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말씀 묵상(창세기,출애굽기,레위기,민수기,신명기)

2022년11월21일(월) (창49:22~33) 야곱의 축복, 마지막 유언

by 방일 2022. 11. 18.
728x90

 

조반니 바티스타 피아체타 ,  요셉의 죽음 (1740)

 

 

<창세기 49:22~33>  야곱의 축복, 마지막 유언

 

 

22.  요셉은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23.  활쏘는 자가 그를 학대하며 적개심을 가지고 그를 쏘았으나
24.  요셉의 활은 도리어 굳세며 그의 팔은 힘이 있으니 이는 야곱의 전능자 이스라엘의 반석인 목자의 손을 힘입음이라
25.  네 아버지의 하나님께로 말미암나니 그가 너를 도우실 것이요 전능자로 말미암나니 그가 네게 복을 주실 것이라 위로 하늘의 복과 아래로 깊은 샘의 복과 젖먹이는 복과 태의 복이리로다
26.  네 아버지의 축복이 내 선조의 축복보다 나아서 영원한 산이 한 없음 같이 이 축복이 요셉의 머리로 돌아오며 그 형제 중 뛰어난 자의 정수리로 돌아오리로다
27.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라 아침에는 빼앗은 것을 먹고 저녁에는 움킨 것을 나누리로다
28.  이들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라 이와 같이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말하고 그들에게 축복하였으니 곧 그들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하였더라
29.  그가 그들에게 명하여 이르되 내가 내 조상들에게로 돌아가리니 나를 헷 사람 에브론의 밭에 있는 굴에 우리 선조와 함께 장사하라
30.  이 굴은 가나안 땅 마므레 앞 막벨라 밭에 있는 것이라 아브라함이 헷 사람 에브론에게서 밭과 함께 사서 그의 매장지를 삼았으므로
31.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가 거기 장사되었고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도 거기 장사되었으며 나도 레아를 그 곳에 장사하였노라
32.  이 밭과 거기 있는 굴은 헷 사람에게서 산 것이니라
33.  야곱이 아들에게 명하기를 마치고 그 발을 침상에 모으고 숨을 거두니 그의 백성에게로 돌아갔더라.

 

22.  "Joseph is a fruitful bough, A fruitful bough by a spring; [Its] branches run over a wall.
23.  "The archers bitterly attacked him, And shot [at him] and harassed him;
24.  But his bow remained firm, And his arms were agile, From the hands of the Mighty One of Jacob (From there is the Shepherd, the Stone of Israel),
25.  From the God of your father who helps you, And by the Almighty who blesses you [With] blessings of heaven above, Blessings of the deep that lies beneath, Blessings of the breasts and of the womb.
26.  "The blessings of your father Have surpassed the blessings of my ancestors Up to the utmost bound of the everlasting hills; May they be on the head of Joseph, And on the crown of the head of the one distinguished among his brothers.
27.  "Benjamin is a ravenous wolf; In the morning he devours the prey, And in the evening he divides the spoil."
28.  All these are the twelve tribes of Israel, and this is what their father said to them when he blessed them. He blessed them, every one with the blessing appropriate to him.
29.  Then he charged them and said to them, "I am about to be gathered to my people; bury me with my fathers in the cave that is in the field of Ephron the Hittite,
30.  in the cave that is in the field of Machpelah, which is before Mamre, in the land of Canaan, which Abraham bought along with the field from Ephron the Hittite for a burial site.
31.  "There they buried Abraham and his wife Sarah, there they buried Isaac and his wife Rebekah, and there I buried Leah--
32.  the field and the cave that is in it, purchased from the sons of Heth. "
33.  When Jacob finished charging his sons, he drew his feet into the bed and breathed his last, and was gathered to his people.

 

<말씀 묵상>

 

22.  요셉은 열매가 많은 나뭇가지, 곧 샘 곁의 열매 많은 나뭇가지다. 그 가지가 담을 넘는다.
23.  활 쏘는 사람들이 그를 맹렬히 공격하며 활을 쏘고 그에게 원한을 품어도
24.  그의 활은 팽팽하고 그의 강한 팔은 야곱의 힘 있는 사람의 손에 의해, 곧 이스라엘의 반석이신 목자의 이름으로 민첩하게 움직인다.
25.  네 아버지의 하나님께서 너를 도우시고 전능하신 분께서 위로 하늘의 복과 저 아래 놓여 있는 깊은 곳의 복과 젖과 모태의 복으로 너에게 복 주실 것이다.
26.  네 아버지의 복은 영원한 산들의 복과 장구한 언덕들의 복을 넘어섰다. 이 복이 요셉의 머리, 곧 자기 형제들에서 뛰어난 사람의 이마에 있을 것이다.
27.  베냐민은 물어뜯는 늑대다. 아침에는 먹이를 삼키고 저녁에는 그 잡은 것을 나눌 것이다.”
28.  이들은 이스라엘의 열두 지파입니다. 이것은 그들의 아버지가 그들에게 한 말입니다. 이스라엘이 각자가 누릴 복에 따라서 아들들을 축복했습니다.

