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잠언,전도서,아가)

2023년11월18일(토) (잠 19:1~17)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지혜

by 방일 2023. 11. 16.
728x90

 

 

 

 

<잠언 19:1~17> 자기 자신을 사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지혜

 

 

1.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자는 입술이 패역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2.  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잘못 가느니라
3.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4.  재물은 많은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5.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하는 자도 피하지 못하리라
6.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사람마다 친구가 되느니라
7.  가난한 자는 그의 형제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야 그를 멀리 하지 아니하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지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8.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
9.  거짓 증인은 벌을 면하지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뱉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10.  미련한 자가 사치하는 것이 적당하지 못하거든 하물며 종이 방백을 다스림이랴
11.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12.  왕의 노함은 사자의 부르짖음 같고 그의 은택은 풀 위의 이슬 같으니라
13.  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14.  집과 재물은 조상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15.  게으름이 사람으로 깊이 잠들게 하나니 태만한 사람은 주릴 것이니라
16.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지키거니와 자기의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17.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 드리는 것이니 그의 선행을 그에게 갚아 주시리라.

 

 

1.  Better a poor man whose walk is blameless than a fool whose lips are perverse.
2.  It is not good to have zeal without knowledge, nor to be hasty and miss the way.
3.  A man's own folly ruins his life, yet his heart rages against the LORD.
4.  Wealth brings many friends, but a poor man's friend deserts him.
5.  A false witness will not go unpunished, and he who pours out lies will not go free.
6.  Many curry favor with a ruler, and everyone is the friend of a man who gives gifts.
7.  A poor man is shunned by all his relatives -- how much more do his friends avoid him! Though he pursues them with pleading, they are nowhere to be found.
8.  He who gets wisdom loves his own soul; he who cherishes understanding prospers.
9.  A false witness will not go unpunished, and he who pours out lies will perish.
10.  It is not fitting for a fool to live in luxury -- how much worse for a slave to rule over princes!
11.  A man's wisdom gives him patience; it is to his glory to overlook an offense.
12.  A king's rage is like the roar of a lion, but his favor is like dew on the grass.
13.  A foolish son is his father's ruin, and a quarrelsome wife is like a constant dripping.
14.  Houses and wealth are inherited from parents, but a prudent wife is from the LORD.
15.  Laziness brings on deep sleep, and the shiftless man goes hungry.
16.  He who obeys instructions guards his life, but he who is contemptuous of his ways will die.
17.  He who is kind to the poor lends to the LORD, and he will reward him for what he has done.

 

 

<말씀 묵상>

 

 

1.  가난하지만 진실하게 사는 사람이 어리석고 입술이 고약한 사람보다 낫다.
2.  또 지식 없이 열심히만 하는 것은 좋지 않으며 너무 서두르면 죄짓기 쉽다.
3.  사람이 자기가 어리석어 자기 길을 망치고는 속으로 여호와를 원망한다.
4.  돈이 있으면 많은 친구가 생기지만 가난한 사람은 이웃에게 따돌림을 당한다.
5.  가짜 증인은 벌을 피하지 못하며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도 벌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6.  통치자 주위에는 비위를 맞추는 사람이 많고 선물을 잘 주는 사람에게는 모두가 달려들어 친구가 되려 한다.
7.  가난한 사람은 형제라도 다 피하는데 친구들이야 더더욱 피하지 않겠느냐! 그가 아무리 그들에게 말하려 해도 아무런 소용이 없다.
8.  지혜를 얻는 것은 자기 영혼을 사랑하는 일이고 깨달음을 간직하는 사람은 잘되게 돼 있다.
9.  가짜 증인은 벌을 피하지 못하며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은 쓰러질 것이다.
10.  어리석은 사람에게 사치는 어울리지 않다. 종이 왕들을 다스리는 것은 더더욱 그렇다!
11.  분별력이 있으면 화를 참고 허물을 덮어 주는 것은 그의 영광이 된다.
12.  왕이 분노하면 사자가 으르렁대는 것 같고 그 은총은 풀잎 위의 이슬과 같다.
13.  어리석은 아들은 아버지에게 재난이 되고 다투는 아내는 계속 떨어지는 빗방울과 같다.
14.  집과 재물은 아버지에게서 상속받지만 현명한 아내는 여호와께 받는다.
15.  게으르면 깊은 잠에 빠지고 나태한 사람은 굶주리게 된다.
16.  훈계에 순종하는 사람은 그 영혼을 지키고 그런 행위를 경멸하는 사람은 죽게 될 것이다.
17.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사람은 여호와께 빌려 드리는 것이니 그가 한 일에 대해 그분이 갚아 주실 것이다.

 

 

<오늘의 말씀 요약>

 

가난해도 성실함이 입이 패역하고 미련함보다 낫습니다. 미련한 사람은 자기 길을 굽게 하고 하나님을 원망합니다. 노하기를 더디 하는 것은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은 그의 영광입니다. 계명을 지킴이 영혼을 지키는 것이며,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김은 하나님께 꾸어 드리는 것입니다.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행하는 자는 입술이 패역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이웃 사랑이 참된 지혜입니다

 

유대의 젊은 청년들이 한 랍비를 찾아갔다. 율법을 공부해 보니 누구를 속이면 어떤 말씀에는 네 배를 갚으라고 되어 있고, 또 어떤 말씀에는 세 배, 또 어떤 말씀에는 5분의 1이라고 되어있는데 도대체 무엇이 맞느냐고 물었다.

