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20:1~12> 부활 생명의 복음은 이론이 아닌 실제입니다
바울이 마게도냐와 헬라를 다니다
1. 소요가 그치매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권한 후에 작별하고 떠나 마게도냐로 가니라
2. 그 지방으로 다녀가며 여러 말로 제자들에게 권하고 헬라에 이르러
3. 거기 석 달 동안 있다가 배 타고 수리아로 가고자 할 그 때에 유대인들이 자기를 해하려고 공모하므로 마게도냐를 거쳐 돌아가기로 작정하니
4. 아시아까지 함께 가는 자는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와 더베 사람 가이오와 및 디모데와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라
5. 그들은 먼저 가서 드로아에서 우리를 기다리더라
6. 우리는 무교절 후에 빌립보에서 배로 떠나 닷새 만에 드로아에 있는 그들에게 가서 이레를 머무니라
유두고를 살리다
7. ○그 주간의 첫날에 우리가 떡을 떼려 하여 모였더니 바울이 이튿날 떠나고자 하여 그들에게 강론할새 말을 밤중까지 계속하매
8. 우리가 모인 윗다락에 등불을 많이 켰는데
9.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 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보니 죽었는지라
10.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그에게 있다 하고
11.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
12. 사람들이 살아난 청년을 데리고 가서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더라.
1. When the uproar had ended, Paul sent for the disciples and, after encouraging them, said good-by and set out for Macedonia.
2. He traveled through that area, speaking many words of encouragement to the people, and finally arrived in Greece,
3. where he stayed three months. Because the Jews made a plot against him just as he was about to sail for Syria, he decided to go back through Macedonia.
4. He was accompanied by Sopater son of Pyrrhus from Berea, Aristarchus and Secundus from Thessalonica, Gaius from Derbe, Timothy also, and Tychicus and Trophimus from the province of Asia.
5. These men went on ahead and waited for us at Troas.
6. But we sailed from Philippi after the Feast of Unleavened Bread, and five days later joined the others at Troas, where we stayed seven days.
7. On the first day of the week we came together to break bread. Paul spoke to the people and, because he intended to leave the next day, kept on talking until midnight.
8. There were many lamps in the upstairs room where we were meeting.
9. Seated in a window was a young man named Eutychus, who was sinking into a deep sleep as Paul talked on and on. When he was sound asleep, he fell to the ground from the third story and was picked up dead.
10. Paul went down, threw himself on the young man and put his arms around him. "Don't be alarmed," he said. "He's alive!"
11. Then he went upstairs again and broke bread and ate. After talking until daylight, he left.
12. The people took the young man home alive and were greatly comforted.
<말씀 묵상>
바울이 마케도니아와 그리스에서 전도함
1. 소동이 끝나자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격려한 뒤 작별하고 마케도니아 지방으로 떠났습니다.
2. 그는 그 지방을 두루 다니면서 사람들에게 많은 격려의 말을 해 주었고 마침내 그리스에 도착해
3. 그곳에서 석 달 동안 머물렀습니다. 그는 거기서 배를 타고 시리아로 가려고 했는데 유대 사람들이 그를 해치려는 음모를 꾸미자 마케도니아를 거쳐 시리아로 돌아가기로 결심했습니다.
4. 바울과 동행한 사람은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 더베 사람 가이오, 디모데, 아시아 사람인 두기고와 드로비모였습니다.
5. 이 사람들은 먼저 드로아에 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6. 그러나 우리는 무교절 후 빌립보에서 배를 타고 떠나 5일이 지나서야 드로아에서 다른 일행과 합류하게 됐습니다. 그곳에서 우리는 7일을 지냈습니다.
유두고가 다시 살아남
7. 안식 후 첫날에 우리는 빵을 떼기 위해 모였습니다. 바울이 사람들에게 말씀을 전했는데 그는 다음날 떠날 예정이었기 때문에 강론은 한밤중까지 계속됐습니다.
8. 우리가 모여 있는 다락방에는 등불이 많이 켜져 있었습니다.
9. 유두고라는 청년이 창가에 앉아 있다가 바울이 쉬지 않고 이야기하는 바람에 깊이 잠이 들었습니다. 곯아떨어진 그는 그만 3층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일으켜 보니 그는 이미 죽어 있었습니다.
10. 바울이 뛰어 내려가 유두고 위에 엎드려 그를 껴안고 말했습니다. “소란 피우지 마시오. 그에게 목숨이 있소.”
11. 그러더니 바울은 다시 위층으로 올라가 빵을 떼어먹은 후 날이 샐 때까지 오랫동안 강론을 하고서 떠났습니다.
