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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2025년4월12일(토) (민 13:1~24) 약속의 땅을 밟는 정탐꾼의 임무

by 방일 2025.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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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수기 13:1~24>  약속의 땅을 밟는 정탐꾼의 임무

 

 

 

오늘의 찬송(새 545장 이 눈에 아무 증거)

 

 

 

<민수기 13:1~24>

 

 

가나안 땅 정탐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2.  사람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자손에게 주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되 그들의 조상의 가문 각 지파 중에서 지휘관 된 자 한 사람씩 보내라
3.  모세가 여호와의 명령을 따라 바란 광야에서 그들을 보냈으니 그들은 다 이스라엘 자손의 수령 된 사람이라
4.  그들의 이름은 이러하니라 르우벤 지파에서는 삭굴의 아들 삼무아요
5.  시므온 지파에서는 호리의 아들 사밧이요
6.  유다 지파에서는 여분네의 아들 갈렙이요
7.  잇사갈 지파에서는 요셉의 아들 이갈이요
8.  에브라임 지파에서는 눈의 아들 호세아요
9.  베냐민 지파에서는 라부의 아들 발디요
10.  스불론 지파에서는 소디의 아들 갓디엘이요
11.  요셉 지파 곧 므낫세 지파에서는 수시의 아들 갓디요
12.  단 지파에서는 그말리의 아들 암미엘이요
13.  아셀 지파에서는 미가엘의 아들 스둘이요
14.  납달리 지파에서는 웝시의 아들 나비요
15.  갓 지파에서는 마기의 아들 그우엘이니
16.  이는 모세가 땅을 정탐하러 보낸 자들의 이름이라 모세가 눈의 아들 호세아를 여호수아라 불렀더라
17.  모세가 가나안 땅을 정탐하러 그들을 보내며 이르되 너희는 네겝 길로 행하여 산지로 올라가서
18.  그 땅이 어떠한지 정탐하라 곧 그 땅 거민이 강한지 약한지 많은지 적은지와
19.  그들이 사는 땅이 좋은지 나쁜지와 사는 성읍이 진영인지 산성인지와
20.  토지가 비옥한지 메마른지 나무가 있는지 없는지를 탐지하라 담대하라 또 그 땅의 실과를 가져오라 하니 그 때는 포도가 처음 익을 즈음이었더라
21.  ○이에 그들이 올라가서 땅을 정탐하되 신 광야에서부터 하맛 어귀 르홉에 이르렀고
22.  또 네겝으로 올라가서 헤브론에 이르렀으니 헤브론은 애굽 소안보다 칠 년 전에 세운 곳이라 그 곳에 아낙 자손 아히만과 세새와 달매가 있었더라
23.  또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거기서 포도송이가 달린 가지를 베어 둘이 막대기에 꿰어 메고 또 석류와 무화과를 따니라
24.  이스라엘 자손이 거기서 포도를 베었으므로 그 곳을 에스골 골짜기라 불렀더라.

 

 

