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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 묵상(누가,요한복음)

2025년2월22일(토) (요 14:25~31) 성령님 안에서 누리는 참 평안

by 방일 2025.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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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한복음 14:25~31>  성령님 안에서 누리는 참 평안

 

 

 

오늘의 찬송(새 182장 강물같이 흐르는 기쁨)

 

 

   

<요한복음 14:25~31>

 

 

보혜사

25.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리라
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28.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내가 아버지께로 감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라
29.  이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로 믿게 하려 함이라
30.  이 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의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께서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말씀 묵상>

 

 

25.  이런 말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을 때 말했다.
26.  그러나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께서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쳐 주실 것이며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실 것이다.
27.  내가 너희에게 평안을 주고 간다. 곧 내 평안을 너희에게 준다. 내가 주는 평안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라.
28.  너희는 ‘내가 지금 갔다가 너희에게 다시 올 것이다’라고 한 내 말을 들었다. 너희가 나를 사랑한다면 내가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기뻐했을 것이다. 아버지는 나보다 크신 분이기 때문이다.
29.  내가 지금 이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말해 두는 것은, 이 일이 일어날 때에 너희로 하여금 믿게 하려는 것이다.
30.  나는 너희와 더 이상 길게 말을 나눌 수 없다. 이 세상의 통치자가 가까이 오고 있기 때문이다. 이 세상의 통치자는 나를 어떻게 할 아무런 권한이 없다.
31.  다만 내가 아버지를 사랑한다는 것과 아버지께서 내게 명령하신 대로 내가 행한다는 것을 세상에 알리려는 것이다. 일어나라. 이제 여기를 떠나자.”

 

 

<오늘의 말씀 요약>

 

 

보혜사 성령이 오시면 예수님이 말씀하신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주시는 평안은 세상이 주는 것과 다릅니다.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미리 말씀하심은 일이 일어날 때 그들로 믿게 하고 예수님이 아버지를 사랑하심과 아버지의 명령대로 행하심을 세상이 알게 하기 위함입니다.

 

 

 

평안은 어디서 오는가

 

 

▼ 요한복음 14:25-31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진정한 사랑은 지금 자신이 어떤 불안한 상태에 있더라도

사랑하는 사람에게 만큼은 평안이 있기를 바라는 법인데

예수님은 지금 자신을 체포하러 오는 사람들이

배신자 유다를 앞세우고 오는 것을 내다보는 가운데서도

자신보다 더 제자들의 평안을 염려하고 계신다.

 

최후의 만찬이 끝나고 다락방 강화를 이어가신 14장은

너희는 마음에 근심하지 말라는 말씀으로 시작하셨는데

이제 근심에 눌린 제자들의 불안한 심리를 염려하시는

주님의 사랑은 여기 14장의 종결부분에서 절정을 이룬다.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아니 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14:27]

 

예수님이 말씀하신 이 평안 [Peace: Eirene]은

히브리어로 샬롬 [Shallom] 인데

구약 성경에서 이 단어는 26가지 축복을 담고 있어서

히브리인들이 서로 헤어질 때

또는 다른 사람의 집을 방문할 때

이 보다 더 좋은 평안의 인사는 달리 없었다고 한다.

 

더불어 자기 백성의 구원을 위해서 오시는 메시야는

이 “평화를 가져오는 자”로 인식 되었는데

[사9:6-7, 52:7,57:19, 겔37:26, 학2:9 : 행10:36]

 

과연 예수님은 이 평화를 가져오는 자로 오셔서

아기 예수 탄생의 밤에 베들레헴 들녘에 울려 퍼진

천군 천사들의 노래를 보면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는

천사들의 코로스가 하늘과 땅을 진동시키고 있다.[눅2:14]

 

그런데 이 평화는 어디서 오는가 .....(?)

 

로마제국의 기틀을 세운 초대 황제 아우구스투스는

팍스 로마 [Pax Roma]를 외치면서

“아라 파시스[Ara Pacis] 평화의 제단을 세웠는데

힘을 앞세워 지중해 주변 국가들을 정복하고

평화를 가져오기를 바랬던 그의 희망은

단지 구호에만 그쳤을 뿐 진정한 평화는 없었다.

 

그렇다면 이 평화/평안은 어디서 오는가 ......?

세상은 좋은 환경과 육신의 쾌락과

삶의 안정을 추구하는 것에 평안이 있다고 하지만

세상이 주는 것들은 외부적이며

일시적인 안정은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진정한 평안은

이런 외적이며 피상적인 것에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환경을 초월하는 평안이고

내적안정이요 평안인 것을 예수님의 말씀에서 배운다.

