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도행전 7:1~16> 아브라함 후손으로 오신 예수 그리스도
스데반이 설교하다
1. 대제사장이 이르되 이것이 사실이냐
2. 스데반이 이르되 여러분 부형들이여 들으소서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있기 전 메소보다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이 그에게 보여
3. 이르시되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일 땅으로 가라 하시니
4. 아브라함이 갈대아 사람의 땅을 떠나 하란에 거하다가 그의 아버지가 죽으매 하나님이 그를 거기서 너희 지금 사는 이 땅으로 옮기셨느니라
5. 그러나 여기서 발 붙일 만한 땅도 유업으로 주지 아니하시고 다만 이 땅을 아직 자식도 없는 그와 그의 후손에게 소유로 주신다고 약속하셨으며
6. 하나님이 또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 후손이 다른 땅에서 나그네가 되리니 그 땅 사람들이 종으로 삼아 사백 년 동안을 괴롭게 하리라 하시고
7. 또 이르시되 종 삼는 나라를 내가 심판하리니 그 후에 그들이 나와서 이 곳에서 나를 섬기리라 하시고
8.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그가 이삭을 낳아 여드레 만에 할례를 행하고 이삭이 야곱을, 야곱이 우리 열두 조상을 낳으니라
9. 여러 조상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았더니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셔
10. 그 모든 환난에서 건져내사 애굽 왕 바로 앞에서 은총과 지혜를 주시매 바로가 그를 애굽과 자기 온 집의 통치자로 세웠느니라
11. 그 때에 애굽과 가나안 온 땅에 흉년이 들어 큰 환난이 있을새 우리 조상들이 양식이 없는지라
12. 야곱이 애굽에 곡식 있다는 말을 듣고 먼저 우리 조상들을 보내고
13. 또 재차 보내매 요셉이 자기 형제들에게 알려지게 되고 또 요셉의 친족이 바로에게 드러나게 되니라
14. 요셉이 사람을 보내어 그의 아버지 야곱과 온 친족 일흔다섯 사람을 청하였더니
15.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 자기와 우리 조상들이 거기서 죽고
16. 세겜으로 옮겨져 아브라함이 세겜 하몰의 자손에게서 은으로 값 주고 산 무덤에 장사되니라.
1. Then the high priest asked him, "Are these charges true?"
2. To this he replied: "Brothers and fathers, listen to me! The God of glory appeared to our father Abraham while he was still in Mesopotamia, before he lived in Haran.
3. `Leave your country and your people,' God said, `and go to the land I will show you.'
4. "So he left the land of the Chaldeans and settled in Haran. After the death of his father, God sent him to this land where you are now living.
5. He gave him no inheritance here, not even a foot of ground. But God promised him that he and his descendants after him would possess the land, even though at that time Abraham had no child.
6. God spoke to him in this way: `Your descendants will be strangers in a country not their own, and they will be enslaved and mistreated four hundred years.
7. But I will punish the nation they serve as slaves,' God said, `and afterward they will come out of that country and worship me in this place.'
8. Then he gave Abraham the covenant of circumcision. And Abraham became the father of Isaac and circumcised him eight days after his birth. Later Isaac became the father of Jacob, and Jacob became the father of the twelve patriarchs.
9. "Because the patriarchs were jealous of Joseph, they sold him as a slave into Egypt. But God was with him
10. and rescued him from all his troubles. He gave Joseph wisdom and enabled him to gain the goodwill of Pharaoh king of Egypt; so he made him ruler over Egypt and all his palace.
11. "Then a famine struck all Egypt and Canaan, bringing great suffering, and our fathers could not find food.
12. When Jacob heard that there was grain in Egypt, he sent our fathers on their first visit.
13. On their second visit, Joseph told his brothers who he was, and Pharaoh learned about Joseph's family.
14. After this, Joseph sent for his father Jacob and his whole family, seventy-five in all.
15. Then Jacob went down to Egypt, where he and our fathers died.
16. Their bodies were brought back to Shechem and placed in the tomb that Abraham had bought from the sons of Hamor at Shechem for a certain sum of money.
<말씀 묵상>
스데반이 공회에서 설교함
1. 대제사장이 스데반에게 “사람들이 고소한 이 내용들이 사실이냐?”고 물었습니다.