<우리말 성경>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을 정탐함

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습니다.
2.  사람들을 보내어 내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줄 가나안 땅을 살펴보게 하여라. 각 지파에서 지도자 한 사람씩을 보내라.”
3.  여호와의 명령에 따라 모세는 바란 광야에서 그들을 보냈습니다. 그들은 모두 이스라엘 자손의 우두머리들이었습니다.
4.  그들의 이름은 르우벤 지파에서 삭굴의 아들 삼무아,
5.  시므온 지파에서 호리의 아들 사밧,
6.  유다 지파에서 여분네의 아들 갈렙,
7.  잇사갈 지파에서 요셉의 아들 이갈,
8.  에브라임 지파에서 눈의 아들 호세아,
9.  베냐민 지파에서 라부의 아들 발디,
10.  스불론 지파에서 소디의 아들 갓디엘,
11.  요셉 지파 가운데 므낫세 지파에서 수시의 아들 갓디,
12.  단 지파에서 그말리의 아들 암미엘,
13.  아셀 지파에서 미가엘의 아들 스둘,
14.  납달리 지파에서 웝시의 아들 나비,
15.  갓 지파에서 마기의 아들 그우엘입니다.
16.  이들은 모세가 그 땅을 살펴보도록 보낸 사람들의 이름입니다. 모세는 눈의 아들 호세아에게 여호수아라는 이름을 주었습니다.
17.  모세가 가나안 땅을 살펴보도록 그들을 보내면서 말했습니다. “너희는 네게브로 해서 산지로 올라가라.
18.  그 땅이 어떤지, 거기 사는 사람들이 힘이 센지 약한지, 수가 적은지 많은지 알아보라.
19.  그들이 어떤 땅에서 살고 있는지, 그 땅이 좋은지 나쁜지, 그들이 어떤 성들에 살고 있는지, 성벽이 없는지 튼튼한지
20.  토양은 어떤지, 비옥한지 메마른지, 나무들은 있는지 없는지 등등 말이다. 그 땅의 열매들을 갖고 돌아오는 데 최선을 다하라.” 그때는 포도가 막 익기 시작하는 시기였습니다.
21.  그리하여 그들은 신 광야에서부터 하맛 어귀의 르홉까지 올라가 그 땅을 살펴보았습니다.
22.  그들은 네게브 지방을 통해 올라가서 아낙 자손들인 아히만, 세새, 달매가 살고 있는 헤브론으로 갔습니다. 헤브론은 이집트의 소안보다 7년 전에 세워진 곳입니다.
23.  그들은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포도송이 하나가 달린 가지를 잘랐습니다. 그리고 그들 가운데 두 사람이 막대기에 끼워 그것을 날랐습니다. 그들은 또한 석류와 무화과도 땄습니다.
24.  그곳이 에스골 골짜기라고 불린 것은 거기서 이스라엘 자손들이 꺾은 포도송이 때문이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하나님은 모세에게 각 지파의 지휘관 한 사람씩을 세워 그분이 주시는 가나안 땅을 정탐하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이에 모세는 바란 광야에서 열두 지파의 수령들을 보내 가나안 땅의 거민과 토지와 성읍을 정탐하고 그 땅의 열매를 가지고 돌아오게 합니다.

 

 

 

나의 가고 서는 것 주의 뜻에 있으니

 

 

▼ 민수기 13:1-24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살아온 날들을 돌아보며

잊지 못할 사건이 있고 그 사건이 발생된 장소가 있다.

 

이스라엘의 출애굽 사건과 광야의 행진과 관련하여

모세에게 가장 잊을 수 없는 아쉬운 사건이 되면서

안타까운 장소는 오늘의 말씀이 보여주고 있는

바란 광야의 북부 "가데스 바네아" 라고 생각되는데

 

가데스 바네아에서 정탐꾼들을 보냈던 그 날의 사건 이후

38년 뒤에 광야여정을 회고하면서

가장 먼저 잊지 못할 회한의 장소로써 가데스 바네아를

지목하고 있기 때문이다[신1:1-46]

 

따라서 오늘의 말씀을 더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는

신명기 1장에서 민수기 13 장 쪽을 바라보며 읽으면서

오늘의 말씀이 다 밝혀주지 못하는 더 깊은 내용들을

들여다보게 되는데 대략 다섯 가지로 정리가 된다.

 

1. 11일이 38년으로 연장되는 통한의 가데스 바네아

 

이스라엘이 출애굽하여 하나님과 언약을 체결한

여호와의 산 호렙/시내 광야에서부터 가데스 바네아 까지는

불과 11일 이면 도달되는 그리 먼 광야 여정은 아니었다.[신1:2]

 

그런데 이스라엘은 구름기둥의 인도를 따라 가면서도

원망과 불평으로 점철된 여행이 되다보니

가다 쉬다를 반복하며 또 최근에는 미리암의 사건으로

7일을 더 지체하다 보니 거의 몇 달이 걸린 여행이 된 것 같다.

