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여호수아,사시기,룻기,사무엘상,하)

2023년1월28일(토) (삼상3:15~21) 말씀으로 임하시고 영적 권위를 주시는 하나님

by 방일 2023. 1. 23.
728x90

 

 

<사무엘상 3:15~21>  말씀으로 임하시고 영적 권위를 주시는 하나님

 

15.  ○사무엘이 아침까지 누웠다가 여호와의 집의 문을 열었으나 그 이상을 엘리에게 알게 하기를 두려워하더니
16.  엘리가 사무엘을 불러 이르되 내 아들 사무엘아 하니 그가 대답하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하니 그가
17.  이르되 네게 무엇을 말씀하셨느냐 청하노니 내게 숨기지 말라 네게 말씀하신 모든 것을 하나라도 숨기면 하나님이 네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하는지라
18.  사무엘이 그것을 그에게 자세히 말하고 조금도 숨기지 아니하니 그가 이르되 이는 여호와이시니 선하신 대로 하실 것이니라 하니라
19.  ○사무엘이 자라매 여호와께서 그와 함께 계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시니
20.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의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여호와의 선지자로 세우심을 입은 줄을 알았더라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다시 나타나시되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15.  Samuel lay down until morning and then opened the doors of the house of the LORD. He was afraid to tell Eli the vision,
16.  but Eli called him and said, "Samuel, my son." Samuel answered, "Here I am."
17.  "What was it he said to you?" Eli asked. "Do not hide it from me. May God deal with you, be it ever so severely, if you hide from me anything he told you."
18.  So Samuel told him everything, hiding nothing from him. Then Eli said, "He is the LORD; let him do what is good in his eyes."
19.  The LORD was with Samuel as he grew up, and he let none of his words fall to the ground.
20.  And all Israel from Dan to Beersheba recognized that Samuel was attested as a prophet of the LORD.
21.  The LORD continued to appear at Shiloh, and there he revealed himself to Samuel through his word.

 

<말씀 묵상>

 

15.  사무엘은 아침이 될 때까지 누워 있다가 여호와의 집의 문을 열었습니다. 하지만 사무엘은 이 이상에 대해 엘리에게 말하기가 두려웠습니다.
16.  그러자 엘리가 그를 불러 말했습니다. “내 아들 사무엘아!” 사무엘이 대답했습니다. “예, 여기 있습니다.”
17.  엘리가 물었습니다. “그분이 네게 뭐라고 말씀하시더냐? 내게 숨기지 마라. 네게 말씀하신 것 가운데 숨기는 것이 있으면 하나님께서 네게 심한 벌을 내리실 것이다.”
18.  그래서 사무엘은 엘리에게 아무것도 숨기지 않고 낱낱이 털어놓았습니다. 그러자 엘리가 말했습니다. “그분은 주님이시니 그분이 뜻하신 대로 행하실 것이다.”
19.  여호와께서는 사무엘이 자라는 동안 그와 함께하셨고 그가 하는 말은 모두 그대로 이루어지게 하셨습니다.
20.  그리하여 단에서 브엘세바에 이르기까지 모든 이스라엘은 여호와께서 사무엘을 예언자로 세우신 것을 알았습니다.
21.  여호와께서 실로에서 계속 나타나셨고 여호와께서는 거기에서 사무엘에게 친히 말씀하셨습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사무엘이 엘리에게 이상을 알리기 두려워하자 엘리는 아무것도 숨기지 말라고 합니다. 이에 사무엘은 자세히 이릅니다. 하나님이 사무엘과 함께하셔서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십니다. 단에서부터 브엘세바까지 온 이스라엘이 사무엘은 하나님의 선지자임을 압니다.

 

여호와의 말씀으로 사무엘에게 자기를 나타내시니라.

