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복음 7:53~8:11> 정죄의 돌을 버리고 사랑과 용납으로
오늘의 찬송(새 421장 내가 믿고서)
<요한복음 7:53~8:11>
음행중에 잡혀온 여자가 용서 받다
53. [다 각각 집으로 돌아가고
1. 예수는 감람 산으로 가시니라
2. 아침에 다시 성전으로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앉으사 그들을 가르치시더니
3.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이 음행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가운데 세우고
4.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5.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6. 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7. 그들이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이르시되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8. 다시 몸을 굽혀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9.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양심에 가책을 느껴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나가고 오직 예수와 그 가운데 섰는 여자만 남았더라
10.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발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11.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 하시니라]
<말씀 묵상>
한 여인이 간음하다 잡힘
53. [그리고 그들은 제각기 자기 집으로 돌아갔습니다.
1. 예수께서는 올리브 산으로 가셨습니다.
2. 이른 아침에 예수께서 다시 성전으로 가시자 많은 백성들이 예수께 나아왔습니다. 예수께서 앉아서 그들을 가르치실 때
3. 율법학자들과 바리새파 사람들이 간음을 하다가 잡힌 여인을 끌고 와서 사람들 앞에 세우고
4. 예수께 말했습니다. “선생님, 이 여자가 간음을 하다가 현장에서 붙잡혔습니다.
5. 모세는 율법에서 이런 여자들은 돌로 쳐 죽여야 한다고 우리에게 명령했습니다. 선생님은 뭐라고 하시겠습니까?” 신22:22-24
6. 그들이 이런 질문을 한 것은 예수를 시험해 고소할 구실을 찾으려는 속셈이었습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몸을 구부린 채 앉아서 손가락으로 바닥에 무엇인가를 쓰기 시작하셨습니다.
7. 그들이 계속 질문을 퍼붓자 예수께서 일어나서 그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너희 가운데 죄 없는 사람이 먼저 이 여인에게 돌을 던지라.”
8. 그러고는 다시 몸을 굽혀 바닥에 무엇인가를 쓰셨습니다.
9. 이 말씀을 들은 사람들은 제일 나이든 사람부터 하나 둘씩 슬그머니 사라지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예수와 거기 홀로 서 있던 여인만 남게 됐습니다.
10. 예수께서 일어나 여인에게 물으셨습니다. “여인아, 그들은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사람이 한 사람도 없느냐?”
11. 여인이 대답했습니다. “선생님, 없습니다.” 예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겠다. 이제부터 다시는 죄를 짓지 마라.”]
<오늘의 말씀 요약>
예수님이 성전에서 가르치실 때, 종교 지도자들이 간음하다 잡힌 여자를 끌고 옵니다. 그들은 예수를 고발할 구실을 찾고자 그 여자를 어떻게 할지를 묻습니다. 예수님이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고 하시자, 모두 떠나갑니다. 예수님도 그녀를 정죄하지 않으시며 다시는 죄짓지 말라고 하십니다.
천 마디 말을 이긴 한 마디의 말
▼ 요한복음 7:53-8:11
묵상내용(그루터기 선교회)
본래 파장 뒤 끝에는 사람들의 마음이 괜히 들뜨거나
또는 술 한 잔에 취해서 저자 거리의 곳곳에서
별일들이 다 벌어지는 것처럼
하나의 축제였던 초막 절기가 끝나고 사람들이 모두
각자의 집으로 돌아가게 되면서 [7:53]
이 대로 이 도시를 떠나고 싶지 않은 어떤 사람들은
자신들의 욕망을 채워줄 곳을 찾았던 것 같고
도시의 곳곳에서 성범죄는 그제나 지금이나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이었던 것 같다.
예수를 체포하기 위해서 하속들[성전 경비병들]을
파견해 보았지만 그들까지 모두 예수의 말에 심취하여
지금까지 그 사람처럼 말한 사람은 없었다고 하며
빈손으로 돌아왔을 때[7:45-46]
그들을 파견했던 바리새인과 대제사장들을 분격했고
이번에는 자신들이 직접 나서서 예수를 체포하고
고소할 만한 명분을 찾기 위해 도시의 곳곳을 뒤져서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적발된 한 여인을 붙잡아서
예수를 함정에 빠트릴 희생양처럼 끌고 와
당신은 이 여인을 어떻게 처리 하겠는가 질문한다.
