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2022년11월10일(목) (창45:16~28) 애굽의 좋은 것들을 약속받은 요셉 가족

by 방일 2022. 11. 7.
728x90

 

 

<창45:16~28>  애굽의 좋은 것들을 약속받은 요셉 가족

 

16.  ○요셉의 형들이 왔다는 소문이 바로의 궁에 들리매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기뻐하고
17.  바로는 요셉에게 이르되 네 형들에게 명령하기를 너희는 이렇게 하여 너희 양식을 싣고 가서 가나안 땅에 이르거든
18.  너희 아버지와 너희 가족을 이끌고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에게 애굽의 좋은 땅을 주리니 너희가 나라의 기름진 것을 먹으리라
19.  이제 명령을 받았으니 이렇게 하라 너희는 애굽 땅에서 수레를 가져다가 너희 자녀와 아내를 태우고 너희 아버지를 모셔 오라
20.  또 너희의 기구를 아끼지 말라 온 애굽 땅의 좋은 것이 너희 것임이니라
21.  이스라엘의 아들들이 그대로 할새 요셉이 바로의 명령대로 그들에게 수레를 주고 길 양식을 주며
22.  또 그들에게 다 각기 옷 한 벌씩을 주되 베냐민에게는 은 삼백과 옷 다섯 벌을 주고
23.  그가 또 이와 같이 그 아버지에게 보내되 수나귀 열 필에 애굽의 아름다운 물품을 실리고 암나귀 열 필에는 아버지에게 길에서 드릴 곡식과 떡과 양식을 실리고
24.  이에 형들을 돌려보내며 그들에게 이르되 당신들은 길에서 다투지 말라 하였더라
25.  그들이 애굽에서 올라와 가나안 땅으로 들어가서 아버지 야곱에게 이르러
26.  알리어 이르되 요셉이 지금까지 살아 있어 애굽 땅 총리가 되었더이다 야곱이 그들의 말을 믿지 못하여 어리둥절 하더니
27.  그들이 또 요셉이 자기들에게 부탁한 모든 말로 그에게 말하매 그들의 아버지 야곱은 요셉이 자기를 태우려고 보낸 수레를 보고서야 기운이 소생한지라
28.  이스라엘이 이르되 족하도다 내 아들 요셉이 지금까지 살아 있으니 내가 죽기 전에 가서 그를 보리라 하니라.

 

16.  Now when the news was heard in Pharaoh's house that Joseph's brothers had come, it pleased Pharaoh and his servants.
17.  Then Pharaoh said to Joseph, "Say to your brothers, 'Do this: load your beasts and go to the land of Canaan,
18.  and take your father and your households and come to me, and I will give you the best of the land of Egypt and you shall eat the fat of the land. '
19.  "Now you are ordered, 'Do this: take wagons from the land of Egypt for your little ones and for your wives, and bring your father and come.
20.  'And do not concern yourselves with your goods, for the best of all the land of Egypt is yours.' "
21.  Then the sons of Israel did so; and Joseph gave them wagons according to the command of Pharaoh, and gave them provisions for the journey.
22.  To each of them he gave changes of garments, but to Benjamin he gave three hundred [pieces of] silver and five changes of garments.
23.  And to his father he sent as follows: ten donkeys loaded with the best things of Egypt, and ten female donkeys loaded with grain and bread and sustenance for his father on the journey.
24.  So he sent his brothers away, and as they departed, he said to them, "Do not quarrel on the journey."
25.  Then they went up from Egypt, and came to the land of Canaan to their father Jacob.
26.  And they told him, saying, "Joseph is still alive, and indeed he is ruler over all the land of Egypt." But he was stunned, for he did not believe them.
27.  When they told him all the words of Joseph that he had spoken to them, and when he saw the wagons that Joseph had sent to carry him, the spirit of their father Jacob revived.
28.  Then Israel said, "It is enough; my son Joseph is still alive. I will go and see him before I die."

