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시편)

2022년12월6일(화) (시40:1~10) 구원받은 자의 찬송과 헌신

by 방일 2022. 12. 3.
728x90

 

<시편 40:1~10>  구원받은 자의 찬송과 헌신

 

다윗의 시, 인도자를 따라 부르는 노래

1.  내가 여호와를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귀를 기울이사 나의 부르짖음을 들으셨도다
2.  나를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끌어올리시고 내 발을 반석 위에 두사 내 걸음을 견고하게 하셨도다
3.  새 노래 곧 우리 하나님께 올릴 찬송을 내 입에 두셨으니 많은 사람이 보고 두려워하여 여호와를 의지하리로다
4.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5.  여호와 나의 하나님이여 주께서 행하신 기적이 많고 우리를 향하신 주의 생각도 많아 누구도 주와 견줄 수가 없나이다 내가 널리 알려 말하고자 하나 너무 많아 그 수를 셀 수도 없나이다
6.  주께서 내 귀를 통하여 내게 들려 주시기를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아니하시며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 하신지라
7.  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내가 왔나이다 나를 가리켜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나이다
8.  나의 하나님이여 내가 주의 뜻 행하기를 즐기오니 주의 법이 나의 심중에 있나이다 하였나이다
9.  내가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의의 기쁜 소식을 전하였나이다 여호와여 내가 내 입술을 닫지 아니할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
10.  내가 주의 공의를 내 심중에 숨기지 아니하고 주의 성실과 구원을 선포하였으며 내가 주의 인자와 진리를 많은 회중 가운데에서 감추지 아니하였나이다.

 

1.  {For the choir director. A Psalm of David.} I waited patiently for the LORD; And He inclined to me, and heard my cry.
2.  He brought me up out of the pit of destruction, out of the miry clay; And He set my feet upon a rock making my footsteps firm.
3.  And He put a new song in my mouth, a song of praise to our God; Many will see and fear, And will trust in the LORD.
4.  How blessed is the man who has made the LORD his trust, And has not turned to the proud, nor to those who lapse into falsehood.
5.  Many, O LORD my God, are the wonders which Thou hast done, And Thy thoughts toward us; There is none to compare with Thee; If I would declare and speak of them, They would be too numerous to count.
6.  Sacrifice and meal offering Thou hast not desired; My ears Thou hast opened; Burnt offering and sin offering Thou hast not required.
7.  Then I said, "Behold, I come; In the scroll of the book it is written of me;
8.  I delight to do Thy will, O my God; Thy Law is within my heart. "
9.  I have proclaimed glad tidings of righteousness in the great congregation; Behold, I will not restrain my lips, O LORD, Thou knowest.
10.  I have not hidden Thy righteousness within my heart; I have spoken of Thy faithfulness and Thy salvation; I have not concealed Thy lovingkindness and Thy truth from the great congregation.

 

<말씀 묵상>

 

[다윗의 시, 지휘자를 위한 노래]

1.  내가 참고 참으며 여호와를 기다렸더니 그분이 내게 귀를 기울이시고 내 부르짖음을 들으셨습니다.
2.  그분이 무서운 구덩이에서, 진흙탕 속에서 나를 끌어내셔서 내 발을 바위 위에 두어 내가 안전하게 걷도록 하셨습니다.
3.  그분이 내 입에 새 노래를, 우리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넣어 주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고 두려워하며 주를 믿게 될 것입니다.
4.  여호와를 의지하고 교만한 사람들이나 거짓의 길로 빠지는 사람들을 돌아보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습니다.
5.  오 여호와 내 하나님이여, 주께서 하신 놀라운 일들이 너무나 많고 우리를 향한 주의 생각이 너무나 많습니다. 내가 그것들을 말하려고 해도 너무 많아 일일이 다 열거할 수 없을 정도입니다.
6.  주께서는 제사와 제물을 원하지 않으셨고 번제와 속죄제도 요구하지 않으셨습니다. 주께서 내 귀를 열어 주셨으니
7.  그때야 “내가 여기 있습니다. 내가 왔습니다. 나에 대해 기록한 것이 두루마리 책에 있습니다.
8.  오 내 하나님이여, 내가 기쁘게 주의 뜻을 행하겠습니다. 주의 법이 내 마음속에 있습니다”라고 했습니다.
9.  내가 집회에서 의로운 말씀을 선포했습니다. 오 여호와여, 내가 내 입술을 막지 않았음을 주께서 아시지 않습니까?
10.  내가 마음에 주의 의를 숨기지 않았고 주의 신실함과 주의 구원을 선포했습니다. 집회에서 내가 주의 사랑과 주의 진리를 감추지 않았습니다.

 

시편기자가 하나님을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하나님이 그를 기가 막힐 웅덩이에서 끌어올려 반석 위에 두신다고 하며, 교만한 자와 거짓에 치우치는 자를 돌아보지 않고 하나님을 의지하는 자는 복이 있다고 고백하고 있다. 시편 기자는 입을 닫지 않고 주님의 공의 성실과 구원 인자와 진리를 회중에게 선포하고 있다.

 

기다리고 기다렸더니...

기다림은 설렘과 기대와 행복이 담겨 있다.

그래서 이해인 수녀는 ‘때로는 눈물을 흘리며 내가 만나야 할 행복의 모습은/ 오랜 나날 상처 받고도 죽지 않는 기다림’(기다림의 행복)이라고 노래하고 있다.

분명 기다림에는 굳건한 신뢰를 바탕으로 기다리게 마련이다.

그렇지만 인간은 자신의 욕심과 기대를 안고 속히 이루어지길 노력하고 기도하며 기다리다가, 그 기대가 무너지면서 꿈을 포기하기까지 이르게 된다.

다윗이 어려움과 질병과 고통 속에서도 하나님을 굳게 믿음으로 기다리며 기도했더니 하나님께서 친히 귀를 기울이시고 자신의 부르짖음을 들으시고 있다고 고백하고 있다.

이어서 그는 하나님께서 기가 막힐 웅덩이와 수렁에서 건져내셨다고 찬양하며, 하나님께서 제사와 예물을 기뻐하지 않으시고 번제와 속죄제를 요구하지 아니하신다고 기억하며, 자기는 주의 뜻을 행하기를 즐기고, 주의 법이 심중에 있다고 고백하고 있다.

결국 믿음으로 끝까지 기다리고 기다리는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 마음 중심에서부터 고백할 때 분명 우리는 하나님을 찬양하며 살아계신 하나님의 응답과 변화가 일어나고야 말리라.

주님이시여, 우리와 영원히 함께하심을 기쁨으로 기다리는 대림절을 보내게 하소서.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마무리를 지혜롭게 처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시121:1~2)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