 

그러나 그렇다손 치더라도 하나님께서 본래 계획하신

가나안 입성의 날이 이처럼 짧은 여정이었던 점을 감안할 때

가데스 바네아 에서 있었던 불신앙의 사건으로 인하여

11일의 거리가 후에 38년이 되어

매마른 광야를 맴돌았던 것을 생각하면

정말 안타깝고도 애석한 일이 아닐 수 없다.

하나님께서 예비하시고 때가 되매 주시는 축복을

믿음으로 받아 드리지 아니한 결과가 얼마나 큰 것인지를

오늘의 말씀으로 주시는 가데스 바네아에서 다시 한 번 일깨운다.

 

2. 정탐꾼 파견을 본래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었다

 

이스라엘은 시내 광야를 출발하여 하세롯을 거쳐

바란 광야로 들어와 가나안의 접경이 되는

가데스 바네아로 진입하게 되었는데

이미 출발할 때부터 60만 대군이 조직되어 있는

전투대형 행군이었기 때문에

곧바로 가나안 진군을 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정탐꾼들을 보내어 또 다시 40일을 지체하게 되는데

이는 본래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었다.

 

오늘의 말씀을 더 구체적으로 기록하고 있는 신명기 1장에서는

이스라엘이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했을 때

모세는 너희 열조에게 맹세한 땅에 이르렀으니

두려워말고 주저 말며 즉시 올라가라고 명을 내리지만[신1:21]

백성들은 주저하며 먼저 정탐꾼들을 파견할 것을 간청함으로

모세도 이 말을 선히 여겨 받아드리고 있으며[신1;22]

하나님께서도 이 제안에 대해 허용적으로 바뀌신 것을 보여준다.

 

3. 12 지파에서 선발된 정탐꾼들은 각 지파의 지휘관들 중에서

비교적 젊은 사람들로 선발되었다

 

이스라엘이 광야 행진을 앞에 놓고 어떻게 진영을 배치하며

어떻게 행군의 순서를 정할 것인지 인구조사를 하였는데

당시 모세와 아론과 더불어 인구조사에 나섰던

각 지파의 수령 지휘관들의 이름이 [민1장]

여기서는 한 명도 없다는 것은 참 의아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 지휘관들은 제단이 봉헌 되는 날 각 지파를 대표하여

예물을 드리며 그들의 이름이 다시 한 번 언급되는데[민7장]

 

오늘의 말씀에서 소개되는 각 지파의 지휘관들이 모두

다른 이름인 것을 보면 행진을 시작하게 된 싯점으로부터

불과 몇 달 사이에 물갈이가 되었다고 보기는 어렵고

아마 각 지파의 지휘관들 중 비교적 젊은 지휘관들이

기동성을 요구하는 정탐 사역을 위해 선발된 것으로 이해된다.

 

묵상적용

 

4. 12인 정탐꾼들의 정탐 경로

 

바란 광야 북부는 가나안의 남부 신광야와 맞닿아 있는데

정탐꾼들의 정탐 루트는 이곳 가나안의 남부 신광야에서 출발하여

시계바늘 방향을 따라 가나안의 북부인 하맛의 길목인 르홉에 이르고

여기서 다시 남부 네겝 지역으로 내려와

고산지대에 위치한 헤브론에 이르게 된다.

 

이 민수기의 저자 모세가 특별히 정탐꾼들의 정탐과 관련하여

헤브론에 대해 보다 더 구체적인 언급을 하고 있는 것은

믿음의 족장 아브라함-이삭 -야곱이 모두 여기 헤브론 쪽에

많은 사연들을 남긴 곳이며 또 그곳에 무덤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래서 더욱 정복해야할 땅으로 암시하는 것처럼 보인다.

 

그런데 또한 바로 그 곳에 가나안의 최대 강적이 될 수 있는

아낙 자손[거인들]이 살고 있다는 점을 명기함으로써

그 땅을 정복하기 위한 의분을 불러일으키는 것처럼 보인다.