 

그러자 랍비는 이렇게 되물었다. "너희는 몇 배를 갚으면 피해자의 마음이 풀린다고 생각하느냐?" 그 말에 청년들은 아무 대답을 하지 못했다.

 

이미 상처받은 사람에게 얼마를 갚아야 보상이 되는 걸까? 물질로 해결되지 않는 마음의 생채기에 대해서는 어떻게 갚아야 하는가?

 

하나님이 이 보상법을 말씀하신 것은 갚을 물질의 수량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남에게 상처 주지 않는 삶을 살아야 한다는 의미다.

 

참된 지혜는 이웃을 향한 사랑으로 나타난다. 죄를 덜 짓는 길은 이웃을 사랑하는 길이다. 이웃과 어긋난 관계를 푸는 참된 지혜도 사랑에서 찾을 수 있다. 이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며 이웃을 사랑하는 증거가 된다.

 

성경은 반복해서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말한다. 하나님이 사랑이시기 때문이다. 옆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순례자의 삶이다. 사랑이 없다면 우리의 모든 것은 형식에 불과하다.

 

​그러나 사랑을 회복하면 거룩해지기를 갈망하게 되고, 예배는 감격이 된다. 말씀 속에 계시된 하나님의 지혜와 사랑으로 이 순례자의 길을 끝까지 기쁨으로 가기를 소망한다.

 

(평생의 순례자/박신일/두란노)

 

 

 

가난하여도 성실하게 살아가는 자는

입술이 패역하고 미련한 자보다 나으니라.

지식 없는 소원은 선하지 못하고,

발이 급한 사람은 그릇하느니라.

사람이 미련하므로 자기 길을 굽게 하고

마음속으로 여호와를 원망하느니라.

재물이 있으면 친구를 더하게 하나,

가난한즉 친구가 끊어지느니라.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잘하는 사람도 벌을 피하지 못하리라.

너그러운 사람에게는 은혜를 구하는 자가 많고,

선물을 주기를 좋아하는 자에게는 모두가 달려들어 친구가 되려 하느니라.

가난한 자는 그의 형제들에게도 미움을 받거든,

하물며 친구들이야 더더욱 피하려 하지 않겠느냐?

따라가며 말하려 할지라도 그들이 없어졌으리라.

지혜를 얻는 자는 자기 영혼을 사랑하고,

명철을 지키는 자는 복을 얻느니라.

거짓 증인은 벌을 면치 못할 것이요,

거짓말을 내는 자는 망할 것이니라.

미련한 자가 사치스럽게 사는 것도 적당치 못하거든,

하물며 종이 방백를 다스리는 것이랴!

노하기를 더디하는 것이 사람의 슬기요,

허물을 용서하는 것이 자기의 영광이니라.

왕이 분노하면 사자가 소리 지르는 것 같고,

그의 은총은 풀 위에 내리는 이슬 같으니라.

미련한 아들은 그의 아비의 재앙이요,

다투는 아내는 천장에서 이어 떨어지는 물방울이니라.

집과 재물은 아버지에게서 상속하거니와,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게으름이 사람을 깊이 잠들게 하나니,

해태한 사람은 굶주릴 것이니라.

계명을 지키는 자는 자기의 영을 지키거니와,

그 행실을 삼가지 아니하는 자는 죽으리라.

가난한 자를 불쌍히 여기는 것은

여호와께 꾸어드리는 것이니,

여호와께서 그의 선행을 넉넉히 갚아주시리라.

 

 

 

가난에 대한 주제로 몇 가지 교훈을 주고 있는데 가난 때문에 형제들에게 미움을 받고 친구가 끊어져도 성실하게 행하라는 것이다.

또한 너무 경솔하게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면 오히려 잘못된 길로 가기 쉬우므로 어려워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믿고 성실하게 행하는 편이 낫다고 가르쳐주고 있다.

한 사람의 신앙은 위기를 만났을 때 진가가 발휘하게 마련이다.

평소에는 경건한 모습을 보이다가 뜻하지 않는 어려움을 만나면 하나님을 떠나는 이들도 있는데 어려움을 만났다고 하나님을 떠나는 것은 가장 어리석은 일이다.

또한 가난한 사람을 불쌍히 여기는 것은 하나님께 꾸어드리는 것이요 그가 한 일에 대해 갚아주실 것이라고 하면서 어려움을 당하는 사람은 도와주라고 말씀하고 있다.

좋지 않은 일이 생기면 다른 사람을 탓하고 하나님을 원망하기 쉽다.

어떤 상황이든 자신을 돌아보고 성실한 태도를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비록 깊은 뜻을 이해할 수 없어도 모든 것이 합력하여 선을 이룰 것을 믿고 감사하는 날을 보내길 소망한다.

 

(예안교회 설교집)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 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  중동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국민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앞으로 수개월간의 배움의 교육과정을 알차게 마무리하여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날마다 겸손한 자세로 배우게 하시며,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또 누구든지 제자의 이름으로 이 작은 자 중 하나에게 냉수 한 그릇이라도 주는 자는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 사람이 결단코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마 10:42)

 

 

 

 

https://youtu.be/HNpN-KqhYkM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