12. 사람들은 살아난 청년을 집으로 데려가 많은 위로를 받았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바울은 마게도냐를 거쳐 헬라로 갔다가 유대인들의 위협을 피해 드로아에서 잠시 머뭅니다. 그 주간(안식 후 첫날) 바울이 밤중까지 강론할 때 창에 걸터앉아 졸던 유두고가 3층에서 떨어져 죽습니다. 바울이 그를 안고 생명이 그에게 있다 말하고 사람들은 살아난 청년으로 인해 위로를 받습니다.
바울이 내려가서 그 위에 엎드려 그 몸을 안고 말하되 떠들지 말라 생명이 그에게 있다 하고
올라가 떡을 떼어 먹고 오랫동안 곧 날이 새기까지 이야기하고 떠나니라.
유두고 이야기
(서산하일감리교회 설교집에서)
말씀본문 - 사도행전 20장 9절
“유두고라는 청년이 창문에 걸터앉아 있다가, 바울의 말이 오랫동안 계속 되므로, 졸음을 이기지 못하고 몹시 졸다가 삼층에서 떨어졌다. 사람들이 일으켜 보니, 죽어 있었다.”(새번역)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에 걸터 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이 강론하기를 더 오래하매 졸음을 이기지 못하여 삼 층에서 떨어지거늘 일으켜보니 죽었는지라”(개역개정)
말씀묵상
드로아에서 바울이 강론을 하고 있을 때 삼층 창문에 걸터 앉아 있던 한 청년이 바울의 오랜 설교에 그만 졸다가 떨어져 죽는 유감스러운 사건이 일어났습니다. 청년이 걸터 앉았던 창문은 안과 밖의 경계에 있었습니다. 교회 밖과 교회 안 사이 경계입니다. 이는 늘 경계인으로 살아가는 우리 모두를 비추는 말씀입니다.
우리는 늘 말씀과 삶, 교회와 세상, 믿음과 의심 등 늘 그 사이의 경계인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본문은 말씀을 듣기는 하는데 삶이 되지 못한 미숙한 사람, 경계선에 서서 교회 안과 밖을 두루 걸쳐 있는 ‘나’에 대한 말씀입니다. 말씀에 집중하지도 못하고, 그렇다고 세상으로 완전히 뛰어나갈 수도 없는 이중적인 상태 말입니다.
어느 교회가 좋으냐고 묻는 사람에게 한 마디 거들어 준 적이 있습니다. “어느 교회가 좋은 교회인지를 보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회를 선택하는 나 자신을 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중요한 것은 ‘교회’가 아니라 ‘나’라는 사람 됨됨이입니다. 성황당 앞에서 빌면 우상숭배고, 십자가 앞에서 빌면 기도일까요? 십자가 앞에서 비는 데, 결국 우상숭배인 경우는 없을까요? 기도인지, 우상숭배인지 이것을 가름하는 것은 어느 장소냐가 정하는 것이 아닙니다. 내가 무엇을, 어떤 마음으로, 누구에게, 누구의 이름으로 기도하고 있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물론 사이비 우상숭배는 말할 것도 없이 죄악입니다.
유두고라는 청년의 이름이 가진 뜻은 ‘벼락부자’입니다. 성서 안에 등장하는 사람의 이름은 그의 인격과 삶을 말해줍니다. ‘벼락부자’는 그 청년이 바라고 기도하는 목표요, 꿈이요, 소원이었습니다. 신앙이 제 욕심만을 위한 것이라면 교회도 성황당이나 다를 바가 없습니다. 사도바울의 강론을 듣던 이 청년은 삼층 창가에 걸터 앉았다가 졸음을 이기지 못하고 떨어져 죽었습니다.
실제로 죽었겠지만, 더 깊은 의미는 이것입니다. 여기 사용된 ‘죽다’는 동사가 아니라 헬라어로 ‘네크로스’라는 형용사입니다. 죽어있는 상태, 즉, 말씀이 삶이 되지 못한 죄의 상태로, 에베소서 2장 1절의 “허물과 죄로 죽어있는” 상태와 같습니다. 탐욕을 버리지 못한 채 창문에 걸터 앉아 있던 그는, 벼락부자의 꿈을 가지고 하나님 앞에 나온 그는, 이미 탐욕으로 죽어있는 상태였고, 결국 육신마저 삼층에서 떨어져 죽고 말았다는 것이 오늘 본문의 증언입니다.
유두고의 죽음은 교회 안이건, 밖이건, 이미 죽어있는, 허물과 죄로, 욕심과 악한 행실로 죽어있는 상태에 놓여진 많은 사람들의 모습을 반영합니다. 우리를 살리는 하나님의 말씀을 들으면서도, 멀찍이 창가에 앉아 졸고 있는 것이지요. 그 말씀이 들려져 아멘도 하고, 고개도 끄덕였지만, 마음은 눈은 몸은 이미 저 세상을 향해 있고, 세상을 떠나오지 못한 것이지요. 낮에 놀다 두고 온 나뭇잎 배가 엄마 품에 누워도 생각이 나는 것처럼요.
