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2월30일(토) (잠 31:1~9) 이성과 술로 소중한 삶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by 방일 2023. 12. 28.
728x90

 

 

 

 

<잠언 31:1~9> 이성과 술로 소중한 삶을 허비하지 마십시오.

 

 

르무엘 왕을 훈계한 잠언

1.  르무엘 왕이 말씀한 바 곧 그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2.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내 태에서 난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서원대로 얻은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하랴
3.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하지 말지어다
4.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고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들에게 마땅하지 않도다
5.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모든 곤고한 자들의 송사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6.  독주는 죽게 된 자에게,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에게 줄지어다
7.  그는 마시고 자기의 빈궁한 것을 잊어버리겠고 다시 자기의 고통을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8.  너는 말 못하는 자와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하여 입을 열지니라
9.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를 신원할지니라.

 

 

1.  The sayings of King Lemuel -- an oracle his mother taught him:
2.  "O my son, O son of my womb, O son of my vows,
3.  do not spend your strength on women, your vigor on those who ruin kings.
4.  "It is not for kings, O Lemuel -- not for kings to drink wine, not for rulers to crave beer,
5.  lest they drink and forget what the law decrees, and deprive all the oppressed of their rights.
6.  Give beer to those who are perishing, wine to those who are in anguish;
7.  let them drink and forget their poverty and remember their misery no more.
8.  "Speak up for those who cannot speak for themselves, for the rights of all who are destitute.
9.  Speak up and judge fairly; defend the rights of the poor and needy."

 

 

<말씀 묵상>

 

 

르무엘 왕에게 한 교훈

1.  르무엘 왕의 어록, 곧 그 어머니가 그를 가르친 잠언이다.
2.  “오 내 아들아, 무엇을 말해 줄까? 오 내 태에서 나온 아들아, 무엇을 말해 줄까? 오 내가 서원한 아들아, 무엇을 말해 줄까?
3.  네 힘을 여자들에게 허비하지 말고 네 기력을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에 쏟지 마라.
4.  르무엘아, 왕에게 어울리지 않는 일이 있다.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에게 적합하지 않으며 독한 술을 좋아하는 것이 통치자들에게 합당하지 않다.
5.  이는 그들이 술을 마시고 율법을 잊어버려 고난받는 백성들의 판결을 불리하게 할까 두렵기 때문이다.
6.  독한 술은 죽을 사람에게 주고 포도주는 마음이 무거운 사람에게나 주어라.
7.  그들이 마시고 그 가난을 잊어버리고 그 비참함을 더 이상 기억하지 않도록 말이다.
8.  너는 벙어리처럼 할 말을 못하는 사람을 위해 입을 열어 변호하여라.
9.  입을 열어 공정하게 재판하고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의 편이 돼 주어라.”

 

 

<오늘의 말씀 요약>

 

르무엘왕의 어머니가 아들에게 전한 잠언입니다. 여자에게 힘을 쓰지 말고, 왕들을 멸망시키지 말아야 합니다. 술 마시는 것은 곤고한 자들의 송사를 굽게 할 수 있기에 왕에게 합당하지 않습니다. 말 못하는 자와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해 입을 열고 공의로 재판해 곤고한 자를 신원해야 합니다.

 

 

네 힘을 여자들에게 쓰지 말며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을 행하지 말지어다

르무엘아 포도주를 마시는 것이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고 왕들에게 마땅하지 아니하며 독주를 찾는 것이 주권자들에게 마땅하지 않도다.

 

 

 

에밀 졸라의 '나나'

 

작가 ; 에밀 졸라(1840-1902)

 

<대강의 줄거리>

 

나나는 1879년부터 다음해까지 90회에 걸쳐 일간지<보르테츠>에 연재되었다가 단행본으로 출간한 작품이다. 주인공 나나는 천성적으로 음란한 여자로 풍만한 육체를 바탕으로 일찍부터 남자들 사이를 전전하는 여인이다. 그녀는 육체미를 밑천으로 바리에테 극장의 스타로 등장하기도 하지만 연기력은 형편없고 오로지 그녀의 육체에 매료된 남성들은 상한음식에 파리떼가 꼬이듯 그녀 주위로 몰려든다.

