 없습니다.
8.  내가 힘이 없고 심하게 깨졌으며 마음이 괴로워 신음합니다.
9.  오 여호와여, 내가 바라는 것이 다 주 앞에 있습니다. 내 한숨 소리를 주께 숨기지 않겠습니다.
10.  내 가슴이 뛰고 내 힘이 다 빠져 내 눈빛마저도 흐려졌습니다.
11.  내 상처 때문에 내 친구들과 동료들도 나를 피하고 내 이웃들도 나를 멀리합니다.
12.  내 목숨을 노리는 사람들이 덫을 놓고 나를 해치려는 사람들이 악담을 퍼부으며 하루 종일 속일 궁리만 합니다.
13.  그러나 내가 귀머거리같이 듣지도 못하고 벙어리같이 입도 벙긋하지 못했습니다.
14.  이렇게 나는 듣지 못하고 입은 있으나 대답할 수 없는 사람처럼 됐습니다.
15.  오 여호와여, 내가 주를 갈망하니 주께서 들어 주실 것입니다.
16.  내가 말하기를 “내 말을 들어 주소서. 그렇지 않으면 그들이 나 때문에 기뻐할 것입니다. 내 발이 미끄러질 때 그들이 우쭐거릴 것입니다”라고 했습니다.
17.  내가 지금 넘어지게 됐으며 고통이 내 앞에서 떠나질 않습니다.
18.  내가 내 죄를 고백하겠습니다. 또 내가 내 죄로 인해 괴로워합니다.
19.  그런데 내 적들은 활기차고 힘이 넘치며 아무 이유 없이 나를 미워하는 사람들이 수없이 많습니다.
20.  내 적들은 선을 악으로 갚고 있습니다. 이는 내가 선한 것을 따른다는 이유 때문입니다.
21.  오 여호와여, 나를 버리지 마소서. 오 내 하나님이여, 나를 멀리하지 마소서.
22.  오 여호와여, 내 구원이시여, 어서 와서 나를 도우소서.

 

시편기자는 주님의 진노로 자신의 살과 뼈에 성한 곳이 없다며 자신을 징계하지 마시길 간구하며, 그는 자신의 죄악과 상처로 종일 슬퍼하며 신음하게 된다. 사랑하는 자와 친구들이 그를 멀리하고 그의 생명을 해치려는 자가 올무를 놓고 음모를 꾸미니. 그는 하나님이 속히 도우시길 간구한다.

 

설상가상(雪上加霜)-눈 위에 서리가 덮이는 일. 엎친 데 덮친 격. 난처한 일이 연이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안되는 사람은 무엇을 하든지 안되는 경우가 있고, 잘 풀리는 사람은 무엇을 하든지 잘 풀리는 사람들이 종종 있다.

인생의 난제 가운데서 생로병사에 관한 문제로 씨름하며 자신의 부족함과 죄악으로 인해 수많은 밤을 지새우며 안타까워 할 때가 있다.

그러다가 한 줄기 빛처럼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로 한꺼번에 해결의 실마리를 찾을 때도 가끔 우리는 경험하게 된다.

다윗은 전 생애를 통해 의로운 왕으로서 살았지만, 하나님 앞에서 밧세바와 간음을 하고, 우리야를 죽이는 범죄를 저지르며, 하나님 앞에서 교만하여져서 인구 조사를 한 치명적인 죄를 범하여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심한 고통과 번민 가운데 살게 된다.

그러자 모든 친구들과 가족들마저 모두 떠나가며, 대적들이 올무 가운데서 다윗의 목숨을 찾는 안타까움 가운데서 차마 말을 못할 정도로 침묵하면서 하나님만을 찾으며 자신을 멀리하지 말고 도와달라고 구원을 요청하고 있다.

우리가 삶의 고난 가운데서 가장 힘들어 할 때, 누가 우리의 손을 잡아 따뜻한 사랑으로 품어줄 수 있는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사랑이 아니겠는가?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마무리를 지혜롭게 처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리하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하시니라
.(마11:28~3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