2. 이 말에 대해 스데반이 대답했습니다. “형제들이여, 그리고 어르신들, 내 말을 들어 보십시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살기 전 아직 메소포타미아에 있었을 때 영광의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
3. ‘네 고향과 친척을 떠나 내가 네게 보여 줄 땅으로 가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창12:1
4. 그래서 아브라함은 갈대아 땅을 떠나 하란에 가서 살았습니다. 거기서 그의 아버지가 죽은 후 하나님께서는 여러분이 지금 살고 있는 이 땅으로 아브라함을 보내셨습니다.
5.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기에서 손바닥만한 땅도 아브라함에게 유산으로 주시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그와 그 씨가 이후에 그 땅을 갖게 되리라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때 아브라함에게는 자식도 없었는데 말입니다.
6.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후손이 자기 땅이 아닌 곳에서 나그네가 될 것이다. 그리고 그곳에서 노예가 돼 400년 동안 혹사당할 것이다.
7. 그러나 그들이 노예로 섬기게 될 그 나라에 내가 벌을 내릴 것이다. 그러고 나서야 그들이 그 땅에서 나와 이곳에서 나를 경배하게 될 것이다.’ 창15:13-14
8. 그러고 나서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았고 태어난 지 8일 만에 아들에게 할례를 주었습니다. 나중에 이삭은 야곱을 낳았고 야곱도 우리 열두 조상을 낳았습니다.
9. 그런데 우리 조상들은 요셉을 시기한 나머지 그를 이집트에 노예로 팔아 버렸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그와 함께 계셔서
10. 모든 어려움에서 그를 구해 주셨습니다. 또 하나님께서는 요셉에게 지혜를 주셔서 이집트 왕 바로의 총애를 받게 하셨습니다. 왕은 요셉을 총리로 삼아 이집트와 왕궁을 다스리게 했습니다.
11. 그때 이집트와 가나안 온 땅에 큰 가뭄이 들어 사람들이 심한 고통을 겪게 됐습니다. 우리 조상들도 먹을 것이 없었습니다.
12. 야곱은 이집트에 곡식이 있다는 소문을 듣고는 우리 조상들을 처음으로 그곳에 보냈습니다.
13. 그들이 이집트에 두 번째로 갔을 때 요셉은 자기 형제들에게 자기가 누구인지 밝혔으며 바로도 요셉의 가족에 대해 알게 됐습니다.
14. 이 일 후에 요셉은 사람을 보내 아버지 야곱과 모든 친족까지 합해 75명을 불렀습니다.
15. 그리하여 야곱은 이집트로 내려가게 됐으며 그와 우리 조상들은 그곳에서 죽었습니다.
16. 그 후에 그들의 시신은 세겜으로 옮겨져 무덤에 묻혔습니다. 그 무덤은 과거에 아브라함이 세겜에서 하몰의 자손들에게 얼마의 돈을 주고 사 둔 것이었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대제사장의 심문에 스데반이 답합니다. 하나님은 아브라함에게 가나안 땅을 약속하시고, 그 후손이 400년간 다른 땅에서 종이 되었다 나오리라는 언약을 주셨습니다. 하나님은 야곱의 열두 아들 중 요셉과 함께하셔서 그를 애굽으로 보내 통치자로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환난에서 건지셨습니다.
하나님이 또 이같이 말씀하시되 그 후손이 다른 땅에서 나그네가 되리니 그 땅 사람들이 종으로 삼아 사백 년 동안을 괴롭게 하리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종 삼는 나라를 내가 심판하리니 그 후에 그들이 나와서 이 곳에서 나를 섬기리라 하시고
할례의 언약을 아브라함에게 주셨더니 그가 이삭을 낳아 여드레 만에 할례를 행하고 이삭이 야곱을, 야곱이 우리 열두 조상을 낳으니라.
교회의 원형·원음을 되짚어 원리·원의 되새기게 하는 설교
- 출처 : 뉴스앤조이. 탐독의 시간. <교회의 사도행전> 저자 광주소명교회 박대영 목사
경계를 넘어서는가 : 스데반과 빌립의 복음 전도법
<교회의 사도행전>이 다루는 나머지 본문의 주요 인물은 스데반과 빌립이다. "은혜와 권능이 충만"하고 "지혜와 성령으로" 복음을 전한 스데반은 공의회에서 명설교를 남기고 순교한다. 스데반의 순교 후 더욱 거세진 박해는 성도들을 예루살렘 밖으로 흩어지게 한다. 빌립이 사마리아와 광야에서 복음을 전한 이야기를 필두로 이방인을 향한 선교가 시작된다. 박 목사는 이 두 복음 전도자의 공통점을 경계를 뛰어넘은 것이라고 했다.