 

나나는 소설 ‘목로주점’의 주인공 제르베르의 딸이다.

 

나나의 집에서 연회가 열린다. 조르주, 블랑슈, 다그네등 많은 사람들이 참석한다.

나나는 포슈리에게 뮈파가 오지 않는 다는 소리를 듣고 기분 상해한다. 나나가 기대한 백작은 오지 않고, 극장 동료 배우 무리가 도착한다. 나나는 사람이 많은 것에 짜증을 낸다. 나나는 정신이 없고 사람들이 자신을 무시하는 것 같아 화가난다. . 나나는 뮈파 백작 대신 스테너를 선택한다.

 

바리에테 극장에 <금발의 비너스> 공연 중 황태자와 뮈파백작, 슈아르 후작이 함께 온다. 그들은 무대 뒤로 가는데, 뮈파백작은 생소한 경험이 두렵다. 이들이 나나의 방에 들어간다. 옷을 제대로 갖춰입고 있지 않는 나나는 부끄러워 하지만 결국 이들을 반갑게 맞이한다. 뮈파에게 초대에 응하지 않음을 원망하며 악수한다. 퐁탕의 축명일을 기념하기위해 모두 축배를 든다 .뮈파백작은 나나의 매력에 빠지며, 신앙심과 대립되는 혼란을 느낀다. 나나는 뮈파를 오를레앙 근처의 별장으로 그를 초대한다. 뮈파는 신을 버리고 전재산을 팔아치워도 아깝지 않겠다고 느낀다.

 

퐁데트 별장에 뮈파 백작과 아내, 위공부인과 줄리앙이 있다. 그들의 스테너가 나나를 위해 구입한 근처 미뇨트 별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조르주는 몰래 빠져나와 나나의 별장으로 향한다. 그 무렵, 나나는 조에와 함께 별장에 도착하고 감탄한다. 나나는 조르주를 만나게 되고 그날밤 그와 밤을 보낸다. 다음날 뮈파는 나나의 별장을 찾는다. 나나는 스테너와 뮈파백작을 따돌리고 조르주와의 관계에게 행복을 느낀다. 그동안 포슈리는 사빈느부인을 상대하고 있었다. 하지만 결국 뮈파백작을 잡기로 한다.

 

그후로 석달이 지나고, 뮈파는 나나의 차가운 태도로 괴로워한다. 그 이유가 나나에게 돈을 지불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것을 뮈파는 알턱이 없다. 나나는 <피가로>의 자신 이야기가 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지만, 사실 그 내용은 나나를 조롱하는 내용이었다. 뮈파백작은 나나가 상스럽고 거짓말쟁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녀를 원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나나는 뮈파 백작에게 사빈느 부인과 포슈리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 하고 뮈파백작은 노여워하며 나나를 내동댕이 친다. 뮈파백작은 괴로워하며 포슈리의 집으로 가서 둘의 그림자를 본다. 그리고 자신도 모르게 나나의 집으로 향했다. 나나는 돈을 주겠다는 뮈파와 스테너의 말에 동료 배우 퐁탕을 애인이라고 소개한다.

 

나나는 먼저 집에서 나나와 퐁탕과 함께 작은 집에서 함께살기로 했다. 퐁탕을 열렬하게 사랑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뮈파가 로즈의 애인이 되었다는 말을 듣기도 한다. 퐁탕은 싸우다가 나나를 때렸다. 나나는 맞아도 좋다고 생각했고 계속해서 반복되었다. 나나는 사탱을 만나서 동성애를 하는 식당을 가게된다. 그러던 중, 퐁탕이 돈을 주려고 하지 않자 사탱과 거리로 나서 매춘을 하게된다. 퐁탕을 사랑한다고 생각하여 맞으면서도 그의 옆에 있으려하지만, 퐁탕은 다른 여자를 만나 나나를 쫓아낸다. 나나는 퐁탕과 작은 호텔에 묵어 처음으로 동성애를 즐기려 하지만 들이닥친 경찰에 의해 저지되고 나나는 숨는데 성공하고 사탱은 연행된다.

