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5:1~11> 탐욕에 따르는 심판, 인내에 따르는 보상
부한 자에게 주는 경고
1. 들으라 부한 자들아 너희에게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울고 통곡하라
2. 너희 재물은 썩었고 너희 옷은 좀먹었으며
3. 너희 금과 은은 녹이 슬었으니 이 녹이 너희에게 증거가 되며 불 같이 너희 살을 먹으리라 너희가 말세에 재물을 쌓았도다
4. 보라 너희 밭에서 추수한 품꾼에게 주지 아니한 삯이 소리 지르며 그 추수한 자의 우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느니라
5. 너희가 땅에서 사치하고 방종하여 살륙의 날에 너희 마음을 살찌게 하였도다
6. 너희는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으나 그는 너희에게 대항하지 아니하였느니라
인내와 기도
7. ○그러므로 형제들아 주께서 강림하시기까지 길이 참으라 보라 농부가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바라고 길이 참아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나니
8. 너희도 길이 참고 마음을 굳건하게 하라 주의 강림이 가까우니라
9. 형제들아 서로 원망하지 말라 그리하여야 심판을 면하리라 보라 심판주가 문 밖에 서 계시니라
10. 형제들아 주의 이름으로 말한 선지자들을 고난과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으라
11. 보라 인내하는 자를 우리가 복되다 하나니 너희가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말을 보았거니와 주는 가장 자비하시고 긍휼히 여기시는 이시니라.
1. Now listen, you rich people, weep and wail because of the misery that is coming upon you.
2. Your wealth has rotted, and moths have eaten your clothes.
3. Your gold and silver are corroded. Their corrosion will testify against you and eat your flesh like fire. You have hoarded wealth in the last days.
4. Look! The wages you failed to pay the workmen who mowed your fields are crying out against you. The cries of the harvesters have reached the ears of the Lord Almighty.
5. You have lived on earth in luxury and self-indulgence. You have fattened yourselves in the day of slaughter.
6. You have condemned and murdered innocent men, who were not opposing you.
7. Be patient, then, brothers, until the Lord's coming. See how the farmer waits for the land to yield its valuable crop and how patient he is for the autumn and spring rains.
8. You too, be patient and stand firm, because the Lord's coming is near.
9. Don't grumble against each other, brothers, or you will be judged. The Judge is standing at the door!
10. Brothers, as an example of patience in the face of suffering, take the prophets who spoke in the name of the Lord.
11. As you know, we consider blessed those who have persevered. You have heard of Job's perseverance and have seen what the Lord finally brought about. The Lord is full of compassion and mercy.
<말씀 묵상>
부자에게 주는 경고
1. 부자들이여, 여러분에게 닥칠 고난으로 인해 슬퍼하며 통곡하십시오.
2. 여러분의 재물은 썩었고 여러분의 옷은 좀먹었습니다.
3. 여러분의 금과 은은 녹슬어 여러분에게 증거될 것이며 여러분의 살을 불처럼 삼켜 버릴 것입니다.
4. 보십시오. 여러분이 밭을 가는 일꾼들에게 지불하지 않은 품삯이 소리 지르며 추수하는 사람들의 울부짖는 소리가 만군의 주의 귀에 들렸습니다.
5. 여러분은 땅에서 사치하며 잘살았습니다. 여러분은 도살의 날에 여러분의 마음을 살찌웠습니다.
6. 여러분은 의로운 사람을 정죄하고 죽였습니다. 그러나 그는 여러분에게 대항하지 않았습니다.
7. 그러므로 형제들이여, 주께서 오실 때까지 오래 참고 기다리십시오. 보십시오. 농부는 땅의 열매를 참고 기다리며 이를 위해 이른 비와 늦은 비가 내리기까지 기다립니다.
8. 여러분도 오래 참고 여러분의 마음을 굳건히 하십시오. 주의 강림이 가까이 왔기 때문입니다.
9. 형제들이여, 심판을 받지 않으려면 서로 불평하지 마십시오. 보십시오. 심판자가 문 앞에 서 계십니다.
10. 형제들이여, 주의 이름으로 말씀을 전한 예언자들을 고난과 인내의 본으로 삼으십시오.
11. 보십시오. 우리가 인내하는 사람을 복되다고 말합니다. 여러분이 욥의 인내를 들었고 주께서 주신 결과를 보았습니다. 주는 자비와 긍휼이 많은 분이십니다.
<오늘의 말씀 요약>
말세에 재물을 쌓은 부한 자들은 장차 임할 고생으로 말미암아 통곡해야 합니다. 그들은 사치하고 방종했으며 의인을 정죄하고 죽였습니다. 주님의 강림이 가까우니 농부가 인내하며 열매를 바라듯, 오래 참아야 합니다. 서로 원망하지 말고, 욥의 인내와 그 결말을 오래 참음의 본으로 삼아야 합니다.