 

그것은 마치 바닷가 절벽위에 집은 지은 독수리가

자기의 새끼들을 품고 있는 것 같은 평안이어서

세찬 바다의 폭풍이 몰려오고 할퀴는 파도가

절벽에 부딪혀 넘실거려도

어미 독수리의 품에 꼭 안겨있는

새끼 독수리들이 느끼는 안정이요 평안과 같은 것이다.

 

예수님은 이제 다락방 강화를 마지막으로

제자들과 잠시 작별하게 하게 되는 시점에 이르러

근심하는 제자들의 마음을 만져 주시는 것처럼

이 평안을 약속해 주시는데

이것은 주님이 남겨 주시고 가는

최고의 유산이며 보화이자 선물이다.

 

그리고 예수님은 자신의 약속대로 이 평화/평안이

이루어지게 하기 위해서 당당히 십자가로 향하여

나아가시게 되는데 [14:31]

 

왜냐하면 일찍이 이사야 선지자가 예고했던 것처럼

자시 백성에게 평화의 소식을 전하며

이 평안을 가져오는 메시야는

수난의 종으로서

그가 자기 백성을 위하여 희생하게 되는

그 희생의 열매로써

이 평화를 가져오게 될 것을 아셨기 때문이다.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을 인함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을 인함이라

그가 징계를 받음으로

우리가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우리가 나음을 입었도다.

 

묵상적용

 

진정한 평안은 무엇이며

그것은 어디로서 오는 것인가 .......(?)

 

세상은 외적이며 일시적인 거짓평안을 약속하지만

진정한 평안은 내 존재의 이유와 의미가 되시는

하나님과 나 사이에

화평이 이루어진 관계성에서 오는 평안이며 [롬5:1]

끊을 수 없는 하나님 사랑의 확신에서 오는데[롬8:32-35]

 

이 평화는 나 같은 죄인을 위해 희생하신

예수님의 속죄의 공로로 주어지는 것으로써

이 평안이 내 안에 들어올 때

모든 불안은 쫓겨나게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지금 십자가의 죽음을 앞에 놓으시고

근심과 불안에 눌려 있는 제자들에게

이 평안을 약속하시며

하나님과 우리[나]사이에 화목의 제물이 되시고

평안 그 자체이신 예수님으로 인해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고 하신다.

 

어린 아이가 엄마의 품에 안겨 있으면

어떤 불안한 일들이 보여도 평안할 수 있으며

엄마의 모든 것이 자신의 것이 되는 것처럼

넘실거리는 죄악의 파도와 근심의 물결이

가득한 이 세상에서

오직 성도의 안정과 평안은

평안 그 자체이신 주님의 품에 안겨서 살아가는

신앙과 삶 가운데서 누리는 선물 인 것을

이 사순절 열하루 째 아침 마음 깊이 되새긴다.

 

아무것도 염려하지 말고

오직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너희 마음과

너희 생각을 지키시리라[빌4:6-7]

 

평화의 왕으로 오신 주님 !

 

내 마음에 넘실거리는

모든 걱정과 불안들을

물리쳐주시고

 

유산으로 남겨주신

이 평안의 힘으로

힘든 세상에서 승리하게 하옵소서.

 

 

 

25) “내가 아직 너희와 함께 있어서 이 말을 너희에게 하였거니와

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27) 평안을 너희에게 끼치노니 곧 나의 평안을 너희에게 주노라.

     내가 너희에게 주는 것은 세상이 주는 것 같지 아니하니라.

     너희는 마음에 근심도 말고 두려워하지도 말라.

28) 내가 갔다가 너희에게로 온다 하는 말을 너희가 들었나니

     나를 사랑하였더라면 내가 아버지께로 가는 것을 기뻐하였으리라.

     아버지는 나보다 크심이니라.

29) 지금 내가 일이 이루기 전에 너희에게 말한 것은

    (이 일이 일어나기 전에 너희에게 알려주는 것은)

     그 일이 일어날 때 너희로 믿게 하려는 것이라.

30) 이후에는 내가 너희와 말을 많이 하지 아니하리니 이 세상 임금이 오겠음이라.

     그러나 그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으니

31) 오직 내가 아버지를 사랑하는 것과 아버지의 명하신 대로 행하는 것을

     세상이 알게 하려 함이로라. 일어나라 여기를 떠나자.” 하시니라.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당신의 평안을 줄테니 근심하지 말라고 강조하십니다.

 

성령님의 사역

예수님이 아버지께로 가시고 세상에 계시지 않을 때 성령님이 오실 것인데 그분이 예수님을 대신하여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예수님이 가르치신 것을 생각나게 하실 것이라고 하십니다.