 

(대구문인협회)

 

 

 

르무엘 왕의 잠언, 곧 그의 어머니가 그를 훈계한 잠언이라.

“내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내 태에서 나온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서원을 하고 얻은 아들아, 내가 무엇을 말할꼬?

네 힘을 여자들에게 허비하지 말며,

네 기력을 왕들을 멸망시키는 일에 쏟지 말지어다.

르무엘아, 왕이 해서는 안 되는 일이 있으니,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왕에게 마땅치 아니하고,

독주를 찾는 것은 주권자에게 합당치 않도다.

술을 마시다가 법을 잊어버리고

곤고한 자들에게 공의를 굽게 할까 두려우니라.

독한 술은 죽게 된 자에게 주고,

포도주는 마음에 근심하는 자들에게 줄지어다.

그가 그것을 마시고 자기의 빈궁한 것을 잊어버리겠고,

더 이상 자기의 고통을 기억하지 아니하리라.

너는 벙어리처럼 할 말을 못 하는 사람과,

모든 고독한 자의 송사를 위해 입을 열지어다.

너는 입을 열어 공의로 재판하여 곤고한 자와

궁핍한 자들을 신원할지니라.”

 

 

 

르무엘 왕의 어머니가 아들 왕에게 당부하는 통치원리에 관한 잠언이다.

르무엘이라는 이름은 '하나님께 속함'이라는 뜻으로 솔로몬과 동일 인물로 보고 어머니 밧세바가 아들에게 주는 교훈이라고 하지만 이방 나라의 왕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르무엘왕의 어머니는 아들에게 한 나라의 왕은 어려운 판단을 내리고 무한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에 여인에게 지나치게 힘을 쓰지 말고 술에 취하지 말 것을 강조하며, 쾌락과 유혹에 빠지지 말라고 경계하고 있다.

우리는 왕같은 제사장으로서 삶에서 여러 일들을 결정하고 판단해야 하므로 세상 쾌락에 빠지지 않도록 지혜롭게 행해야 한다.

쾌락에 빠지고 유혹에 이끌리면 인생의 중요한 갈림길에서 실수하게 되고 당장은 즐거울지라도 나중에는 괴로운 일을 당하게 되므로 항상 주의해야 되는데, 깨어있는 방법은 말씀과 기도로 하나님의 지혜를 받는 것이다.

가난하고 힘없는 사람들은 여러 면에서 불이익을 당하기 쉽다.

그러므로 사람이나 환경을 보고 함부로 판단할 것이 아니라 공정하고 올바른 판단을 해야 하며 어려운 이들을 살피는 삶이 되어야 한다.

억울한 이들, 고독하고 어려운 이들을 돌보는 일은 결국 자신을 위한 일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세상에는 개인주의가 팽배하고 쾌락을 누리는 자유에 관대해지고 있으며 절제의 미덕보다는 방종에 가까운 자유를 추구하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지만 깨어있는 사람은 시대를 바로 보고 거슬러갈 줄도 알아야 함을 강조하고 있다.

 

(예안교회 설교)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러므로 땅에 있는 지체를 죽이라 곧 음란과 부정과 사욕과 악한 정욕과 탐심이니 탐심은 우상 숭배니라.(골 3:5)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롬 2:21)

 

오직 선을 행함과 서로 나누어 주기를 잊지 말라 하나님은 이같은 제사를 기뻐하시느니라.(히 13:16)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엡 5:18)

 

 

 

https://youtu.be/kfuSMJRMLzw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