말씀을 묵상하며 청년 유두고에게서 내 모습이 보이지 않는지 돌아보시기 바랍니다. 경계선, 어중간한 자리, 가장 저항과 싸움이 치열한 자리입니다. 결국 죽는 자리입니다.
소요가 그치자 바울은 제자들을 불러 격려한 후 작별 인사를 하고
마케도니아 지방으로 갔습니다.
바울은 그 곳의 여러 지방을 두루 다니면서 여러 말로 제자들을 격려하고
헬라에 이르렀습니다.
그곳에서 석 달을 지낸 뒤에 배를 타고 수리아로 가려고 했는데,
유대인들이 그를 해치려는 음모를 꾸미고 있음을 알아채고는,
다시 마케도니아를 거쳐 돌아가기로 작정하였습니다.
그때에 그와 동행한 사람은 베뢰아 사람 부로의 아들 소바더와,
데살로니가 사람 아리스다고와 세군도, 더베 사람 가이오와 디모데,
그리고 아시아 사람 두기고와 드로비모였습니다.
이들이 먼저 드로아에 가서 우리를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무교절이 지난 뒤에 빌립보에서 배를 타고 떠나 5일이 지나서야 드로아에서
다른 일행과 합류하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우리는 7일을 지냈습니다.
안식 후 첫날에 우리는 떡을 떼기 위해 모였습니다.
바울은 그다음 날 떠나기로 예정되어 있었으므로 강론은 한밤중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우리가 모여 있는 다락방에는 등불이 많이 켜져 있었는데
유두고라 하는 청년이 창가에 걸터앉아 있다가 깊이 졸더니,
바울의 강론이 더 오래 계속되므로 그만 3층에서 떨어지고 말았습니다.
사람들이 일으켜보니 이미 죽어있었습니다.
바울이 내려가서 그에게 엎드려 끌어안고 말하기를
“걱정하지 말라. 그가 아직 살아 있다”하고 말하였습니다.
바울이 다시 위층으로 올라가 떡을 떼어먹고
날이 샐 때까지 오래 이야기하고 떠났습니다.
사람들은 살아난 청년을 집으로 데려가 적지 않게 위로를 받았습니다.
이제 사도바울은 예루살렘으로 내려가면서 여러 제자들을 만나게 된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교회에서 사역을 격려하면서 말씀으로 훈련하도록 예비하고 있다.
말씀을 읽고 기도하는 것은 우리에게 영적으로 큰 힘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사도바울의 부름과 요청을 받은 제자들은 기꺼이 시간을 내서 모이게 되었고, 그들은 복음을 전해준 바울에게 한 마디라도 더 듣기를 원하게 된다.
또한 복음을 전할 수 있는 제자를 세워서 다음 세대를 준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 우리 한국 교회의 위기가 왔음을 직감할 수 있다.
젊은이가 줄어들고 어린이 주일 학교가 모이지 못하며, 교회에서 사역을 하는 목회자는 나이가 너무 많아지고 있다.
사실 젊은이가 많아지고 젊은 목회자가 많아져야 교회의 앞날에 희망이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사도바울이 다시 만날 기약을 할 수 없는 긴박한 상황에서 말씀을 오랜 시간 나누다가 유두고가 창에서 떨어져 죽었을 때에 그들은 절망이 찾아오게 되었다.
그렇지만 사도바울은 그 청년위에 엎드려서 생명이 그에게 있다고 말씀하며 기도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죽음에서 청연 유두고가 살아남으로 그 곳에 모인 모든 성도는 하나님이 함께 하심을 확신하게 된다.
죽음에서 해방 받게 하시는 하나님이 함께하시면 어떤 어려움이 닥쳐도 해결할 수 있다는 믿음이 생겨나기 때문이다.
분명 세상의 어려움을 통해서 우리의 마음과 생각이 단련을 받아서 강하게 자라가게 되는 것임을 다시 확인할 수 있다.
우리는 이 세상보다 크신 하나님이 함께 하시기에, 어떤 문제도 이겨나갈 수 있으며 승리하는 믿음의 사람으로 자라가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장기적인 터전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고자 하오니 모든 거래가 꼭 필요한 사람들에게 이루어지도록 여러가지 여건을 준비하여 주셔서 가정이 온전히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내가 너희에게 나아갈 때에 그리스도의 충만한 복을 가지고 갈 줄을 아노라.(롬 1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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