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도서 10:1~11> 어리석음의 위험성, 지혜의 필요성
지혜를 보고 크게 여긴 것
1. 죽은 파리들이 향기름을 악취가 나게 만드는 것 같이 적은 우매가 지혜와 존귀를 난처하게 만드느니라
2. 지혜자의 마음은 오른쪽에 있고 우매자의 마음은 왼쪽에 있느니라
3. 우매한 자는 길을 갈 때에도 지혜가 부족하여 각 사람에게 자기가 우매함을 말하느니라
4. 주권자가 네게 분을 일으키거든 너는 네 자리를 떠나지 말라 공손함이 큰 허물을 용서 받게 하느니라
5. ○내가 해 아래에서 한 가지 재난을 보았노니 곧 주권자에게서 나오는 허물이라
6. 우매한 자가 크게 높은 지위들을 얻고 부자들이 낮은 지위에 앉는도다
7. 또 내가 보았노니 종들은 말을 타고 고관들은 종들처럼 땅에 걸어 다니는도다
8. ○함정을 파는 자는 거기에 빠질 것이요 담을 허는 자는 뱀에게 물리리라
9. 돌들을 떠내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상할 것이요 나무들을 쪼개는 자는 그로 말미암아 위험을 당하리라
10. 철 연장이 무디어졌는데도 날을 갈지 아니하면 힘이 더 드느니라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11. 주술을 베풀기 전에 뱀에게 물렸으면 술객은 소용이 없느니라.
1. As dead flies give perfume a bad smell, so a little folly outweighs wisdom and honor.
2. The heart of the wise inclines to the right, but the heart of the fool to the left.
3. Even as he walks along the road, the fool lacks sense and shows everyone how stupid he is.
4. If a ruler's anger rises against you, do not leave your post; calmness can lay great errors to rest.
5. There is an evil I have seen under the sun, the sort of error that arises from a ruler:
6. Fools are put in many high positions, while the rich occupy the low ones.
7. I have seen slaves on horseback, while princes go on foot like slaves.
8. Whoever digs a pit may fall into it; whoever breaks through a wall may be bitten by a snake.
9. Whoever quarries stones may be injured by them; whoever splits logs may be endangered by them.
10. If the ax is dull and its edge unsharpened, more strength is needed but skill will bring success.
11. If a snake bites before it is charmed, there is no profit for the charmer.
<말씀 묵상>
1. 죽은 파리가 향유에 썩은 냄새가 나게 하듯이 하찮은 어리석은 짓 하나가 지혜와 명예를 망가뜨린다.
2. 지혜로운 사람의 마음은 바른쪽으로 쏠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의 마음은 그릇된 쪽으로 치우친다.
3. 어리석은 사람은 자기가 얼마나 바보인지를 길 가다가도 모두에게 드러낸다.
4. 만약 통치자가 네게 화를 내거든 네가 있던 자리를 떠나지 마라. 가만히 있으면 크게 상한 감정을 진정시킨다.
5. 내가 해 아래에서 통치자의 실수와 관련된 또 한 가지 악을 보았는데
6. 그것은 어리석은 사람을 높이 앉히고 부자를 낮은 자리에 앉힌다는 것이다.
7. 종들이 말을 타고 앉았고 왕자들이 종들처럼 두 발로 걸어가는 것을 내가 보았다.
8. 구덩이를 파는 사람은 거기에 빠질 것이요, 벽을 허무는 사람은 뱀에게 물릴 것이다.
9. 돌을 캐는 사람은 그 돌에 치일 것이요 통나무를 쪼개는 사람은 그것 때문에 위험을 당할 것이다.
10. 도끼가 무디고 날이 날카롭지 못하면 힘이 더 들게 마련이다. 그러나 지혜는 일의 능률을 올려 준다.
11. 주문을 걸기도 전에 뱀에게 물리면 마술사가 무슨 소용이 있겠는가?
<오늘의 말씀 요약>
죽은 파리가 향기름을 악취 나게 하듯, 적은 우매는 지혜와 존귀를 난처하게 합니다. 주권자가 분을 낼 때 공손한 사람은 큰 허물도 용서받습니다. 주권자에게서 나오는 허물은 재난입니다. 함정을 파는 자는 함정에 빠지고, 무뎌진 날을 갈지 않으면 힘이 더 듭니다. 지혜만이 성공에 유익합니다.
오직 지혜는 성공하기에 유익하니라.
역사 이래로 모든 현인들과 종교에서 인간의 지혜에 관해 논하며 결론을 이끌어 내려고 노력해왔다.
서양 철학에서 소크라테스(Socrates, 기원전 469~399)는 "너 자신을 알라"는 말을 남기면서 유명하지만, 안타깝게도 소크라테스는 직접 글을 남기지 않았다고 한다.
평생에 걸쳐 오직 대화를 통해 그리스 시민에게 진리를 일깨우고자 했고, 소피스트 방식이 교육을 위한 직접적인 가르침이었다면, 그의 방식은 대화를 통해 상대방 스스로 진정한 영혼을 발견하고 깨닫게 하는 것이었다고 한다.
동양에서는 공자와 맹자는 인간의 이상향을 군자라고 표현하면서 君子 求諸己 小人求諸人(군자 구저기, 소인구저인)이라 하여 군자는 일의 결과와 원인을 자기에게서 구하지만, 소인은 남에게서 구한다.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기에 세상의 지식과 지혜만으로 스스로 영원한 지혜를 아는 사람은 매우 어렵다.
지혜자인 솔로몬은 한 사람의 어리석은 행동이, 어리석은 지도자 한 사람이 숱한 지혜로 쌓은
것을 한순간에 허물어뜨릴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역사를 굳건하게 지켜온 원리는 우매한 권력이 아니라 지혜로운 수고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래서 우리의 말과 행동으로 얼마나 우매함을 드러내며 악취를 품어 내고 있는지를 자신을 돌아보아야 하리라고 주장한다.
이어서 지혜와 우매의 차이는 서로 다른 정반대의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다고 말하면서, 작은 우매한 일 하나가 지혜 자체를 가리고 명예를 더럽히게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지혜자의 마음이 오른쪽에 있다는 것은 옳은 것에 마음을 두고 옳은 것을 선택한다는 말이라고 하며, 지혜자는 이 세상의 통치자(지도자)에게서 볼 수 있는 허물을 예로 들면서, 우매한 자가 이 세상을 통치할 때 나타나는 결과는 많은 백성들을 괴롭게 하고 어려움에 다다르게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결국 오직 지혜자는 지혜를 통해 성공하기에 유익하다라고 주장하면서, 때로는 지혜 때문에 고난을 당할 때도 있고, 예상치 못한 일이 일어날 때도 있지만, 참된 지혜만이 참 생명을 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고 말한다.
흔히 속도보다 방향이 훨씬 중요하다고 한다.
빨리 가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제대로 가는 것이 바른 길임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그리스도인으로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자세 중 하나가 자신을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참된 지혜라고 생각한다.
오직 하나님의 참된 지혜만이 우리를 참된 성공의 자리로 인도할 것이다.
지혜는 인생의 열심보다 훨씬 더 중요하기 때문이다.
분명 하나님이 곧 지혜이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믿음의 유산을 물려주는 하나님이 살아계신 가정을 이루게 하시며,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시고, 하나님의 영광과 살아계심의 역사가 삶의 현장에서 온전히 드러나게 하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을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며,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오직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하나님의 어리석음이 사람보다 지혜롭고 하나님의 약하심이 사람보다 강하니라.(고전1:24~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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