 

5. 그 땅의 실과를 가져오라 [13:20]

 

삼국지에 나오는 조조가 한 번은 군사들을 이끌고 물이 없는

황량한 지역을 통과하게 되었는데 군사들은 행군에 지쳐가자

임기웅변식 꾀를 내어 저 앞에 보이는 산 만 넘어가면

그 곳에 살구나무가 가득하여 실컷 먹을 수 있다고 하자

군사들의 입 안에 침이 돋고 산을 넘어 갈 수 있었다고 하는데

자신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라면

실제로는 없는 살구 열매까지 이용하는 조조의 계략을 보게 된다.

 

그러나 모세는 정탐꾼들을 보내면서 실제로 비옥한 그 땅의

열매들을 가져오게 함으로써

하나님이 약속하신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증명하며

이 실물을 보게 되는 군사들이나

백성들이 이 땅에 대한 사모함을 가지고

정복의 의지를 불태우게 하려는 것을 엿보게 된다.

 

따라서 정탐꾼들은 돌아오는 귀로에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포도송이가 달린 가지를 베어 두 사람이 어깨에 메었다고 했으니

포도 한 알이 사람 주먹만 한 크기일 것이며

석류와 무화과는 사람의 머리통만 했을 것인데

이는 실로 하나님께서 약속하신 그 땅이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인 것을 증명하는 실과들이 되었고

바로 꿈에 그리던 바로 이 약속의 땅 앞에 지금 그들이 지금 서 있으며

이제 들어가서 얻으라는 믿음의 도전 앞에 그들을 세우는 것이 되었다.

 

오늘의 묵상을 정리하면서 마음 깊은 울림으로 닿아지는 것은

하나님께서 이미 수 없이 약속하신 것들을

인간의 신중함(소심함)을 앞세운 두드려 봄을 통하여

그르치게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이스라엘 앞에 놓인 축복의 땅 가나안은

이미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 때부터 시작해서

수 없이 후렴처럼 반복하며 그 후손들이 받을 것이 약속되었는데

출애굽 제 1세대는 적어도 아브라함 때로부터 시작하여

오백여년이 지난 즈음, 바로 이 축복의 약속을 받게 되는

그 절호의 시기에 생존한 당사자들이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약속보다 인간적인 신중함을 내세운 결과로

정탐꾼들을 보내게 되고 이어지는 말씀에서는

약속보다는 현실적 판단을 앞세운 선택으로 그르치게 되는 것을 본다.

 

주님!

 

11일이면 도달할 수 있는 곳을

몇 달에 걸려 도달한 이스라엘이

마침내 목적지에 도착했을 때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기보다

행진을 멈추고

또 다시 정탐꾼들을 보내 것을 보면서

 

때로 나의 인간적인 계산과 소심함이

하나님의 계획을 가로막으며

크신 하나님을 제한한다는 것을 배웁니다.

 

바란 광야에서 떠오른 구름 기둥이

가데스 바네아에서 머물지 않고

아직 언약궤 위에 떠있어

갈 길을 재촉하였는데

 

인간적인 생각으로 정탐을 요구하며

40일을 지체한 결과가

어떤 결과로 나타나는지

이제 내일의 말씀을 기다립니다.

 

주님 !

 

이스라엘이 정탐꾼들을 보내는 것이

잘하는 것처럼 보였지만

후에는 치명적인 실수가 되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이 본래 원치 않은 것을

내가 원하여 억지로

허가를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구름기둥의 이동을 따라가는 것처럼

말씀과 성령의 인도를 따라

내가 멈추고 서야할 곳을

분명히 따라갈 수 있는 신앙과 삶이 되게 하옵소서.

 

 

 

이스라엘 광야 여정의 결정적 전환점이 된 정탐꾼 파송사건입니다.

 

믿음인가 이성인가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길을 거쳐 하나님의 약속의 땅인 가나안의

남쪽 경계지역 가데스 바네아에 도착했습니다.