 

계시(啓示. revelation)는 어원적으로는 '나타남' 또는 '드러남' 을 뜻하며 인간이 스스로 계시를 발견하는 것이 아니라 신에 의해서 수동적으로 신적 지식을 받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는 우리들의 자연적인 경험이나 인식에는 없는 종교적 진리가 신 스스로 열어 보임으로써 인간에게 전달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계시란 신이 자기를 인간에게 직접 인식시키는 일로서, 창조나 섭리 등의 객관적 수단을 목적으로 하여 간접적으로 그 본성이 나타나는 경우를 자연계시라고 하며, 자연계시는 죄의 오염으로 이해의 한계를 갖기에 특별계시를 필요로 한다.

기독교에서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십자가상의 죽음, 부활, 승천 등의 사실에서 로고스가 육신을 입어 신의 의와 사랑이 일차적으로 계시되고 죄가 구제되었다고 믿는다.(위키백과에서)

드디어 사무엘은 하나님의 선지자로 부름 받아 처음으로 그 직분을 성실하게 섬기고 있는 모습으로 여호와의 집인 성소의 문을 열게 되면서 시작하고 있다.

이 말씀을 하시는 이유는 엘리의 시대에서 사무엘 제사장 시대의 문이 열리고 있다는 말씀이다.

우리 모두가 아침마다 기도와 말씀을 통해 성전의 문을 열며 새벽을 깨우고 어둡고 타락한 시대에 하나님의 빛으로 문을 여는 섬기는 사람들로 자라갔으면 한다.

그런데 사무엘의 첫 사역은 사실 매우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왜냐하면 자신의 스승이며 지도자인 대제사장 엘리의 가문이 몰락하게 되리라는 것을 엘리제사장에게 전하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무엘은 비록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결국 용기를 내어 하나님의 계시를 분명하게 선포하게 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엘리제사장은 사무엘이 하나님의 선지자임을 인정하며, 그의 예언을 하나님의 뜻으로 받아들이며 순종하고 있다

또한 사무엘이 자라가며 하나님이 그와 함께 계셨고 그의 말이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않게 하셨다고 했는데, 이는 언제 어디서나 하나님과의 동행하는 축복을 의미한다.

이어서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자기를 나타내셨다고 했는데, 오늘날에도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을 통해 친히 하나님의 뜻을 분명하게 드러내시는 하나님을 만나고 힘써 알아 그분의 사랑과 능력을 체험하는 삶을 살아가길 소망한다.

분명 참된 지도자는 시작할 때와 마쳐야 할 때를 잘 아는 지혜가 필요함을 알아야 한다.

또한 하나님은 자기를 나타내시기를 기뻐하신다.

하나님은 자기를 나타내시려고 우리에게 말씀으로 오시고 지금도 우리와 함께하신다.

우리는 지금 완성된 성경을 통해서 우리가 하나님을 믿기에 하나님을 볼 수 있고 하나님의 마음을 알 수 있으며,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수 있으며, 말씀의 능력과 역사하심을 통해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볼 수 있다.

진실로 이제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고 묻는 사람이 아니라, 지금도 하나님이 살아계셔서 믿는 자에게 친히 하나님의 임재와 나타내심으로 체험하며 살아가야 하리라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을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고, 두 아들의 장래의 배우자도 믿음 안에서 예비해주시고,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소서.

또한 우리 대한민국이 참으로 자신의 욕심과 이념으로 갈라진 마음을 하나님의 정의와 진리로 통합하며, 공의와 진실로 다스려지는 이 나라가 되도록 하나님께서 친히 주장하시며,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아멘.

 

네가 마음속으로 이르기를 그 말이 여호와께서 이르신 말씀인지 우리가 어떻게 알리요 하리라

만일 선지자가 있어 여호와의 이름으로 말한 일에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 이는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것이 아니요 그 선지자가 제 마음대로 한 말이니 너는 그를 두려워하지 말지니라.(신18:21~22)

 

 

https://youtu.be/M1ZxVQC7vYY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