인내하는 자의 복
나폴레옹은 “인내하는데서 운명이 좌우되고 성공이 따르게 된다. 최후의 승리는 인내하는 사람에게 돌아간다.”라고 말하며, 벤자민 프랭클린은 “인내하는 사람은 그가 원하는 것을 이룩할 수가 있다.”라고 인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도종환 시인의 ‘흔들리며 피는 꽃’이라는 시를 통해 이 세상의 모든 꽃들이 바람과 비에 젖으며 흔들리며 꽃을 피우며, 결코 흔들리지 않고 피는 꽃은 없다고 하며 시련과 인내를 통해 자라간다고 노래하고 있다.
또한 일본에서 전국을 제패한 세 사람이 있는데, 오다 노부나가, 도요토미 히데요시, 도쿠가와 이에야스다라고 한다.
그런데 일본의 어느 작가는 이 세 사람의 리더십을 새를 울게 하는 방법으로 비유하여 아래와 같이 표현하고 있다.
첫째 오다 노부나가는 새가 울지 않으면 죽여 버려라.
둘째 도요토미 히데요시는 새가 울지 않으면 울게 해라.
셋째 도쿠가와 이에야스는 새가 울지 않으면 울 때까지 기다려라.
결국 도쿠가와 이에야스가 세운 에도막부시대가 270년간 일본을 다스리고 평화시대를 열어 가게 되었다고 한다.
오늘 말씀은 예수님의 친동생인 야고보 사도가 부자들을 향한 재물에 관한 지침으로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한 말씀이다.
먼저 재물을 너무 많이 쌓아두지 말라고 하며, 너무 많이 쌓아두는 것은 어리석은 탐욕이라고 경고하고 있다.
또한 품꾼의 삯을 미루지 말라고 하시며, 비교적 가난한 사람들에게 주어야 할 임금을 미루지 말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어서 오직 주의 나라와 의를 위하여 재물을 사용하라고 권면하고 있다.
분명 성도로서 주의 나라와 주의 의를 위하여 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재물을 사용할 수 있다면, 더욱 영광스럽고 값진 삶을 살아가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야고보 사도는 오늘 본문에서만 6번씩이나 참고 인내하라고 말씀하며 강조하고 있다.
마치 이른 비와 늦은 비를 기다리며 땅에서 나는 귀한 열매를 기다리는 농부처럼 인내하라고 비유하고 있다.
사도 바울을 비롯한 모든 믿음의 사람들은 욥의 인내를 예를 들면서, 장차 나타날 영광을 바라보면서 인내와 오래 참음으로 모든 고난과 역경을 이겨 나갈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고진감래(苦盡甘來) 라고 하여 쓴 것이 다하면 단 것이 온다는 뜻으로, 고생 끝에 기쁨이 온다는 말이다.
사람은 살아가면서 세 가지 후회를 한다고 한다.
좀 더 즐겁게 살 걸, 좀 더 베풀며 살 걸, 좀 더 참고 살 걸 하고 후회하며 산다고 한다.
분명 좀 더 여유를 갖고 참고 인내하면 자신의 인생이 많이 달라졌을 것이라고 후회하는 삶보다는, 좀 더 지혜롭게 인내하며 사는 멋진 삶을 기대하며 살아가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을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하나님의 나라가 우리 가정을 통해 날마다 이루어가게 하소서.
특별히 우리 대한민국이 하나님의 공의와 사랑으로 다스리게 지혜를 주시고, 모든 백성들이 행복한 가정을 이루게 하소서. 아멘.
네가 이 세대에서 부한 자들을 명하여 마음을 높이지 말고 정함이 없는 재물에 소망을 두지 말고 오직 우리에게 모든 것을 후히 주사 누리게 하시는 하나님께 두며
선을 행하고 선한 사업을 많이 하고 나누어 주기를 좋아하며 너그러운 자가 되게 하라
이것이 장래에 자기를 위하여 좋은 터를 쌓아 참된 생명을 취하는 것이니라.(딤전6:17~19)
'말씀 묵상(히브리서,야고보서,베드로전후서)'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년9월1일(금) (히 1:1~14) 모든 피조물이 경배할 하나님 아들 (2) | 2023.08.31 |
---|---|
2023년1월9일(월) (약5:12~20) 서로 기도해 주며 하나 되는 공동체 (0) | 2023.01.06 |
2023년1월7일(토) (약4:11~17) 성도가 버릴 습관, 비방과 허탄한 자랑 (0) | 2023.01.04 |
2023년1월6일(금) (약4:1~10) 세상과 벗됨을 버리고 하나님 벗이 되는 성도 (2) | 2023.01.03 |
2023년1월5일(목) (약3:1~18) 절제되고 은혜로운 말로 화평을 추구하십시오 (0) | 2023.01.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