야곱이 죽음

29.  그리고 야곱이 아들들에게 명해 말했습니다. “이제 내가 곧 내 조상들에게로 돌아가게 될 것이다. 나를 헷 사람인 에브론의 밭에 있는 굴에 내 조상들과 함께 묻어 주기 바란다.
30.  그곳은 가나안 땅 마므레 근처 막벨라에 있는 굴인데 내 조부 아브라함께서 헷 사람 에브론의 밭과 함께 묘지로 사신 곳이다.
31.  거기에 조부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 사라께서 묻히셨고 아버지 이삭과 그의 아내 리브가께서도 묻히셨다. 그리고 내가 레아도 거기에 묻었다.
32.  이 밭과 그 안에 있는 굴은 헷 사람에게서 산 것이다.”
33.  야곱은 아들들에게 이렇게 명령하고 침대에 발을 올려 모으고는 숨을 거둬 그 조상들에게로 돌아갔습니다.
 

요셉은 담을 넘은 무성한 가지이며, 전능자의 손에 힘입어 그의 활이 굳게 서고 그의 팔은 힘이 있으며, 그는 복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물어뜯는 이리이다. 야곱은 장차 열두 지파를 이룰 이들을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하고 자신을 가나안 막벨라 굴에 장사하라는 유언을 남기고 죽는다.

 

축복의 통로 – 이민섭 곡

당신은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축복의 통로

당신을 통하여서 열방이 주께 돌아오게 되리

당신은 하나님의 언약 안에 있는 축복의 통로

당신을 통하여서 열방이 주께 예배 하게 되리

 

우리 인생은 자신의 노력과 의지만의 결과도 중요하지만 하나님의 언약 가운데서 자신의 믿음의 순종에 따라 축복의 통로로 사용되고 있는가를 늘 확인하면서 물어야만 한다.

야곱은 요셉을 향하여 무성한 가지 곧 샘 곁의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라고 축복의 통로로 쓰이겠다고 말씀하고 있다.

또한 험한 세상을 향하여 고난과 역경을 능히 극복할 수 있는 강한 힘을 갖게 되며, 하나님께서 늘 동행하시겠다고 축복하고 있다.

이어서 베냐민을 향하여서는 물어뜯는 이리, 약탈한 것으로 먹고 살 것처럼 선포하면서 모든 아들들의 각 사람의 분량대로 축복했다고 말하면서 자신을 조상의 무덤이 있는 막벨라 굴에 장사지내줄 것을 부탁하며 야곱은 유언을 마치게 된다.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조상인 요셉은 그 사명을 잘 감당하여 아버지 야곱과 그 형제들, 애굽의 많은 사람을 돌보아 하나님의 축복의 통로로서 삶을 살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나 자신과 우리 가정이 하나님의 언약의 말씀을 성취하는 축복의 통로로서 나눔과 섬김을 통해 하나님의 축복과 은혜를 더욱 풍성하게 이루어가길 소망한다.

 

인생의 영원한 소망이 되시는 하나님 아버지,

우리 가정을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긍휼하심으로 늘 평강으로 인도해 주시고, 두 아들의 장래가 주님의 믿음 안에서 소망과 꿈을 키워가도록 하나님의 넘치는 지혜와 도우심으로 이끌어 주소서.

특별히 큰아들의 박사과정 논문 준비를 지혜롭게 마무리하고 예비하신 자신의 실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직장에서 겸손히 섬기며 실력을 키워가도록 늘 함께해 주시고, 작은 아들의 직장에서 능력과 인품을 인정 받을 수 있도록 건강과 지혜로 함께하시며, 우리집 장막을 더욱 넓혀주는 축복이 임하여 주시고, 우리 가정이 구원과 축복과 행복과 은혜와 회복의 통로가 되게 하소서. 아멘.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오직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여 그의 율법을 주야로 묵상하는도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철을 따라 열매를 맺으며 그 잎사귀가 마르지 아니함 같으니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하리로다.(시1:1~3)

 

https://youtu.be/82-jzlTcC_Q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