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19:18~29> 훈계를 받는 지혜, 꾸지람을 받는 겸손
18. 네가 네 아들에게 희망이 있은즉 그를 징계하되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19. 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자는 벌을 받을 것이라 네가 그를 건져 주면 다시 그런 일이 생기리라
20.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22. 사람은 자기의 인자함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 가난한 자는 거짓말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23.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으로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당하지 아니하느니라
24. 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서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25.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지혜를 얻으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26. 아비를 구박하고 어미를 쫓아내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며 능욕을 부르는 자식이니라
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28. 망령된 증인은 정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29.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하여 예비된 것이니라.
18. Discipline your son, for in that there is hope; do not be a willing party to his death.
19. A hot-tempered man must pay the penalty; if you rescue him, you will have to do it again.
20. Listen to advice and accept instruction, and in the end you will be wise.
21. Many are the plans in a man's heart, but it is the LORD's purpose that prevails.
22. What a man desires is unfailing love; better to be poor than a liar.
23. The fear of the LORD leads to life: Then one rests content, untouched by trouble.
24. The sluggard buries his hand in the dish; he will not even bring it back to his mouth!
25. Flog a mocker, and the simple will learn prudence; rebuke a discerning man, and he will gain knowledge.
26. He who robs his father and drives out his mother is a son who brings shame and disgrace.
27. Stop listening to instruction, my son, and you will stray from the words of knowledge.
28. A corrupt witness mocks at justice, and the mouth of the wicked gulps down evil.
29. Penalties are prepared for mockers, and beatings for the backs of fools.
<말씀 묵상>
18. 네 아들을 훈계할 때 소망이 있다. 그러나 아들이 괴로워 죽겠다고 할 때까지 하지는 마라.
19. 성질이 불같은 사람은 벌을 받아야 한다. 그런 사람을 한 번 구해 주게 되면 또 구해줘야 할 일이 생긴다.
20. 조언에 귀 기울이고 훈계를 받아들여라. 그러면 결국에는 네가 지혜롭게 될 것이다.
21.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으나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이뤄진다.
22. 사람은 성실해야 한다. 거짓말쟁이가 되느니 가난뱅이가 되는 것이 낫다.
23. 여호와를 경외하면 생명을 얻는다. 생명을 가진 사람은 만족하며 살고 재앙을 만나지 않을 것이다.
24. 게으름뱅이는 손을 가슴팍에 넣고는 다시 입으로 들어올려 떠먹는 것마저 하지 않는다.
25. 거만한 사람을 치면 우둔한 사람도 깨닫게 된다. 지각 있는 사람을 꾸짖으면 지식을 얻게 될 것이다.
26. 자기 아버지를 구박하고 자기 어머니를 쫓아내는 사람은 수치와 망신의 아들이다.
27.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벗어나게 하는 훈계는 듣지 마라.
28. 경건하지 못한 증인은 공의를 우습게 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꿀꺽 삼켜 버린다.
29. 거만한 사람을 위해서는 심판이 준비돼 있고 어리석은 사람의 등짝에는 매가 준비돼 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아들에게 희망이 있으면 징계해야 합니다. 권고와 훈계를 들어야 지혜롭게 됩니다. 사람이 계획을 세워도 오직 하나님 뜻만 완전하게 서고, 하나님을 경외하면 재앙을 당하지 않습니다. 망령된 증인은 정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킵니다. 심판은 거만한자를 위해 예비된 것입니다.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반구저기(反求諸己)
맹자와 명심보감에서 나오는 ‘반구저기(反求諸己)’라는 말은 ‘허물을 자신에게서 구한다’고 말하였는데, 이는 하(夏)나라 우(禹) 왕 시절의 백계(伯啓)의 고사에서 기원하고 있습니다. 제후인 유호씨(有扈氏)가 군사를 이끌고 쳐들어 왔습니다. 우 왕은 백계를 보내 유호씨의 공격을 막게 하였으나, 백계는 감택(甘澤)에서 유호씨에게 참패하고 말았습니다. 백계의 부하들은 패배에 승복할 수 없다며 다시 한번 싸울 것을 주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백계는 “나는 유호씨에 비하여 영토도 작지 않고 백성들의 수효도 적지 않았지만 결국 패배하고 말았다. 이는 나의 덕이 부족하고 지도를 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라고 말하고는 싸우지 않았습니다. 그 후 백계는 더욱 분발하여 검소하게 생활하며, 백성을 아끼고 덕망이 있는 사람을 우대하며, 재능 있는 사람을 널리 기용했습니다. 그렇게 1년이 지나자 유호씨가 항복해 왔습니다. 이처럼, ‘지언행 知言行’ 곧 우리가 다른 사람을 알려면 반드시 먼저 자신을 알아야 하고, 다른 사람을 평하려면 반드시 먼저 자신을 평해야 하며, 누군가를 이기려면 반드시 먼저 자신을 이겨야 할 것입니다.