모세는 율법에
이런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8:5]
이 복음서의 저자 요한은 당시 그 현장에 있었던
목격자로서 이 사건 뒤에 숨겨있는 종교지도자들의
악랄하고 음흉한 저의를 드러내고 있는데
“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발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를 시험함 이러라”고 밝히고 있다.[8:6]
이런 것을 두고 진퇴양난이라고 하는 법인데
여인을 살리자니 모세의 율법에 걸리고
모세의 율법을 살리자니 이 가련한 여인이
돌에 맞아 죽어야하는 이 긴박한 상황에서
예수님은 율법의 더 중한 바 의와 인과 신은 저버리고
자신들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한 여인의 체면이나 인권 같은 것은 안중에도 없이
정죄와 고발로 일관하는 이 사람들의
천 마디, 만 마디 말을 잠재울 수 있는
한 가지 상징적인 행동과 한 마디 말로
그들을 부끄럽게 만드시고 스스로 물러가게 만드신다.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쓰시니
그들이 묻기를 마지아니하는지라
이에 일어나 이르시되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니[8:7-8]
한 여인의 죽음이 예수님의 말 한 마디에 달려있는
그 긴박한 상황에서
왜 예수님은 허리를 굽혀
손가락으로 땅바닥에 글을 쓰는 행동을 하신 것일까?
그리고 그 때 땅에 쓰신 글자는 무엇이었을까....?
땅 바닥에 글을 쓰신 예수님의 그 손가락은
지금 그들이 모세 율법 운운하고 있는 그 율법을
십계명의 두 돌 판에 친히 써 주셨던 손가락인데
지금 그들은 율법의 입법자이신 하나님,
곧 하나님의 보내신 자 그 아들 앞에서
자신들이 율법의 입법자며
율법의 집행자인 것처럼 행세하고 있었다.
그들은 율법을 올가미로 악용하여
한 여인을 죽이려는 것 뿐 아니라
이 율법의 입안자이시며 집행자가 되시는
하나님이신 예수님을 죽이려 하고 있으니
주님은 그들의 악한 마음을 꿰뚫어 보시고
이처럼 손가락으로 땅 바닥에 글을 쓰시는
한 상징적인 행동을 하신 것으로 보여 진다.
예수님의 이 같은 상징적인 행동은 구약 예언자들의
상징적 행동을 연상케 하는데
그들은 말로만 아니라 상징적 행동으로도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였다.
예를 들면 이사야는 3년 동안 맨발로
거의 벌거벗은 몸으로 지냈고[사20장]
호세아는 음란한 여인 고멜과 결혼했으며[호1-3장]
예레미야는 질그릇을 사서 많은 사람들 앞에서
산산이 부숴버렸고 [렘19장]
그 밖에 에스겔은 칼로 자기 머리칼과 수염을 잘라
불로 태우고 바람에 날려 버리기도 한다. [겔5장]
이러한 상징적인 행동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달하는 하나의 상징 언어가 되었는데
지금 예수님께서 손가락으로
시내 산에서 쓰신 것처럼 돌이 아닌
땅 바닥에 글을 쓰시는 상징적 행동을 보이신 것은
그가 이 법 조항을 쓰기도, 지우기도 하실 수 있는
입법자가 되시며
최종 판결 자가 되시는 분이라고 해석한다면
내가 너무 오버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묵상적용
그런데 예수님의 이 상징적 행동을
그나마 이해하게 해주는 성경의 한 구절이 있는데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다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 는 말씀이다.[렘17:13]
그러나 예수님의 이러한 상징적인 행동 외에
종교지도자들의 천 마디, 만 마디 말을 이겨내신
한 마디 말이 있는데 이 말씀이야 말로
오고 오는 모든 세대의 사람들의 가슴에
길이길이 새겨질만한 말씀으로 남겨지었다.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예수님은 지금 온갖 수모와 수취를 뒤집어쓰고
자기 앞에 세워져 모세 율법에 따라 돌에 맞아
죽을 위기에 놓인 이 여인과
또 이 여인을 올가미로 악용하여 자신을 고발할
죄목을 얻고자 하는 악한 지도자들 사이에서
그들이 자신들의 입으로 처벌 조항으로 운운했던
모세의 율법 신명기 17:7절의 말씀을
역으로 이용하여
그들의 악한 마음을 드러내시고
이 여인보다 더 악할 수 있는
자신들의 진정한 모습을 보게 만드시며
그들의 손에 들려진 돌맹이들을 내려놓게 만드셨다.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이 두렵고 떨리는
“먼저”라는 말씀 앞에 과연 누가 설 수 있겠는가.......?