"스데반은 이스라엘이 그동안 어떻게 하나님을 성전과 율법에 가두며 불순종의 역사를 써 왔는지 드러냅니다. 그는 헬라파 유대인이었어요. 팔레스타인 밖에서 살다가 모든 걸 버리고 예루살렘으로 왔을 정도로 극렬한 성전주의자였을 거예요. 그런 그가 예수의 십자가와 부활의 복음을 받아들이고 이스라엘의 지나온 역사를 새롭게 보게 됐어요. 하나님은 성전 건물이 아니라 거룩한 당신의 백성들 안에 머무시는 분임을 깨달은 거죠. 성전과 율법이라는 경계를 뛰어넘은 것입니다. 우리 시대의 교회도 복음에 비추어 지나온 길을 돌아보아야 합니다. 목사는 이래야 하고, 교회는 이래야 한다고 당연히 생각해 왔던 것들을 성찰해야 합니다. 그 결과가 얼마나 처참한지 목격하고 있잖아요."
박 목사가 책에 써 놓은 한국교회 현실 진단은 좀 더 신랄하다.
"우리 시대의 기독교를 보십시오. 밑천이 얼마 안 남았는데, 팬데믹으로 그 근본부터 흔들리고 있는데, 전혀 각성이나 긴장이 없이 여전히 율법주의적인 공간 중심의 종교로만 회귀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건물 중심의 종교, 성직자 중심의 종교를 고집합니다. 분명히 믿는 자는 모두 제사장이라고 했는데, 목사가 제사장이고 장로는 그 밑이고 집사와 권사는 다시 그 밑이라고 생각하는 종교적인 위계질서를 만들고 있습니다.
형식 중심의 종교를 고수하고 있습니다. 삶의 예배보다는 주일에 교회에 나와서 드리는 공예배만을 전부로 여기는 풍조도 여전합니다. 내 인격이 변하는 것보다는 교회 안에서 일을 많이 하는 것이 좋은 신앙이라고 생각합니다. 눈에 보이는 인간 지도자를 섬기는 것이 눈에 안 보이는 예수님을 잘 섬기는 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님나라를 교회 안으로 국한시킨 채 세상에서의 삶과 교회 안에서의 삶이 달라도 문제로 여기지 않습니다. 교회는 천국 가는 표를 가진 자들이 잠시 머물러 기다리는 대합실 정도로 여깁니다. 이것이 중세의 타락한 교회의 모습이었는데, 지금의 풍경이 그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시 프로테스탄트 교회가 필요합니다." (196쪽)
스데반에 이어 등장하는 빌립은 교회가 세상 속으로 나아갈 때 본이 되는 인물이다. 박 목사는 그를 민들레 홀씨에 비유한다. 우리 시대 복음 전도자들이 빌립처럼 성령의 바람을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가벼워지고, 영적인 허기를 느끼는 공동체 안팎의 이웃에게 성경을 풀어 주는 실력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한다.
"빌립은 계속해서 자기 세계 밖으로 경계를 넘은 사람이에요. 사마리아를 원수처럼 여기고 아무도 그리로 나아가지 않던 때에, 예루살렘과 사마리아 사이의 반목의 장벽을 뛰어 넘어 복음의 홀씨를 뿌렸거든요. 빌립의 사역이 성공하자 사도들은 금단의 땅이었던 사마리아를 찾아가고 사마리아인들도 성령을 받게 되죠. 그리고 나서 빌립은 에디오피아 내시를 만난 광야로 또 떠납니다. 그 후로도 아소도의 여러 성과 가이사랴로 계속해서 넘어가요. 그는 환대의 사람이었습니다. 사마리아인들과 내시에게 먼저 다가가잖아요. 환대는 강력한 선교예요."