모세는 하나님의 약속에 의지하여 가나안으로 들어가자고 명령했지만

백성들은 들어가기를 거부하고 가나안 땅을 정탐해 보자고

인간적 방법을 제안합니다.

이것은 언뜻 보기에는 대단히 합리적인 것 같지만 그 바탕에는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절대적 믿음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나를 이끌어가는 동력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믿음인가요,

아니면 인간적 합리성을 추구하는 이성인가요?

 

인간을 존중해 주시는 하나님

 

가나안으로 진군하라는 당신의 명령을 거역하고 인본주의에 기초한

정탐 계획을 건의했으나 하나님은 무조건 막지 않으시고 허용하십니다.

정탐꾼을 보내자는 이스라엘 백성의 불신앙적인 요청을 받아들여

각 지파에 한 사람씩 열두 명을 뽑아 보내라고 하십니다.

공동체의 앞날이 달려 있는 일이고 전능하신 하나님께서 파수꾼들이

부정적인 보고를 할 것을 모르실 리 없었겠지만 사람들의 의사를

존중해주시는 은혜가 풍성한 하나님이십니다.

 

약속은 확실하다

 

모세는 열두 명 정탐꾼을 보내면서 가나안 땅의 지형과 토질, 주민들의

생활과 군사적 상황까지 확인하고 돌아올 때 실과를 가져오라고 하여

정탐꾼들은 석류와 무화과와 포도송이를 가지고 왔습니다.

포도송이는 막대기에 꿰서 메고 와야 될 만큼 컸습니다.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진실했고 이처럼

우리가 앞으로 바라고 가야 할 주님의 약속은 확실한 것입니다.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약속을 신뢰하기보다 자신들의 생각을

따랐는데 믿음보다 인간적인 생각이 앞선 결과는 우리가 잘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고 보기에 어떠하든지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신앙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호렙 산에서 세일 산을 지나 가데스 바네아까지 열 하룻길이었더라.(신 1:2)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 땅을 너희 앞에 두셨은즉 너희 조상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이르신 대로 올라가서 차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 주저하지 말라 한즉

너희가 다 내 앞으로 나아와 말하기를 우리가 사람을 우리보다 먼저 보내어 우리를 위하여 그 땅을 정탐하고 어느 길로 올라가야 할 것과 어느 성읍으로 들어가야 할 것을 우리에게 알리게 하자 하기에

내가 그 말을 좋게 여겨 너희 중 각 지파에서 한 사람씩 열둘을 택하매

그들이 돌이켜 산지에 올라 에스골 골짜기에 이르러 그 곳을 정탐하고

그 땅의 열매를 손에 가지고 우리에게로 돌아와서 우리에게 말하여 이르되 우리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땅이 좋더라 하였느니라.(신 1:21~25)

 

오직 강하고 극히 담대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령한 그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우로나 좌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이 율법책을 네 입에서 떠나지 말게 하며 주야로 그것을 묵상하여 그 안에 기록된 대로 다 지켜 행하라 그리하면 네 길이 평탄하게 될 것이며 네가 형통하리라.(수1:7~8)

 

너희는 이전 일을 기억하지 말며 옛날 일을 생각하지 말라

보라 내가 새 일을 행하리니 이제 나타낼 것이라 너희가 그것을 알지 못하겠느냐 반드시 내가 광야에 길을 사막에 강을 내리니

장차 들짐승 곧 승냥이와 타조도 나를 존경할 것은 내가 광야에 물을, 사막에 강들을 내어 내 백성, 내가 택한 자에게 마시게 할 것임이라

이 백성은 내가 나를 위하여 지었나니 나를 찬송하게 하려 함이니라.(사 43:18-21)

 

일을 행하시는 여호와, 그것을 만들며 성취하시는 여호와, 그의 이름을 여호와라 하는 이가 이와 같이 이르시도다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2-3)

 

데리고 예수께로 오니 예수께서 보시고 이르시되 네가 요한의 아들 시몬이니 장차 게바라 하리라 하시니라 (게바는 번역하면 베드로라).(요 1: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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