먼저가 되는 사람은 증인이 되며 그 죽음에 대한
책임을 가지는 사람이 되는 것인데[신17:7]
예수님의 이 말씀은
너 자신도 죄인인 주제에
다른 사람을 죄인으로 정죄하지 말라는
정말 소중한 메시지로 받아 드리게 된다.[마7:1, 눅6:37]
그리고 진정 그 여인을 정죄할 수 있는
오직 한 분,
예수님 자신도 그 여인에게 말씀 하신다.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8:11]
“정죄하는 자”라는 이름을 가진
사단[마귀]의 고발과 정죄 앞에
이 여인보다 더 무섭게 떨며
정죄 받을 수밖에 없는 내가
오늘 이렇게 살아있고
주님을 섬길 수 있는 자리에 있는 것은
나를 불쌍히 여기사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않겠다고 하신
주님의 자비와 용서 때문이라고 생각 할 때
그렇다면
나는 나 자신에 대해
그리고 다른 사람들에 대해
어떤 자세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분명한 해답이 나오게 되는 것 같다.
[ 말씀에 응답하는 기도 ]
내가 죄가 있다면
첫째는 예수를 더 빨리 만나지 못한 죄요
둘째는 예수를 더 잘 알지 못한 죄요
셋째는 예수를 더 깊이 사랑하지 못한 죄 이옵니다.
(어느 무명 성도의 기도문에서)
[그리고 그들은 다 각각 자기 집으로 돌아가고
예수께서는 감람산으로 가시니라.
이튿날 이른 아침에 예수께서 다시 성전에 들어오시니 백성이 다 나아오는지라.
예수께서 않으사 그들을 가르치시더니
서기관(율법학자)들과 바리새인들이 현장에서 간음 중에 잡힌 여자를 끌고 와서
사람들 가운데 세우고
예수께 말하되 “선생이여, 이 여자가 간음하다가 현장에서 잡혔나이다.
모세는 율법에 이러한 여자를 돌로 치라 명하였거니와 선생은 어떻게 말하겠나이까?
그들이 이렇게 말함은 고소할 조건을 얻고자 하여 예수님을 시험함이러라.
예수께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무엇인가를 쓰시니
그들이 묻기를 마지 아니하는지라(계속하여 다그쳐 재촉하여 묻는지라).
이에 일어나 가라사대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 하시고
다시 몸을 굽히사 손가락으로 땅에 무엇인가를 쓰시니
그들이 이 말씀을 듣고 양심의 가책을 받아 어른으로 시작하여 젊은이까지
하나씩 하나씩 (슬그머니) 나가고 오직 예수님과 그 가운데 서 있는 여자만 남았더라.
예수께서 일어나사 여자 외에 아무도 없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여자여 너를 고소하던 그들이 어디 있느냐? 너를 정죄한 자가 없느냐?”
여자가 대답하되 “주여 없나이다.” 예수께서 가라사대
“나도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노니 가서 다시는 죄를 범치 말라” 하시니라.]
예수님의 가르침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서기관들과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넘어뜨릴 구실을 찾으려고 간음하다 잡힌 여인을 끌고 와서 돌로 쳐죽이라는 모세의 율법을 거론하며 어떻게 할 것인지 질문한다.
예수님은 그 유명한 너희 중에 죄 없는 자가 먼저 돌로 치라는 말씀을 하셨고 양심에 가책을 느낀 사람들은 돌을 땅에 던지고 떠나 버린 뒤 예수님은 여인을 용서하고 다시 죄를 짓지 말라시며 보낸다.
여기에 등장하는 간음하다 잡힌 여인은 우리의 모습이다.