"어쩌면 우리 시대의 수많은 성도들이 그 내면에 영적 허기를 느끼며 고독하게 광야를 지나고 있는지 모릅니다. 교회에는 나가지 않지만 예수를 믿는다고 대답하는 숱한 '가나안 성도들'이 바로 광야를 지나고 있는 에디오피아의 내시 같은 사람들입니다. 교회를 정하지 못하거나 교회에 앉아 있어도 영적으로 갈급하다고 말하는 성도들이 이 내시와 같은 사람입니다. 부족하지만 이런 시대에 이 시대의 말씀 사역자들이 빌립과 같은 사람이 되도록 애써야겠습니다."(343쪽)
중간중간 오늘 이 시대의 교회를 이야기하는 박 목사의 어감에서 목회 현장의 치열함과 고투의 흔적이 묻어났다. 하지만 그는 인터뷰 중에 광주소명교회 이야기를 가급적 삼려고 애썼다. 모두가 자기네 교회가 같을 수 없는데 광주소명교회 사례가 모범 답안처럼 제시되는 것은 원하지 않는다고 했다. 모든 교회가 실존적으로 고민하며 나름의 교회상·목회자상·집사상·교사상 등을 만들어, 하나님께서 세우고자 하신 교회를 형성해 가는 게 중요하다는 이야기였다. 광주소명교회 역시 이 시대 속에서 무엇을 감수하고 어떤 훈련을 해 나가야 할지 찾아가는 중일 뿐이라고 했다.
이 책의 에필로그는 독일의 헤른후트 공동체에 다녀온 후 썼다고 했다. 말씀과 기도, 성찬과 성령, 선교를 철저히 붙들며 300년가량 이어온 이 공동체가 '씨'를 중요한 상징으로 삼고, 공동묘지를 '하나님의 밭'이라고 부르더라는 이야기가 인상적이었다. 그리스도인이 죽어 땅에 묻히는 것을 씨를 심는 일로 해석하는 것이다. 박 목사는 그들을 "당장 현실에서 큰 성과를 내려고 하지 않고 먼 훗날 주님께서 이루실 일을 기대하며 무명의 한 사람으로 잊히기를 기뻐하는 사람들"(351쪽) 이라고 했다.
그리고 헤른후트 공동체의 그런 모습에서 박 목사는 한국교회가 맞닥뜨린 위기를 극복할 빛을 발견했다. "말씀과 기도, 성찬과 성령, 선교적 사명이라는 근본을 회복하되, 이름 없는 한 톨의 씨로 살다가 즐거이 사라지기를 간절히 구하는 일"(351쪽)이 그것이다. 이는 그가 사도행전 4장 32절부터 8장 40절에서 길어 올린 교회의 원리이기도 하다. <교회의 사도행전>은 독자들을 그 '거룩한 단순함'으로 초대하고 있다.
대제사장이 스데반에게 물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고소한 내용들이 모두 사실이냐?”
스데반이 말하였습니다. “부형 여러분, 내 말을 좀 들어 보십시오.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하란에 거주하시 전 아직 메소포타미아에 있을 때에
영광의 하나님께서 그에게 나타나셔서 말씀하시기를,
‘너는 네 고향 친척을 떠나서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하셨습니다.
그래서 아브라함은 갈대아 사람들의 땅을 떠나 하란으로 가서 살다가 그의 아버지가 죽으니,
하나님께서 그를 하란에서 지금 여러분이 사는 이 땅으로 옮기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여기에서 손바닥만 한 땅도 아브라함에게 유산으로 물려주지 않으시고,
다만 아브라함이 아직 자식이 없을 때에
하나님께서 그와 그의 후손들에게 이 땅을 소유로 주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아브라함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네 후손이 외국 땅에서 나그네 되리니
그 땅 사람이 종을 삼아 사백 년 동안 괴롭게 하리라.’
또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그러나 그들을 종으로 부리는 그 민족을 내가 심판하리니, 그 후에 그들이
그 땅에서 나와서 이곳에서 나를 경배하게 되리라’하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에게 할례의 언약을 주셨습니다.
그리하여 아브라함은 이삭을 낳고 8일째 되는 날에 그에게 할례를 행하고,
이삭은 야곱에게, 야곱은 열두 아들, 즉 우리의 열두 족장에게 할례를 행하였습니다.
그 족장들이 요셉을 시기하여 애굽에 팔아 넘겼으나, 하나님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 모든 환난에서 그를 건져 내시고, 그에게 은총과 지혜를 주셔서
애굽의 바로 왕에게 총애를 받게 하셨습니다.