 

<말씀 묵상>

 

16.  요셉의 형제들이 왔다는 소식이 바로의 궁전에까지 들어가자 바로와 그의 신하들이 다 기뻐했습니다.
17.  바로가 요셉에게 말했습니다. “네 형제들에게 이렇게 이르도록 하여라. ‘형님들의 짐승에 짐을 싣고 가나안 땅으로 돌아가서
18.  형님들의 아버지와 식구들을 제게로 데려오십시오. 그러면 제가 이집트 땅에서 가장 좋은 땅을 형님들에게 드릴 것이며 형님들이 이 땅의 가장 좋은 것들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이다.
19.  또한 이렇게 이르도록 하여라. ‘자, 이렇게 하십시오. 형님들의 자식들과 아내들을 위해 이집트에서 수레를 갖고 가서 아버지를 모시고 오십시오.
20.  현재 갖고 있는 물건들은 신경 쓰지 말고 오십시오. 온 이집트의 가장 좋은 것들이 형님들의 것입니다’라고 말이다.”
21.  그리하여 이스라엘의 아들들은 그대로 행했습니다. 요셉은 바로의 명령대로 그들에게 수레들을 주고 여행길에 먹을 양식도 주었습니다.
22.  또한 요셉이 그들에게 새 옷을 주었는데 특히 베냐민에게는 은 300개와 옷 다섯 벌을 주었습니다.
23.  자기 아버지를 위해서 요셉은 이집트의 좋은 물건들을 실은 나귀 열 마리와 여행길에 먹을 곡식과 빵과 다른 양식들을 실은 암나귀 열 마리를 보냈습니다.
24.  그리고 요셉은 그의 형제들을 떠나보냈습니다. 그들이 떠나려고 할 때 요셉은 “가는 길에 서로 다투지 마십시오”라고 말했습니다.
25.  이렇게 해서 형제들이 이집트에서 가나안 땅에 있는 아버지 야곱에게로 왔습니다.
26.  그들이 야곱에게 말했습니다. “요셉이 아직 살아 있으며 온 이집트를 다스리고 있습니다.” 야곱은 심장이 멈추는 듯했습니다. 그는 아들들의 말을 믿을 수가 없었습니다.
27.  그러나 요셉이 형들에게 했던 말들을 아들들에게 전해 듣고 요셉이 자기를 데려오라고 보낸 수레를 보고서야 그들의 아버지 야곱이 제정신이 들었습니다.
28.  이스라엘이 말했습니다. “이제 됐다. 내 아들 요셉이 아직 살아 있다니, 내가 가겠다. 그리고 죽기 전에 가서 그를 보겠다.”

 

요셉의 형들이 왔다는 소식을 들은 바로는 기뻐하며 애굽 수레를 가져다가 요셉의 아버지를 모셔오게 하며, 요셉이 바로의 명령대로 형제들에게 수레 등을 주는데, 베냐민에게는 옷을 더 많이 주게 된다. 가나안에 돌아온 형제들은 아버지 야곱에게 요셉이 살아 있으며 애굽 총리가 되었다고 전하게 된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소식을 들은 이스라엘

평생을 사랑하는 자식을 먼저 보낸 애비의 심정을 알고 있는가?

그래서 자식을 먼저 보내면 땅에 묻는 것이 아니라 가슴에 깊이 묻는다고 했다.

이태원의 참사로 인한 희생자의 부모님들은 두고두고 가슴에 응어리를 안고 슬픔에 잠기어 살아갈 것이다.

그들에게 어떤 위로와 사랑으로 우리는 보내야 할 것인가?

애굽의 바로왕은 요셉의 형제들이 왔다는 소식을 듣고 기뻐하여 당장 많은 양식과 선물과 함께 가나안땅으로 수레를 모내며 아버지 야곱을 오시도록 배려하고 있다.

애굽에서 돌아온 형제들이 아버지에게 요셉이 살아 있을 뿐만 아니라 애굽 총리가 되었다고 기쁜 소식을 전하게 된다.

야곱은 믿지 못하고 마음이 어지러워 놀라지만, 보내온 수레를 확인하고서야 정신을 차리며 족하다고 하며, 이제는 죽어도 여한이 없다고 하며 내가 죽기 전에 가서 그를 보리라고 고백하고 있다.

실로 22년 만에 죽은 줄 알았던 아들이 살아서 다시 만날 수 있으니 더욱 놀랄 수밖에 없었으리라.

우리는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살아있는 믿음의 산 소망의 소식을 전하는 주인공이 아니겠는가?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준비를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고,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행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그런즉 누구든지 그리스도 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고후5:17)

 

https://youtu.be/kfuSMJRMLzw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