성경에서 간음은 육체적 간음도 있지만 하나님을 떠나 다른 것을 사랑하는 것을 말하는데 우리가 예수님을 알기 전 하나님과 전혀 관계없는 삶을 살았고 예수님을 믿는다 하면서도 다른 것을 곁눈질하며 살고 있으니 사회적 지위나 교회의 직분으로 포장하려고 하지 말고 영적 간음의 죄를 지은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 여인과 우리의 차이는 죄가 있고 없는 것이 아니라 그 죄를 들켰느냐 아니냐 하는 것뿐이다.
그러한 우리를 예수님이 십자가의 사랑으로 용서하시고 여기까지 인도하셨으니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혜이다.
그러므로 죄책감 때문에 눌려 살아도 안 되고 다른 사람을 정죄하며 돌을 던져도 안 되는 것이다.
예수님은 율법을 사람을 살리기 위해 그 사람의 상황에 맞춰 적용하고 계심을 볼 수 있다.
죄 때문에 수치스럽게 죽을 수밖에 없었던 여인에게 이날은 부끄러움이 찬양으로 바뀐 날로 기억될 것이다.
우리도 이런 주님께 찬양하고 예배드리는 은혜로운 하루를 보내길 바랍니다.
너는 그 악을 행한 남자나 여자를 네 성문으로 끌어내고 그 남자나 여자를 돌로 쳐죽이되
죽일 자를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 죽일 것이요 한 사람의 증언으로는 죽이지 말 것이며
이런 자를 죽이기 위하여는 증인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댄 후에 뭇 백성이 손을 댈지니라 너는 이와 같이 하여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할지니라.(신 17:5~7)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리이다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시 51:4~5)
거역하며 주께서 그들 가운데에서 행하신 기사를 기억하지 아니하고 목을 굳게 하며 패역하여 스스로 한 우두머리를 세우고 종 되었던 땅으로 돌아가고자 하였나이다 그러나 주께서는 용서하시는 하나님이시라 은혜로우시며 긍휼히 여기시며 더디 노하시며 인자가 풍부하시므로 그들을 버리지 아니하셨나이다.(느 9:17)
영화로우신 보좌여 시작부터 높이 계시며 우리의 성소이시며
이스라엘의 소망이신 여호와여 무릇 주를 버리는 자는 다 수치를 당할 것이라 무릇 여호와를 떠나는 자는 흙에 기록이 되오리니 이는 생수의 근원이신 여호와를 버림이니이다.(렘 17:12~13)
비판을 받지 아니하려거든 비판하지 말라.(마 7:1)
비판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비판을 받지 않을 것이요 정죄하지 말라 그리하면 너희가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요 용서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용서를 받을 것이요.(눅 6:37)
그러므로 한 사람으로 말미암아 죄가 세상에 들어오고 죄로 말미암아 사망이 들어왔나니 이와 같이 모든 사람이 죄를 지었으므로 사망이 모든 사람에게 이르렀느니라.(롬 5:12)
이 뜻을 따라 예수 그리스도의 몸을 단번에 드리심으로 말미암아 우리가 거룩함을 얻었노라
제사장마다 매일 서서 섬기며 자주 같은 제사를 드리되 이 제사는 언제나 죄를 없게 하지 못하거니와
오직 그리스도는 죄를 위하여 한 영원한 제사를 드리시고 하나님 우편에 앉으사
그 후에 자기 원수들을 자기 발등상이 되게 하실 때까지 기다리시나니
그가 거룩하게 된 자들을 한 번의 제사로 영원히 온전하게 하셨느니라.(히 10:10~14)
만일 우리가 우리 죄를 자백하면 그는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 죄를 사하시며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만일 우리가 범죄하지 아니하였다 하면 하나님을 거짓말하는 이로 만드는 것이니 또한 그의 말씀이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하니라.(요일 1:9~10)
그러므로 너희는 하나님이 택하사 거룩하고 사랑 받는 자처럼 긍휼과 자비와 겸손과 온유와 오래 참음을 옷 입고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서로 용납하여 피차 용서하되 주께서 너희를 용서하신 것 같이 너희도 그리하고
이 모든 것 위에 사랑을 더하라 이는 온전하게 매는 띠니라.(골 3:1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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