바로는 그를 애굽의 총리로 세워서, 애굽과 자기 온 집을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그때에 애굽과 가나안 온 땅에 흉년이 들어 큰 환난이 있을 때에,
우리 조상들이 양식을 구할 수 없었습니다.
야곱이 애굽에 곡식이 있다는 말을 듣고 우리 조상들을 그곳으로 보냈습니다.
그들이 두 번째 갔을 때에, 요셉이 그의 형들에게 자기를 알리니,
이 일로 말미암아 바로도 요셉의 가족을 알게 되었습니다.
요셉이 사람을 보내어 그의 아버지 야곱과 모든 친족 일흔다섯 명을
모셔오게 하였습니다.
야곱이 애굽으로 내려가서 거기서 살다가 죽었고,
우리 조상들도 그곳에서 살다가 죽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시신은 나중에
세겜 하몰의 자손에게서 은으로 값 주고 산 무덤에 묻혔습니다.”
이제 스데반이 유대인들에게 담대하게 증거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우리 모두가 잊지 말고 기억해야 하는 말씀이다.
분명 나에게 임한 구원은 나의 공로나 노력에 있지 않으며, 나의 구원의 근거가 떨끝 만큼도 나에게 있지 않다는 사실이다.
나는 그저 죄인이고 하나님의 의에 이를 수 없는 멸망의 자식이었을 뿐이며, 나에게는 그 어떤 구원의 근거도 택함 받을 만한 자격도 없었다는 것이다.
내가 이렇게 구원받아 하나님의 자녀가 된 것은 오직 하나님의 은혜이며, 죄로 인해 죽을 수밖에 없는 우리를 위해 독생자를 내어주신 그 은혜이며, 우리를 지극히 사랑하시어 십자가에 달려 죽으시고 부활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사랑 때문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전혀 자랑할 것이 없으며,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바라볼 때마다 내가 얼마나 죄인이었는지를 기억하고 그런 나를 사랑하사 구원하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감사하고 겸손히 하나님을 섬기며 즐거운 마음으로 순종해야 함을 가르쳐 주고 있다.
하나님을 섬길수록 그 은혜가 귀하고 사랑할수록 내게 베푸신 그 사랑이 너무나 커서 감사를 드릴 뿐이다.
이것이 은혜를 아는 자들의 마땅한 모습이다. 아멘.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 아들을 향한 하나님께서 예비하신 직장에서 자신의 꿈과 비전을 마음껏 펼치며 겸손히 섬겨가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 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를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우리의 기도가 더욱 깊어지고 하나님의 비전과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시며, 자신의 소원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보다 앞서가지 않게 하소서.
창립50주년을 맞는 우리교회가 말씀과 기도로 날마다 거듭나게 하셔서 성령 충만한 하나님의 믿음의 공동체를 이루어가게 하시며, 건축위원회 조직과 운영이 하나님의 지혜로 믿음과 마음을 모으게 하시며, 아프고 힘들어하는 모든 성도들이 건강을 회복하고 주님의 사랑과 은총으로 평안한 삶을 살아가게 하소서.
키르키예와 시리아의 지진과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으로 많은 사람들이 어려움을 능히 이겨내도록 이 나라를 위로하시며 속히 회복하도록 구원과 도움이 손길이 임하여 주옵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다음세대가 꿈과 비전을 이루어가도록 교육하게 하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화장실 누수와 함께 가정이 온전히 회복되도록 모든 여건을 아름답게 마무리하게 하시고, 한 주간도 가정이 믿음과 사랑으로 회복되고 날마다 서로 소통하고 행복한 날들을 보내게 하소서. 아멘.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이 무엇을얻었다 하리요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 없
느니라.(롬 4:1~2)
'말씀 묵상(사도행전,로마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7월5일(수) (행 7:51~8:1) 용서와 순교로 따르는 십자가의 길 (0) | 2023.07.02 |
---|---|
2023년7월4일(화) (행 7:17~50) 모세가 예언한 선지자, 예수 그리스도 (0) | 2023.07.01 |
2023년7월2일(일) (행 6:8~15) 위기에서도 평온한 성령의 사람 (0) | 2023.06.29 |
2023년7월1일(토) (행 6:1~7) 지혜로운 갈등 해결로 성장하는 교회 (0) | 2023.06.28 |
2023년6월30일(금) (행 5:17~42) 성령의 도우심으로 전파되는 복음 (0) | 2023.06.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