아직 희망이 있을 때 네 아들을 징계하고, 죽일 마음은 두지 말지니라.
노하기를 맹렬히 하는 자는 벌을 받을 것이라.
네가 그를 건져주면 다시 건져주게 되리라.
너는 권고를 들으며 훈계를 받으라. 그리하면 네가 필경은 지혜롭게 되리라.
사람의 마음에는 많은 계획이 있어도, 오직 여호와의 뜻만이 완전히 서리라.
사람은 그 인자함으로 남에게 사모함을 받느니라.
가난한 자는 거짓말하는 자보다 나으니라.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은 사람에게 생명에 이르게 하는 것이라.
경외하는 자는 만족하게 지내고 재앙을 만나지 아니하느니라.
게으른 자는 자기의 손을 그릇에 넣고도 입으로 올리기를 괴로워하느니라.
거만한 자를 때리라. 그리하면 어리석은 자도 경성하리라.
명철한 자를 견책하라 그리하면 그가 지식을 얻으리라.
자기 아비를 구박하고 자기 어미를 쫓아내는 자는
부끄러움을 끼치고 능욕을 부르는 자식이니라.
내 아들아, 지식의 말씀에서 떠나게 하는 교훈을 듣지 말지니라.
망령된 증인은 정의를 업신여기고, 악인의 입은 죄악을 삼키느니라.
심판은 거만한 자를 위하여 예비 된 것이요,
채찍은 어리석은 자의 등을 위해서 예비 된 것이니라.
세상에는 두려울 게 하나도 없다는 사람이 최고가 아닌 게 분명하다.
그런 사람은 자신만 잘났기에 남을 배려할 줄 모르며 하나님을 두려워하지 않아 결국 멸망에 이르게 되기 때문이다.
지혜로운 사람이란 학벌이 높다거나 비상한 머리를 가진 사람이 아니라, 자기를 낮출 줄 알고 배울 자세를 가진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이다.
능력이 조금 부족해도 권고를 듣고 훈계를 받아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하면 되기 때문이다.
사랑하는 자녀가 잘못할 때 징계를 해서라도 바로잡는 것처럼,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의 잘못을 고치고 훈련시키기 위해 우리가 원치 않는 고난을 주기도 하는 분이시다.
훈계를 받으면 지혜를 얻지만 성질대로 살면 벌을 받게 된다.
또한 지혜롭지 못한 사람을 게으른 자, 거짓말하는 자, 거만한 자, 망령된 증인, 어리석은 자 등으로 표현하며 그러한 사람들의 잘못된 길을 따르지 말라고 경계하고 있다.
인생을 살면서 자기 뜻대로 되지 않는 것에 대해 세상 사람들은 운이라고 하고 성도는 하나님의 주권과 섭리라고 흔히 말한다.
주권자이신 하나님의 뜻에 철저히 복종하는 믿음으로 살면 합력하여 선을 이루시는 것을 체험하게 된다.
눈에 보이지 않는 하나님을 정말 믿는지 여부는 사람들을 대하는 모습을 통해 알 수 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하나님의 권위를 위임해주신 부모님께 순종하고 그 분 형상대로 만드신 사람을 사랑하기 때문이다.
또한 어떤 상황이 발생해도 그것을 통해 하나님 뜻이 무엇인지 깨달으며 비록 원하지 않는 일이 생길 때에도 원망이나 불평을 쏟아내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볼아 보는 기회로 삼아야 하리라.
하나님의 말씀을 기준으로 하여 좌로나 우로 치우치지 않고 하나님과 동행하는 지혜로운 사람이 되시기 소망한다.
(예안교회 설교집)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또 네가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성경은 능히 너로 하여금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느니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5~17)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11월21일(화) (잠 20:15~30) 백발에 이르기까지 나의 걸음을 정하시는 하나님 (4) | 2023.11.19 |
---|---|
2023년11월20일(월) (잠 20:1~14) 심판자 하나님 앞에서 행하는 지혜로운 판단 (2) | 2023.11.18 |
2023년11월18일(토) (잠 19:1~17)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지혜 (2) | 2023.11.16 |
2023년11월17일(금) (잠 18:1~24) 하나 됨을 지키고 병을 이기는 강건한 마음 (1) | 2023.11.15 |
2023년11월16일(목) (잠 17:13~28) 다툼을 그치고 침묵하는 지혜 (2) | 2023.11.1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