성령님의 이러한 사역을 요한은 구체적으로 기록합니다.

예수님이 예루살렘에 입성하실 때 나귀를 탄 것을 스가랴 9:9의 기록의 성취임을 예수님이 영광을 얻으신 후에 깨달았다고 했습니다.

우리도 성령님이 가르쳐 주시고 깨닫게 해주셔야 말씀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평안을 주노라

예수님은 당신의 평안을 주겠다고 하시면서 세상이 주는 것과 같지 않다고 하십니다.

외부적 환경에 흔들리지 않는 평안, 순간적이 아니라 영원히 지속되는 평안, 십자가에서 예수님의 피로 이루는 하나님과의 평안은 세상에서는 절대로 얻을 수 없는 평안이지요.

예수님이 주시는 평안은 감정의 변화가 아니라 신분과 삶의 변화를 의미합니다.

멸망할 수밖에 없는 죄인이 구원받고 하나님과 화평하게 되었으니 그 어떤 염려나 환란도 우리를 흔들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길로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당신의 떠남을 기뻐하라고 하십니다.

기쁨과 정반대 상황인데 기뻐하라고 하십니다.

이는 십자가의 역설입니다.

십자가의 길은 예수님도 피하고 싶은 길이었지만 아버지의 뜻을 이루기 위해 순종하는 것이고 세상 만민을 죄와 사망에서 구원하는 길이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슬픔의 골짜기가 아니라 기쁨의 자리가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형도구였던 십자가를 부끄러워하며 숨기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증거물로 자랑하며 살아갑니다.

 

예수님은 근심하며 두려워하는 우리에게 평안을 약속하시며 근심하지 말고 두려워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예수님이 계시지 않는 것 같은 상황에 마주치더라도 성령님이 우리 안에 계시기에 약속하신 평안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한 아기가 우리에게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바 되었는데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그의 이름은 기묘자라, 모사라, 전능하신 하나님이라, 영존하시는 아버지라, 평강의 왕이라 할 것임이라

그 정사와 평강의 더함이 무궁하며 또 다윗의 왕좌와 그의 나라에 군림하여 그 나라를 굳게 세우고 지금 이후로 영원히 정의와 공의로 그것을 보존하실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의 열심이 이를 이루시리라.(사 9:6-7)

 

주께서 심지가 견고한 자를 평강에 평강으로 지키시리니 이는 그가 주를 의뢰함이니이다.(사 26:3)

 

좋은 소식을 전하며 평화를 공포하며 복된 좋은 소식을 가져오며 구원을 공포하며 시온을 향하여 이르기를 네 하나님이 통치하신다 하는 자의 산을 넘는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사 52:7)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는 자 여호와가 말하노라 먼 데 있는 자에게든지 가까운 데 있는 자에게든지 평강이 있을지어다 평강이 있을지어다 내가 그를 고치리라 하셨느니라.(사 57:19)

 

내가 그들과 화평의 언약을 세워서 영원한 언약이 되게 하고 또 그들을 견고하고 번성하게 하며 내 성소를 그 가운데에 세워서 영원히 이르게 하리니

내 처소가 그들 가운데에 있을 것이며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고 그들은 내 백성이 되리라.(겔 37:26~27)

 

이 성전의 나중 영광이 이전 영광보다 크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 내가 이 곳에 평강을 주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학 2:9)

 

이 날 곧 안식 후 첫날 저녁 때에 제자들이 유대인들을 두려워하여 모인 곳의 문들을 닫았더니 예수께서 오사 가운데 서서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이 말씀을 하시고 손과 옆구리를 보이시니 제자들이 주를 보고 기뻐하더라

예수께서 또 이르시되 너희에게 평강이 있을지어다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 같이 나도 너희를 보내노라

이 말씀을 하시고 그들을 향하사 숨을 내쉬며 이르시되 성령을 받으라.(요20:19-22)

 

그러므로 우리가 믿음으로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니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화평을 누리자.(롬 5:1)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주시지 아니하겠느냐

누가 능히 하나님께서 택하신 자들을 고발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 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누가 우리를 그리스도의 사랑에서 끊으리요 환난이나 곤고나 박해나 기근이나 적신이나 위험이나 칼이랴.(롬 8:32-35)

 

아무 것도 염려하지 말고 다만 모든 일에 기도와 간구로, 너희 구할 것을 감사함으로 하나님께 아뢰라

그리하면 모든 지각에 뛰어난 하나님의 평강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너희 마음과 생각을 지키시리라.(빌 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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